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기에 앞서 아래쪽에 적히게 되는 글들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과 
개인적인 전승 노바(이하 전노)의 연구 글 들입니다.
또한, 제 지식이기에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다시 왔습니다~!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저는 이 정도까지 관심을 가져 주실 줄은 몰랐는데
정말 생각보다 전노의 정보가 없었구나를 다시 한번 느끼네요 ㅠㅠ

더욱더 열심히 작성해 보겠습니다 ^^

파트2 글은 파트1 을 이해하시고 오셔야 
이해가 되는 부분들이 있으므로
아직 안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파트1 을 보시고 오시는 게 더 도움 되실거에여~



자 그럼 시작!!

  • 파트 2 
: 전노의 스킬들 !


우선 전노의 스킬들을 크게 3개의 단락으로 나눠 볼게요

1단락소환수전혀 나오지 않는 일반 캐릭터 스킬 4종류

2단락소환수나오지만 일반 캐릭터 스킬 
(친위대 효과 받지 않는 스킬) 5종류

3단락소환수가 나오는 소환수 스킬 
(친위대 효과 받는 스킬) 10종류
(주의 : 제가 잠군 스킬과 연계에 도움 되지 않는 스킬들은 카운트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친위대 효과 " 
그야말로 " 전노의 전부 " 입니다. 

3단락 스킬들에 적용되는 효과이며
각 스킬마다 다르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 처럼 효과가 엄청납니다.)


친위대 효과를 받지 못하는 전노는 그냥 바보입니다.

그러면 제일 중요한 " 친위대 효과 를 받는 방법부터 시작해 볼게요!

아! 혹시라도 전노에 대해 기본적인걸 아시는 분들은 
★ " 빨간 별 까지 쭉 내려가주세요~

친위대 효과를 받는 방법은

" 커맨드 : Q , 전승:크라툼의 방호 " 입니다.

이 스킬을 유지하는 중에 친위대 효과가 명시된 스킬을 사용해야 
친위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번 패치로 인하여 
얼음안개 스킬 사용 후
크라툼의 돌격 사용 후 
즉시 " 전승:크라툼의 방호 "가 연계 되도록 패치 되었습니다.
(장점 일수도 단점 일 수도 있는 패치입니다. 단점이 더 많지만요 ㅠㅠ)

이 스킬이 왜 중요하냐면 " 방호 "라는 말만 들으면 
방어 스킬인 줄만 아시지만

" 최고의 딜링 버프 & 방어 스킬 " 이 더 정확합니다.

Q 버튼 하나로 반 패시브처럼 얻게 되는 능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전방 가드
2. 가드 유지 중 이동 가능
3. 전방 가드 유지하며 뒤로 이동 시 속도 2배 빠름
4. 캐릭터 앞뒤 슈퍼아머 적용
5. 방어 성공 시 최대 신성력의 25% 회복
6. 모든 방어력 +50 상승
7. 친위대 2마리 30초간 소환 유지 
( 몬스터 어그로 및 딜링, 그리고 친위대 타격 시 경직 cc기(카운트안됨) )
8. 친위대가 타격하는 타격체 10초간 방어 15감소
9. 친위대가 타격하는 타격체 5초간 이동속도 20% 감소
10. 친위대 효과를 적용받는 스킬에 친위대 효과 적용 
" 전노의 필수이며 실질적인 딜링 능력 "
(번외 : 최강의 방막 스킬 엘비아 바아마키아 최종 보스의 브레스에도 방막 깨지지 않습니다.)

스킬 중요도를 ★ 1~3개로 정한다면

전승:크라툼의 방호 " 스킬은 
★★★★★ 유일하게 별 5개짜리 스킬입니다.

항시 유지에 신경 쓰셔야 하는 스킬입니다.
(간혹 전노 유저님들이 버그 고쳐주세요 라고 하시는 부분이 이 방호 스킬입니다.
푼 적이 없는데 간헐적으로 풀리거든요.. 
8월 10일 패치 내역에 고쳤다고 하는데 지켜봐야 할듯합니다. 고쳤다고 한 패치가 이번이 3번째거든요..)


이제 밑에 설명드리는 모든 스킬은 
" 강:죽은자들의 왕(악시안 소환) " + " 전승:크라툼의 방호 " 가 
적용되어 있다는 걸 전제하고 설명드릴 거라 앞서 설명드렸습니다.

스킬 세 개의 단락 중 1~2단락의 중첩 연계 역할 포지션은 같습니다.
(단지 나누는 이유는 소환수의 절댓값 계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락만 나눠 놓고 설명은 같이 드릴게요~

1~2단락의 스킬들

이 스킬들은 3단락 스킬의 앞과 뒤에 위치하여 
딜링 중첩을 하기 위한 스킬 및
3단락 스킬과의 연계를 부드럽게 하는 
윤활제 역할을 충실히 해내는 스킬들입니다.

소환수 스킬이 아니라고 무시하면 안되는 게 
이 스킬들의 데미지와 능력들은 실로 좋습니다.
대부분 3단락 앞과 뒤에 막 타만 연계되는 식입니다.
막타가 연계될 때 앞뒤에 사용한 3단락의 스킬과 
타격 시점이 거의 같은 스킬들이 있기에
간단한 버튼으로 둘을 연계하여 
기술 특화 버프 4개 이상 빠르게 얻을 때도 사용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 2개 스킬 중첩 x 2 )
(프캐라 시전 속도가 느린 점 감안해주세요~)


1단락소환수가 전혀 나오지 않는 일반 캐릭터 스킬

중요한 스킬만 몇개 공시하여 소개할게요~

스킬의 종류
(제가 잠군 스킬과 PVE에 도움 되지 않는 스킬들은 나열하지 않겠습니다.)

강:얼음 가시 ★★★
(1타에선 친위대 2마리가 소환되지만 사냥에서는 막 타만 사용하고 
막 타에 선 소환수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1단락에 넣었습니다.)
전노의 필수 버프인 시전 속도 10% 를 10초간 유지

또한, 막 타 후에 3단락 스킬 중 
강: 얼어붙는 대지
강: 혹한의 어둠
강: 격돌하는 기병
강: 옭아매는 얼음 가시
강: 덮치는 고리
강: 성릉
전승: 눈위에 내린 서리
강: 한빙의 감옥
의 스킬이 부드럽게 연계 가능합니다.

전노에게 없어선 안될 중요한 스킬로 
연계 시 시전 속도 10% 버프가 끊기지 않게끔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체감이 상당히 큽니다..

강:보복하는 샛별 ★★★
(1~2타에선 친위대 2마리가 소환되지만 사냥에서는 막 타만 사용
하고 막 타에 선 소환수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1단락에 넣었습니다.)

별 3개의 이유는 3단락 스킬의 몇몇 스킬과 연계 시 
거의 동시에 중첩 타격하는 스킬이며 이 스킬의 최대 장점은 
기술특화 2단계를 받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사진처럼 스킬 설명에도 명시되어 있다시피
막타의 타격이 2중 데미지입니다. 
제 3타격 + 사슬 타격 이기에 데미지 또한 상당히 높으며
앞서 사용한 3단락 스킬의 악시안이 흡수한 생명력을 거의 대부분 
환원 해주기도합니다.
또한, 중첩되는 3단락 스킬과 함께 사용 시 기술 특화 2단계를
동시에 4개를 한 번에 받기 때문에 시전 속도가 느린 클래스인 
전노에겐 행운 같은 스킬입니다.

주의! 
사슬 타격 피해는 타격점에 따라 데미지를 받을 수도
받지 않을 수도 있는 점 주의 하셔야합니다!

당겨 샛별 ★ 또는 ★★

당겨 샛별은 히든 스킬로 사용됩니다.
파트3 에서 이 스킬의 용도를 설명드릴게요~

얼음안개 ★★★★ (회피기 3형제 중 첫째)

전노에게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 중에 하나
몇 개 되지 않는 회피 기와 이동기 중에 하나
스킬 연계 시 캔슬기로도 활용
" 느린 전노 스킬 대부분이 이 스킬 뒤에 오면 즉발 스킬 "로
변하며 전방을 제외하곤 몬스터, 캐릭터 를 충돌 없이 이동 가능하여
백어택을 잡을 때 사용하고
전방 가드와 슈퍼아머까지 겸비한 스킬입니다.
말이 필요 없는 필수 스킬입니다.

1단락 스킬임과 동시에 심화 스킬

크라툼의 가시★★★
몇 개 되지 않는 회피기와 이동기 중에 하나
" 느린 전노 스킬 대부분이 이 스킬 뒤에 오면 즉발 스킬 "로
변하며 몬스터와 캐릭터를 충돌 없이 후방으로 이동 가능하여
백어택을 잡을 때 얼음안개와 연계 사용이 용이하며 
후방으로 이동 중 전방 가드임과 동시에 
전노 최고의 디버프 스킬입니다.


크라툼의 대지★

선딜이 길어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만
몇몇 스킬 뒤에 오면 중첩 연계가 가능하며
심화 스킬 중 데미지가 준수한 편입니다.

2단락소환수가 나오지만 일반 캐릭터 스킬 
(친위대 효과 받지 않는 스킬)

진:마주하는 어둠 ★★★

완소 스킬이죠 부족한 치명타 확률을 20% 올려주는 버프 스킬이며
동시에 히든 스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히든 스킬 설명은 파트3 에서~)

몰아 치는 샛별★
'강' 스킬들의 쿨타임이 짧아지는 버프를 받아 
현재는 저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타격수가 높고 자체 피흡이 달려 있어 
끔 가이핀등 몬스터가 많은곳에서 위험할 때 피흡을 위해 
사용합니다.

크라툼의 상승★★
몇몇 3단락 스킬과 아주 부드럽게 연계를 해주는 스킬입니다.

1~2단락 스킬을 더 자세하게 설명 해드리고 싶지만 그러면 
글이 너무 길어질듯해서 이정도에서 마무리 할게요 ㅠㅠ 
각 스킬들이 어떤식으로 연계 되는지 한번 찾아보셔요 ㅎ



마지막 3단락 스킬입니다.

3. 소환수가 나오는 소환수 스킬 (친위대 효과를 받는 스킬)
(소환수가 나오며 친위대 효과를 받는 스킬들은 스킬 설명에 보시면
어떤 스킬인지 나와 있습니다)

전노 딜링에 가장 핵심이 되는 스킬들입니다.
따라서 3단락 스킬 모두는 ★★★ 스킬입니다.

총 10개의 스킬이며 이중 주로 사용하는 3단락 스킬은 6종류입니다.
이 6개의 스킬을 필두로 스킬 트리를 구성하시면 되셔요.

소환수 스킬들이므로 각각 어떤 스킬에 어떤 소환수
나오는지 숙지를 하셔야 합니다.

한번 나눠 보죠!

1. 친위대만 나오는 스킬
전승:눈위에 내린서리
강:성릉

2. 기병 만 나오는 스킬
강 : 덮치는 고리

3. 기병 + 악시안이 나오는 스킬
강 : 격돌하는 기병

4. 친위대 + 악시안이 나오는 스킬
강 : 옭아매는 얼음 가시
강 : 혹한의 어둠
강 : 몰아치는 사제
강 : 얼어붙는 대지

이외 : 명령:돌격 , 강:한빙의 감옥 이 있지만 
앞선 스킬들과 성질이 다르며 연계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나누는 이유는 최대한 소환수절댓값이 겹치기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겹치면 딜링이 되지 않으며 사라지기 때문이죠..

제가 파트1 에서 이런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캐릭터의 딜링 + 소환수의 딜링 " 은 
서로 중첩되어 딜링이 된다 라구요
마찬가지로
각 소환수들 끼리도 딜링이 각각입니다.

예를 들어

3. 기병+악시안이 나오는 스킬을 연계해 
4.친위대+악시안 스킬을 사용하면
3번 스킬에선 악시안이 바로 사라져서 
악시안에 대한 딜링이 되지 않습니다.

이걸 강조하여 계속 말씀 드리는 이유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가 위에 쓴 글을 보시면 

10. 친위대 효과를 적용받는 스킬에 친위대 효과 적용 
" 전노의 필수이며 실질적인 딜링 능력 "
라는 글이 있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친위대 효과를 적용받는 스킬이 전노의 실질적인 딜링 능력 "

혹시 눈치채셨나요?

네 맞습니다. 

친위대 효과를 받는 건 오직친위대(병기,기병) " 입니다. 

악시안은 친위대 효과에서 제외입니다.
악시안은 " 고정 데미지 " 이고
반면 친위대도 " 고정 데미지 " 이지만
친위대 효과에 따른 스킬 발동시 " 변동 데미지 " 입니다.

사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강:부름받든 보병 " 스킬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2개의 스킬 설명이 뜹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악시안 과 친위대의 데미지는 고정입니다.

스킬트리를 구성 하실 때 악시안의 딜링 보다 
친위대 효과로 인해 친위대의 딜링이 더 높은 기술일 땐
악시안을 과감히 버리셔서
1스킬에서 악시안삭제해 친위대만 남겨 딜링을 하고 
빠르게 중첩되는 
2스킬에서 악시안+친위대를 넣어 딜량을 높이셔야 합니다.

단순 계산을 해보면
악시안의 현재 고정 데미지는 1,401% 입니다.

아래 사진의 친위대 효과의 친위대 데미지를 계산해보면



강:부름받든 보병 의 기술 피해량 
1,150% X 3 = 3,450%  X 4 (친위대 숫자) = 13,800% 가 됩니다.
타격 개체수는 같으니
겨우 1,401%의 악시안 데미지를 포기할만한 수치입니다.
또한, 친위대 효과 가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게 되는 수치죠.. 

단, 여기서 전노의 딜로스 PVE, PVP시 단점 인 점이 나타납니다.

친위대 효과로 소환 된 친위대의 데미지는 
소환되는 각각의 개별 친위대의 데미지 인 점
결국 친위대 효과의 데미지는 
스킬 1개의 데미지가 아니라 친위대 개별의 데미지 인 점을
참고 하셔야합니다.
(예, 몬스터 1마리에 친위대가 2마리만 간다면 2마리에 대한 
친위대 효과의 데미지만 피해를 입습니다.)

또한, 샛별이라는 무기의 특성이 늘어 난다는 컨셉입니다.
이로서, 샛별의 타격점에 따른 데미지의 딜량이 달라지는점 또한
주의 하셔야합니다.

단, 이점은 그만큼 데미지의 범위가 넓다 라고도 해석이 됩니다.
현재 신규 사냥터가 생기는 추세가 대형 몬스터 
또는 몬스터의 양이 많은 사냥터가
계속적으로 생기는 추세기에 더 좋은 장점일 수 있습니다.

P . S 
전노의 단점 중 중요한 부분을 추가 
해주셨으면 하셔서 위 글 을 추가 하였습니다.

여기까지가 파트2 입니다.
휴.. 힘드네요 ㅠㅠ

마지막 파트3 에선 

전노 스킬을 어떻게 중첩 연계하는지에 대한 방법과
파트1에서 보여드렸던 영상의 스킬 콤보 기술 특화
그리고 현재 제가 가이핀 이상에서 사용하는 스킬 콤보 기술 특화 등

그리고 2년간 연구했던 스킬 콤보를 전부 공개해드릴게요~

그럼 파트3 에서 봬요 ^^


전승노바의 모든것! -- 파트1 : 전노의 이해도!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49730

전승노바의 모든것! -- 파트2 : 전노의 스킬들!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49743

전승노바의 모든것! -- 파트3 : 전노스킬의 연계 방법!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49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