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포스트

마법사 탑 형상


*마탑 룩을 먹을 시간은 아직 많다는 블루 포스트를 언급하며 누가 명성 룩 먹을 시간은 어쩌자는 거냐는 식으로 물어봄

답: 명성 유물 형상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 얻을 수 있습니다.
군단이 끝나고 얻을 수 없게 되는 유일한 형상은 마법사 탑 형상과 그 형상의 다른 세 가지 색깔, 그리고 15단 이상 클리어 형상입니다. 마탑 형상의 경우는 첫 번째 형상을 얻어야 다른 세 가지 형상이 풀리기 때문이죠. (* 첫 번째 형상 먹어 놨으면 나중에도 가능)

전사 수치 분석
(원래 포스트가 뭔지 아셔야 좀 이해될 듯합니다. 답변과 관계된 부분에서 요점은 전사가 드루이드에 비해 받는 피해가 단 6.64%p 더 적을 뿐인데 체력은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입니다.)


Disclaimer: 이런 유의 분석은 부정확할 수밖에 없습니다 -- 어느 상황이든지 이런 기초적인 추정치 외에 특성과 다른 여러 요소가 피해 완화(=mitigation)와 전반적인 탱커 성능에 영향을 주게 되죠.

Disclaimer 2: 당신의 계산이나 가정을 검토하지는 않았지만 접근 방식은 타당해 보이네요.

당신이 내린 계산에 근거하더라도, 당신의 사례에서 당신은 전사의 피해 완화의 이득을 매우 등한시하고 있습니다. "단 6.64%"라는 건 드루이드가 최초 피해량에서 단 33.57%만을 받는 상황에서 아주 큰 차이입니다. (피해량의 26.93%를 받는) 전사는 드루이드보다 19.8% 적은 피해를 받게 됩니다. 19.8%는 정말 큰 피해 완화 이득이죠-- 그건 유효 체력 면에서 25% 상승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예에서 드루이드가 29% 더 높은 체력을 가진다는 것에 아주 근접하죠.


블루 트위터
* 이건 귀찮아서 링크를 다 달지는 않고 [https://www.mmo-champion.com/content/7573-Activision-Earnings-Call-Blue-Posts-Blue-Tweets-WC3-Patch-1-29-2-DLC-630] 모아져 있는 이 링크에서 찾아주세요.

직업
죽음의 기사

문: 격아 베타에서 뼈의 보호막의 내부적인 작동 방식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을까요? 본서버에서보다 중첩이 다중 타겟일 때 훨씬 더 빨리 사라지는 것 같은데요.

답: 격전의 아제로스 베타에서 뼈의 보호막은 여전히 중첩을 잃을 때 2초의 내부 쿨이 돌아갑니다. 버그를 발견하면 최대한 세부적으로 알려주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주술사

문: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복원 주술사의 Downpour과 물길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해줄 수 있나요?

답: 격전의 아제로스 베타의 다음 빌드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Downpour가 더 이상 치유의 비를 대체하지 않거든요.

PvP (이 부분은 틀린 정보가 있으니 http://www.inven.co.kr/board/wow/1896/28154를 봐주세요.)

문: 명성이 계정 공유가 된다면 유물 형상이나 다른 색깔도 격아가 열리면 모든 캐릭터에 다 해금되는 건가요?

답: 네. 계정 공유 명성 레벨을 요구하는 외형을 해금한다면, 당신의 캐릭터 전부 그 외형을 얻게 됩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당신의 명성 레벨은 전부 통합됩니다. 그래서 군단에서 명성 4에 도달한 캐릭터가 3개 있다면, 당신의 계정은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명성 12로 맞춰질 것입니다.

전문기술

문: 격아에서 이전 확팩에서 배웠던 제작기술을 다시 배워야 하게 될까요?

답: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과거에 배웠던 제작기술은 전부 그대로 남아 다시 배울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응급치료만 빼고요. 응급치료에 있던 붕대나 해독제는 재봉술과 연금술에서 다시 배워야 할 것입니다.

PvE

문: 울디르 보스는 겨우 8마리에요? 전에 군단에서는 밤요, 용시, 에악이 있었고 판다에서는 영봄, 공심, 금고가 있었고 격변에서는 네바람, 황요, 검날이 있었는데 이러면 레이드가 적었던 드군 꼴이 날까봐 걱정되네요.

답: 높은 망치는 7마리, 에악도 7마리였습니다. 울디르는 8마리죠. 군단 출시 시점에서 밤의 요새 대부분은 데이터 상에 존재했지만, 이후 몇 달 동안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진짜 대응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군단에서 제공했던 레이드 콘텐츠의 양에 저희는 꽤 만족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문: "아제라이트 시스템에서는 군단에서처럼 엄청난 수치 인플레는 없을 것이다"라.. 이상하네요. 엠챔을 확인하고 과학적 표기법을 봤었던 기억이 나지 않네요~

답: 맥락이 고려되지 않은 내부적 수치가 데이터마이닝된 걸 보시는 겁니다. 현재 계획은 3자리 유물력을 모으는 것이고 확장팩이 앞으로 한참 동안 계속 진행됨에 따라 4자리 그리고 5자리까지 가게 될 것입니다.

문: 이번 주 레이트 테스트에 "벡티스"란 애가 보이는데 도감이나 npc 중에 그런 보스는 지금 없는데요. 진짜 어디에도 없어요. 오늘 수정된 빌드에도 없는데요. 보스 이름이 바뀐 건가요? 그럼 누구죠?

답: 벡티스는 전에 "그훈의 피"로 알려졌던 보스입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의 이후 빌드에서 다른 언급이 추가될 것입니다.

군도 탐험

문: Ai는 어떤가요? 좀 멍청하고 물렁한데요. 몹들도 그렇지만 예상하긴 했죠. 전 ai가 절 "너희 다 죽었어"보다는 "세상에 말도 안돼!"라고 느끼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답: 일반에선 그럴 만하죠. 영웅/신화에선 더 무서워질 겁니다!

답: 그리고 계정 공유 해금과 부캐 레벨업도요 (레벨업하기 어떤지 알려주세요. 경첨히는 아마 당장은 많지 않을 텐데 고칠 겁니다.)

문: 잠깐, 뭐라고요???

답: 115레벨에 해금 퀘스트를 한 캐릭터로 하면 모든 110-120짜리에 군도가 열립니다.

문: 아쉬란에서 얼라이언스는 길을 통제하는 동안 호드는 주위에서 파밍하던 것과 같은 플레이어들의 행동에 대해 의논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목표가 6000을 모으는 거라는데 진 팀은 뭘 얻는지도 궁금하네요.

답: 전반적으로 할 일은 제한되어 있고 재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그런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하네요. 결국엔 부딪힐 수밖에 없습니다! 진 팀도 수집한 양에 따라 유물력을 얻게 됩니다. 졌다고 상심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애완동물 대전

문: 스케일링된 적 애완동물이 모든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나요? 레벨 1팀으로 퀘스트를 하는 것이 더 쉽다면 만레벨 펫으로 전역퀘를 하는 것에 대한 인센티브가 있나요?

답: 스킬 전부를 가지지는 않겠지만, 스탯 버프는 있습니다. 그래서 저레벨로 싸우는 건 훨씬 어렵게 되겠죠. (하지만 경험치의 가치가 있습니다.)

기타

문: 발샤라에 달쉼터 해안이 아직 있는 건가요? 출시될 땐 있었다가 신록의 벼랑으로 교체된 것 같기도 한데, 그래도 그에 대한 정보를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것 같아요.

답: 달쉼터 해안은 달쉼터의 옛 이름입니다. 거기서 해안을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셨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죠. 왜냐면 나무들이 해안을 볼 수 없게 막아버리거든요. 뭐 괜찮습니다. 나무들이 예쁘잖아요. 아주 아늑하죠.

문: 내가 극소수의 통계충인지도 모르겠지만, 아직도 너흰 PvP/전장 통계 목록에 들끓는 해안을 추가하지 않았어. 적어도 승률이라도 나오면 좋겠어. 어쩌면 모은 아제라이트까지도.

답: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수정하려고 하는 버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