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wowhead.com/news=287505
https://ko.wowhead.com/news=287505



 블리자드가 오늘도 토론장에서 많은 글에 답변을 남겼습니다. 이번에는 아제라이트 시스템에 대한 것과 이에 대한 테스팅이 늦어졌다는 것에 대한 인정, PTR 관련 문제에 대한 언급과 시간여행 너프 및 수정, 그리고 많은 플레이어들이 원하던 [무리] 너프에 관한 답변 등이 있습니다.



Originally posted by Blizzard (Official Post | Blue Tracker)

[아제라이트 관련]


세상에, 이 글에 정말 많은 일이 있었군요. 좋습니다, 몇 가지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제가 다른 곳에서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요. 공격대 티어/쐐기 시즌이 시작한지 3주밖에 지나지 않은 상황에선 다음 몇 달간 원하는 다른 아제라이트 세트를 맞추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에는 너무 이른 시간입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의 피드백은 듣고 있으며, 이를 주시 중에 있습니다. 쐐기에서 얻을 수 있는 아제라이트 방어구에 대한 것은 토론장의 주기적인 대화 주제인만큼 여태까지 했던 말을 모두 다시 적지는 않겠습니다만, 이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2) 몇몇 글을 보니 아제라이트 능력이 아이템을 얻을 때 무작위로 결정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더군요. 그렇지 않습니다; 각 장비에는 이미 정해진 능력들이 있고, 그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는 방식입니다. 여러분 대다수는 이미 이를 이해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만, 혹시 아닐 분들을 위해 언급하고 싶었습니다.



유저 : 만약 제가 양조나 운무 특성을 돌리고 싶다면, 차라리 2번째 수도사를 만드는 게 더 나을 겁니다. 정말로 이게 님들이 원하던 게임 디자인인가요?

A. 전혀 아닙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이유를 듣고 싶습니다. 지금 3특성 수도사를 굴리는 입장에서,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상태거든요.

유저 : 이상하네요, 저는 힐러용 장비에 고양된 영혼, 생명의 샘, 그리고 넘치는 안개가 붙어있길 바라지만 대신 제가 갖고 있는 건 교묘한 발놀림, 일촉즉발 그리고 열탕주 뿐입니다. 아시다시피 전자 3개는 운무한테 아무 쓸모가 없는 반면 후자 3개는 양조에게 아무 쓸모가 없죠. 하루에 한 번이라도 특성을 바꾸려면 몇백 몇천골이 들고, 제가 쐐기는 양조로, 거의 대부분의 공격대는 운무로 뛰는 만큼 이는 거의 매번 제가 거쳐야 하는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할 생각은 없지만, 차라리 두번째 수도사를 키우는 게 골드를 절약하는 덴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제 아이템 레벨이 370임에도 불구하고 340 이상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없는거나 마찬가지니까 같은 아이템 레벨의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얻는게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닐테구요.

A. 그렇다면 본캐로 그 340짜리 방어구들을 얻기 위해 노가다를 하는 것보다 차라리 두 번째 수도사를 만드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하신다는 건가요?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논쟁을 벌이려는 게 아닙니다 - 피드백을 확실히 이해하고자 싶어서 질문드리는 것이니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짧게 다른 얘기를 하자면, 많은 분들이 이 시스템을 마음에 들지 않아하신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마음에 들어하지 않아 하시는 부분이 무엇인지 충분히 이해하여 이 피드백을 개발 팀에게 제시하기 위해 제가 여기 있는 거니까요.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저희의 견해가 무엇인지 여러분께 설명하여 이에 대한 여러분의 반증을 듣는 것입니다. 만약 제가 제시한 내용에 대한 여러분의 답이 눈을 굴리면서 제가 얼마나 멍청한지 비꼬는 댓글을 다시는 거라면, 뭐 그러셔도 괜찮습니다만, 이가 게임을 더 좋게 만들어주진 않습니다.

어딘가에 분노를 표출하고 싶어하시는 마음은 이해합니다만, 개인적인 공격을 최소한으로 줄여주시면 여러분을 위해 비디오 게임을 더 재밌게 만드는 데 더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이 대화를 건설적인 방식으로 이끌어가고 논의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여러분의 모든 피드백을 마음에 새기고 있습니다. 다음에 개발 팀과 만날 때 여러분을 대신해 언급할 이 토론의 멋진 요지와 주장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그 외에도 이 글에는 좋은 논점인데도 불구하고 제가 아직 답을 못한 답글들이 있는데, 이는 제가 개발 팀과 이에 대해 논의를 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무것도 숨기지 않기 위해 말씀드리자면, 며칠은 있어야 개발 팀과 다시 만날 수 있을 겁니다. 그 동안, 계속해서 좋은 논점을 게시해 주시면 제가 계속해서 이를 적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대화가 베타 때 이루어져야 했었다" 라는 말씀에 대해선, 여러분이 전적으로 맞습니다. 그래야 했었죠. 그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Originally posted by Blizzard (Official Post | Blue Tracker)

[일반]

유저 : 버그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라면, 진짜 그지같아요.

A. 정확히 무슨 뜻이신지 잘 모르겠습니다.
문제나 버그가 언제 수정되는지에 관해 더 알고 싶으시다던가 그런 말씀이신가요?

개개인의 버그 제보에 이런 답을 해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만 토론장에 글을 남길 수 있을지에 대해선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물어보신 게 맞다면요.



유저 : 시간여행 문제에 관한 피드백이 없습니다.

A. 지금쯤이면 대부분 모두 수정되었을 겁니다. 아직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유저 : PTR 문제에 관한 피드백도 없네요.

A. 현재 PTR에 관련된 문제들을 주시하고 있는 중입니다. 최소한 PTR의 경우에는 가끔 문제가 생길 거라고 예상할 수 있죠. 제가 여러분께 알려드릴 수 있는 더 자세한 사항이 있으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그 동안은 저희가 상황에 대해 PTR 토론장에 글을 올리며 토론장을 꾸준히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저 : 트위터는 매일 업데이트되지도 않고, 핫픽스 목록도 숨겨져있어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페이지에 링크가 있지도 않고, 토론장에도 업데이트가 없고, 런쳐에도 적혀 있는 게 없단 말이에요.

A. 긴급 수정 목록의 경우 늘 같은 곳에 업데이트를 합니다. 이는 늘 새소식 목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 긴급 수정 목록을 트윗하는 거에 대해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결국 늘 똑같은 장소로 링크하는 트윗을 긴급 수정이 적용될 때마다 올리면 트위터가 조금 어수선해 보일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원하신다면 그런 트윗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저 : 개인적으론 수정이나 변경점들이 언급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 저번 주에 [무리] 접두사 붙은 아탈다자르의 경우에 남쪽 길로 가면 거수 2마리를 추가로 처치했어야 했는데, 주말 즈음에 해보니까 그 추가 풀링이 아예 삭제되었더군요. 가서 직접 보기 전까지 전 이런 수정이 가해졌다는 걸 알지도 못했고, 제 몬스터 % 계산을 완전히 망쳐놨습니다.

A. 네, 이 변경점이 왜 언급되지 않았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저희가 저번 주에 무리 접두사와 관련해 수정을 가한 건 사실입니다. 잡몹들의 밀도가 너무 높은 경우가 있어서, 몇몇 추가 잡몹들을 제거하는 데 집중했었습니다.



유저 : 안녕하세요, 어제 친구들이랑 디스코드를 키고 시간의 끝을 돌았는데, 단 한 치의 의심도 없이 여태까지 한 것 중에 가장 끔찍하게 디자인되고 최악이더군요. 최근 긴급 수정으로 뭐 고쳐진 것도 없었습니다.

A. 며칠 전에 밸런스 조정을 했고, 오늘 또 다른 추가 수정을 가했습니다. 이제 다음과 같은 변경점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 무르도즈노와 실바나스 전투 내 구울의 체력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 그 외에도 시간의 끝의 몬스터와 주문의 피해량과 체력을 크게 감소시켰습니다.



유저 : 목적은 모두 트위터 내의 대화로 이루어지는 거니까요. 비록 정보가 결국 긴급 수정 목록에 포함된다 하더라도, 대화를 할 수 있는 건 유용한 일이라 생각하는데요.

A. 알겠습니다! 그 또한 트위터에 올리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