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스윙 Spritzer 라고 합니다.

 

이번에 인벤 시뮬레이터를 통해서 용의영혼 일반 난이도에서 드랍되는

 

397 캐스터 템으로 파밍후에 가속도 계산을 해 보았습니다.

 

혼자 해본것이니 틀린 부분이 있을수도 있으니 그 점 양해바랍니다.

 

참고로 모든 내용은 4.3 대세인 '파흑' 기준 입니다.

 

 

 

우선 템 파밍 목록입니다.

 

 

머리 - 얼굴 없는 자의 수의 두건 (티어/397)

 

목 - 비밀 임무의 오팔 (용점/397)

 

어깨 - 얼굴 없는 자의 수의 어깨덧옷 (티어/397)

 

등 - 초 극세사 단망토 (용점/397)

 

가슴 - 얼굴 없는 자의 수의 로브 (티어/397)

 

손목 - 추방자의 팔 보호구 (397)

 

장갑 - 얼굴 없는 자의 수의 장갑 (티어/397)

 

허리 - 살해된 용사의 장식끈 (397)

 

다리 - 용암 지진 바지 (재봉/397)

 

발 - 소란박차 기수장화 (397)

 

반지1 - 대 건축가의 인장 반지 (용점/397)

 

반지2 - 무한의 실반지 (397)

 

장신구1 - 해체의 결의 (지능88/10중첩)

 

장신구2 - 타락한 마음의 휘장 (착효/가속2904/20초)

 

무기 - 티타크 시간의 계단 (착효/가속1928)

 

마법봉 - 존오즈의 손가락 (397)

 

 

 

 

자, 가속셋팅으로 하드 제외하고 397로만 파밍 하면 이렇게 됩니다.

 

이후 재연마 & 보석 을 통해 만적중 17% 을 맞추고 나면......

 

마갑을 켠 상태에서 (마갑은 언제나 켜는거니까요) (물론 오직 마갑만)

 

 

 

주문 - 10190

 

가속 - 2692 (+21.02%) <- (최대한 딱맞게 해보려했으나..............2681기준)

 

적중 - 1766 (+17.24%) <- (최대한 딱맞게 해보려했으나..............만적17.00%기준)

 

극대화 - 840 (+16.34%)

 

특화력 - 560 (+3.12%)

 

 

대충 이렇게 나오게 됩니다.

 

만적, 가속 2681 기준 했구요, 지능제외 극가속 셋팅 입니다.

 

이것보다 더 정확하게 2681 과 17% 만적수치를 맞출 수 있다면 좋겠는데요...(전못했음)

 

자 그렇다면 여기서, 레이드 시 우리가 받는 버프를 적용해보겠습니다.

 

 

 

사고 촉진 - ( 사제 / 주문 시전 속도 5% 증가 )

 

검은 의도 - ( 흑마 / 주문 시전 속도 3% 증가 )

 

달빛야수 오라 - ( 드루 / 주문 시전 속도 5% 증가 )

 

천벌의 토템 - ( 술사 / 주문 시전 속도 5% 증가 )

 

 

 

이렇게 되면, 다들 아시다시피 사촉과 달야, 천토는 겹치는 시너지 이므로,

 

우리가 받을 수 있는 퍼센테이지는 약 8% 정도가 됩니다.

 

그러면 가속도 수치는 실수치 +29.02 % , 시뮬상 +30.89 % 가 되게 됩니다.

 

 

 

다음, 우리에겐 데스윙 드랍무기 인 티타크 - 시간의 계단 이 있습니다.

 

발동 시 '모래 감속' 이라는 버프를 받게되며, 10초동안 가속도가 1928 만큼 증가합니다.

 

가속도 수치는 1% 당 128.06 이므로, 1928 / 128.06 해서 또다른 +15.05 % 의 수치를 받게 되므로,

 

다시 변화된 수치로 실수치 +44.07 % , 시뮬상 +47.17 % 가 되게 됩니다.

 

 

 

다음, 장신구 타락한 마음의 휘장 이 있습니다.

 

발동 시 '빠른 속도' 라는 버프를 받게되며, 20초동안 가속도가 2904 만큼 증가합니다.

 

다시 계산을 하면, 2904 / 128.06 해서 +22.67 % 의 수치를 받게 되고,

 

변화된 수치는 실수치 +66.74 % , 시뮬상 +71.69 % 가 되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가속도 수치 증가에 따른 흑마법사 도트류 틱 변화치를 알아보겠습니다.

 

 

 

불안정한 고통과 제물

+1틱 10% 가속
+2틱 30%
+3틱 50%
+4틱 70%
+5틱 90%



고통의파멸

 

+1틱 4.167% 가속
+2틱 12.5%
+3틱 20.834%
+4틱 29.167%
+5틱 37.5%
+6틱 45.8%
+7틱 54.1%



부패

+1틱 8.334% 가속도
+2틱 25%
+3틱 41.667%
+4틱 58.334%
+5틱 75%


(출처: http://tutorvideo.org/warlock-stats-guide-haste-tutorial/)

 

 

자....표를 보게 되면, 장신구 + 무기 발동시 최종 얻은 수치인 +71.69 % 로는...

 

제물 4틱 , 고파 7틱, 부패 4틱을 받을수 있겠군요....(저 표가 정확하다는 가정 하에)

 

응..? 근데 뭔가 좀 아쉽네요...그렇죠? 부패 +5틱이 75% 인데......

 

부패 +5틱을 받기 위해서는 실수치 +3.31 , 안전하게 약 3.5% 가 더 필요하게 되겠습니다...

 

가속도 퍼센테이지 3.5%를 수치화 시키면, 3.5 * 128.06 해서 448.21 , 약 450 정도가 되네요.

 

자...이미 극가속 셋팅을 했는데 가속도 450을 어디서 또 만들어내느냐 ㅜㅜ

 

우리에겐 무기 마법부여 - 싹쓸바람 이 있습니다.

 

요즘은 보통 마력격류가 대세입니다만, 싹쓸바람으로 바꾸게 되면,

 

발동 시, 우리는 12초 동안 450 의 가속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론 상, 레이드 기본버프 + 무기발효 + 장신구발효 + 무기마부발효 했을 때,

 

우리는 총 +75 % 의 가속도 증가를 받게 되며,

 

제물 4틱, 고파 7틱, 부패 5틱을 약 10초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근데 이 찝찝한 기분은 뭘까요?  꼭 뭔가 하나 빠진듯한 느낌......

 

 

 

그렇습니다 여러분. 우리에겐 캐스터 궁극의 버프, 블러드와 영웅심이 있었습니다...

 

블러드와 영웅심 까지 받으면 주문 시전 속도 30% 증가기 때문에,

 

최종 결과로, 우리는 퍼센테이지로  +105.49 % , 시뮬상 +128.14 % 라는

 

실로 무시무시한 수치를 얻게 되고, 이로써 마지막 제물 +5틱 까지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머리가 깨질 듯 하네요..............................-ㅅ-)

 

 

 

 

다음 알아볼 것은 파흑의 주 딜링스킬인 소각 과 영혼의 불꽃 실제 시전 속도입니다.

 

가속도에 의한 주문 시전 속도 감소의 계산공식은 다음과 같이 알려져 있습니다.

 

 

 

 '기본 시전 시간' / ( 1 + ( '가속도수치' / 32.79 / 100) )

 

% Spell Haste at level 80 = (Haste Rating / 32.79)

New Casting Time = Base Casting Time / (1 + (% Spell Haste / 100))

 

감소된 시전시간 = '2.5' / ((1 + ('950' / 12805)) * 1.05 * 1.03)

 

 

 

 

보시는 바 와 같이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래서...

 

하나하나 일일이 다 테스트 해 본 결과,

 

어느 하나 정확한 것이 없었습니다......................-ㅅ-

 

 

 

그래서 저는 무식한 방법을 택했습니다.

 

제가 차고있는 아이템을 다 빼고, 모든 수치를 0.00% 로 만들었습니다.

 

이때 '소각' 의 시전 속도는 와우 기본 시전 속도인 2.25 초 입니다.

 

그런 다음, 아이템을 하나씩 하나씩 착용해가며 시전 속도의 변화를 관찰하였습니다.

 

 

+228 , 0.04초 감소

 

+47 , 0.01초 감소

 

+272 , 0.04초 감소

 

+162 , 0.03초 감소

 

+330 , 0.05초 감소

 

.

.

.

 

등등등 했을때에, 총 가속수치 2801 인 저는 소각 시전시간이

 

기본 2.25초에서 1.85초로 총 0.4 초가 감소하였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완전히 뒤죽박죽입니다.

 

정확히 가속도 수치 +1 당 몇초가 감소하는지 구할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평균 수치' 는 구할수가 있죠.

 

그래서 그것들을 대입해 본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버프류 (블러드도 마찬가지) 는 오직 퍼센테이지로만 계산이 되니 대입시킬수가 없습니다.

 

그럼 검은 의도, 사고 촉진(천토,달야), 블러드 를 제외하고,

 

오로지 무기발효 + 무기마부발효 만 적용 시켰을 때, 총 수치 7974 이며,

 

이때 '소각' 시전시간은 기본 2.25 초에서 1.28 초로 총 0.97 초가 감소합니다.

 

여기에 검은 의도 버프를 적용시켜보면,

 

1.28 / 1.05 = 약 1.22 초

 

여기에 사고 촉진 (달야,천토) 을 적용시켜보면,

 

1.22 / 1.03 = 약 1.18초

 

여기에 블러드 (영웅심) 을 적용시켜보면,

 

1.18 / 1.3 = 약 0.9 초

 

 

 

이렇게 나오게 됩니다.....

 

 

 

 

영혼의 불꽃의 경우는

 

1.49 / 1.05 = 약 1.41 초

 

1.41 / 1.03 = 약 1.36 초

 

1.36 / 1.3 = 약 1.04 초

 

 

이렇구요.........

 

 

 

 

 

 

 

( 읽느라 힘드시죠? ........................-ㅅ- )

 

 

 

 

 

 

 

블러드를 받았을 때에는 '소각' 시전시간이 0.9 초...

 

즉 다시말해 글쿨에 씹히는군요 ?!?!

 

'영혼의 불꽃' 은 약 1 초...

 

블러드때에는 소각대신 영불난사를 해야 한다는 말이되겠네요...

 

하지만 블러드 타임이 아닌 평상시 딜 타임에도

 

소각이 1.18 초 라고 한다면은 ..... 후덜덜 하겠네요...

 

앞서 얘기했던 도트류 틱은 뭐 말할것도 없구요...

 

실로 엄청난 데미지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 제가 실험한 결과는 여기까지 입니다.

 

글이 너무 복잡하고 길어서 읽기 힘드셨을 분들을 위해,

 

짤막한 요약 & 정리글 나갑니다.

 

 

 

- 용의 영혼 레이드 드랍템으로 올 397 극가속셋팅시,

 

모든 버프 + 무기발효 + 장신구발효 + 무기마부발효 를 합치면,

 

총 가속도 증가 약 +75% 가 되며, 제물 +5틱, 고파 +7틱, 부패 +5틱을 받는다.

 

( 블러드 X 기준, 약 10초간. 평상 딜타임엔 제물은 +4틱 )

 

 

- 평상 딜타임엔 '소각' 의 시전시간이 약 1.2초 , 블러드시 약 0.9초 가 된다.

 

   '영혼의 불꽃' 의 경우는 평상 딜타임 약 1.3 초, 블러드시 약 1 초가 된다.

 

 

- 결론적으로 평균템렙 397 , 혹은 하드템으로 그 이상 파밍이 진행된다면,

 

 파흑의 극가속 셋팅은 엄청난 데미지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