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기에 앞서 아래쪽에 적히게 되는 글들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과 
개인적인 전승 노바(이하 전노)의 연구 글 들입니다.
또한, 제 지식이기에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최대한 빠르게 작성을 해봤네요 ㅎㅎ

자 그럼 바로 시작!!

  • 파트 3 
: 전노 스킬의 연계 방법

자 이제부터 스킬 콤보를 구성하는 방법들인데 조금 복잡합니다.
잘 보셔야 해요~

아! 그전에! 제일 중요한 한 가지!!
전노의 스킬 중첩 연계의 관건은 
" 얼마나 빠른 시전 속도 "를 갖고 있느냐입니다.

따라서 밑에 적게 되는 스킬 중첩 연계들은
얼음 가시 버프 시전 속도 10% + 기술 특화 버프 시전 속도 7% 
+ 벨심 5% + 시전 속도 5단계
를 기본으로 깔고 가는 전제입니다.
흑정령의 분노 때는 시전 속도가 더 높아져 연구에 따라 스킬 콤보가 달라지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파트2 에서 

소환수에 따른 스킬을 이렇게 나눴었죠?

1. 친위대만 나오는 스킬
전승:눈위에 내린서리
강:성릉

2. 기병 만 나오는 스킬
강 : 덮치는 고리

3. 기병 + 악시안이 나오는 스킬
강 : 격돌하는 기병

4. 친위대 + 악시안이 나오는 스킬
강 : 옭아매는 얼음 가시
강 : 혹한의 어둠
강 : 몰아치는 사제
강 : 얼어붙는 대지

여기서 조금 더 추가 설명을 드리기 위해 3단락 스킬을 
2가지로 다시 쪼개 볼게요

1. 즉발 소환수(이하 즉소) 스킬을 쓰자마자 소환수가 소환되는 스킬
2. 늦은 소환수 (이하 늦소) 한 템포 늦게 소환수의 딜링이 들어가는 스킬


즉소 스킬들

전승:눈 위에 내린 서리
강 : 덮치는 고리
강 : 몰아치는 사제
강 : 얼어붙는 대지
강:성릉

늦소 스킬들

강 : 격돌하는 기병
강 : 옭아매는 얼음 가시
강 : 혹한의 어둠

자 이제 나눌 건 다 나눈 거 같아요~
그렇다면 이제 스킬 조합을 할 건데요 

저는 항상 스킬을 조합할 때 순서를
2단계 시전 버프 7% + 얼음 가시 막타 시전 속도 10% 버프를 스타트로 잡습니다.

이걸 만족하는 빠른 연계 스킬은 1가지 밖에 없어요
강: 덮치는 고리 + 강:얼음 가시 
저는 항상 이 연계를 시작점에 둡니다.
또한 중첩 연계는 아니지만 준 중첩 정도는 됩니다.

그리고 강: 덮치는 고리 스킬로 인해 
자동으로 전승:크라툼의 방호 상태가 되오며
파트2 에서 설명드렸듯이 강:얼음 가시 
막 타 뒤의 3단락 스킬이 대부분 즉발로 연계가 됩니다.
제 생각에 스타트 스킬로 이만한 연계는 없는 거 같아요.

이 스킬 후부터가 시작입니다.
자 이제부턴 최대한 중첩을 만들어주셔야 해요

예를 들어 이렇게요 
단일 스킬 > 2중첩 > 2중첩 > 단일 > 3중첩 > 단일 > 2중첩 식으로요

늦소 스킬 > 즉소 스킬 > 1단락 또는 2단락 막 타 연계 >> 
즉소 스킬 > 늦소 스킬 > 1단락 또는 2단락 막 타 연계 > 즉소 스킬 
2단락 > 늦소 스킬 > 1단락  > 즉소 스킬 > 1단락 또는 2단락 막타연계
3단락 > 즉소 스킬 > 1단락  > 늦소 스킬 
즉소 스킬 또는 1단락 2단락 막 타 연계

이런 식으로 연계를 시킵니다.
하지만 위는 정해진 공식이 아닙니다. 
실제로 사용 가능하지만 말 그대로 예시입니다.
운전자에 따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공지합니다.

제가 이런 말씀을 많이 드렸습니다.
전노는 소환자 또는 운전자의 영향을 많이 받는 클래스라구여
저 공식들은 입맛에 맞게 누구든 바꾸실 수 있습니다. 
누구도 모르는 " 히든 스킬 "을 찾게 되면 또 바뀌겠죠..

새로운 단어가 나왔네요!! " 히든 스킬 "
네 맞습니다. 전노의 연계 및 중첩의 관건은 시전 속도와 
히든 스킬 " 입니다.
위 연계들을 조금 더 부드럽고 빠르게 연계하기 위한 스킬이 
바로 히든 스킬들입니다.

히든 스킬의 정의!

히든 스킬이라 함은 K 를 눌러서 스킬창을 띄운 후 
스킬 위에 마우스를 갖다 대
" 스킬팁 설명에 없는 커맨드 버튼을 눌렀을 때 
해당 스킬이 발동되는 스킬 "을 히든 스킬이라고 합니다.

전노에서 이 히든 스킬 들은 대부분 막 타가 적용됩니다.

예를 하나 들어 볼까요?

강:격돌하는 기병 스킬은 Shift+Q 이고
강:보복하는 샛별의 스킬은 W+우클 이지만

강:격돌하는 기병 스킬 후 간단히 우클(히든)만 누르고 계시면 
강:보복하는 샛별의 막 타가 연계 됩니다. 
이 둘의 연계는 2중첩 연계 스킬입니다.

하나 더!

진: 마주하는 어둠의 스킬은 F
강: 옭아매는 얼음 가시 스킬은 Shift+F 키이지만

이 둘을 방호 상태에서 F 키만 쭉 누르고 계시면 
둘의 연계가 이뤄지면서
선딜이 긴 강:옭아매는 얼음 가시선딜 삭제한 막 타가 연계됩니다.

위에 설명드린 스킬 커맨드들 순서를 나열하면

Shift+Q > 우클(히든) > F 쭉 (스킬2개 나올 때까지) (히든)

2중첩 >>>>>>>>>>>2단락 단일 > 3단락 단일 연계입니다.

흠~ 근데 뭔가 아쉽습니다. 
여기에 스킬 1개를 추가해 볼까요?

Shift+Q > 우클(히든) > Shift+좌클 > F 쭉 (스킬2개 나올 때까지) (히든)

(Shift+좌클은 사실 좌 클만 누르셔도 스킬이 나갑니다만 타 스킬과의 연계가 될 수도 있으며 
타스킬과 연계가 되면 후반에 마주하는 어둠+옭아매는 가시가 순서가 뒤바뀌어 
느리게 연계되므로 숙련되기 전 까진 Shif+좌클로 커맨드 입력을 하셔서 연습하셔요~ )

간단한 버튼인 스킬 1개의 추가로 

3단락 스킬이 3개가 들어간

3중첩2단락 단일 > 3단락 단일 이 연계가 됩니다

이 연계는 얼음 가시+마주하는 어둠이 들어가기에 
스킬 자체 버프인 시전 속도 10% + 치명타 확률 20% 까지 받으며
악시안도 딜링을 마치고 소환 해제되므로 딜로스도 거의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연계가 가능한 건 " 히든 스킬 " 때문입니다.

근데 이 히든 스킬이 거의 2년 동안 연구한 저조차도 
예상치 못 한 곳에서 아직도 튀어나옵니다..
전노의 중첩 연계는 히든 스킬을 얼마나 찾냐 인듯하며, 
어떤 식으로 연계를 구성할지
스킬 자체의 버프도 중간 중간 끊기지 않게끔 
연계에 넣으며 기술특화도 연달아 연계되는
콤보를 짜셔야 하고 또한 최대한 2중첩 3중첩 연계를 만들어야 하며 
악시안의 소환 해제를 어느 때 넣어야 할지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조금 전에 사용한 스킬은

3중첩2단락 단일 > 3단락 단일의 연계였습니다.

여기서 스킬 하나를 더 추가해 볼까요?

Shift+Q 우클(히든) Shift+좌클 
F 쭉(스킬2개 나올 때까지 (히든) > S+F

격돌 > 보복 > 사제 > 마주 > 옭아 > 서리

스킬 1개가 추가됨에 따라

3단락 스킬이 4개가 들어간

3중첩2단락 단일 > 2중첩 의 연계로 바뀌며 이어집니다.

아래 움짤이 정상 속도의 커맨드 입력 시간입니다.




이제 스타트 스킬인 강:덮치는 고리 + 강:얼음 가시 를 
앞쪽에 넣어보시면 커맨드가 이 순서가 됩니다.

W+C > S+우클Shift+Q 우클(히든) Shift+좌클 
F 쭉 (스킬2개 나올 때까지) (히든) > S+F

직접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모션이 굉장히 부드럽고 아주 자연스럽게 
스킬이 연계되시는 게 확인되실 거예요~

이런 식으로 계속 1단락2단락3단락의 늦소 즉소 등의 
스킬로 서로 중첩되는 걸 찾으셔서 
연계하시는 게 전노의 중첩 커맨드 연계 방법입니다.
참 쉽죠? ㅎㅎ
제가 위에 설명드린 스킬 연계는 정말 
빙산의 일각 중 하나의 연계입니다.

누군가가 그러더군요 
구캐는 몇 년 간 축적된 노하우와 히든 스킬 연계를 해서 스킬 연계가 부드러운데

신캐는 스킬 중간중간 툭툭 끊기면서 연계되고
1234 누르는 것과 별반 다를 게 없는 캐릭터라고... 
그래서 재미도 없고 구리다고..
그러면서 노하우 운운하는 게 꼴불견이라고 하더군요

위 스킬 연계 보시면 정말 그렇게 끊겨 보이시나요?
그동안 정보가 없었을 뿐 또는 
찾아보지도 찾아보려 하지도 않았을 뿐 아닐까요?

찾아보지도 않고 노력도 해보지 않고 
노하우가 어쩌고저쩌고 운운하는 건 아니라고 보네요
물론 수년간 노하우를 연구 한 게 아까워서 
저처럼 이렇게 푸는 일도 많지 않지만요.

제가 이 말씀을 왜 드리냐면
저는 스킬 트리를 직접적으로 알려드리는 것보다 
왜 이렇게 연계가 되는지와 제가 쓴 글에서 직접 스킬 트리를
구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었고 거기서 재미를 느끼기를 바래서
파트1~3 까지 최근 요 며칠 동안 새벽 3시 4시에 자면서 작성한거예요
자세하게 하나하나 보시면서 뜯어보시면 적어도 
전노에 대한 스킬 콤보는 직접 구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1234 캐릭터라는 말과 재미없는 건 인정이 안되지만 
구린 건 인정 합니다. ㅠㅠ

정말 전노는 빛 좋은 개살구 같은 클래스예요 ㅠㅠ
화려하고 멋있고 수면 위에선 우아하지만
수면 밑은 미친 듯이 발을 구르는 백조처럼요.

네 맞습니다.. 

저런 식의 중첩 연계를 하고 딜량을 노력해서 겨우겨우 높여도 
상위 티어 클래스들과 Pve 차이가 많이 날 정도로 
데미지가 안 좋습니다.
동일 표기 294공, 동일 도핑, 동일 유물로
동일 몬스터인 가이핀 지하 파쇄자를 사냥 시

전승 무사는 약 14초 만에 잡지만 
나름 숙련자라고 자부하는 
저라도 전승 노바는 약 25초가 걸립니다.

무려 11초나 차이가 납니다.. 
11초면 타 클래스들은 아마 풀콤 한 번 더 
넣을 시간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노의 저런 괴랄한 커맨드를 연계하고 중첩하고 구사한다고 해도
전노의 딜량은 정말 참혹해요..

오피셜로 전승 노바가 Pve에서 최하위 캐릭터라는 말은 진실입니다.
느린 시전 속도 , 거리에 따른 데미지가 덜 들어가는 현상
친위대 효과를 항상 이용해야 딜량이 나온다는 점
그조차도 제대로 맞춰야 데미지가 나오는점
지구력의 부족 현상, 느리고 너무 적은 이동기와 무적기
방패 막기 게이지 모두 소모 시 이동기 사용 못함 등등

정말 너무나도 전승 노바에 대해 귀 닫고 안 보나 봐요

애정 어린 전승 노바의 유저로서 그 점이 참 속상하고 안타깝습니다.
갑자기 한탄을 하고 말았네요..

다시 돌아와서!!

제가 약속드린 스킬 콤보와 기술 특화를 공개할게요!!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콤보와 기술 특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이 영상의 연계는 아직 다듬는 중의 스킬 콤보이며 완성 된게 
아님을 인지하시고 봐주세요~!








조금 더 손봐야 하지만
기술 특화와 스킬 버프도 끊기지 않게 구성한 스킬 콤보이며
악시안의 소환 해제도 최소로 들어간 영상 및 콤보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전노를 시작할 때부터
제가 그동안 연구했던 모든 스킬 콤보들입니다.
가로로 한 줄 한 줄이 전부 콤보이구요.
짧게는 약 20일 길게는 약 40일 정도씩 사용하면서 계속해서
바꿔나간 콤보들입니다. 




중간에 엄청 긴 콤보들은 
전노 스킬들 쿨타임 패치 전의 콤보들입니다.

쿨타임 맞추려면 1콤이 저런 식으로 엄청 길어졌었죠 ㅠㅠ

파트 1에서 보셨던 이영상의 콤보는





이거입니다! 쿨타임 패치 전의 연계라 상당히 깁니다..

그리고 기술 특화에 대해 한 말씀 올리자면
전노는 3단계 기술 특화 스킬이 2개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 둘의 쿨타임은 현재 기준 14초입니다.
결코 둘이 연계되어 3단계를 계속해서 받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전 속도가 생명인 전노는 이 3단계 기술 특화에
시전 속도 특화를 넣지 않으시는 게 
딜로스를 줄이시는 데 도움 되시고
중첩 연계 또한 더 수월하게 연계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기술 특화는 상위가 우선적으로 받으며 하위 단계들은
기술을 쓴다 해도 
3단계 기술 특화가 남아 있다면 적용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로서 파트1 부터 파트3 까지 
전노에 대한 모든것! 의 공략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Pve가 별로긴 하지만 우리 이쁜 전노 화려하고 멋진 우리 전노
정말 재밌는 클래스인 전노 많은 사랑 부탁드리구요!

스킬 연계 콤보 등 궁금 한 것들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전승노바의 모든것! -- 파트1 : 전노의 이해도!


전승노바의 모든것! -- 파트2 : 전노의 스킬들!


전승노바의 모든것! -- 파트3 : 전노스킬의 연계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