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창술사 초창기때 나온 프로토타입이므로, 메인간것을 보고, 여러댓글들을 보며

몇가지 간단한 수정을 거치긴했지만


다소 시간이흐르고 인벤 메인에 갔기때문에, 몇가지 고려 사항을 말씀드립니다.


19/04/24 창술사가 나왔으며, 저는 그날 pvp만했습니다.

19/04/25 레이드 스킬트리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해서 마쳤고, 26일에 영상찍고 글을 쓰기시작해서

19/04/27 아침에 올렸던글이어서,


지금 메인간 05/01(04/30?)시점이후부턴 다소 엉성할수있습니다.


참고는 하시되, 이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서론




1.창술사 스킬 중에  + 의 버프


2.아이덴티티 변경시 아이덴티티(듀얼) 게이지양에따라 받는 버프


3.8개가 아닌 14개의 스킬을 비교적 계속돌릴수있고 누적딜을 올리는것이 인파같다는 이점.


4.선후딜 적폐축에 속하는 애니츠 출신.


5.마나 기반 캐릭터라는 특색에 맞춰서


배마식으로 스킬트리와 무호흡 인파식 템포를 접목시켜 봤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인파의 기력충격의 무한자원급 순환이 아닌 마나시스템이라 인파 템포를 못따라가긴합니다.)




저는 2월중순에 꼬접했던 인파,배마(부캐)유저였고여 
아크투르스 서버 출신 카제로스 서버에 창술사 애니츠최고의챙녀입니다.
예전에 인파, 배마 플레이하던 스타일을 살려서 창술사에 접목시켜봤습니다.
그리고 괜찮길래 글써봅니다.







바로 본론.



#1. 운영.




스킬트리를 먼저 얘기하는것보단 운영이 이런식으로 이루어질거기 때문에 스킬트리를 이렇게 찍었습니다
로 말하는게 더 나을거같아 운영먼저 말씀드립니다.




배마식 창술사인데 배마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배마의 스킬운영을 간단히 써봅니다.



먼저 제가 접기전까지 기준으로 배마의 국민스킬트리 운영은



1. 내공연소로 오의(아이덴티티게이지)를 채우고
2. 바속, 용포, 나선경으로 버프 디버프 걸고 
3. 방천, 화룡, 월섬으로 딜링
4. 뇌명은 짤딜이랑 이동기(주로 접근기)
5. 나머지스킬 쿨 돌동안 남은시간 냥냥펀치.
6. 1~5과정을 반복.



스킬마다 쿨이 달라 세부적인건 좀 바뀌겠지만 큰틀에선 저렇습니다.






창술사도 비슷합니다.





1.난무상태에서 쿨짧은 짤짤이 스킬  으로 




집중스탠스 게이지를 채우고






2. 게이지가 적당히 1.8~2칸정도 찼을때쯤. 으로 디버프를 걸며 



난무의 주력딜링스킬 와  을 




호다닥! 쓰고 아이덴티티게이지를 풀충전함과 동시에.





3.집중폼으로 바꾸면서 풀스택 아이덴티티 버프받고 쓰면서 뎀증 버프 받고.






4.집중폼의 주력딜링기 를 쓰고나서 비교적 자유롭게 나머지 스킬인



  을 돌림





5.  의 16초 쿨을 기다리는 사이 평타 죽창질을 하며 4초쿨의 을 한번 더 쓰면 난무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풀로 채워짐. (배마의 냥냥펀치타임과 같지만 그보단 짧은 죽창타임은 마나 회복을 도모하며 동시에 난무 게이지를 풀로 채울수있는 축복받은시간)





6. 쿨이 돌아온  만 쓰고 사두룡격의 버프를 받음




7. 빠르게 난무폼바꾸고 곧바로 쿨이 돌아온  을 쓰면서 디버프를 걸고



다시 주력딜링기  ,  을 씁니다.





8. 마나관리하면서 인파처럼 보스에게 끈덕지게 붙은채로 다시 1~7과정을 보스 뒤질때까지 계속 반복합니다.






어때요? 참 쉽쥬?




그럼 이런식으로 운영되기위한 스킬트리를 봐야겠죱?




#2. 스킬트리.



급하신분들을 위해


먼저 결론부터 들어갑니다.








쓰는스킬이 14개인데 스포는 한정적이어서, 주력스킬 5개만 마스터 하고 나머지는 그냥 분산투자했습니다.


스포 좀더 모으면 1렙으로쓰는 풍진격이나 다른스킬중에 7렙으로 좋은거에 투자해보고싶네욥





 Part 1.  






 1. 이동기.



저는 예전 캐릭들이 애니츠 출신이고 이동기페티쉬가 있어서 이동기는 두개 챙깁니다.



예상Q. 배마는 레이드 국민트리에서 이동스킬이 뇌명각 하나아닌가유?


A.배마를 생각한다면 하나만 넣어도 되지만, 배마는 스킬 선후딜과 스킬모션을 포함한 캐릭터 모션 자체의 빠르기가 

최상위 티어이기때문에 이동스킬로 쓸만한건 뇌명각 하나정도만 있으면 레이드에선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 일련의 스킬넣는 과정들 조차 오래걸리지도 않기때문이죠.



하지만 창술사는 스킬 모션이 배마보다 현저히 느리고 저의 체감상 인파와 비슷하거나 약간 떨어집니다. 
그래서 인파처럼 이동기를 2개 채용했습니다.

인파는 스킬모션이 배마보다 긴편이고 딱히 콤보를 넣는다기보단 그냥 패턴피하고 무한 순환자원으로 숨안쉬고 보스한테 매미마냥 붙어서 줘패는 폭딜보단 누적딜머신이라 이동스킬이 두개입니다.

헌데, 창술사는 인파보다 기동도 후달리고 선후딜같은 것도 인파와 비슷하거나 긴편이니
보스패턴 엇나가는순간 딜로스로 이어지기때문에 이동기를 2개 뽑았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한정적인 스킬포인트때매 딜링기 다 찍지도못합니다. 8개가 아니라 14개스킬 굴려야하니깐요.




그래서 뽑았습니다.


 ,  





예상되는 Q. 는 이동기로 안쓰나요?



A. 마스터하면 멀리 이동하고 피격면역도 달려있고 좋은데, 다른 딜링스킬 마스터해야해서 스포부족하고


창꽂고 필라테스할때 스페이스바로 캔슬도안되서 불편합니다. 가디언 앞에서 봉춤추다가 바로 싸다구 맞죱!


레이드할때 쓰라고만든 스킬보단 아무래도 pvp섬이나 증명의전장 같은곳에서 사람한테 쓰라고 만든스킬같거든요.






다시 본론으로가서 
먼저.





은 트포  을 통해 이동기로 써집니다.



쿨은 10초이며, 6미터 전진후에 1회베는 공격을 하기때문에 이동후 다시 캐릭터가 자유롭기까지는 딜레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전진한뒤에 베는모션이후에나 움직일수있죠.



하지만 이동후 1회베기를 하기전 스페이스바를 써주시면 캔슬해서 2단대쉬처럼 쓸수있습니다.



응용장면 보시죱. 





연환섬쓰고 스페이스바를 쓴장면입니다.



아주 인파마냥 쑤욱 붙어버려욧!



근데 한가지 주의할점은

4포만 주고 쓰는것중에 이동기로 쓸만한게 이거라

쓰긴쓰지만 그렇게 좋은 회피기는 아니기때문에

회피기로는 이것보단 스킬모션도 어느정도 캔슬가능한 스페이스바를 주로쓰는게 낫고 

이 스킬로는 주로 보스의 돌진패턴 이후 벌어진 거리를 좁히는

접근기정도로만 써야한다는것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12초 쿨이고요 스킬 4렙 주고 트포  을 찍으면 훌륭한 이동기가 됩니다.



접근할때 창술사가 가지고있는 스킬중에 가장좋은 이동기이기때문에 순간적으로 보스 패턴에 반응해서 쓰기 좋습니다.




도움의 움짤 한번 보시쥬 이번에도 도움에 흑냥이쉑입니다.









장대높이뛰기 선수마냥 쑤욱 가쥬?


편하게 붙쥬?





이 두개의 이동기를 적절히 쓰면 이런식으로 편해집니다.







이동스킬 두개로 인파 흉내 가능해집니다. 심지어 스페이스바를 쓰지도않고요!





처음 흑냥이 돌진이후 붙을때 으로 붙었고 백스텝하는거 으로 




재차붙었습니다. 중간에 짤딜기   두개 사용했구요.




이런식으로 붙으면 스페이스바를 안정적으로 세이브가능해져서 좀더 딜을 꾸겨넣는것에 리스크가 많이 줄어듭니다.



딜꾸겨넣다가 위급하면 스페이스바로 캔슬하면 되니까요.



이렇게 두개를 적절히 쓰면 이런식으로 보스가 거리벌리는 것도 무리없이 붙어서 줘패는게 가능합니다.









 2. 짤딜기



-------------------------------------------------

수정사항. 19/05/01


현재 제 스포는 291이며, 짤딜기는 모두 4렙을 찍을수 있으나,


여러 댓글들에서 나왔던 단점이 무력화였고, 저또한 무력화에 대해 너무 배제하지않았나 싶어서


무력화 스킬들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둡니다.




일단 창술사 자체의 스킬들을 보면, 무력화컨셉타입이 아니라는건 동의하실겁니다.


하지만, 이 스킬트리는 무력화를 너무나도 배척했기때문에,


무력화 스킬 3개를 소개해드리고, 이 무력화 스킬을 통해, 여러분이 원하시는대로 쓰시면됩니다.




ㄱ. 반월섬.



16초 쿨이고요. 무력화 중 입니다. 절단레벨 2 여서 부위파괴시 도움이 무척됩니다.


반월섬 7렙찍고 트포를 3/2 주면 무력화가 상당히 들어갑니다.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아무래도 딜링도해야하는데 무력화까지 우겨넣으면 스포가 부족하기때문에 M까지는 무리인거같습니다.


마스터하면 무력화는 상당히 들어갑니다.




ㄴ. 회선창.


14초 쿨입니다. 무력화 중이고요.


마스터시에 상당한 무력을 넣을수있으나, 스포가 부족하니.. 4렙이나 1렙으로 남겨놓읍시다.


1렙으로도 상당한 무력화를 넣을수있습니다.





ㄷ.선풍참혼


15초 쿨이고 무력화는 하입니다.


하지만 마스터시에 데미지도 괜찮고 트포에 따라 질풍참 못지않은 빠른 스킬모션을 갖출수있습니다.


무엇보다 무력화가 중상으로 떡상할수있는 트포가 있기때문에 질풍참대신에 무력화에 더 힘을줘서


선풍참혼에 M을 줘도 괜찮지 않나싶습니다.



*일섬각에 기동트포말고 뇌진탕 무력화 [하]부여에 찍어서 무력화에 좀더 기여하는것도 괜찮은선택지입니다.

(일섬각자체가 2m기동트포를 안찍어도 이동기가 훌륭하기때문에)




그 외.



연환섬.


위의 이동기로 쓰인다고했는데 7렙줄시 무력화 중상찍을수 있어서 좋습니다.



철량추도 생각했으나


스포를 찍을수록 데미지 효율면에선 떨어진다고 판단되서 아예 뺐습니다.


청룡진 쿨연마를 하신다면, 1트포에 쿨감빼고 뇌진탕 무력화 [중]을 얻어서 무력화에 더 힘을쏟을수도있습니다.



(1). 현재 제 기준 스포291에 변경된 사항을 적용하면,


열공참에서 회선창으로.  쿨은 4초 늘어나서 14초가 되지만 무력화[중]을 얻습니다.


풍진격에서 반월섬으로.  쿨은 4초 늘어서 16초가 되지만 무력화 [중]을 얻습니다.


질풍참이 정말 모션짧고 슥삭이라 좋은데, 데미지효율면에서 백어택판정이 없고


무력화도 없기 때문에, 고민중에 있습니다. 아마 비슷한 데미지이지만 살짝 약한데미지에, 무력화는 중상인


선풍참혼M으로 바꾸지 않을까싶습니다. 쿨은 오히려 20초에서 15초로 줄어듭니다.



(2). 타탈 솔플하신분글과 영상을 보면서 절룡세 M이 굉열파 M보다 좋은거같아 고려 대상입니다.


굉열파보다 쓰는데 조건부이지만, 스탠스풀스택의 치명타피해증가 25%와


절룡세 트포의 확정 크리, 그로인한 안정적인 데미지


그리고 무력화 [중]이 스킬자체에 있기때문에, 질풍참을 다른스킬4렙으로 채우고, 대신 절룡세를 10렙주는것이


현재 고려대상입니다. 


-------------------------------------------------------


3개.



  




스킬을 찍어야할건 많은데 스킬포인트는 제 기준 현재 273개뿐이 없고해서 타협점을 찾던중,


채용했습니다.사실 집중모드에서 게이지는 잘차는데 난무모드에선 게이지가 생각보다 잘안찹니다.


그런데 아이덴티티 게이지는 채워야하니 배마처럼 큰스킬돌리고 

그사이에 냥냥펀치스러운 짤딜스킬로 게이지나 채워야겠다는 얄팍한 생각으로 뽑았습니다.

채용기준은
 ㄱ.쿨이 짧아야하고, 
 ㄴ.스킬 모션도 담백하게 짧아야하며, 
 ㄷ.스킬시전중에 스페이스바로 캔슬이 가능한가를 우선적으로했습니다. 짤딜넣다 쳐맞으면 오열하니까요.


그래서 채택한 스킬 3개입니다.






먼저  같은경우 6초의 짧은쿨, 두번베는모션으로 스킬이 상당히 빨리끝납니다.
그냥 평타두번 쓴거같은 기분이죠.
당연히 스킬쓰는도중 스페이스바로 캔슬이 되기때문에, 선정한 기준에 맞는스킬이어서 채택되었습니다.



스킬포인트는 4포를 주고 트포는  를 찍었습니다.


4포주고나서 레이드용으론 찍을게 이것밖에없거든요..







두번째 짤딜  스킬은 10초쿨로 짧다고하긴 애매하지만 주력딜링기스킬들의 20초쿨에 비하면 짧습니다. 


또한 모션중에 스페이스바로 캔슬가능하구욥. 모션자체는 그렇게 짧다고 할순없는것이 4번베는 모션이라 애매하지만



창술사가 가지고있는 스킬중 쓸껀덕지가 있는게 그나마 이것뿐이라 썼습니다. 마찬가지로 짤딜기이기때문에 4렙주고



트포는  을 찍었습니다. 트포에 치명타라던지 난무특화같은 스킬도 있지만



저의 경우에 은 어디까지나 메인디쉬가아니고 게이지채우는용도로 쓰기때문에 딜보다는 



비교적 빠른 스킬모션이 되는것을 선호했습니다. 짤딜기쓰다가 스페이스바 빠져봐요..



그래서 스페이스바쿨일때 처맞아봐요..비명지르고 사탕하나 77ㅓ억 합니다..






예상되는 Q. 열공참말고  은 왜 안쓰나요? 비슷하던데.



A. 스킬 모션중에 스페이스바로 캔슬하는게 불가능해서 뺐습니다. 스타일리쉬한걸 좋아하거든요.









마지막으로  . 



12초쿨이구요. 스포가 부족해서 1렙입니다. 사실 이스킬은 10렙을 주고싶었는데


스포가 부족해서 결국 스포하나 못줘버린상태에서 뺄까하다가 쿨도 12초에 적당한거같고 


모션도 그냥 담백하게 창 한번 휘두르는 것이 마음에 들어서 뽑았습니다.




좀더 서술하자면,


 



이렇게 보면 그냥 잡몹들 모으는 스킬아냐? 하실수있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했고요.



그런데 말입니다.





해당스킬의 트포를 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트포 1단계는 취향이라 생각될수있어서 2개를 뽑았고


레이드에서 쓸만한게 2,3단계에선 약점포착과 내려치기인데, 이 두개를 찍는 순간 풍진격의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특히 저 3단계 트포같은경우 50% 딜증가와 동시에 치명타 피해마저도 증가 시켜주니.


간단하게 계산하자면 두번째트포 포함해서 1의 데미지가 가해졌을때 


3번째트포로인해 1.5가 되는데, 여기서 치명타가 터지면 치명타 피해증가때문에


1.5 x 2가아니라 1.5 x (1+2) 가 되버려서 무려 4.5가 되버립니다. 실제로 허수아비 겁내 쳐댔을때


3천데미지 좀 안되는상태에서 크리터지면 9천좀 안되는데미지로 탈바꿈했습니다.


여기에 청룡진 디버프까지하면 이스킬의 잠재력... 이 힘의 차이..감이오십니까..느껴지십니까..!



하지만 스포가 부족해서 찍지못했습니다.


언젠간 마스터하고싶을정도로 탐납니다. 마스터시에도 모션자체가 그냥 위에서 아래로 내려치는 모션이 끝입니다.


정말 마음에 들죠. 가벼운데 데미지 개쌔게 들어가요 심지어 12초쿨이에요..


하지만 2,3트포가 완성되야 급 쓸만해지기때매 4렙 1트포로는 찍으나마나 느낌이라 그냥 1렙으로 씁니다..





예상되는 Q.  말고 저거 찍으면 되잖아요?


A. 저도 해봤는데요. 질풍참이 1렙되면 스킬모션 너무길어져서 삽구데기같아서요. 

그렇다고 다른스킬쓰기엔 좀 그렇습니다. 그리고 어디까지나 치명타 포텐이 높은거라


평균 기대값보면 질풍참손을 들어주고싶었고.. 가슴이시켰습니다..멋져서..옵치충이라 스킬이름에서 겐지도 생각나고..


솔직히 쿨생각하면 풍진격12초라 청룡진 쓰고 20초 쿨돌때 한번더쓰는것에서 유익하지만, 


여러모로 저는 그냥 질풍참에 손들었습니다.


나중에 마스터가 가능하다면 가장우선순위로 마스터하고싶은 스킬입니다.


그래서 1렙이어도 다음을 기약하며 뽑았어요.









 3. 주력딜링기



난무에선 주력딜링기는


 ,  , 


세 개입니다.



셋 다 10주고요. 


순서대로 
트포부터 살펴보자면 






쿨자체가 24초 쿨인데 4초 줄여서 질풍참의 쿨20초와 맞춰줍니다. 1번째 트포는 취향이긴한데


질풍참혼자 20초라서 자꾸혼자 겉도는 스킬마냥 먼저쿨돌아서 저도모르게 눌러버립니다.


그래서 저는 맹룡도 20초쿨맞추려고 찍었습니다.


저랑 다르게 질풍참쿨 20초지만 먼저 쿨 돌아온 질풍참 안누르고 청룡진 기다린다음에 청룡진 쓰고


질풍참 쓴다 하시는분들은 다른거 찍으셔도됩니다.



2번째 트포에 추가베기나 정교한베기는 스킬모션이 길어져서 뻈습니다.두개 다 데미지는 좋은데


저거로 쓰다가 청룡진 디버프안에 다른스킬 한개정도 덜쓰기도하고 저 긴모션중에 보스패턴에 맞으면 아프기도하고


모션보면 답답하기도하고 여차저차해서 우회베기로 담백하게 한번베는것을 골랐습니다. 딜도 그렇게 떨어지지않구요.






 마찬가지로 10주고요 







20초쿨의 스킬이고요.
빠른준비로 4초쿨 이득보면 16초인데, 저는 20초통일하는게 편해서 한번 4초쿨줬다가 뻈습니다.


화력조절넣은 이유는, 어차피 3번째 단단한 갑옷은 질풍참 모션길게 가져갈때나 이득인데 


저는 그런용도로 안쓰기때문에 안찍습니다. 그리고 스킬자체에 경직면역같은것도 안달려있기도하고요.


두번째 트포 신속강화찍은이유는, 일단 스킬 모션이 눈에띄게 줄어듭니다. 


원래의 질풍참은 조금 예열한뒤 샥!샥!샥!샥! 베는 느낌이었다면 신속강화찍은 질풍참은


샤락! 하고맙니다. 근데 데미지는 감소하지않습니다. 모션감소인데 데미지는 그대로.. 이런스킬 정말좋죠.


마지막트포는 말할필요도없죠. 저 뿔달린쉑만봐도 본능적으로 찍게되죱.






 역시나 스킬렙 10줍니다







난무폼에서



배마식 콤보의 처음을 담당합니다. 난무에서 가장중요한 스킬이면서 디버프 거는 스킬치곤
배마의 용포와 다르게 딜도 잘나옵니다. 



24초쿨인데 4초쿨감 찍어서 20초쿨 맞추면, 맹룡, 질풍, 청룡진 세개다 20초쿨로 삼위일체합니다.
그래서 첫트포는 4초쿨로 찍었습니다. 



2번째트포에서 고려대상은 집중공략이랑 내려치는 창이었는데

집중공략이 즉발로 제자리에 창꽂는거라 쓸만해보여서 썼는데, 의외로 뻑뻑한느낌이고


타이트하게 써야해서 많이 제한되기도해서 내려치는 창으로 바꿨습니다. 내려치는창이 스킬모션이 있긴해도


원거리에서도 사용가능하게끔해주기때문에 좀더 여러상황에서 스킬사용에 유연해지고, 


데미지도 20%나 올려주기때문에 여러모로 좋아서 찍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트포 치명적인창은 치명저항율을 20%에서 추가로 20%더 늘려주기때문에 

다른스킬들 딜뻥하기에 좋고 배마식 창술사인데 이 스킬자체가 배마 스킬에서 

굳이 말할것도없이 용포와 같기때문에 찍었습니다.







Part 2. 




집중스킬은 굳이 구분할게 별로없습니다. 6개뿐이없어서 어느누구나 전부 같은 스킬을 쓰니깐요.


그러니 구분도 두개로하고 간략하게 합니다.


메인스킬 두개와 나머지 서포트적인 스킬 4개로.




 1. 메인 스킬




    두개입니다. 




먼저,


 메인이니 10줍니다.







16초 쿨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집중 모드에서 콤보를 진행할때 처음을 담당합니다.



트포는 2-3-2 이렇게줍니다. 화력조절은 솔직히  를 안쓰고도



나머지 스킬 5개 다돌리고 4초쿨의  만 한번 더 돌리면 아이덴티티게이지가 풀로 차기때문에



찍을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창끝공격도 좋기는하지만, 레이드가 무슨 허수아비새끼도 아니고 



가만히 창끝만 맞아주지도않기때문에 뺐고요. 스킬모션 15% 빨라지게하는것이 역시나 좋기때문에 찍었습니다.



2번째트포는 그림자찌르기 써야 저거쓰면서 다른스킬쓰고 그래야 마지막트포 덧난상처를 이용한 딜뻥동안에



이득을 볼수있어서 찍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정리하자면,



사두룡격을 한번만 찌르고 나머지는 분신이 찔러주기때문에 그 첫타찌르기를 빨리 끝내고 후속동작을 위한 15%의 공속



그리고 딜뻥동안 스킬하나라도 더 굴리겠다는 의지로 그림자가 대신 찔러주게하기위한 그림자찌르기



마지막으로 3트포를 위해 마스터를했고 1,2트포또한 3트포에 맞춘 덧난상처 입니다.



이 중요한 덧난상처는 이렇습니다. 








과 마찬가지로 배마식 스킬운영의 근간이 되는 트포죠.


난무에서 집중으로 이어지는 콤보(정석콤보)
집중에서 난무로 이어지는 콤보 (역순콤보) 둘다에서 이용가능해서


정석콤보일때는 적룡포와 다른 집중스킬들의 뎀증을, 
역순콤보일때는 난무의 주력3스킬과 나머지스킬들의 뎀증을 해줍니다.






다음으로, 



 



배마로치면 화룡천상에 해당합니다. 스킬렙10줍니다.







24초 쿨이고요. 여기서 4초쿨은 안찍은 이유가, 처음엔 찍어봤는데 


집중폼에서 다시 콤보 시작하는 16초쿨의 사두룡격이랑 현저하게 차이나서


20초로 바뀐다고 집중폼에서 콤보를 진행할때 적룡포스킬 4초이상 기다리는게 너무 길다고 느껴져서 뺐습니다.




적룡포를 계속기다리다 보니 난무스킬들이 더 노는거같아서 빡빡하게 안굴러가는느낌이었습니다. 사두룡격 기다리면서


죽창찌르는것도 마나관리랑 아덴게이지 때문이지, 그 이후에 4초를 더 기다리는건 손해가 좀 커보였습니다.


계속 싸이클돌려야하는데 4초가 계속밀린다면 30번만 돌려도 120초정도 밀립니다


그리고 화력조절은 안찍어도 충분히 게이지 빠르게 채우니까 안찍고요, 


결국 차지속도 30% 빨라지게하는것을 찍었습니다.




두번째는 어차피 치명 디버프 걸고 쓰는거니 기왕 기본스킬 데미지를 높이는게 좋은거같아서 찍었고


진화하는 창술은 버린이유가, 딜은 진짜 엄청난걸느끼지만 풀차지까지 너무 오래걸려서 


디버프, 버프걸었던거 다 사라지고, 마찬가지로 보스가 허수아비쉑도아니고 적룡포쓸때 보스가 한대라도 치면


경직면역도 없어서 스킬이 풀려서 오열하기때매 여러모로


저트포를 써서 맞춘다는건 너무 이상적인 상황에서나 가능해서 뺐습니다.ex)허수아비




마지막 트포는 뭐 뿔만봐도 반응하쥬?






 2. 그외 4개. 


   








4초의 짧은 스킬쿨, 한번찌르기만하는 짧은모션, 데미지도 짧습니다.


4개 줍니다. 얘는 화력조절찍고요, 화력조절찍은이유는 4개주긴줬는데 나머지 트포가 그닥이라


화력조절에 줬습니다. 그리고 4초쿨인것도 쿨인데 화력조절찍고 찌르면 게이지 많이찹니다.


앞서 말했지만, 절룡세 제외하고 5개 평상시에 돌리고 나선창 한번만 더쓰면 풀게이지 됩니다.


여기서 사두룡격 다시쓰고 게이지풀스택되서 난무폼으로 편하게 바꿀수있어서 여러모로 4개찍는게 도움되는스킬입니다.






4개찍었습니다. 찍으면찍을수록 보호막 수치가 높아져서 안찍고 1렙으로 쓰기보단 부족한 스킬포인트지만


4개는 가볍게찍을수있으니 그런마음으로 찍었습니다. 4렙기준 최대체력의 80%의 보호막이고여


마찬가지로 4렙스킬이라 마나소모도 적고 게이지채우는데 별로 주된 느낌의 스킬은 아니라 


0.1초 방어시간 늘려주는것을 찍었습니다. 특이점은 적룡포 스킬모션초반과 유성강천 제외하고  


  을 쓰다가


도중에 모션캔슬 하고 절룡세를 쓸수있습니다. 정말좋죠.



그리고 절룡세를 써서 히트시키면 아이덴티티게이지가 많이 차기때문에 



6개의 집중스킬 한번씩만 적중시키면, 아덴게이지는 풀스택이 됩니다.



이렇게요






  쓴직후상황이라 두스킬은 생략되었지만 


두스킬만으로 게이지가 1칸이찹니다.








마스터 생각도했는데, 10렙찍고나서 트포를 놓고봤을때 딜링기로는 적룡포가 더 좋아서 적룡포 찍었습니다.



스포 4개줬구요, 뎀증이랑 공속중에 고민하다가 뎀증찍었습니다.


 이유는 굉열파쓰는 도중에  쓸수있습니다! 그래서 안전빵이라 생각하고 공속말고 뎀증 찍었습니다.




예상되는 Q. 24초쿨인데 첫번째트포에 4초쿨감해서 20초맞추고 적룡포도 20초맞추고 하면 난무폼에서도 사두룡격쓴뒤에 굉열, 적룡으로 이어지는  콤보가 가능하지 않냐요?


A. 가능해서 처음에 그걸로썼는데요, 앞서얘기했듯이 4초기다리는게 난무스킬들 밀리는느낌 쎄게 들고 
가장근본적인 원인으로는 그런식으로 쓰다보면 결국 마나가 부족합니다. 스킬쿨이 돌았는데 쓰질못해서
레이드 리듬깨져욧! 아마 마나가 아니라 인파식 스킬소모 자원이었다면 억지로라도 저렇게 찍었을수도..있을겁니다.







24초쿨이고 간지나는 이동기입니다. 스킬렙4만 주고요. 타격범위가 인파 용의강림만큼 좁지않아서 뎀증찍어도 무난하게


딜넣을수있습니다. 이동기이긴한데 주의점은 패턴대응할때 위급한경우에 쓰다가 쳐맞습니다. 이동전에


한번 위로 도약하고 해당지점에 착지하기때문에 딜레이가 좀있습니다. 인파로치면 진용출권과 비슷합니다.


진용출권을 회피기로는 안쓰죠.


차라리 절룡세로 방어하시는게 낫습니다.


회피기로 쓰기보단 접근기나 그냥 딜링기로 쓰는게 좋아요.






여기까지 스킬트리를 왜 이렇게 찍었는가에 대한 것을 얘기했구요.


한번더 정리 들어갑니다.


복.붙.










 #3. 실전



들어가기전에,


앞에 운영 알고리즘 써놓긴했는데 좀더 쓰자면, 일단 쿨마다 정말 빡빡하게 돌리면 마나가 굉장히 부족합니다


계산은 대충했었는데 총마나 2800정도에 주력콤보 갈기면 2500정도 소모됩니다. 여기서 자연회복되는 마나생각하면


마나가 2200인가 2000정도 남았을때, 난무콤보(난무부터 시작,정석콤보)를 썼을시 적룡포쓸때쯤에 마나가 후달립니다.


그리고 이상태에서 계속 안쉬고 빡빡하게 돌리면 이게 누적되면서 결국 스킬을 다 못돌리게됩니다.



예시 움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장면은 운이좋았습니다, 조금 빡빡하게 스킬을 썼는데, 사두룡격 이후에 적룡포를 쓸 마나가 안생겨서


당황했는데 마침 보스 돌진타이밍이라 시간벌고 딜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계속운영하면


마나가 마릅니다. 물론 레이드몹이 안쉬고 딜넣을 타이밍을 다 주지않습니다만, 이런 상황이 있을수있기때문에


너무 빡빡하게 인파마냥 굴리지않아도 된다라는것을 말씀드리고싶었습니다. 인파와 비슷하지만 호흡은 해야한다는것


알아주세욧!





이런상황을 최대한 안만드는것이 중요한데, 게이지만 신경써주면 그런상황이 오는게 거의 없습니다.



개발자분들이 상당히 기가맥히게 개발했다라는것을 느낀것이 아이덴티티 게이지였거든요.



이건 그냥 템포 호흡조절기입니다.



난무폼에서 게이지를 풀스택채운다는 마음가짐으로 스킬을 굴리다보면 그렇게 잉여롭지도않고



그렇다고 마나가 후달리지도않는 아슬아슬한 줄타기운영이 가능해 지거든요.



게이지 신경안쓰고 쿨마다돌린다고치면 아덴 게이지 풀스택버프는 아슬아슬하게 못받고 마나는 점점 말라갑니다.



하지만 게이지 풀스택의 존재로 의도적으로 템포를 살짝 늦춰도 되는 플레이에 타당성이 부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마인파식 창술사의 핵심은


1. 아이덴티티 풀스택,


2. 디버프, 버프기를 시점으로 주딜링기를 쏟고


3. 나머지 스킬들을 자유롭게 쓴다 입니다.





근데 앞에서 말하나 여기서말하나 글로 설명하는데엔 잘 와닿지가 않겠쥬?


빠른 이해를 위해 간단한 콤보영상을 먼저 보여드리고, 거기에 스킬운영을 설명하고


설명이 끝날때마다 다시 다른상황에서 나온 스킬 콤보영상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상대역에 블랙펜서센세입니다.






part 1.난무 콤보(난무에서 집중으로 이어지는, 저는 정석콤보라고 부릅니다.)






앞뒤 다짜르고 핵심만 먼저 짚은 움짤입니다.



움짤스킬순서보시면 


    


이 순서대로 썼고, 순서대로 쓴다면 정석콤보에 해당하고
이 5개의 스킬은 창술사에 있어서 가장중요한 스킬 라인업입니다.
이 스킬들은 제가 전부 10렙을 줬던스킬들입니다.


아래 움짤 두개는 5개의스킬을 순서대로 쓴 장면들입니다.


감상하시죱.












나머지는 스킬사용은 이 사이클을 중심으로 앞뒤에 연결시켜 쓰시면 됩니다. 




예상되는 Q.   순으로 쓰면 안되나요?



A. 질풍이후 맹룡쓰는거나  맹룡이후에 Z폼으로 바꾸는거나 제 체감상 맹룡-질풍-Z보다 느려서요.


질풍은 익숙해지면 질풍쓰고 Z키 타이밍 잘맞추면 선입력되서 탁 걸리듯 바뀌는데 


이게 꽤 리듬있게 넘어가서 콤보넣기 적당합니다.





플레이상황을 생각해서 말씀드리면.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0이라고 가정하고. 
(사실 게이지는 자연상태에서도 서서히 충전되기때문에 그렇게 빡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스가좀 멀어서 도착전까지 잡몹잡으면서 왔더니 스탠스게이지 풀로됐다하면, 


바로 짤딜스킬쓴뒤에 청룡진쓰면서 콤보들어가고여, 



게이지가 0에 근접한 상황이었다하면




보스와 처음 조우한 상태에서 처음에선빵치고 넣고


짤딜스킬  맥이면됩니다.





그리고 다시  쿨 기다리시면서 아덴게이지도 풀로채우시면됩니다. 



(근데 보통은 보스와 첫조우하고나서 스킬 개빡딜넣는게 미덕이라 팀원들을 위해서도 그냥 선 청룡진 박아줍시다.)



청룡진 쿨 기다리는 중간 중간에



짤딜스킬들은 당연히 평타와함께 섞어 갈기면되고, 이제 청룡진 쿨돌면



청룡진 박고   순으로 쓰고 Z 누르고



   



이렇게 쓰시면됩니다. 저는 솔직히 적룡포이후에는 순서 상관없이 씁니다.



도움을 위해 움짤하나 더갑니다.






재차 설명하자면,


순서대로    무빙후 Z누르고 


  쓰고 그다음은  쓰고 앞에서말한 굉열파 캔슬이후


맞을까봐 쫄아서  썼습니다. 




참고로 중요한건 절룡세는 특정스킬들 모션캔슬 뒤 바로 방어가 가능하다는 쌉사기적인면이죱.





예상되는 Q. 어레기 그냥 가만히있을때나 줘패지싶은데 움직이면서 풀콤박는게 가능?



A. 가능. 










검토하다봤는데 이영상은 뭐지?? 그냥 정석으로 깔끔하게 들어간 장면이네요.










이건 깔끔하게 중간중간 살짝무빙하면서 정석으로 넣는장면입니다.


어찌보면 위의 질문에대한 답변으로 가능2. 장면.






이 삑나긴했지만, 난무 짤스킬과 집중의 절룡세를 제외한 스킬들 전부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더불어  스페이스바를 통한 2단대쉬도 보이네욥.







매번있는것은 아니지만, 보스패턴따라 여유있고 빠르게 집중스킬들을 다우겨넣을수있습니다.








이장면은 한사이클 다돌려서


집중스킬 에서 시작한 콤보의 끝인



  이 빠진 직후, 



다시 난무폼에서 정석콤보넣기전에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채우는 부분부터 시작합니다.



나름빠르게채워서 쓰려고하는데 흑냥이가 돌진패턴을 쓰는바람에 바로 콤보시작하진않고 기다렸습니다.





Part 2. 집중 콤보 
(사두룡격부터시작하는콤보, 저는 집중에서 난무로 다시 돌린다생각해서 역순콤보라 부릅니다)



영상.




(이영상에서 보면 집중모드에서 아이덴티티게이지를 풀로 못채웠습니다. 좀더 여유있게
죽창질을 하면서 마나회복과 게이지풀스택을 도모했다면 더 좋았을거같기도하네요.)



난무모드에서 출발하는 이른바 역순콤보는


 만쓰고 Z 누르고




   쓴다음에




짤딜스킬  아무렇게나 쓰시면됩니다.




사두룡격만 쓰는이유는 말했다시피 16초쿨이기때문입니다. 이미 난무의 20초쿨짜리들은 돌고도 남는 시간인데



여기서 8초(트포찍을시 4초) 더 기다려야하는 적룡포와 굉열까지 쓰기엔 시간낭비라고 생각했고



마나자체도 딸리기때문에 집중폼에서 사두룡격만 씁니다. 그 대신에 난무에서 시작할때랑 다르게



스킬들을 마나가 좀 부족해도 좀 빡빡하게 굴릴수는 있습니다.



적룡포 10렙 스킬하나를 안쓰기때문에 500?정도의 마나를 아낄수있어서 1600정도의 마나로 어느정도 



콤보넣고, 난무의 짤딜들은 스킬렙이 낮아서 마나소모가 크지않기때문에 버티는것도 가능합니다.





아 참고로, 물론 정상적인 상황이고 보스패턴에따라 당연히 집중폼일때  쿨까지



도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럴땐 이미 마나도 그만큼 회복했다는 증거라 



가볍게   를 써줍니다.



가이드라인만 잡고 상황에따라 유연하게 대응하는게 젤 좋겠죳?




근데 는 왜 안쓰냐면요, 이거까지돌리면 난무의 핵심스킬들을 쓸때 사두룡격의 뎀증효과 



버프시간이 사라지기때문입니다. 4렙스킬보다 10렙스킬3개 뎀증받고 안전하게 박는게 이득이죱.


또 적룡포 차징시간도 생각해줘야하거든요. 




스킬운용에서 어느정도 익숙해진상태에서 보스의 무빙이나 다양한 상황에서의 역순콤보 움짤을 보여드립니다.








이상황에선 와칸다포에버가 후속패턴 방귀뿡 하고 백스텝후 브레스인데



방귀뿡은 정석패턴이니  쓰면서 잔상만 남기고 Z키눌러서 폼바꾸고



 원거리에서 박고 나서 바로 타이밍맞춰서 으로 


접근한뒤  갈기고 백스텝한거보고  썼는데 


버프시간 빡빡해질거같아서 스페이스바까지 쓰면서 훅붙어서 까지



맥였습니다. 



역순콤보도 마찬가지로 보스가 움직이는 패턴에 대응해서 매미마냥 달라붙어서 딜우겨넣기가 가능합니다



이동스킬 두개로 정말 인파스럽쥬?







마찬가지로  쓰고 Z키 눌러서 폼바꾸고  쓰고 연이어서




썼는데 안나가고 만 나갔습니다. 그 이후엔 마나도 애초부터 1200이었고


보스패턴도 생각해야되서 평타 두번쓰고 스페이스바로 빠진뒤에 으로 붙어서 




재차 를 썼습니다. 이때 평타두방은 마나없다는것을 인지한뒤이기때문에 짤딜스킬들이



스킬렙이 낮아 마나소모가 크진않지만 마나상태가 빡빡하기도하고



어레기가 방귀낄시간이라 그냥 평타만 두번쳐주고 빠졌습니다.




그후에 백스텝에 맞춰 곧바로  쓰고 마나회복겸 짤딜타임을 가졌습니다.



핵심 가이드라인만 숙지하고 익숙해지시면, 저런상황에서도 보스패턴에 대응해서 중간중간



다른스킬써가면서 딜넣기가 가능해집니다. 저도 이스킬 구성하고 허수아비상대로 연습하다가



레이드뛰었는데 처음엔 적응이 잘안됐습니다. 아무래도 레이드는 AI와의 호흡이기때문에.. 익숙해지는시간이 필요하죱.



다음은 역순콤보 영상짤 4개 나열하고 간단한 설명만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가장 무난했던 역순콤보입니다. 다만  아덴게이지를 풀로 충전하지않고 난무폼으로 바꿨네요.





스킬모션들이 다 짧아서 패턴에 대응해서 다시 붙어서 마무리 해주기도 가능합니다.






이건 에서 원거리공격 트포를 찍어서 상황에 좀더 유연하게 대처하는 장면입니다.



확실히 즉발로 꼽는것보단 딜레이는 있지만 그걸 감수하더라도 가져가는 이득이 많은 트포인거같아욥.








이것도 아이덴티티게이지를 풀로 안채우고 돌렸네요. 사두룡격쓰면서 채워질거라 생각했지만



한대만 찌르고 시작하는 여유도 있어야겠죠..







역순콤보인데 제가 구상한 스킬트리를 적절하게 사용했던 이상적인 상황입니다.


잔상남기면서 스페이스바로 빠져나오고 곧바로 원거리에서 박으면서 



보스패턴끝남과 동시에 으로 접근해서 마저   풀딜넣고


짤딜    넣으면서 다시 쿨돌아온 스페이스바로 빠져나오는



그림입니다 여기서 사용안한 난무 스킬은 오로지  한개이며, 



이스킬은 보스후속패턴을 고려해서 남겼습니다. 






이장면은 정석콤보를 끝낸, 그러니까   를 쓰고난 직후의 상황에서



을쓰며 출발하는데요, 저 두개의 스킬을 쓰고나서 서포터적인 4개의 스킬로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풀로채우고나서



다시 역순콤보를 시작하는 영상입니다. 제가 앞에서, 집중모드에서 아이덴티티 게이지는



6개스킬들로 충분히 채워진다 말씀드렸는데요, 그장면입니다,



   쓰면 이미 한칸 채워지고 연달아서


  이렇게만 써줘도 



아이덴티티 게이지는 채워지며  쿨도 마침돌아와서 매끄럽게 다시 역순콤보를 바로 쓸수있습니다.













보스패턴에 대응하면서 무리없이 인파쉑 마냥 회피하고 붙으면서 딜넣는 장면입니다. 상당히 부드럽게 콤보를 쓰면서


패턴에 대응도 할수있으며 그로인해 라면먹을시간은 없습니다.











Part 3. 난무콤보와 집중콤보의 반복. (배마식 스킬사용과 인파식 운영싸이클)







이제 콤보를 배웠으니 초반에 얘기했던 8단계를 하시면됩니다. 1~7단계를 반복한다는거죠. 보스 뒤질때까지.



반복하기전 한싸이클 영상입니다.





으로 시작한 정석콤보에서 부터 시작해서 역순콤보 첫스타트인 의 쿨을 기다리며



    을쓰면서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풀스택으로 채우고, 바로 쿨이 돌아온 을 쓰고 Z키를 누르고 


   을 쓰면서 한바퀴 돌리는 모습입니다.




한사이클 두번째 영상입니다.





처음에  이 빗나갔지만, 빗나가도 그냥 스킬쭉돌리시면 됩니다.




혹여 짤딜넣다가 실수로  나  을 써서 청룡진이후에 콤보에 못쓰는상황이 되더라도




자연스럽게 한싸이클돌리시면됩니다. 나머지 스킬들은 돌리고 다음에 제대로하면 되죱.






한사이클 영상을 봤기때문에 다음으로는 이 한사이클을 반복해서 쓰는 장면을 넣어봤습니다.



영상 길이가 1분10초정도인데 1분이상이면 움짤로는 긴편이라 힘들어서 동영상으로 첨부했습니다.







난무폼에서 듀얼게이지 채우면서 난무에서 집중, 집중에서 난무, 



이런식의 정석 역순 정석 역순의 콤보를 쓴 영상입니다.



쿨돌자마자 바로바로쓰는것보단 잠깐잠깐 듀얼게이지 채우면서 풀스택되는것까지 계산하면서



스킬넣어주면 마나가 딸리지도않고 부드럽게 스킬운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같은경우 난무폼에서 마지막에 쓰는 스킬이기때문에, 



다른 20초쿨스킬들 보다 항상 제일 늦게돌아옵니다.



하지만 두 스킬의 스킬모션 시간을 생각한다면



질풍참 쿨이 2초정도 남았을때 어느정도 감으로 



청룡진과 맹룡을 쓰면 곧이어 바로 질풍참의 스킬쿨도는 타이밍에 맞춰 다시 질풍참을 쓸수있습니다.



이렇게하면 굳이 질풍참까지 기다렸다가 스킬을 쓰지않아도되서 시간도 절약되고 여러모로 좋아요.



1분짜리 하나만 있으면 약팔이 같으니, 1분짜리 하나더 올림니다.







절룡세도 적절히 섞어가면서, 아이덴티티(듀얼) 게이지를 기다리면서 위에서 설명했던 가이드라인을 따라가되,



상황에 맞춰 응용하면서 큰틀에서보면 정석, 역순의 한사이클을 착실하게 돌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레이드몹은 잡혀있을겁니다.






예상 Q. 위의 움짤같은거 어레기 쥐잡듯이 잡고 그중에서 잘된장면 골라서 약파는거 아님?



A. 아님니다. 위의 모든영상과 움짤은 아래첨부할 영상에서만 나왔던 장면들을 편집해서 쓴겁니다.



아래 영상은, 어레기 솔플 영상이고요. 템렙을 올리다가 중간에 했던터라



정확히는 기억안나는데 320~330사이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위의 움짤들을 보시고 만약에 전체적인 레이드 플레이를 보고싶으시다면 풀영상 보시면됩니당.







스킬 운용하는거 글로만 쓰고, 그냥 여기 풀영상 있어욥 보시면서 찾으세요 하면, 굉장히 불친절할거같아서



따로 장면들을 뽑아서 보기쉽게 썼습니다. 이렇게 안하면 안보잖아. 당연하지 나같아도 안봐.













#4. 덧붙이고 마치며, 


덧붙이기.

사실 스킬 쓰다보면 좋고 나쁜거는 어차피 정해져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제 글을 굳이 안봐도 연구하다보면 자연스레



제가 쓰는트리가 국민트리가 될 수도 있겠지 라는 생각을 갖고있어서 글 쓰는데 회의적이었지만



제가 관종이라 아직 벗겨지지않은 창술사의 스킬트리를 써보고싶었네욥 > <!!.



관밍아웃한김에 덧붙여서 pvp 글도 땡깁니다..



밸런스는 민감하니 어디까지나 제 생각으로 말씀드리면 창술사는 pvp 사기인거 같아요.



점핑하고나서 스킬들 잘모르니까 수련장에서 잠깐씩 스킬들 트포나 특성파악하는데 



보면볼수록 pvp가 더 땡기는 스킬들이 매우많아서 바로 pvp로 세팅하고 첫날에 레이드안뛰고 pvp만 뛰었습니다. 



첫날에 50판정도 땡겨서 60퍼정도 찍었는데  


(심지어, 한 처음 10판까지는 승률이 무려 25%대에 처박혔었읍니다.. 그것만 떼고봐도 ㄷㄷㄷ!!!)


(인증)


, 더하면 70 뚫을거 같긴했거든요 (그정도로 사기입니다..), 


근데 템렙이 후달리니 530정도찍고 찍어보려고요. 그정도로 삽사기입니다.





영상은 첫날 돌렸던 대장전 영상중에서



각성기쓰면서 이겼던판들로만 편집해봤습니다. 중간에 올킬한 장면도있어요. 



안보셔도 됩니다만, 흥미있으시면 보시고



댓글에 한 10분정도 pvp스킬같은거 요청해주시면 pvp스킬트리 글도 써보겠습니다. pvp는 가진게 너무많아 삽사기..







정말 끝으로 제 창술사캐릭 커마~






마치며, 



보실진 모르지만 창술사 개발진분들 스킬하나하나 트포하나하나에 많은 고민을 하고 
치밀하게 설계한거같네요. 덕분에 팔방미인 클래스가 된거같지만요.
그래서인지 재밌게합니다. 그러니 제발 미.터.기 좀 욧!!



사실 저도 방송을 로아포함해서 이것저것 종종 하는데요, 
따로 홍보는 안할게요. 어차피 홍보해도 안봐.안와.ㅇㅈ? 왜냐면 저도 누가 홍보해도 안보고 안가거든요. ㅇㅈ


맛집은 주입식 홍보로 이루어지지않는다가 제 생각입니다. 
근데요 너무 길게 써서 그런지 관종끼가 튀어나와서 저.. 방송해요. 정도는 말하고싶었어욧 
님들이 12시간넘게 양옆에 이난나 아제나 보면서 이거붙잡고 써봐욥 그러니 이정도는 봐주세욥..ㅠㅠ





끝으로 여러분 정말 엄청나게 긴거같은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안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