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가 쓰는 뉴비를 위한 글 PART IV (재배편)]

수정 내역
  • 2023.07.19 첫 작성
  • 2023.07.19 일꾼 노역의 잘못된 정보 수정, 각종 팁 추가
  • 2023.07.19 본문 '(2)재배 준비'에서 '(2)씨앗' 부분에 레벨업 팁 추가
                   본문 '(3)재배 시작'에서 '(2)씨앗을 심자' 부분에 추천 작물 팁 추가 
  • 2023.07.20 본문 '(3)재배 시작'에서 '(2)씨앗을 심자' 부분에 비료 팁 추가
                   본문 '(3)재배 시작'에서 '(1)울타리를 깔자' 부분에 343이 가능한 양파, 후추 재배지 추천 추가
                   본문 
    '(3)재배 시작'에서 '(2)씨앗을 심자' 부분에 비료 팁중 유기질 비료 재료 오류 수정
  • 2023.08.04 이미지 오류 수정
  • 2023.08.23 오류 이미지 수정
1. 서론
2. 본문
  1. 재배란?
  2. 재배 준비
    1. 울타리
    2. 씨앗
    3. 재배 할 장소
  3. 재배 시작
    1. 울타리를 깔자
    2. 씨앗을 심자
    3. 관리
  4. 수확
    1. 수확과 품종개량
    2. 두더지
3. 요약
4. 마치며
5. 출처


1. 서론
  먼저 많은 관심주셔서 감사합니다.
낚시 부분을 작성하고 나서 두번째 생활 내용이겠네요.
앞에서 투표에 대한 결과가 생각보다 긍정적으로 나와서 놀랐습니다. 저는 2번이나 3번이 대다수를 차지 할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반대로 1번의 투표가 압도적이었네요. 그래서 앞으로의 가이드 글들도 원래의 방식을 그대로 따라갈 예정입니다.
 다만 하면서 기초적인 부분 외에 약간의 팁을 중간중간 넣을 예정입니다. 이 또한 뉴비의 시점에서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 할 것이니 너무 심려하시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뉴비라서 수준 높은 팁은 적기 힘들겠지만 "생활 하면서 이렇게 하면 편하더라" 같은 내용은 최대한 담아보겠습니다.

아래부분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이제 글이 늦게 나온 변명을 조금만 해보겠습니다. 바로 앞 글로 <샤이의 악기 편>을 다뤘습니다.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양이 엄청 나오더라구요. 공략 영상들이나 글들을 봤을땐 이해를 못해서 그런가 짧다고 생각했었거든요.
 일단 시작하기 전에 이해 못했던 부분을 최대한 담아보려고 하다보니 글이 길어져서 약간의 딜레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첫 글을 쓸 당시 연주 등급을 못따라가서 퀘스트가 덜 된 상태에서 써서 완성도도 조금 모자랐었는데, 이게 악수가 되어서 나중에 연주 등급이 따라갔을 때의 퀘스트 부분을 추가하느라 엄청 딜레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성하고 봤더니 완화패치가 있었다네요? 그래서 관련 글을 전부 삭제하고 필요한 내용만 남겨두다 보니 쓸데 없는 시간만 가서 딜레이가 생겼습니다.
이렇게 여러 차례의 딜레이가 생겨서 글이 늦게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괜히 서론이 길어졌네요. 그러면 푸념은 여기까지 하고 바로 재배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2. 본문
낚시 편의 <일꾼> 부분에서 이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1. 재배란?
우선 <재배>와 <채집>은 서로 다른 분야입니다.
저는 처음에 생각하기로 "농사를 '재배'해서 농산물이 다 자라면 그걸 수확하는게 '채집'이 아닌가?" 라고 생각 했었는데 실제로는 어떨지 몰라도 검은사막 내에서는 전혀 다른 분야로 분리되어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내 정보(P)에서 우측 끝에 있는 생활 탭을 보면 쉽게 분간 할 수 있습니다.

재배는 아래의 항목에 대해서 만 영향을 끼치고 받습니다.
  • 수확
  • (품종)개량
  • 가지치기
  • 벌레잡기

즉, 농작물에 대해서 <수확>과 <품종 개량>을 포함해서 <벌레잡기><가지치기>을 통해 재배의 레벨을 상승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에서 말한 가지치기와 벌레잡기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언급하고 가겠습니다.
우리가 농산물을 밭에 재배하고 나면 밭의 환경과 시간의 경과(서버 5분마다)에 따라 작물에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변화가 성장을 방해하는 디버프입니다.
물론 이런 디버프는 우리가 농작물과의 상호작용이나 사전 조치를 통해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Tip!
  1. 재배 경험치는 <가지치기> <벌레 잡기>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를 이용해 안좋은 땅을 찾아 그곳에서 재배를 하여 병충해를 발생시켜서 레벨업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때 병충해를 생기도록 하기 위해 일꾼은 잠시 쉬라고 해두어야 겠죠!)
  2.  재배레벨이 장인 1이상이 되면 <특상품 씨앗>을 개량할 때 확률적으로 <마력의 씨앗>을 얻을 수 있는데 이를 다시 수확하면 기존 작물의 5배에 해당하는 수확물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력의 씨앗은 기존 작물의 5배의 칸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하여 이를 얻어서 이득을 취하기 위해 최대한 장인 1레벨을 빠르게 찍는게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 재배 준비
재배를 하려면 우선 아래와 같은 물품이 필요합니다.
  1. 울타리
  2. 씨앗
  3. 재배를 할 장소

(1) 울타리
우리가 밭을 재배하는데 필요한 땅은 울타리라는 아이템을 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울타리는 씨앗을 재배 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토지 같은 것으로 크기는 10 x 10 이며 최대 10개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이 울타리는 각 마을에 있는 <재료상인>에게서 <대여>를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울타리를 대여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공헌도(10)가 필요합니다.


공헌도란 집구매, 거점투자, 아이템 대여에 사용하는 포인트로서 여기서 우리는 <아이템 대여><집구매>만 기억하면 됩니다.
이 공헌도를 늘리는 방법은 새로운 지식(지역, 물건, 몬스터) 의 발견과 퀘스트가 있습니다.

아래는 울타리에 대한 간단한 소개입니다.

이름

최대 작물 개수

대여 NPC

엉성한 울타리

1개

[의뢰로 획득] - [재배] 자네가 좋아서 그래
하이델 북부 채굴장 거점 관리인:  잼카스 웜스베인

작은 울타리

4개

[공헌도 3 필요]
핀토 농장: 마티나 핀토, 코스타 농장: 마엘 코스타, 

디아스 농장 : 엔조, 알티노바: 디프리 핫세

평범한 울타리

7개

[공헌도 6필요]

토스카니 농장: 파올라 토스카니, 모레티 농장: 메르시안느 모레티, 북부 밀농장: 노먼 레이트, 지아닌 농장: 굴리 지아닌,

트렌트 마을: 랑구스, 알티노바: 핀린

단단한 울타리

10개

[공헌도 10 필요]

하이델: 플라비아노, 칼페온: 게라노아, 알티노바: 라쉬르, 벨리아: 질다, 그라나: 카라, 드벤크룬: 데르쟌, 오드락시아: 조르쥬아, 발렌시아: 푸라진, 에일 마을: 툴가

그믐달 울타리

10개

[공헌도 10 필요]
벨리아: 클로, 칼페온: 라지, 하이델: 스티, 알티노바: 제크, 그라나: 즈야, 드벤크룬: 타야, 오딜리타: 메네, 발렌시아: 샤힌

*단, 그믐달 울타리 설치 및 이용은 재배 레벨 명장 1 이상부터 가능 



Tips
공짜 울타리가 있습니다. <핀토의 단단한 울타리>가 그것입니다. 가문당 총 2개를 획득 할 수 있네요.
추천의뢰에서 '[생활]핀토 가문의 울타리 지원'을 통해 획득 하실 수 있습니다.
벨리아 마을의 <리아나>가 의뢰의 시작을 수주합니다. 의뢰명은 '[재배]재배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입니다.


후에 재배 레벨이 명장 1이상이 되신다면 <그믐달 관리인 클로>를 통해서 의뢰 '새 울타리 줄게 헌 울타리 다오'의 보상으로 <클로의 그믐달 울타리>로 교환이 가능합니다.(가문당1회)


재배 명장 1레벨에 도달했다면, 마을의 <그믐달 관리인>과 대화하여 공헌도로 ‘그믐달 울타리’를 대여할 수 있는데 이 울타리는 ‘단단한 울타리’와 동일하게 총 10칸의 작물을 심을 수 있지만 그 크기는 절반 정도로 작아 설치도, 관리도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믐달 울타리는 단단한 울타리와 마찬가지로 대여를 위해 공헌도 10이 필요하며 최대 대여 개수를 다른 울타리와 공유하기 때문에 기존에 단단한 울타리를 10개 대여해 사용하고 있었다면 이를 반납해야만 새롭게 그믐달 울타리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2) 씨앗
다음으로 필요한 것이 재배하고자 하는 씨앗입니다.
(씨앗 뿐만 아니라 텃밭에 심을 수 있는 씨고구마(감자), 균사, 건초 더미 등도 가능합니다.)
씨앗은 종류에 따라 텃밭의 공간을 차지하는 칸 수가 다릅니다.


제일 중요한 사실은 씨앗 하나 당 인벤토리를 한칸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재배를 원하시면 가방의 크기는 필수겠죠.


만약 씨앗을 구해야 한다면 수급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거래소 : 다양한 종류와 다양한 등급이 있지만 반대로 매물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 씨앗 상점 : 대도시에는 씨앗 상점이 있는데 이 씨앗 상점에선 일반 등급의 씨앗도 함께 판매합니다.
    (씨앗은 일반적으로 가방 한 칸 차지 하지만 씨앗 상점에서는 꾸러미라고 해서 씨앗을 묶음으로 해서 판매를 하고있습니다. 확인한 도시는 하이델, 칼페온, 알티노바 입니다. 씨앗 상점은 우측 상단에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검색하여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 품종 개량 : 농작물을 씨앗 형태로 수확 하는 방법으로 일정 확률로 더 높은 등급의 씨앗이 나옵니다.


(3) 재배 할 장소
재배를 하기 위해서 장소를 구해야 하는데 농작물 마다 성장이 잘 되는 땅이 있다고 합니다.
이 땅을 보기 위해서 지도(M)을 켜서 우측 상단에서 지하수, 온도, 습도를 보며 알짜배기 땅을 구해야 합니다. 


여기선 땅의 상태를 볼 줄 아는 사람이 없으므로 벨리아 마을을 추천 하겠습니다.(저도 아직 땅까지는 볼 줄 몰라요..)
그 중 <에일린 NPC> 뒤가 재배하기 좋기로 유명합니다!
(다른 유저와는 따로 구분되니(다른 사람 눈엔 자기 땅밖에 안보여요) 내 땅 누가 훔쳐가는 걸까봐 무서워 하실 필요없어요.)


Tip
텃밭에 일꾼을 쓰고자 한다면 '텃밭 근처의 놀고 있는 마을'에서 일꾼을 데려오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여기서 <텃밭 근처의 놀고 있는 마을>을 조금만 얘기해보자면 근처에 작물을 심기에는 땅이 굴곡지거나 기후상태가 좋지 않고 광물을 캐거나 하기에는 거리가 멀고 그런곳을 이야기 합니다.)
재배의 경우 행동력만 유지가 된다면 그곳이 어디든지 무한히 일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바다 너머의 섬나라에서도 고용이 가능합니다.
이때 위와 같은 이유로 텃밭의 일꾼은 행동력이 높은 자이언트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3. 재배 시작
(1)울타리를 깔자
울타리는 가방에서 아이템을 우클릭하면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고 위치를 지정하면 그 위치에 깔리게 됩니다.


재배를 소규모로 해보고 싶다면 원하는 위치에 밭을 깔아도 되지만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10개를 다음과 같은 배열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로든 세로든 상관은 없습니다.
(그림 못그려서 죄송합니다!!)


이는 후에 농작물을 수확 할 때 움직임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Tips!
양파와 후추는 덥고 건조한 지역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저희가 재배를 시작한 발레노스 지역 (벨리아 마을)쪽에는 <단단한 울타리>로는 적당한 자리가 없고 <그믐달 울타리>를 사용해야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러니 작물의 기후조건을 알아보고 원하는 위치와 비교해 보고 울타리를 설치합시다!
아래는 발렌시아 지역(알티노바 도시) 쪽에 있는 추천 장소입니다.
이곳에선 343이라는 배치가 가능하다는 사실! 



(2)씨앗을 심자
씨앗은 한 울타리 안에 10개를 심을 수 있습니다.
우측에 보면 심을 수 있는 씨앗의 종류가 보이고 그 씨앗을 우클릭 하거나 번호 키를 눌러서 배치를 하면됩니다. 


이때 배치를 이쁘게 해도 되지만 효율을 중시한다면 한쪽에 몰아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택은 자유입니다~!)


Tips!
무엇을 심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재배의 목적을 먼저 생각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목표는 다양하게 있을 수도 있지만 알아본 바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요리 : 해당 요리에 들어가는 구하기 어려운 재료를 자가자족하는 방법입니다. (추천하는 작물은 후추, 양파. 쌀, 고추 입니다. 자급자족을 원하신다면 얼마든지 다른 품목을 정하셔도 됩니다.)
  2. 열매 : 농작물에는 작물이 다 커서 <품종개량>을 할시에 일정 확률로 <열매>라는것이 떨어집니다. 이 열매는 종류가 다양해서 만약 이 열매를 원하시는 것이라면 아래의 농작물을 추천드립니다.
    (해당자료들도 과거의 자료들이라서 변경점이 있었을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재배해주세요.)
  • 태양의열매 : 밀, 토마토
  • 홍염의열매 : 호박, 후추
  • 풍요의열매 : 양파, 해바라기
  • 자연의열매 : 당근
  • 매혹의열매 : 화염비늘꽃(인기 품목이므로 요리랑 연계를 하지 않는다면 추천)
  • 마력의열매 : 혹버섯
  • 무결의열매 : 허풍선이버섯
  • 파괴의열매 : 광대버섯
  • 그저 멋: 그냥 자기가 키워보고 싶은 게 의욕도 나고 최고죠!


  • Tip!
    1. 비료를 사용해 작물의 성장 시간을 단축 할 수 있습니다. 비료의 사용법은 원하는 텃밭 위에가서 우클릭을 누르면 사용하게 됩니다. 비료의 재료는 아래의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검은색 재료 : 일반 등급 / 초록색 재료 : 고급 등급 / 파란색 재료 : 특상품 등급)
      (비료의 차이 : 비료의 지속 시간   /   가공 방법 : 가공창(L) 을 띄워서 사용)

      이름

      소모 재료

      가공방법

      무기질 비료

      곡물류 5
      (보리옥수수감자고구마)

      말리기

      곡물류 3
      (보리옥수수감자고구마)

      곡물류 1
      (보리옥수수감자고구마)

      부산물 비료

      발효제 2
      무기질 비료 3

      흔들어 섞기

      유기질 비료

      [ 정제수 2개 또는 증류수 2개 또는 강물로 채운 병 3개 ]
      [ 부산물 비료 1개] 

      • 발효제 : 요리 상인 및 여관 주인에게 구매 가능 
      • 정제수는 강물로 채운 병 1개를  솎아내기하면 획득 가능 
      • 증류수는 강물로 채운 병 1개를 가열하기로 획득 가능

    1. 텃밭의 배치를 아래와 같이하고 비료를 사용 할 경우 비료 1개로 4개의 밭을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비료의 범위가 상당히 좁은 걸로 보입니다. 이게 밭 전체에 적용 되는 건지 원형으로 저 구역 근처만 되는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지금 있는 것들 수확 후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3)관리
    농작물은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성장속도가 급속히 낮아지며 해결을 할 때 까지 영구적인 문제로 남습니다.

    우선 근처에 있는 몬스터는 우리 재배랑 아무 관련 없는 생물체입니다. 
    (후에 얘기하겠지만 두더지가 있는데 이도 우리 농작물을 망치는 아이는 아닙니다.)

    우리 텃밭에 영향을 끼치는 생물은 오직 새 하나뿐입니다. 이는 우리가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허수아비 같은 것을 배치하여 퇴치한다고 합니다.
    (허수아비는 목공예공방에서 제작 할 수 있습니다. 목공예공방은 이전 "낚시편" 글에서 나온 일꾼파트를 참고하여 집을 목공예공방으로 설정한 후에 구매를 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이제 병충해에 대처하는 방법인데, 일단 병충해가 어떻게 걸렸는지 아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지도에서 우리가 심은 밭이 빨간색으로 나타납니다.


    다음으로 농작물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면 게이지가 빨간색으로 뜹니다.


    마지막으로 좌측 상단에 있는 텃밭 아이콘을 눌러 확인하면 문제가 있는 텃밭은 빨간색으로 나타납니다.


    Tips!
    위에서 이야기한 재배 레벨 업 팁을 활용하여 텃밭에 후추를 재배하여(병충해가 가장 잘 꼬인다고 합니다.) 일꾼으로 관리하지 않고 계속 병충해를 만들어 내어 이걸 직접 해결하면서 레벨을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리에 대한 마지막 글로 철거에 대한 내용입니다.
    울타리는 배치 후 14일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철거되며, 철거될 때 텃밭에서 수확하지 않은 작물은 사라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철거된 울타리는 설치된 영지의 대표 마을의 창고로 이동됩니다.
    작물이 없는 상태라면 직접 철거하여 울타리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Tips!
    재배는 재배용 캐릭터를 하나 두는 것이 편하다고 합니다.
    다른 일을 하다가 재배 때문에 멀리서 오는 동선 낭비 및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낭만을 위해 한캐릭에 몰아 넣는 것도 저는 나쁘다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그저 효율의 문제니까요. (제가 낭만파입니다!!)



    4. 수확
    (1)수확과 품종 개량
    어떤 과정을 거쳤든 작물이 자라 100%이상이 되면 이때부터 수확이 가능합니다.
    작물 수확은 ‘일반 수확’‘품종 개량’으로 나뉩니다.

    일반 수확은 말 그대로 수확물을 얻는 행위를 말하며,


    품종 개량은 해당 씨앗의 상위 품종(고급, 특상품, 마력을 품은)을 개량합니다.
    품종 개량에 성공하면 일정 확률로 심었던 씨앗의 상위 단계의 씨앗을 1개에서 여러 개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2) 두더지
    수확 또는 품종 개량을 할 때 낮은 확률로 두더지가 탐내는 먹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두더지가 탐내는 먹이를 획득하면, 내 텃밭 근처에서 두더지가 땅을 파고 올라오는데


    이 두더지를 처치하면 다량의 재배 부산물, 블랙스톤, 흉포한 야수내단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력이 깃든 씨앗, 신비한 씨앗을 심은 경우라면 더 높은 확률로 두더지가 탐내는 먹이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단, 두더지 한 마리가 출현해 있는 상태에서는 추가로 두더지가 탐내는 먹이를 획득해도 두더지가 등장하지 않으며 파티 및 부대 상태에서도 두더지가 출현하지 않습니다.
    두더지가 탐내는 먹이를 획득하여 나오는 두더지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한 종류인 거대 두더지를 처치하면 낮은 확률로 특별한 외형의 두더지인 슈슈가 출현합니다.

     
    ▲ 이렇게 생긴 두더지가 '슈슈'입니다.

    슈슈는 처치할 수 있는 두더지는 아니며, 쫒아내야합니다.
    슈슈를 내쫒고나면 다른 두더지보다 재배 부산물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슈슈가 떨어트린 꽃잎이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슈슈가 떨어트린 꽃잎은 10개를 모아 <북부 경비캠프>의 <잼카스 웜스베인>에게서
    슈슈의 흔적 의뢰를 수주 및 완료하면 슈슈 반려 동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확률이 극악이라고합니다. 자신이 하늘에서 내린 운을 상징하는 자가 아니라면 이것만 바라보고 재배를 하기엔 추천하지 않습니다.)




    3. 요약
    1. 벨리아 마을 뒷편이 재배하기 좋은 자리
    2. 울타리를 사자
    3. 한 곳에 몰아서 재배하자
    4. 일꾼으로 관리하면 편하다
    5. 수확물이 필요하면 수확
    6. 씨앗과 열매가 필요하다면 품종개량


    4. 마치며
    재배에 대해서 제가 아는 선 안에서 최대한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이게 작은 화면에서 작업을 하다보니 빠진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눈치를 채게 되면 수정한 후에 수정내역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배 컨텐츠는 재배하여 납품하여 돈을 버는 것은 잘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효율이 나쁘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한가지 컨텐츠를 더 거칩니다. 요리라던지 연금이라던지를 하지요. 둘 다 아직 해보진 않아서 뭐가 더 좋다라고 말씀드리긴 힘듭니다만 추후에 해당 파트에서 그에 대해 언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은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요즘 글 작성한다고 게임을 못했더니 쓸 생활 글이 없네요... 다음 생활을 해보고 나서 글을 써야 조금더 자세한 글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