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도 흑마를 잘 못해서 공부하던중에 해외디코에 간략한 기초가이드가 있어서 한번 번역해봤습니다.

제가 영어전공자가 아니라서 모르는 부분은 번역기 돌려가며 번역한거라 의역/오역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면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는 https://discord.gg/blackharvest 입니다. 저는 클래스 시작할때 해외디코에서 faq 챙겨보는게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글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 읽는 가이드 (영어)

아이시베인의 Motoko 작성 : https://www.icy-veins.com/wow/affliction-warlock-pve-dps-guide


- 영상 가이드 (영어)

Sjele의 단기 특강 : https://www.youtube.com/watch?v=oKVKVUClzsE

Kalamazi의 빌드 쇼케이스 : https://youtu.be/j0RssTPOHoM


- 전설 BIS (Best in Slot)

레이드 : 악마의 결속력의 성물 죽음의 상징

쐐기 : 악마의 결속력의 성물 죽음의 상징

부위 : 머리랑 어깨 둘다 좋은데, 현재 끼고있는 아이템이랑 파밍 계획에 따라서 고르시면 됩니다. 데나트리우스가 어깨를 드랍하니까 데나를 잡을 계획이시라면 머리로 만드세요. 서신은 가속과 특화로 하시는걸 추천. 더 자세한 설명은 아이시베인에서 확인하세요.


- 오프닝 딜사이클 어떻게 돌리나요?

(미리 시전) 유출 유령 출몰 > (미리 시전) 불고 불안정한 고통 > 고통 고통 > 부패 부패 > 생착 생명력 착취 > 어선 어둠의 선물 3스택까지 영흡 영혼 흡수 > 키리안성약 헌금 갈취 > 유령 특이점 유령 특이점 > 악영 악마의 영혼: 불행 /광폭화 > 벤티르성약 다가오는 대재앙 > 사타 사악한 타락 > 나이트페이성약 영혼 부식 > 암시 암흑시선 소환 + 장신구/종특 > 환희 사악한 환희 난사 > 강령군주 학살의 화살 성약 + 끝까지 영흡 영혼 흡수


(자신이 찍은 특성이나 성약 스킬만 확인)

역자) 보스와 거리를 좀 두고 풀링 타이머 2.5초에서 2초쯤에 유출 유령 출몰 을 당기면 됩니다.




- 영부 영혼 부식 (나이트페이 성약)이 돌아올때까지 유특 유령 특이점 을 아낄까요?


다음과 같은 상황이 충족되면 아끼세요.


  1. 니야 영혼결속을 사용중인 경우
  2. 표장과 같은 1분 장신구를 사용중인 경우
  3. 1분마다 돌아오는 환희 딜사이클이 꼬이지 않는 전투인 경우


1분마다 몰아쳐야 되는 진흙주먹의 경우에도 유특 유령 특이점 을 아껴야 합니다.


해당상황이 아닌경우에는 본인의 플레이스타일대로 운용하시면 됩니다.




- 쐐기에서 특성을 어떻게 가져갈까요?

기본빌드:

영흡 영혼 흡수 - 완부 완전한 부패 - 유특 유령 특이점 - 유출 유령 출몰 - 악영 악마의 영혼: 불행

보스딜이나 단일딜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광딜도 칠수 있는 빌드.

만약 단일딜에 더 힘을 주고 싶으면 생착 생명력 착취 을 드세요. 생착 생명력 착취 을 들수 있는 예시 던전은 고통의 투기장이 있겠네요. 고통의 투기장은 작은 쫄무리와 많은 보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대안빌드 1:

영흡 영혼 흡수 - 고몸 고통의 몸부림 /생착 생명력 착취 - 씨뿌 씨앗 뿌리기 - 유출 유령 출몰 - 악영 악마의 섭취 /죄죽 죄어오는 죽음

이 빌드는 환희 사악한 환희 난사를 위한 기초 도트작업이 어렵거나 딜 넣을 시간이 부족한 경우, 부씨 부패의 씨앗 을 난사하는 플레이스타일을 더 선호하는 경우 괜찮을 수 있습니다. 죄죽 죄어오는 죽음 을 보통 고몸 고통의 몸부림 특성과 함께 사용하는데, 딜을 더 몰고 싶은 경우 악영 악마의 영혼: 불행 을 사용할수도 있겠네요. 생착 생명력 착취 은 고통 고통의 몸부림 스택이 모두 채워지기 전에 몹이 죽는 저단 쐐기에서 사용됩니다.


대안빌드 2:

영흡 영혼 흡수 - 완부 완전한 부패 - 사타 사악한 타락 - 어소 어둠의 소환사 - 악영 악마의 영혼: 불행

이 빌드는 단일딜을 희생하고 2분마다 광을 세게 칠 수 있는 빌드입니다.


경험해보시고 어떠한 빌드가 자신에게 맞는지 알아보세요.


역자) 기본빌드에서 완부 완전한 부패 랑 생착 생명력 착취 만 상황에 맞춰서 바꾸는걸 추천드립니다.




- 환희 사악한 환희 를 어떻게 써야 되나요?

조각이 넘쳐서 낭비되지 않는 한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본도트 + 사타 사악한 타락 / 유특 유령 특이점 / 성약 도트스킬 다가오는 대재앙 영혼 부식 헌금 갈취 을 사용하고 환희 사악한 환희 를 사용합니다.

공략을 위해 순간적으로 딜을 몰아야 하는 경우에도 사용합니다.




- 광 딜사이클을 어떻게 돌려야 할까요?

(미리 시전) 부씨 부패의 씨앗 > (미리 시전) 유출 유령 출몰 > 불고 불안정한 고통 > 최대 5타겟에 고통 고통 > 유특 유령 특이점 > 악영 악마의 영혼: 불행 /광폭화 > 사타 사악한 타락 > 나이트페이성약 영혼 부식 > 암시 암흑시선 소환 + 장신구/종특 > 남는 조각으로 환희 사악한 환희 난사


고통 고통 과 불고 불안정한 고통 를 유지하시고, 불고 불안정한 고통 와 영흡 영혼 흡수 을 낮은 체력의 몹한테 사용해서 조각을 모으세요. 조각을 모아가야 다음 쫄무리 딜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몹이 빨리 녹으면 고통 고통 수를 줄이세요. 다만 고통 고통 으로 얻는 조각이 적어지기 때문에 불고 불안정한 고통 랑 영흡 영혼 흡수 으로 조각을 수급해야 합니다. 악영 악마의 영혼: 불행 을 더 일찍켜서 도트를 더 빠르게 바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역자) 부씨 씨앗 뿌리기 후에 유출 유령 출몰 을 바로 당기면 부씨 씨앗 뿌리기 가 바로 터지기 때문에 몹이 모이지 않았을 경우에는 유출 유령 출몰 을 조금 늦게 써야 모든 몹에 부패 부패 가 걸립니다.




- 부씨 부패의 씨앗 를 언제 쓰면 되나요?

3타겟 이상의 부패 부패 리필이 필요한 경우





- 암시 암흑시선 소환 를 위해 악영 악마의 영혼: 불행 을 아낄까요?

악영 악마의 영혼: 불행 을 한번 더 켤 수 있는 상황이 안 나올것 같으면 악영 악마의 영혼: 불행 을 아껴도 되지만, 기본적으론 쿨마다 사용합니다.





- 환희 사악한 환희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도트랑 암시 암흑시선 소환 로 늘릴 수 있는 도트에는 뭐가 있나요?


- 쐐기에서 관문 패스 할 수 있는 곳?

by Sinalock

https://docs.google.com/document/d/1S_Mb-vBruY8W9RguMsjvqelvHhcQtDDhNxUgBgByjYo/edit?usp=sharing




- 죄죽 죄어오는 죽음 의 원리?

도트의 지속 시간이 15퍼센트만큼 감소하고 틱레이트(도트 데미지가 들어가는 빈도)가 15퍼센트만큼 증가합니다. 하지만 고통 고통 의 틱레이트로 인한 조각 수급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소환수가 결속력 죽음의 상징 전설 버프 업타임에 영향을 끼치나요?

모든 소환수 동일합니다.




- 사타 사악한 타락 랑 유특 유령 특이점 이랑 묶는 매크로

#showtooltip 

/Cast [talent:4/2] 유령 특이점

/Cast [talent:4/3] 사악한 타락




- 고통 고통 으로 조각을 받는 원리

random(0,0.368)/(고통_개수^(2/3))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A7Q-QZpiWFabB5TPwkOUBLESHKDrboEy3fsKzc6ZdKE/edit?usp=sharing




- 특화의 효율이 감소하는 지점?

특화 수치 1050에서 효율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다만 이게 1050까지 특화를 올려야한다는 뜻이 아님에 주의. 심크를 돌리세요.




- 심크를 돌릴때 생각해봐야 할 점?

어떠한 심크를 돌리던지 심크가 모든 전투상황을 대변해주지는 못합니다. 패치워크 5분으로 돌리는게 심크의 표준이지만 이게 광딜을 쳐야하는 상황이나 전투가 더 길어지는 상황은 해당 심크 결과와 다를 수 있다보니 생각해보면서 따져보셔야 합니다.


역자) 심크가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게 나옵니다. 3분쿨기 딜러 심크인데 전투시간을 3분으로 설정한다면 심크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고 쿨기를 위한 장신구나 특성의 수치가 낮게 나올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심크를 설정을 바꿔가면서 많이 돌려보시고, 결과를 그대로 수용하기보다는 조건을 잘 따져보면서 활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무기 마부 천체의 지도와 죄악의 계시는 엇비슷합니다. (단일의 경우 죄악이 살짝 더 좋음) 다만 타겟수가 많아질수록 천체가 더 좋아집니다. 따라서 타겟수에 따라서 심크값이 달라지는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전투시간을 종종 간과하지만, 올바른 심크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짧은 킬타임의 경우에는 완벽한 버프정렬과 높은 버스트설정을 선호하고, 매우 긴 킬타임의 경우는 심크 결과가 정확한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역자) 심크가 해당장비로 모의전투를 매우 많이 실행하는 형식의 프로그램이라서 짧은 킬타임으로 설정할 경우 운으로 터지는 요소 (무기마부라던가 착효장신구라던가)가 원하는 구간에서 딱딱 터지는 심크가 높게 나온다는 뜻이고, 매우 긴 킬타임의 경우에는 이러한 변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값이 도출되지 않을 수 있다는 뜻


TY Woudini for the headers & the rest of the team for your contributions 
Previous update: 1st of February (Updated whether or not you should hold PS/SR 
Latest update: 2nd of February (Added a list of gateway sk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