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세팅과 특성, 간단한 자비킬 인증

전설과 유물무기를 보시면 알겠지만 메인은 악탱입니다.

현재 악탱의 한계로 인해 최근 딜템을 급하게 구비하고

딜탱스왑을 목표로 유물력 올리는 중입니다.

현재 전탱과 병행해서 육성중이기에

악탱의 장점과 동시에 악탱의 한계를 아주 뼈저리게 잘 느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6초의 쐐기구간과 본인 가속에 따라

5~7초의 쐐기가 비는 구간으로 나누어

6초쐐기때는 절단으로 영혼파편과 고통을 킵하고

나머지 5~7초 쐐기가 비는 구간에 피가 빠질때

베어내기 사용을 기본베이스로 합니다.

만약 3금테까지 찍었으면 영혼파편흡수 뎀감 효과까지 누려서

출렁임을 덜 하게 만들 수 있겠죠.

편의상 음슴체로 갈게요~

 

니센드라 

기본 사이클을 베이스로

폭발성 부식때 빠져서 강화수호물 정도만 쓰면 됨

개쉬움

이거 못하면 탱커를 관둬야함

 

일기노스

vs지배자

격노때 쐐기만 켜주면 됨, 끝

vs악몽공포

1레이저 피흡으로 버티고, 2레이저 강화수호물 끝

쫄 광처리때 사슬지원 끝

이거 못하면 역시 탱커를 관둬야함

ㅈㄴ쉬움

기본 탱킹 사이클 조차 필요 없음

 

렌퍼럴

거미줄 반사뎀 때문에 네임드 탱킹은 뎀감능력이 뛰어난

전탱이나 곰탱에게 맏기고 쫄탱을 추천

만약 네임드를 탱킹한다면 기본적인 탱사이클을 유지하며

로크폼 전환 모여드는 구름때 킵해둔 쐐기 한번 더 쓰면 끝

넘어가서 발톱이 좀 아픈데 이때 강화수호물과

위급할때 낙인이나 황폐+탈태 콤보를 써줌

쫄탱의 경우 탱킹시간이 얼마 되지 않고

쫄 평타가 얼마 되진 않지만 거미줄 거리에 따라

반사뎀이 커져 네임드 탱커에 부담이 될 수 있기에

쫄탱하는 동안은 쐐기2개를 연속적으로 풀유지 시키며

쫄디버프 10중첩이 넘어가면 강화수호물 사용으로

받게 되는 자연피해를 최소화 시켜주는것이 좋음

 

악몽의 용

딱히 위협적인건 없음

기본사이클 유지 및 브레스때 강화수호물 정도 사용하면 무난함

피가 크게 출렁일만한 구간이 없고

있다면 탱인계 할때 힐 사거리 안나올때와 타에라 분신소환인데

인계때 쐐기 한번 감고 불지옥 일격으로 드리블 하면 되고

타에라 분신소환은 탱커가 징표를 찍어주며 점사유도를 하고

유사시 킵해높은 쐐기와 유물스킬과

낙인, 황폐와 탈태를 적절히 분배해서 사용하면

충분히 대처 가능 함

 

우르속

탱커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 네임드

탱커가 잡아주는 네임드

+ 악탱이 레이드에서 기피받는 이유1

13~15불협인데도 우르속이 안죽었다? 딜러들 까면됨

(그리고 13~15불협까지 악탱을 살린 힐러한테 꼭 고맙다고 해주시길)

압도와 상처분쇄 구분 없이 매스킬마다 도발 및 바닥 예쁘게 깔기 라는

한줄요약이 가능하지만 실상 이 디버프 유지가 꼬이면 탱급사, 전멸로 이어지기에

탱커는 이 디버프창과 본인의 피통, 생존기 관리 및 바닥위치 신경 쓰느라 굉장히 정신없음.

도발인계가 매우 중요한데 3압도 5압도 정도는

도발이 꼬여도 어떻게든 카바가 되지만

압도와 상찢을 같이 맞게 하는 경우는 절대 없게 해야 함

기본 베이스는 오프탱일땐 절단으로 영혼조각을 킵하고

온탱일때 쐐기와 베어내기로 버티기인데

이건 일반 얘기고 영웅은 불협바닥 이후 끝없는 무빙으로

실상 영혼조각 키핑이 매우 어려움

그냥 절단으로 고통 스택 쌓는걸로 만족해야 함

온탱 오프탱이 수초 간격으로 이뤄지기에

온탱때 기본 탱사이클을 돌리고

상찢을 맞았을때 역시 쐐기를 돌려

역시 디버프 피해를 줄여주면 되지만

불협과 바닥, 3압도+, 압상 이라는 변수가 존재하기에

본인의 피를 봐가며 추가적인 생존기를 돌려야 함

불협과 바닥으로 인한 피해에 가장 효율이 좋은 생존기는

빠른 피회복이 가능한 지옥 황폐

3압도+의 경우 피흡으로 버텨야 함

분명 평타가 아프게 들어오긴 하지만

당황하지 말고 생존기 남발하지 말고

탈태를 베이스로 한 피흡으로 버티면 충분히 극복 가능함

문제는 압상인데

압상만큼은 절대로 맞아서는 안되고

내가 맞게 해도 안되는 상황이지만

나는 잘하는데(엄빠걸고 나 진짜 다른탱커 압상 맞게 한적 없음 -_-v)

꼭 다른 탱커가 나한테 압상 맞게 하길래 써봄

그리고 여기서 악탱이 의외의 물건이라는걸 발견하게 됨

압상을 맞게 될 경우 킵해둔 쐐기를 바로 사용해서

쐐기의 지속시간을 늘려주고

역시 불타는 낙인과 유물스킬, 베어내기를 사용하면서 버티면 됨

그리고 버텨짐

모든 상황에서 악탱이 다른 탱커에게 불리하지만

압상을 맞게되는 순간만큼은 악탱이 모든 탱커를 누르고 가장 우월함

이유는 40% 뎀감기 스킬을 두개 유지하며 디버프 피해를 최소화 시키고 동시에 피흡으로 버티기 때문

순간 뎀감능력이 무지막지하게 뛰어남

그리고 여기서 추후 템렙 증가에 따른 극가속 세팅의 쐐기 풀 유지가 가능해질때

악탱의 잠재력을 발견함

가장 봐선 안될 상황에 가장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는 아이러니함이란...

실제로 어제 압상을 5번 맞았는데 모두 버텼고 살았고 그대로 우르속 잡았음(...)

 

세나리우스

쫄탱보단 네임드 탱킹에 빛을 발하는 악탱

그러나 서로 세나탱해서 꿀빨려 하겠지...

실제로 쫄탱에서는 쐐기 비는 타이밍으로 인해

끊임없는 피출렁임을 구경하게 되지만

세나탱에서는 진짜 의외로 엄청 안정적인 탱킹능력을 보여줌

(은 모든 탱커들이 다 그럼)

포인트는 역시 2페이즈로 외생기 지원과 함께

첫번째 악창때 쐐기+낙인

두번째 악창때 오프탱

세번째 악창때 쐐기+외생기지원

네번째 악창때 오프탱

다섯번째 악창때 쐐기+낙인(쿨돌아옴)

이런식으로 가면 됨

 

자비우스

악탱이 레이드에서 기피받는 이유2

우르속 못지않게 진짜 개아픔

꿈과 타락 관리 때문에 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 하였는가 혹은

조기에 강제로 꿈이 풀렸는가, 타락관리는 잘 되었는가,

생존기 분배는 어떻게 하였는가 등

맞는것도 아픈데 변수가 너무 많아 머리도 아픈

전체적으로 탱커의 센스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한 네임드

딜힐러 입장에서는 세나리우스가 더 어렵고 자비우스가 쉽다고 생각하겠으나

탱커 입장에서는 세나는 워낙 꿀빨이고 자비우스가 상당히 까다로움

꿈에 따라 네임드탱이냐 쫄탱이냐가 결정되는데

쫄탱은 자비탱과 공대원이 전방 브레스 맞지 않게 머리만 잘돌리고

자비우스랑 겹치게 주차만 잘해주고

잠시 자비우스 탱 잡을때만 쐐기+생존기 번갈아 쓰면 됨

네임드탱의 경우

1페때는 3중인계냐 4중인계냐에 따라 쐐기 타이밍이 달라짐

물뎀 기반인 평타도 아프고 마뎀 기반인 디버프도 아프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고중첩때 풀 쐐기유지를 가는 택틱을 사용하는게 좋음

3중 인계에선 2중초반 풀쐐기를 돌리기 시작하고

4중 인계에선 역시 3중초때 풀쐐기 유지를 기반

쐐기 풀릴쯤 유물스킬과 낙인, 황폐를 번갈아가면서 조절하며 써야됨

해제직전 본인 체력 확인과 강화수호물 사용은 필수

나머지 아픈건 베어내기와 본인 센스와

적절한 생존기의 분배, 힐러를 믿을 수 밖에 없음

그리고 해제 받은 후 자비우스 칼도발 역시 필요한데

해제가 늦어서 도발 늦은건 어쩔 수 없어도

해제가 빨랐는데 본인이 자비우스를 칼 도발 하지 못했다면

쫄탱이 디버프를 받게 되고 이는 그대로 공대 힐누수로 이어지며

더 나아가 힐러들의 타락관리 실패로까지 이어질 수 있음

그렇게 2페로 넘아겨면 본인이 꿈이냐 아니냐로 나뉘는데

1페떼 꿈이었으면 2페때 꿈이 없을거고

반대로 1페때 꿈이 없었다면 2페때 꿈을 받을것

꿈이 아닐경우 3~4중첩에 인계가 되는 경우가 될텐데

역시 같은 맥락으로 인계를 약속하기 직전의 중첩쯤

쐐기와 생존기를 조절해줘야 함

그리고 절대 타락관리에 신경 써야 하는데 이게 곧 3페까지 연결되서

타락 쌓이는 스킬은 최대한 피하고 맞지 않는 쪽으로 가야됨

꿈탱일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해제 디버프를 가진 채로

악몽 주입 탱킹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에

디버프를 가진 상태로 탱킹을 한다면 이때 생존기를 써주거나

혹은 외생기 지원을 받아야 함

혹은 이미 3~4 고중첩 상황에서 악몽주입으로 인해

인계하지 못하고 연속적으로 탱킹 하게 되는 상황 역시 종종 나오므로

이땐 6중첩까지는 버틴다는 생각으로 생존기를 분배해서 사용해야됨

이때 꿈탱이 꿈이 안풀리고 버텼다면 별도의 타락관리는 필요 없고

악몽주입이 끝나고 탱 인계가 되면서 바닥 지워주는 등 공대 타락관리 지원도 가능하지만

죽어서 꿈이 풀렸다면 그만쿰 꿈 버프 활용 시간이 줄어들고

공대 타락 관리 지원도 해주지 못할 뿐더러

이후 악몽주입때는 자비우스의 타락수치를 생으로 얻어맏기 때문에

차후 3페때 탱킹시간이 그만큼 단축되어 공대에 부담이 많아짐

3페가 되면 2페때 본인이 꿈과 생존기 관리를 얼마나 했느냐가 판가름

더이상의 꿈은 없고 잡쫄들과 자비우스가 악몽주입으로 계속해서 타락을 쌓아서

2페때 했던 일과 거의 비슷한, 오히려 더 간단한 운용을 하지만

꿈과 타락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면 3페때 그만큼 본인의 탱킹 시간이 줄어들

결국 이는 자비우스 공략에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2페 타락관리 및 생존기 분배가 포인트라 할 수 있음

실제로 많은 공대가 사용하는 택틱인데

매우 안정적인 타락수치와 전원생존 등 공략 상태가 안정적이라면

3페때 보통 4중인계를 가지만

대부분의 막공의 경우 이렇게 깔끔한 상황을 보기란 많지 않아서

힐러들의 타락관리를 위해 탱커인계를 5~6중첩까지 일부러 하지 않고

이때까지도 탱커가 버티면 비로소 디버프 해제 및 도발인계 하거나

혹은 타락수치때문에 정배가 걸리거나 혹은 죽을때까지

해제를 하지 않고 계속 탱을 맏기다가

정배가 되거나 죽어버리면 그때 탱 교체 하는 등 변칙적인 방법이 많이 쓰임.

타락 100으로 정배가 되면 죽인다음 탱교대를 하고

교대한 탱커가 최대 타락이 쌓일때까지 탱킹한 다음

역시 이마저도 정배가 걸리면 탱커를 전봘,

20초 한정 광기의 내리막길 탱킹을 맏기게 하는 등

지저분한 택틱이 많이 나옴

원인은 당연히 타락 관리의 미숙함 때문임

즉, 이런 지저분한 상황을 보지 않기 위해선

2페 꿈버프때 죽어서 강제로 꿈이 조기에 풀리는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

 

악탱이 악몽영웅에서 기피되는 이유가 우르속과 자비우스 때문인데

쐐기가 비는 타이밍에 끊임없이 발생하는 출렁이는 피통으로 인해

오버힐이 자주 발생하는 힐 누수를 기본으로 깔아둠과 동시에

우르속은 적어도 최악의 상황에서 최강의 강점을 지닌다는 장점 하나라도 가지고 있지만

이점을 다른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한다는 사실이 단점아닌 단점으로 작용하고

자비우스는 다른 탱커에 비해 그 어떠한 장점도 내세울 것이 없어 기피 탱커가 된것

그래도 보기보다는 낫다는 평

밑에 하나라도 깔린게 어디입니까 ㅋㅋㅋ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