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그리 서버에서 플레이중인 에스테베라 라고 합니다.

어제 저녁 10시경 무작위 멘토 임무로 매칭된 제멜 요새 마지막 네임드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 쓰려고 합니다.

우선 이 글을 쓰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된 나이트 에카테리나 님의 게시글을 첨부합니다.

(링크는 fflog의 링크와 함께 댓글로 남기겠습니다)

제목: 자유게시판 대법관님들 사사게 각 좀 봐주십시오.

저는 이 게시글에서 나이트님이 너무나 괘씸한 나머지 사사게에 보낼까 말까 하신 그 힐러 입니다.

당연히 저 글만 읽어보면

1. 힐러가 선타를 쳐서 선어글을 가져갔지만 2글쿨 부터는 나이트님이 어그로였고

2. 2글쿨부터 어글이 꽉 잡혀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점성술사는 자힐을 하지 않았음

3. 어그로 순위를 무시한 랜덤 공격세번이나 맞는 와중에도 자힐을 하지 않아서 결국 전멸

4. 전멸을 낸 힐러는 사과는 커녕 뜬금없이 대뜸 방던을 안해서 죽었다는 말을 했음

이렇게 읽히는것이 당연합니다. 덕분에 달린 댓글들을 살펴봐도

힐러가 병신이다

닉네임 검색 해보고 뒷담화가 있으면 사사게에 보내라

멘토 힐러가 어떻게 그럴 수가 있느냐 병신이다

힐러새끼 왕관을 어떻게 달았느냐 등신이다

이런 내용들로 가득합니다.

하지만 어제의 기억이 또렷한 저는 너무 억울하고 괘씸한 나머지 이 나이트의 진실을 파헤쳐보고자 fflog를 켰습니다.

우선 fflog를 뒤져보기 전 제 기억상의 경과는 이랬습니다.

1. 1넴 2넴까지도 전혀 어글이 튄적 없이, 몰이 하면서도 어글이 튀지 않았던 나이트님이 마지막 네임드에서 갑작스럽게 원거리 어글 풀링기 방패던지기를 사용하지도 않고 걸어서 진입

(제멜 요새의 1넴은 어짜피 크리스탈 장판 위에 올라와야 데미지가 들어가며, 2넴은 보스가 근거리까지 걸어오기 때문에 방던 풀링을 하지 않고 시작할 수 있음)

2. 나이트님의 거리를 확인하며 예측 캐스팅을 하던 본인에게 어글이 튐. 당시 나이트님이 쓴 스킬은 재빠른 검격.

3. 하지만 본인은 충방 상태에서의 재빠른 검격(1)->야성의 검격(2)으로 넘어갈때 나이트에게 쌓이는 적개심 수치를 알고있기 때문에 2글쿨에 야성의 검격을 쓰는 동시에 당연히 넘어갈것으로 생각하고 그냥 공격스킬을 캐스팅.

4. 하지만 2글쿨 3글쿨 시간이 흘러도 넘어가지 않는 어글에 당황한 본인은 보스가 어글자에게 사용하는 전방 버스터를 맞고

반피->랜덤 대상 공격을 운없게도 맞고 딸피->황급히 위계를 올렸지만 바로 연이은 광역기에 사망

그런데 나이트님이 올리신 저 글을 읽어보면 마치 2글쿨에 어글이 잡혔는데 어글도 아니면서 죽을때까지 딜만 하다가 탱커탓을 하는 힐러가 되는것입니다.

저는 본클 나이트 유저이고, 힐러도 자주 합니다. 여러 포지션을 하고있는 만큼

특히 탱커 포지션인만큼 저레벨 4인 던전에서 힐러를 할때 어느 상황에서 어디까지가 안전선인지 알고있습니다.


(1트째(전멸한 시점)의 막네임드 fflog 보스시점 움짤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나이트님이 저 글에서 말씀하신

"1글쿨에서 힐러의 선타로 인해 어글이 힐러에게 갔지만 2글쿨째엔 다시 가져갔고, 어글을 뺏기지도 않았다"

"힐러는 어글이 아니었지만 어그로 순위 무시 랜덤공격을 세번 맞고 죽었다"

이것이 거짓말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타)어글자 대상으로 하는 전방 버스터->(2타)랜덤 대상 공격->(3타) 전방향 광역기입니다.

공격스킬 말레피크를 3번(3글쿨) 시전하는동안 어글은 저였습니다.

저는 2글쿨에 탱커가 어글을 가져갔지만 그 뒤의 기믹을 다 쳐맞고 죽은 남탓 멘토 힐러충이 아닙니다.

저는 전투가 시작된지 14초만에 죽었고 제가 죽을때까지 어글은 저였습니다.

제멜의 막네임드가 전투 개시 이후 14초안에 랜덤 대상 1인 공격을 세번이나 하나요?


(1트째(전멸한 시점)의 막네임드 fflog 나이트님(에카테리나)시점 움짤입니다)

사용하신 스킬들을 뜯어 보며 점점 이상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전투시작 후 어글콤보인 재빠른 검격->야생의 검격->할로네의 분노를 모두 문제없이 돌리셨는데,

어떻게 내가 죽을때까지 14초간 어글을 가져가지 못하셨을까?

사이클에 문제를 느끼지 못한 저는 곰곰히 생각해봤습니다. 왜 어글이 전혀 잡히질 않았을까? 결론은 하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보이시나요? 에카테리나님은 막네임드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풀충검 상태이셨습니다.



제가 선타를 쳐서 파티를 어지럽힌것처럼 말씀하셨는데, 보이시나요 에카테리나님.

당신이 인벤에 남긴 글에서도 스스로 인정하셨던 제 예측 캐스팅으로 인한 첫타가 00.00초

에카테리나님의 첫 피격은 00.387초네요.

네, 탱커 첫 피격 00.387초 전에 들어간 캐스팅 공격이 파티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선타였군요.

00.387초에 첫 피격과 동시에 계수된 충의의 검 피격이 찍혀있네요.

충검 나이트로 멀리있는 보스까지 걸어가 방패던지기도 없이 어글을 잡지못해서, 탱버와 광역기로 13초만에 힐러가 사망해 전멸하면 선타를 친 힐러의 잘못인가요 멘토 나이트 에카테리나님?


fflog의 움짤외에, 미터기 log를 추가로 첨부합니다.

위는 에카테리나님이 충방을 사용한 시각이고, 아래의 로그는 충검을 사용하신 시각입니다.

오후 9:55:18초에 마지막으로 충방을 켜셨는데 9:58:18초에 마지막 충검이 남아있네요.

덧붙여 전멸한 막네임드 1트째의 정확한 시각은 오후 9:58분이었습니다. 네, 충검이셨습니다.


(테스트차 확인해본 나무인형의 fflog움짤 입니다.)

충방을 켜고 전투개시를 하는 상황에서는 00초부터 충검 데미지가 계수되지 않고, 이후 충검을 사용한 뒤부터 충의의 검 데미지가 계수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멸이 난 뒤에 2트째에도 에카테리나님께서 방패던지기를 사용하지 않고,

걸어서 보스에게로 가서 재빠른 검격을 사용하시는걸 보고 의아해진 저는 채팅으로 여쭤봤습니다.


(당시의 채팅로그를 첨부합니다.)

나이트님 글을 보면 제가 첫마디부터 아니 나이트님 뭐하세요ㅡㅡ; 라도 말씀드린줄 알겠는데

저는 딱 방던 없으세요? 한마디 했을 뿐입니다. 여기에 나이트님이 하신 답변은 "방던 없어도 어글 잡히는데" 였습니다.

탱커로써 어이없는것도 어이없는 거지만,

갑자기 툭 반말을 하시고 바로 선타운운 하시는게 별로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방패 던지기는 플래시만은 못하지만 적개심 7배(위력 840)가 첫 피격에 누적되는 스킬입니다.


반면에 에카테리나님이 첫 피격마다 사용하신

어글콤보의 처음 순서인 재빠른 검격에는 적개심 상승이 붙어있지 않습니다.


(언급한 2트째의 log입니다. 이것 역시 충검이 00초부터 켜져있습니다)


(혹시 몰라 첨부하는 1넴에서의 충의의 검 사용 log입니다. 00초가 아닌 00:35초부터 계수됐습니다.)

1넴 2넴 몰이하는 구간에서까지 충방을 정상적으로 사용했으나, 막넴에서는 충검이었습니다.

초반부터 어글에 불만이 많았는데 1넴 2넴에서 말 안하고 있다가 막넴에서 전멸내고 남탓한것이 아닙니다.

방패 던지기가 없냐고 물어봤을때 바로 선타 얘기부터 꺼내면서 사사게에 글을 쓰니마니 할정도로 버튼 눌리실거면

검색정보에 "나이트 주클. 피드백 언제든 환영"이라는 말은 왜 써두신건가요?

저는 무슨 일이 있으면 사용하는일이 있던 없던 내역을 지우지 않고 저장해둡니다.

그래서 채팅로그와 미터기 내역을 저장해두긴 했으나, 그것을 사사게에 보내겠다거나 욕설을 하지도 않고 그냥 정말 이상한 사람을 만났네 어이없다 하고는 잊으려고 했었습니다. 이런 일에도 감정과 시간이 소모되니까요. 말그대로 사사롭고요.

그런데 나이트님이 나서서 저런 글을 공개적으로 올려주실 줄은 몰랐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그냥 던전에서의 일은 똥밟았거니 하고 잊어버릴 수 있었던 일이었지만

님이 거짓말로 본인에게만 유리하게 작성한 글로 제가 등신이느니 뒷담 하고있으면

사사게 보내라느니 하는 말을 듣고 있었다는게 괘씸하네요.

저는 사정도 자세히 모르는 제 3자들이랑 님한테 빡대가리 취급 받았는데

다른게 아니라 지금 님이 한게 뒷담 아닌가요?

방던 없으시냐는 말에 그냥 잊었다거나, 잘 모른다거나.

최소한 어투가 좀 유순하기라도 했으면 제가 에카테리나님을 나쁘게 기억했을까요?

당연히 저도 빠르게 대처했어야 했는데 저도 죄송하다는 말이 오가지 않았을까요?

제 예측 캐스팅 선타기록을 미터기로 확인하셨다고 했는데. 2글쿨 이후에도 어글을 못 잡으신것, 충검이셨던건 모르셨다고 하실건가요?


어느 포지션으로든 다시는 만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에 요청하신 분이 있기에 제 데스 리포트도 첨부합니다.





++ 나이트님의 댓글에 대한 자료를 추가로 첨부합니다.


가져오신 스샷에 찍혀있는 스킬명은 시간 순서대로

"잔혹한 운명"

"잔혹한 도살자"

"잔혹한 빛무리" 입니다

전부 어그로 대상자가 아닌 랜덤 대상자를 향해 발사되는 기믹이라고 하셨습니다.

gif 첨부를 위해 조율을 해제하고 제멜에 다녀왔습니다.




잔혹한 운명: 어그로 대상 전방 버스트 공격

잔혹한 도살자: 어그로 무시 랜덤 대상 피격 공격

잔혹한 빛무리: 360도 전방향 원형 광역 공격

인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탱커님이 말씀하신대로 제가 3번 모두 어그로 무시 랜덤 대상 피격 공격을 맞고 죽은거라면 잔혹한 도살자가 세번 찍혀있어야 합니다.




잔혹한 빛무리는 혼자 조율을 풀고 갔더니 기다려도 기믹이 나오지 않아서 유투브에 게시된 한섭 탱커분의 영상을 첨부했습니다. (출처: https://youtu.be/5_Wx01VXJv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