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제로스서버에서
PVP를 즐겨하는 유저인 핵주먹비노쿤입니다.
PvP는 게임내에서 따로 안내해주지 않고 잘 알려주지도 않는 요소들이 많아서 유저가 직접 맞으면서 배우는(?!) 상당히 진입장벽이 높은 컨텐츠입니다.
이 PvP를 즐기실때 알아야 할점들은 엄청나게 많지만?! 저는 이번에 그중에서도 섬멸전,경쟁전의
시야장악법에 대해서 나름 고인물(?)로써의 팁을
풀어서 조금이나마 재밌게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해봤습니다.

본 가이드는 다음의 목차에 따라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만약에 아시는 내용이라고 생각되시면 부담없이 넘기셔도 좋습니다.
목차
Step1. 증명의전장 섬멸전,경쟁전만의 특별한 시야에
대해서 알아보자

Step2. 시야장악의 유용성 및 중요성

Step3. 시야장악에 있어서 유리하게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Step1.증명의전장 섬멸전,경쟁전만의 특별한 시야

섬멸전,경쟁전 전장은 팔각형으로 되어있으며 맵 양쪽끝에 각팀의 리스폰지역이 마주보고 있는 형태로 시작하게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몇가지 특이한점이 있습니다.

1. 리스폰지역은 서로 마주보고있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A,B두 팀의 시작지점은 항상 A:좌측하단 B:우측하단에서 시작합니다. 맵상의 리스폰지역은 분명히 마주보고있지만 두팀의 시작지점은 모두 아래에서 시작합니다.

2. 1번을 통해 알수있는 점은 A,B팀이 서로 바라보는 시점이 다르다입니다.
A팀은 우측상단 대각선으로 달려가면 B팀의
리스폰 지역이 나오지만
B팀은 좌측상단 대각선으로 달려가야 A팀의 리스폰지역이 나오게됩니다.

3. A,B팀의 다른시점을 각각 그림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모바일로 보고계신다면 화면고정을 해두시고 돌려가면서 보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먼저 A팀(왼쪽팀) 시점에서의 맵의모습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관전자(처음그림)시점에서 반시계방향으로 45°를 회전시킨 시점입니다.
이 시점에서는 맵 중앙지점(다음부터 센터라고 지칭하겠습니다)으로 이동하려면 모니터 화면을 기준으로
우측상단으로 이동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B팀(오른쪽팀) 시점에서의 맵의 모습입니다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관전자시점에서 시계방향으로 45°를 회전시킨 시점입니다.
이 시점에서는 맵 센터로 이동하려면 모니터 화면을 기준으로 좌측상단으로 이동해야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증명의 전장 섬멸전,경쟁전의 시점은 A,B팀이 서로 90° 틀어져있는 형태입니다.
본인 모니터에서 위,아래에 적이 위치해있다면 상대방은 본인을 왼쪽,오른쪽에 위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Step2. 시야장악의 유용성 및 중요성

경쟁전에선 이 시점의 차이를 이용해서 나는 보고있지만 상대방은 나를 보지못하는 유리한 시야를 선점하는게 가능합니다. 내가 시야안에 파악한 상대가 나를 보지 못한다면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게 되겠죠.

슬슬 저도 헷갈리기 시작합니다ㅎㅎ....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편의상 관전자 시점을 제외하고 A팀시점을 기준으로 B팀의 시야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표시해보겠습니다.만약 모바일로 읽고계신다면 화면을 고정해두고 시계방향으로 90° 돌려보시면 B팀의 시점을 이해하시는데 더 편하실겁니다.

사각형은 일반적인 16:9모니터의 시야입니다.
파란점은 본인의 시야 오른쪽 끝에 빨간점을 인식하는데 성공합니다 상대적으로 세로보다 가로시야가 더 넓기때문입니다.
반면 빨간점은 파란점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시점의 차이로 인해 빨간점은 파란점이 인식할 수 없는 시야 밖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Step3. 시야장악에 있어서 유리하게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처럼 상대를 먼저 시야안에 넣어두고 파악하는 것은 여러모로 중요합니다. 유리한 시야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가지 팁을 참고해주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1. 포지션을 잡을때는 상대방을 가로방향에 놓으려고 노력하자
기본적인 포지셔닝에서 가장 최악의 경우는 상대방이 위나 아래를 잡고있는 경우입니다. 기본적으로 짧은시야에 스킬창,스코어보드에 가려져있는 특성상 상당히 근접할때까지 보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접캐릭터라면 효율적으로 거리를 좁히는 수단이되고 원거리캐릭터는 시야밖에서 스킬을 꽂아넣을 수 있겠죠

2. 기동성이 좋다면 센터보다는 위쪽으로 달려가자!
중요한 가로방향에 상대방을 놓기위해선 필연적으로
센터를 기준으로 위쪽에 위치하는게 유리합니다.
마찬가지로 그림하나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죠

다음그림에서 파란점은 시작하고나서 중앙이아닌
위쪽으로 달려갔었습니다. 그리고 빨간점은 정직하게 중앙으로 달려갔었죠 그 결과 파란점은 엇비슷한 거리를 이동했지만 빨간점을 시야에 파악하는데 성공합니다.
반면 빨간점은 파란점을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있죠
기동성이 뛰어난 직업이라면 빠르게 위쪽으로 달려서 상대방을 먼저 가로시야에 파악해놓은것을 추천합니다. 주로 애니츠,암살자 직업군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3. 적팀의 허를 찌르고 싶다면 아래로 크게 돌자!
이 방법은 상대방의 위치에 확신이 있을때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로 도는 것을 캐치하고 차단당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이 방법도 그림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다음그림 처럼 센터를 사이에 두고 서로를 시야에 넣어두고 눈치를 보며 대치중인 상황에서 상대방의 아래에서 치고 들어가려면 아래로 크게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아래쪽 시야는 스킬창으로 인해 상당부분이 가려져 있어 가장 취약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중앙에서 교전이 벌어졌을때 아래에서 치고들어올수 있는 포지션을 확보 가능하다면 상대방은 갑자기 튀어나온 적에 깜짝 놀라게 되겠죠.

4. 시야확보와 어그로를 한몸에 센터를 장악하자
센터는 가장 많은 적이 시야에 들어오는 포지션입니다.
팀원중에 가장단단하고 교전능력이 좋아서 이니시를 걸기에 충분한 직업이 센터를 장악하고 있다면
적팀입장에선 유리한 시야를 선점하기 위해 움직임을 취하는게 어려워집니다. 아래로 크게 돌려고 빠지는 순간 2:3구도가 펼쳐지게 되고 위쪽 시야를 선점하더라도 보이지않는 적을 보고 위쪽에 있다고 판단이 가능하게 되죠 마찬가지로 슈샤이어직업군을 필두로 근접직업군들이 주도적으로 센터를 선점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처럼 섬멸전,경쟁전의 시점의 차이는 여러가지 플레이메이킹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대장전,난투전,협력전,PvP섬,요새전 등의 다른 PvP전장과는 달리 오직 3:3 섬멸전,경쟁전에서만 존재하는 요소입니다.
물론 3:3의 특성상 시야를 제외한 다른 수많은 변수들이 있지만 이 시야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으로도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이해가 안되시는 점이나, 피드백, 따로 더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쪽지로 물어보시면 성심성의것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상 오늘도 즐거운 PvP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