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 악사는 인구수도 적고, 보통 쐐기만 도는 분들이 많아 레이드를 가시는 데 어려움이 많으실 것으로 보입니다.

꾸준히 영웅~신화 레이드를 돌면서 체감한 것과 이론적인 부분을 합해 어두운 시기를 겪는 악탱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


1. 악탱의 특징

 다들 아시겠지만, 악탱은 기본적으로 피흡+뎀감 탱커입니다.
 피흡은 죽기에 밀리고, 뎀감은 야드와 전탱에 밀려 어중간한 느낌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르게 말하면 저 두 가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면 다른 탱커의 장점을 모두 갖는 탱커가 될 수 있다는 말이지요.


 레이드에서 탱커의 위상은 딜보단 "생존"에 우선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탱커의 딜비율이 쐐기던전에 비해 1/5~1/10까지 급감하므로 딜은 거의 효율을 발휘하지 못해 신경쓸 필요가 크게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탱커가 레이드에서 가장 생존하기 효율적인 방법을 서술하고자 합니다.

 피드백 환영합니다 ㅎㅎ




2. 특성




99/100/104/110 특성은 이견이 없습니다
해당 티어에선 더 다른 좋은 효율을 내는 특성이 없습니다.

- 영혼 분쇄에서 약간 의문이 있을 수 있으나, 레이드에서는 꾸준한 생존력이 가장 중요하며 힐 효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레이드에서 탈태 시 생흡 50%는 생존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1) 102 특성 [지옥칼 vs 불꽃 충돌]
 [불꽃 충돌]은 던전에서 매우 유용한 특성임이 맞지만, 레이드에서 큰 효용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쫄 어글을 잡을 때 좀 더 효율성을 주지만, 쫄탱을 할 때도 불꽃 충돌 없이 충분한 광역 어글을 확보 가능하며 눈속이나 속거 등의 지원이 충분히 가능하기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따라서 자원 수급에 도움이 되며, 약간의 이동기 역할까지 하는 [지옥칼]이 레이드에서 일반적으로 더 큰 효용을 발휘합니다.

2) 106 특성 [사슬의 인장 vs 촉진된 인장]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에메랄드 악몽까지는 [사슬의 인장]이 압도적으로 좋은 선택이 됩니다.
 2넴 일기노스 등 몇몇 쫄구간에서 쫄을 쉽게 모아주는 유용한 스킬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사슬 인장이 더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3) 108 특성 [지옥 황폐 vs 칼날 되돌리기]
 현재로선 [지옥 황폐]가 좀 더 효율이 높아 보입니다.
 칼날 되돌리기는 물론 효율적인 고통 수급을 가능하게 해 주지만, 무기 유물 특성인 [고통 주입]의 경우 종종 탈태 형태로 변신하여 쉽게 고통 수급을 가능하게 해 주며, 가속 셋팅을 필요치 (후술) 에 맞추게 되면 크게 고통 수급에 어려움을 겪지 않게 됩니다.
 추후 나올 레이드에서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지만 현재로선, 작은 생존기 역할을 하는 [지옥 황폐]가 더 생존에 영향을 줍니다.



3. 유물 무기

 
레이드에서 큰 효율을 나타내는 것은 개인적으로 [고통인도자] ≥ [고통 주입] 이라 봅니다.
[고통인도자]의 경우 가속이 높아지면서 평균 6초마다 3중첩 정도 (9%)의 4초간 데미지 감소 효율을 보이는데, 전체적으로 봤을 때 약 6%의 데미지 감소 기대값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통 주입]은 탈태로 인해 분노 수급과 일시적 피뻥으로 인한 생존률 향상 및 그 시간 동안 쐐기 쿨을 세이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째서 [고통 주입] 쪽으로 먼저 트리를 타야 하느냐.
그건 고통 주입보다 아래 두 가지 특성 [알드리치의 문양]과 [악마의 불길]을 찍기 위해서입니다.

[고통인도자]가 [고통 주입]에 비해 훨씬 큰 효율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보니, 무막 3% (평타 뎀감 기대값 3%) 와 매우 유용한 뎀감기인 불타는 낙인 지속시간 2초를 얻는 것이 더욱 좋다 여기기 때문입니다.



4. 2차 옵션 셋팅

악탱 너프 이후 제대로 정립된 2차 옵션 셋팅이 없습니다.
하지만 레이드에서 중요한 옵션은 명확합니다.

1) 가속
 가속은 물론 높을수록 좋지만, 필수적으로 맞춰야 하는 하한치가 있어 보입니다.
 약 13%~15%를 최소값으로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4%의 가속을 맞추게 되면 먼저 쐐기 쿨을 2초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절단을 6초마다 한 번씩 더 넣을 수 있게 됩니다.
 [고통인도자]와 [악마의 먹이] 특성을 찍은 경우 영혼 조각이 매우 큰 효율을 발휘하기 때문에 절단을 1사이클에 한 번씩 더 넣는다는 것은 곧 생존률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이 경우 30초 동안 악마 쐐기를 풀로 유지할 수 있게 되며, [지옥 황폐]와 [고통 주입] 특성의 도움을 받으면 레이드에서 탱커 인계를 감안했을 때 거의 풀타임 쐐기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레이드에서 가속이 10퍼센트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생존력이 매우 크게 감소하게 됩니다.


2) 특화
 가속 다음으로 중요한 특성이고, 만일 가속을 13~15퍼센트를 맞출 경우 가장 중요한 특성이 됩니다.

 레이드에서는 특성상 쐐기 업타임이 던전에 비해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따라서 쐐기 효과를 높이는 것이 무조건 생존력에 가장 도움이 됩니다. (가속셋팅이 돼 있을 때 한해)


3) 유연성
 유연성의 가장 좋은 점은 "모든" 데미지를 감소시켜 준다는 겁니다.
 이는 마법데미지 광역데미지를 포함합니다.

 유연성을 높일 경우 네임드의 큰 스킬 및 마법 광역스킬을 버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유연성의 경우 [고통인도자]를 잘 활용하여 최대 15퍼센트의 뎀감을 받을 수 있으므로, 고통인도자를 찍은 후에는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가속을 13~15퍼까지 맞출 경우 [고통인도자]의 기대 뎀감값(풀타임)이 약 6%~7%가량 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피흡탱 특성상 유연성을 높일 경우 [영혼 베어내기] 효율도 높아지기도 하므로, 아주 효용성이 떨어지진 않습니다.


4) 치명타 및 극대화
 이것은 무막과 [영혼 베어내기]의 효율을 높여주는 특성입니다.
 무막은 평타를 완방할 수 있는 매우 좋은 방어수단은 맞습니다.

 치명타를 올렸을 때 (치명타 6000 기준) 1% 600의 포인트의 효율을 보입니다. 이후 1%의 무막을 높이기 위해선 1000 이상의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던전에서는 유용할 수 있지만, 레이드에서는 평타를 막는 것보다 큰스킬과 꾸준한 생존이 도움이 되기에 가장 효율이 떨어지는 옵션이 됩니다.

 유연성도 수치상으로는 치명타 및 극대화와 거의 비슷한 효율성을 보여주지만, 이것은 평타와 광역 및 마법 데미지까지 모두 포함하며 더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레이드에서 평타보다는 큰 스킬과 꾸준한 생존이 중요하므로 이는 가장 중요도가 낮은 옵션입니다.


5) 생흡 vs 광역회피 (3차 옵션)
 당연히 광역회피가 더 좋습니다.
 생각보다 네임드가 광역스킬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이것이 마법데미지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때 광역회피가 몇 안 되는 마뎀감소 수단으로소 톡톡히 역할을 합니다.



5. 기타 정보와 및 팁

1) 악마쐐기
 쐐기는 피가 100%일 때부터 미리 켜둘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레이드에서는 힐의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물리 데미지가 크게 들어오기 직전과 피가 80% 이하로 떨어져 평타에 대한 "완방"이 필요할 경우 쐐기를 켜시면 됩니다.
 물론 네임드의 패턴에 숙달이 되어 어느 구간에서 피가 많이 빠지고 큰스킬이 들어오는지 알고 있다면, 힐로스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쐐기를 상시 유지하는 것도 분명 더 좋은 방법은 맞습니다.

 다만 공략 미숙 혹은 알 수 없는 이유로 계속해서 피가 크게 출렁일 경우, 오히려 쐐기를 조절하는 것이 더 생존률과 생명력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2) 불타는 낙인
 불타는 낙인은 무려 10초나 유지되는 40%의 훌륭한 뎀감기입니다.
 쿨이 1분이라 남용하기 쉽지만, 사실 1분이나 되는 아껴 써야 하는 쿨기입니다.

 레이드에서는 특히 큰 데미지가 짧은 간격으로 들어오기도 하는데, 물리데미지의 경우 쐐기로 버텨볼 수도 있지만 마법데미지의 경우 위험한 상황이 나오게 됩니다.

 물론 에메랄드 악몽에서는 불타는 낙인이 없더라도 크게 위험한 구간이 많지 않습니다.

 다만 연속적으로 들어오는 마법 스킬 혹은 대량의 피해 스킬, 및 중첩 인계 실패로 인한 위험한 구간 등을 버티기 위해 항상 불타는 낙인은 세이브해 두어야 합니다.


3) 지옥불 일격
 악탱의, 악탱을 위한, 악탱에 의한, 스킬
 악탱의 가장 큰 정체성을 보여주는 스킬

 이 스킬은 현존 최강의 이동기라 자부합니다.
 30미터 점프이동에 무려 2회 충전

 레이드에서 탱커가 빠져야 하는 구간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 이때 악탱은 가장 큰 효율을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자비우스 1페때 넴드탱을 하다가 해제를 받기 위해 상대 꿈탱이 잠시 쫄+넴드탱을 하게 되는데, 악탱의 경우 꿈탱이 디벞이 1회도 쌓이기 전에 나갔다가 해제받고 다시 들어와 어글 가져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절대 넴드 말뚝탱할때 지옥불일격 딜한답시고 낭비하지 마세요!



4) 전설 아이템
 발>반지≥망토=목걸이 순으로 유용합니다. (이견 있을 수 있음)

 물론 반지를 가장 좋다고 여기시는 분들도 있지만, 사실 생흡 15퍼는 레이드에서 큰 효용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힐 효율이 매우 좋기 때문)
 생존률에 도움이 된다기보다 힐러의 마나 세이브에 도움이 된다는 느낌 정도입니다.

 하지만 발의 경우 제물의 오라를 켤 때마다 대상당 2초의 불타는 낙인 쿨을 감소시켜 줍니다.
 네임드에서 쫄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설령 단일대상이라 해도 낙인 쿨사이클에서 8초의 쿨감소 기대값을 가지게 됩니다 (가속 15퍼 세팅 시)

 이는 매우 유용한 뎀감 및 생존 스킬인 [불타는 낙인]의 쿨을 감소시켜주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에 대체할 수단이 없다는 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라 보여집니다. 

 망토의 경우 때에 따라서 (마법 스킬을 많이 쓰는 네임드) 반지보다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목걸이는 오프탱일 때 데미지 들어오지 않는 것이 확실한 경우 (ex. 자비우스, 일기노스, 렌퍼럴 로크 형태 등) 꽁보막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역시 반지보다 유용할 수 있습니다.


5) 장신구
 장신구는 무조건 흡수 효과가 붙은 장신구, 그리고 발동형보다는 사용 효과 장신구가 어떤 경우에든 좋습니다.
 장신구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흡수 효과 (사효) 장신구
 ② 체력 증가 + 방어력 증가 (사효) 장신구
 ③ 데미지 감소(%) (사효) 장신구
 ④ 항시 데미지 감소(%) (착효) 장신구
 ⑤ 기타 착효 장신구

 악탱은 피흡으로 인한 불안정성과 생존기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장신구의 의존도가 매우 높은 탱커입니다.
 따라서 장신구는 무조건 사효 장신구를 착용하여 필요 시에 생존기로써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효율이 좋은 장신구는 비전로 코스틸락스가 드랍하는 "응고된 밤샘 잔류물"이라고 봅니다.
 이것이 10중첩이 되면 840 기준 95만의 보막이 생성되는데 평균 1분에서 1분 30초면 10중첩이 됩니다. (쿨 20초)
 즉 1~1.5분 마다 95만 보막을 켤 수 있고, 위급하다면 낮은 중첩에서도 보막을 켤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유틸성이 높습니다.

 쐐기에서 860 이상으로 이것을 먹었다면 웬만한 880 장신구 이상으로 효율이 나게 되는 좋은 장신구입니다.



6) 절단의 영혼 조각 가능성
 수백 회의 실험을 통해 결론낸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10회의 절단 사용 시 영혼 조각 발생 기대값은 4.0~4.5회 가량

 영혼 조각 발생 실패 시 다음 절단의 조각 생성 확률을 높여주는 메커니즘이 있는 것으로 보임.

 이것은 10회씩 나누어 봤을 때 표준편차가 극도로 낮다는 것을 근거로 기인합니다.
 즉 10회의 절단을 했을 때 거의 대부분 4.0~4.5회의 영혼이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아까 전에 [고통인도자]의 뎀감 기대값은 영혼 조각 생성 확률에 기인합니다.

 가속이 13~15퍼 정도일 경우 악탱의 6초 사이클에 6회의 절단+영혼베어내기가 가능합니다.


7) 악사의 체력 부족 해결법

 템렙을 높은 것을 끼되, 성물>머리=몸통=다리>나머지 순으로 높이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또한 유물에 집중 투자하여 유물 레벨에 따른 생명력 증가 효과를 노리시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또 한 가지 방법으로 장신구를 체력 붙은 것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일단 흡수 효과가 붙은 장신구가 있으면 그걸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유물에 집중 투자한 결과 필자는 874 정도 템렙에 기본 피통 350만을 넘게 확보하였습니다. (체력장신구x)

 하지만 전사는 같은 템렙에 피가 400만이 넘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