밤의 요새 엘리산드를 끝으로 더 이상 베타에서 PVE 쪽으론 즐길 게 없어서 후기를 남겨봅니다.

베타에서의 스펙은 복수는 유물특성 30, 템렙 885이고 파멸은 유물특성 26, 템렙 884에 스펙 별로 전설템 한 개씩 보유하고 있습니다.  


1. 파멸


단순하다고 말이 많은 악사 데미지 딜링 스펙입니다. 

하지만 파멸 스펙의 딜은 106 티어 특성 '탄력'를 찍고 안찍고에 따라서 딜 난이도가 하늘과 땅 차이며 최고의 딜을 위해서는 탄력 특성을 찍어야 합니다.

탄력 특성을 찍으면 평소보다 해야할 일이 2배로 늘어납니다. 

지옥 돌진을 계속 써주는 것과 그리고 지옥 돌진 리셋을 위해 악딜 유일한 뎀감기인 흐릿해지기를 1분마다 써줘야 합니다.(흐릿해지기 사용 시 지옥돌진 2회 충전이 되는 유물 무기 특성입니다.)

또한 히트 박스가 큰 보스라거나 벽탱을 하고 있다거나 혹은 지옥칼 특성을 찍게되는 보스의 경우 복수의 퇴각까지 써서 버프 업타임을 약 10% 정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준비 특성을 안찍고 복수의 퇴각을 꾸준히 써줄 경우 탄력 버프 업타임이 약 60%까지 올라갑니다. 

물론 이동기와 뎀감기를 오로지 딜을 위해 투자해야 하는 악딜이기 때문에 보스 공략을 더 잘 알고 있어야 겠죠.

그래도 악딜 특화에는 이동 속도도 붙어 있기 때문에 마냥 불평할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컨셉이라고 생각한다면 말이죠..


신화 던전

파멸 스펙은 사실 신던을 위한 딜러가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몇 안되는 광역 스턴을 가진 스펙이고 신던에 알맞는 전 딜러중 최강급의 광역딜을 합니다. 

또한 고단으로 갈수록 보스 단일딜이 엄청 중요해지는데, 거의 모든 던전에서 보스마다 탈태를 쓸 수 있으며 보스 전투시간이 짧은 신던 특성상 기본 5분쿨의 탈태빨을 잘 받습니다.

'어둠'이라는 공생기는 며칠 전에 피해 무효 확률이 15%에서 20%로 상향됐는데 몇몇 구간에서 탱커가 잔몹들을 많이 몰 경우 뎀감기 20%라 생각하고 탱 지원 또한 가능합니다.

특성은 거의 이렇게 가져가며 보스딜이 힘들 것 같을 땐 110티어의 '지옥 포화'를 '혼돈의 칼날'로 바꿔줄 때는 있습니다.





레이드

레이드에서도 역시 나쁘지 않습니다. 

단일딜은 준수한 편이며 광역딜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모든 딜러 중 최강급인데 현재 레이드에서 80% 이상의 보스가 추가로 몹을 소환합니다.

특성은 신던과 비슷하게 가져가는데 트릴리악스나 크로서스처럼 단일 보스일 경우에는 숙적, 혼돈의 칼날, (지옥칼)을 찍고 나머진 대부분 신던 특성과 비슷하게 가져갑니다.
(공략딜을 위해 몇몇 보스는 혼돈의 칼날이 더 좋아 보이기도 합니다.)


아래는 악딜로 간 밤의 요새 레이드 중 단일딜 보스와 광역딜 보스입니다.






2. 복수 

2개의 침묵기, 2~3개의 CC기, 고핀 인장, 2스택 이동기와 2단 점프 등 유틸기가 많은 악사 탱 스펙입니다. 

안그래도 생존쪽이 조금 부족하다고 평가 받는 스펙인데 딜을 높이려면 몇 안되는 생존기들을 써야해서 숙련도가 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기본 딜 방식은 불타는 낙인 이후 유물 무기 특성 '뜨거운 최후' 효과를 위해 모든 화염 피해를 다 때려박는 식인데 불타는 낙인, 영혼 저미기, 지옥 황폐가 모두 화염 피해면서 방어 활동이기도 해서 마냥 이렇게 할 수 만은 없습니다.

탱 방식은 기본적으로 악마 쐐기를 올려주고 지옥 황폐, 불타는 낙인, 탈태, 어둠과 같은 쿨기를 써줌으로써 악마 쐐기 쿨을 벌거나 데미지를 많이 받는 구간을 버티는 식입니다.


신화 던전

거의 탱으로만 다녀서 다른 탱들의 퍼포먼스가 어느 정도인진 잘 모르겠지만 주관적인 평가는 '나쁘지 않다' 입니다. 

하지만 베타 기간 내내 꾸준히 너프됐으며 며칠 전 특성 106티어에 있던 '지옥 분출'이 102티어로 넘어가면서 보스 단일딜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특성은 보통 아래처럼 찍고 단일 보스에서 생존이 필요해질 땐 지옥칼을 찍기도 합니다. 

지옥칼이 단일딜에 더 좋아 보이지만 사실 딜만 따지면 단일딜조차도 불꽃 충돌이 부족하진 않습니다. 체감상으로는 불꽃 충돌이 더 좋았던 것 같네요 

불지옥 일격은 어쨌거나 딜을 위해 계속 써야하는 스킬이고 추가로 불꽃의 인장을 주는 반면 지옥칼은 그 스킬을 위해 글쿨을 써야하기 때문이죠.

지옥 분출은 혼돈 피해인데다 102 티어로 오게 되면서 PVE에서는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10단 이하로 돌땐 영혼의 향연대신 화형을 찍고 딜에 더 치중하기도 합니다. 



아래는 10단 폭군 추가 능력에서 타임 클리어한 신던 영상입니다. 





레이드

광역딜이 좋아서 많은 딜러들을 미터기 아래에 둘 수 있습니다.
이동기가 좋은 것도 몇몇 보스 공략에 유리한 점으로 작용합니다.
특성은 신던과 비슷하게 찍는데 역시나 '불꽃 충돌' 대신 '지옥칼'을 찍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영혼 분쇄'와 '지옥 황폐' 대신 '악마의 먹이'와 '칼날 되돌리기' 조합이 더 좋을 때도 있을 것 같은데 아직 일반 레이드까지만 해서 필요성을 느끼진 못했네요.
아래는 개인적으로 재미있었던 밤의 요새 엘리산드 레이드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