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가 쓰는 뉴비를 위한 글 PART IX (연금편)]



수정 내역
  • 2023.09.09 첫 작성
  • 2023.09.15 오타 수정
1. 서론
2. 본문
  1. 연금
  2. 연금술 공간
  3. 연금재료
  4. 연금술
  5. 연금 시간 단축
3. 요약
4. 마치며
5. 출처


1. 서론
 이번 시간은 연금에 대해서 알아 볼 예정입니다
 연금은 검은사막의 생활 컨텐츠 중에서 요리와 유사한 점이 많은 컨텐츠입니다.
 연금술은 기획 자체가 중간이 없는 구조로 만들었습니다. 중간 단계가 없이 기초 제작품인지, 최종 제작품인지로 나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구조 때문인지 제료가 비싸며 만들기 어려워 돈벌이는 크게 안된다는 인식이 강한 컨텐츠입니다.
 본문에서는 연금술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할 것입니다.



2. 본문
앞서 언급 한 것처럼 연금술은 제작 중간이 없는 생활 컨텐츠로 제작품은 크게 아래 세가지 종류로 나뉘게 되는것 같습니다.
  • 기초 재료
  • 비약
  • 정령석


 그래서 이렇게 세가지에 대해서 설명을 할 것입니다.

1. 연금
 연금술은 갖가지 재료를 가지고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장비 아이템이나 소모성 아이템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그 중 연금술의 레벨과 숙련도에 따라 더 좋은 결과물, 더 많은 결과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2. 연금술 공간
 연금술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거 공간에서 연금도구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 주거 공간은 <구매가 가능한 건물>이 있는 <마을이나 도시>에서 <공헌도>를 소모해서 구매를 할 수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요리편(본문 - 4.요리의준비)에서 한번 다뤘으니 간단하게 설명하고 지나가겠습니다.


2-1) 주거 공간
 먼저 주거 공간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지도(M)을 열어서 초록색 아이콘의 마을(벨리아, 올비아, 하이델, 칼페온 등...)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도시가 확대되어 보이게 됩니다.

 이곳에서 마음에 드는 위치의 건물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때 구매하는 건물의 종류는 <주거지> 입니다.)




2-2) 연금도구 설치
 주거지를 구매하였으니 연금 도구를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구매를 한 주거지로 이동하여 들어가보면 텅 빈 공간을 마주하고 중앙 상단에 새로운 UI가 뜬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UI에서 <배치하기>를 클릭하여 주면 주거지 내에서 다양한 가구를 배치 할수 있게 시점이 바뀌며 우측에 배치 할 수 있는 아이템이 뜹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 아니라면 펄(유료 화폐)가 소모되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우측에 있는 창에서 연금 도구를 클릭하면 주거지 공간에 원하는 위치에 배치가 가능합니다.


원하는 위치로 이동을 시켰으면 <SPACE>를 눌러서 배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후 ESC를 눌러 배치 화면을 나오면 됩니다.





3. 연금재료
 연금술에 들어가는 재료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연금술에 들어가는 재료는 <거래소> 외에도 <NPC 구매>, <채집>, <노드를 통한 일꾼으로 캐기>, <가공을 통한 재료 수급>등이 있습니다.

3-1) NPC 구매
 마을이나 도시에서 <약초 상인>을 통해서 일부 연금술의 재료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3-2) 노드를 통한 일꾼으로 재료 수급
 생활재료의 가장 수급이 어려운 것은 흔적류라고 생각이 듭니다. 거래소에도 매물이 없을 뿐 아니라 수요에 비해서 공급이 모자라기 떄문입니다.

 아래의 노드에서 각 흔적류 들을 수급 가능합니다.
  • 비상의 흔적 : 고대인의 석실, 세례칸의 폐철광산
  • 숲의 흔적    : 베르니안토 농장, 리아 나무 둥지, 이빨요정 산림
  • 전투의 흔적 : 베르니안토 농장, 생각이 잠든 묘
  • 야만의 흔적 : 린치 농장 폐허
  • 사냥의 흔적 : 린치 농장 폐허, 글리시 폐허
  • 기원의 흔적 : 글리시 폐허, 기원의 샘
  • 대지의 흔적 : 고대 유적 발굴지
  • 혼돈의 흔적 : 고대 유적 발굴지
  • 절망의 흔적 : 리아나무 둥지, 만샤 숲
  • 죽음의 흔적 : 즈비에르 구릉지, 별무덤
  • 폭력의 흔적 : 별무덤, 구분 짓는 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글에서 흔적별 노드들의 위치를 알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3) 가공을 통한 재료 수급
 가공의 가열을 통해서 흔적의 수급이 가능합니다.




4. 연금술
 이제 연금술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으니 아래에서 간단한 제조를 통해 연금술을 해보겠습니다.

4-1) 기초 재료
 연금술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재료 중에 단일 품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한 재료들입니다.


 제작 방법은 제작노트를 통해서 필요한 재료를 알아냅니다. 

 그 후에 연금도구에 해당 재료들을 넣고 연금을 눌러줍니다.




4-2) 비약
 위에서 나온 기초재료와 다른 재료를 혼합하여 단일 품으로 사용 가능한 소모품을 만들어 냅니다.

 제작 방법은 동일합니다. 제작노트를 통해서 재료를 알아 낸 후에


 연금 도구에 해당 재료를 넣고 연금을 실행합니다.




4-3) 정령석
 일부 정령석은 연금을 통해서 제작이 가능합니다.


 정령석의 경우 몇단계의 연금을 거쳐야만 제작이 가능한데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제작 방법은 제작노트를 통해서 재료를 알아낸 후에 연금을 실행합니다.


 여기서부터는 1차, 2차, 3차 가공된 재료들을 넣어주기 때문에 아래 단계의 제조법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현재 가이드 글에서 예를 들면 빛나는 파괴의 정령석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위 단계인 무결의 정령석, 금속 용해제를 연금술로 획득해야합니다.



먼저 정령의 신비한 가루는 아무 정령석이나 가지고 가공 - 빻기를 진행하시면 얻으 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크론석은 마을에서 <대장장이>에게서 구매를 하시거나 <펄샵에서 구매한 의상을 분해>하시면 습득 할 수 있습니다.


정령 친화의 시약은 알루스틴에게서 주간 의뢰를 통해 습득이 가능합니다.
(단, 연금레벨 명장 10 이상 or 숙련도 800 이상일 때 의뢰 수주가 가능합니다.)


무결의 정령석은 평온의 오일, 끈질긴 생명의 근원, 투박한 오색 수정을 연금 도구로 연금하여 얻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끈질긴 생명의 근원과 투박한 오색 수정은 하위 재료를 통해 바로 연금할수 있지만 


평온의 오일은 한단계를 더 거쳐야합니다.


평온의 오일에 들어가는 현자의 혈액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재료가 들어가며 


이 중 맑은 액체 시약을 얻기 위해서 한 단계 더 연금을 거쳐야 합니다.



Tip
제작 노트에 나오는 연금#1 , 연금#2는 재료가 달라도 동일한 결과물을 얻는 다는 것입니다.
즉, 위에서 나온 맑은 액체 시약을 예시로 들면 연금 #1에 나오는 재료를 넣고 연금을 하면 <맑은 액체 시약>이 나오게 됩니다. 
연금 #2의 재료를 넣고 연금을 하여도 마찬가지로 <맑은 액체 시약>이 나오게 됩니다.



Tip
 팁글에 비약 제작 재료를 정리하신 글이 있어 추천드립니다.





5. 연금 시간 단축
연금술도 요리와 마찬가지로 시간을 단축시킬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단축시키기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연금도구
  2. 물약
  3. 음식
  4. 장비

우선 연금 도구부터 봅시다.
연금 도구의 설명을 보면 <연금 시간 감소>라는 옵션이 달려있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이는 상급, 아침의나라 도구부터 들어있는 옵션으로 본 글에서 이 도구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다음으로 물약입니다.
물약은 체력이나 마나를 회복시켜주는 물약 뿐만 아니라 음식처럼 다양한 버프를 주는 것도 존재합니다. 아래의 물약은 연금 시간을 1초나 감소시켜줍니다.

다음으로 음식입니다.
음식은 납품이나 일꾼의 회복용으로만 쓰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다양한 버프를 주는 음식이 되기도 합니다. 아래 소개드리는 것이 그 버프 중 하나가 들어있는 것으로서 연금 시간이 감소되는 음식입니다.

다음은 장비입니다.
생활에는 다양한 장비가 있습니다. 그중에는 연금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과 연금의 완성품에 도움이 되는 것이있습니다. <은자수 연금술 장비>와 <생명의 정령석>이 그것입니다.
<은자수 연금술 장비>는 강화 단계가 높아질수록 연금 시간 감소량이 늘어납니다.
<생명의 정령석>은 사용할 때 각종 버프를 받는데 그 중 하나가 연금 시간 감소입니다.



다음으로 광명석 조합식입니다.
광명석의 장착 및 조합식은 내용이 길기 때문에 <기본편>에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위의 아이템들은 연금을 하는데 편의성을 높여 주는 것이지 필수 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시면됩니다.



3. 요약
  1. 연금술은 1아니면 10의 결과물 밖에 없음.
  2. 연금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위단계의 연금 재료가 여러개 있음
  3. 요리와 유사한 점이 많음
  4. 연금술을 하기 위해선 도구와 주거공간이 필요함
  5. 연금재료는 거래소, NPC 구매, 일꾼을 통해 수급 등의 방법으로 얻을수 잇음
  6. 연금을 단축시키는 방법이 있음( 장비, 물약, 음식, 광명석 )


4. 마치며
 저번 항해글을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려고 했는데 쪽지로 연금을 써달라는 요청이 와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요청은 한참 전에 왔는데 현생에 치여서 이제야 글을 올리게 되었네요...
 요리와 유사한 점이 많은데다가 내용도 그렇게 길지 않을 것 같아서 썻는데 예시 하나가 하위 제작 때문에 그런지 조금 글이 길어졌어요. 연금하시는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무역에 관한 글도 요청이 오긴 했었는데, 페리도트 마차도 제작이 아직 한창 진행 중이고 뭔가..뭔가 안끌려서 작성을 안했습니다...
 항해가 굉장히 끌려서 지금 무역선 까지는 뽑아서 그 부분은 추가할 예정이긴 한데 중범선은 굉장히 오래 걸릴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