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가 쓰는 뉴비를 위한 글 PART I (기본편)]

수정 내역
  • 2023.07.14 첫 작성 , 새내기 가방 추가, 초시계 오류 수정, 시즌 패스 추가
                   생활의 기운 항목 작성, 생활 컨텐츠 작성에 대한 문제점 확인
                   초시계 설명 마지막 부분에 길드 접속 보상 내용 추가
  • 2023.07.16 제목변경, 낚시 편 링크 추가
                   생활 및 악기연주 코멘트 약간 수정
  • 2023.07.17 악기연주 코멘트 변경 및 링크 추가
                   물약작에서 조합하는 방법, 주간 의뢰, 확장된 사냥터 부분을 추가
  • 2023.07.18 재배 파트 사죄의 말...(삭제)
  • 2023.07.19 재배 링크 추가
                   물약작의 이벤트란 현재 이벤트에 맞게 수정(링크 포함)
  • 2023.07.20 다음 생활의 주제를 정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항목에 적어두었습니다. (삭제)
  • 2023.07.23 요리 링크 추가
  • 2023.07.26 조련 링크 추가
  • 2023.07.27 물약작 상시이벤트로 변경에 대한 코멘트 추가
  • 2023.07.30 수렵 링크 추가
  • 2023.07.31 서버 설명 이미지 오류로 인해 변경
                    생활 부분에 광명석 내용 추가
                    끝없는 겨울의 산 코멘트 추가
  • 2023.08.03 다음 생활 주제는 항해로 설정. 코멘트 추가(추후 변경)
  • 2023.08.06 항해 링크 추가
  • 2023.08.23 오류 이미지 수정 / 아타니스 원소 이벤트 내용 수정
1. 서론
2. 본문
  1. 시즌
    1. 시즌 서버의 장점과 한계
    2. 스토리 육성 방향
    3. 직업 선택
    4. 시즌 패스
    5. 시즌 졸업
  2. 초시계
  3. 가방과 무게
  4. 장비
    1. 강화 단계
    2. 강화 장비
  5. 물약작
    1. 오네트의 정령수 제작 방법
    2. 오도어의 정령수 제작 방법
    3. 주간 의뢰
    4. 이벤트
  6. 생활
    1. 기운 수치
    2. 낚시
    3. 재배
    4. 요리
    5. 조련
    6. 수렵
  7. 악기연주
3. 요약
4. 마치며
5. 출처


1. 서론
  검은 사막은 컨텐츠가 너무 깊고 방대해서 그런지 수많은 정보 글이 나왔고, 뉴비 입장에서 보니 모르는 단어, 이해가 안되는 말들이 많아서 아직 따끈한 뉴비 입장일 때 궁금했던 것들을 글로 적어보고자 작성했다.
 글을 작성 하면서 알고 있는 내용을 정리 하고 잘못 알고 있던 점을 확인 할 겸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오류가 있다면 내가 알고 있는 따뜻한 고인물 유저 분들이 답변 달아 주실 것이라고 믿는다. 
 유저들이 처음 겪는 문제는 뭘 질문해야 할지 모른다는 점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궁금했던 점과 이를 해결했던 정보들을 공유하고자 상세히 서술 하였다. 
 (몇몇 글에서는 공식 홈페이지 가이드 글의 난해한 점을 꼽았는데 뉴비 기준에서 알기 쉽게 자세히 나온 부분도 많았다.)


2. 본문

1. 시즌
검은 사막은 시즌이라는 개념이 있고 본 컨텐츠는 시즌 전용서버가 아닌 일반 서버에 있다.  
시즌 전용 서버와 일반 서버를 구분하는 법은 아래와 같다.

                     <시즌 전용 서버>                                                 <일반 서버>
 
[올비아 서버는 신규 및 복귀 유저 전용 서버로 해당 유저가 신규 및 복귀 혜택을 받는 동안만
(신규의 경우 60일 / 복귀의 경우 30일) 접속이 가능한 서버이다.]

(1) 시즌서버의 장점과 한계
  • 경험치 획득 상승 버프 (평일: 전투경험치(150%), 기술 경험치(50%) / 주말: 전투경험치(250%), 기술 경험치(50%))
  • 시즌 패스 :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후에 기술할 것이지만 간단하게 알아보면, 가방,무게,메이드,강화 보조 아이템 등이 있다.)
  • 투발라 장비 : 시즌 기간이 아닌 때에 레벨 1부터 시작하면 구하기 어려운 장비라고 보면 된다.
  • 시즌 전용 이벤트: 인장, 낚시, 레이드, pvp
  • 시즌 서버 졸업 선물 : 초시계(캐릭터 하나 복사), 악세사리, 육성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 선물
  • 단, 지금 진행중인 여름 시즌은 혜택이 2배에 생활 경험치 30%의 버프가 있다. (전투경험치는 51부터 적용)
  • 시즌 캐릭터는 해당 시즌( 현재는 여름시즌 )에 하나만 키울 수 있다.


(2) 스토리 육성 방향
    스토리 육성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1. 메인 스토리 방향 : 고대인의 석실(선택지 1번)
  2. 간소화 스토리 방향 : 끝없는 겨울의 산(선택지 2번)
  3. 아침의 나라 스토리 방향 : 아침의 나라(선택지 3번)

1. 고대인의 석실
 검은 사막의 메인 스토리로 게임의 주된 세계관 및 이야기를 다룬다. 
플레이 타임은 메인 만 진행 하였을 때 7 ~ 9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하며, 검은사막을 처음 하는 유저라면 고대인의 석실로 시작하는 것이 스토리 순서 상 정주행이므로 이를 추천한다.

2. 끝없는 겨울의 산

 기존 유저들을 위한 스타일로 퀘스트가 간소화 되어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플레이 타임은 2 ~ 5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검은 사막을 처음 하는 유저들에게 이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퀘스트가 간소화 되기에 나중에 필요한 퀘스트를 하기 위해 다시 고대인의 석실을 밀어야 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다만, 가문(계정)내에 한 캐릭터라도 메인 스토리를 밀었다면 상관이 없다고 한다.)
스토리 순서는 메인 스토리 중 <시카라키아> 이후의 이야기를 다룬다.
(현재 메인퀘스트 버그로 인해 진행이 불가능하다. 버그 구간은 [불가마 제작]퀘스트 이며 필자 외에도 여러 명이 불가능한 현상이 관측 되어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였으나 현재까지 답변이 없는 상태이다.)

3. 아침의 나라

 시간 순서 상 마지막에 해당 되지만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가 된 이야기로 많은 유저들의 추천을 받고 있는 이야기다. 플레이 타임은 10 ~ 14시간 정도 소요된다. 앞의 다른 스토리는 별로 끌리지 않다고 느껴, 우리나라 이야기를 진행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다만, 아침의 나라를 끝낸 직후에 고대인의 석실 스토리도 진행해야 하며, 마그누스(어비스원)라는 외전같은 스토리도 같이 끝내 주어야 한다. 결국, 순서의 차이 일 뿐 둘 다 진행해야 하는 것은 같다고 보면 된다. (마그누스라는 퀘스트에서 '연화'와의 만남 이벤트가 나온다.)
(필자도 친구랑 같이하려고 아직 못 밀어서 내용은 정확히 모르지만, 예전 업데이트 내용들을 보니 펄어비스(게임사)에서 신규 스토리를 낼 때는 바로 이야기를 즐길 수 있도록 메인 스토리의 분기 선택으로 지정  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으로 보인다.)

(3) 직업 선택
    직업은 메인 직업만 26개가 있고 각 직업마다 전승과 각성이라는 구분으로 또 나뉜다. (단, 샤이 제외)
  • 무엇을 추천하는가? 유튜브에서 직업을 찾아보고 사냥영상을 본 후에 원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냥영상이 오랜 시간 쓰게 될 스킬이므로 그렇게 선택했다.) 
  • 사람들이  추천을 하더라도 결국 본인 취향에 맞지 않으면 결국 버려지게 되기 때문에 영상을 잘 찾아보고 선택하길 바란다.
            (필자도 매구로 시작했는데 이펙트, 스타일이 마음에 안 들어서 다른 캐릭터로 갈아탔다...)
  • 왜 사람들이 매구, 우사, 자이언트 등을 추천 하는 가?                                                              검은사막도 RPG이므로 스토리를 보든, 다른 컨텐츠를 하든 결국 사냥이나 pvp를 하게 된다. 이때 그런 일을 하기 편한 직업을 추천하는 것이다. '왜 편한가?'를 짚자면 기동성, 범위 스킬, 높은 데미지가있다. 그런데 주의 할 점은 이런 직업들이 더 편리한 것 뿐이지 다른 직업들이 못하는 것이 아니다. 
  • 실생활에서의 예시                                                                                                             집청소를 할 때, 청소업체를 부르면 더 빠르게, 깨끗하게 처리해준다. 그럼 나는 청소를 못하나? 나도 할 수는 있지만 그들처럼 빠르고 깨끗하게는 못한다. 이처럼 추천하는 직업들은 좀 더 편한것 뿐이다.
  • 다만 키우면 피곤해지는 직업이 있다고 한다. 아래에 한 유튜브를 추가한다.


(4) 시즌 패스
    
시즌패스는 유료 컨텐츠로 499펄(게임내 유료 화폐)의 가격에 팔리고있다.


시즌 패스는 육성을 하면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나


편의성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이나


아바타를 주는 시스템으로 기존 유저들에게 평이 매우 좋은 시스템이다.




(5) 시즌 졸업
    시즌 졸업은 시즌에서 더 이상 얻고 싶은 것이 없을 때, 시즌이 끝나기 전에 본인이 선택해서 하는 것으로 일반 서버에서만 접속이 가능하도록 캐릭터를 전환 하는 것이다. 그럼 위에서 말한 혜택 들을 버리고 갈 만한 메리트가 있는 가가 궁금할텐데, 수많은 사유가 있겠지만 크게 아래와 같은 사유로 졸업을 선택한다.
  1. 키우고 있던 캐릭이 마음에 안든다. 
  2. 레벨을 61을 찍고 부캐를 만들고 싶다. 
  3. 본인의 캐릭터를 시즌 졸업 보상을 통해 더 강하게 성장 시키고 싶다.

아래에서 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다뤄보자
1.전투 스타일이라던지 외모라던지, 생활을 해보고 싶다던지 하는 이유로 졸업을 시키게 된다.
2. 검은 사막은 레벨 60부터 레벨업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한다. 따라서 보통 61까지만 찍게 되는데, 그럼 적당히 키우고 부캐를 만들면 되지 왜 61을 찍는가 하는 의문이 든다. 이는 초시계라는 검은사막 만의 시스템 때문이다. 
초시계는 일종의 캐릭터 복사권으로 원하는 캐릭터를 지금 시즌에서 키우는 캐릭과 똑같이 만들어 주는 아이템이다. 이는 시즌 기간 동안 진행되는 퀘스트를 끝내고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단 한번만 지급된다. 초시계는 조금 내용이 복잡하므로 아래에서 따로 서술하겠다.
(주의점! 시즌 캐릭터가 2개가 되는것이 아니다! 단점도 존재한다. 이는 초시계 항목을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3. 시즌 캐릭터는 시즌아이템만 착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위 아이템은 일반 아이템이므로 이미 원하는 경지까지 올라간 유저들은 더 강해지기 위해서는 졸업을 시킬 수 밖에 없다.


2. 초시계
검은 사막은 시즌 이라는 육성에 특화된 시기가 존재 하지만, 이 시즌에 키운 캐릭터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바꾸고 싶은 상황에 대해서 구제해주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았다. 초시계는 시즌에서만 얻을 수 있고 쓸 수 있는 아이템이다.



어떻게 구제해주는것인가?
검은사막에는 총 4가지 레벨이 존재한다.
  • 전투레벨
  • 기술레벨
  • 생활레벨
  • 단련레벨
이 4가지는 캐릭터마다 따로 가지게 되는데 이 중 전투레벨과 기술레벨을 원하는 캐릭터에게 똑같이 복사해주는 것으로 육성을 완화 해 주는 것이다. 



이 초시계는 일종의 직업 변경권이라고 보면 편한데, 일부 다른 점도 존재한다. 
일단 변경한 캐릭터는 사라지지않고 존재하며 시즌캐릭터에서 탈락하고 일반 캐릭터로 변환이 된다. 
그리고 변경한 캐릭터는 새로운 시즌캐릭터가 된다. 위에서 가문(계정)당 시즌캐릭터는 1개만 존재한다고 했던 것의 연장선이다. 또한 가방의 무게와 칸수는 복사되지 않는다. 
(가방과 무게는 바로 밑에서 알아보겠다.)
이때 가지고 있던 시즌아이템들은 당연히 일반 캐릭터로 변환이 되면서 착용을 못하기 때문에 빈 캐릭터가 되고 새로 시즌캐릭터가 된 아이가 모든 아이템을 이어받는다.
빈 캐릭터에 대한 구제 방법 또한 있으며, 이 장비로 착용 갈아입고 계속 육성해 나가도 된다.
결론적으로 초시계를 사용한 직후엔 빈캐릭터(전시즌캐릭터)와 시즌캐릭터(부캐릭터)가 존재하며, 빈캐릭터는 구제 받는 아이템(나르실란 장비)을 착용한 상태가 되고 시즌캐릭터는 이전에 받은 아이템(동:투발라 장비)을 착용하게 된다. 

초시계 퀘스트의 진행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로 가서 보는 것을 추천한다. 

※ 푸가르의 초시계 주의사항
- 25레벨을 초과하는 캐릭터는 시즌 캐릭터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 가방 확장, 무게 확장, 펄 의상, 완료한 의뢰, 단련 레벨 등, 캐릭터에 귀속된 항목은 초시계로 이전되지 않습니다.
- 의뢰를 통해 증가한 기술 포인트는 이전되지 않습니다.
- 푸가르의 초시계는 가문 당 1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깐!!
현재 길드접속 이벤트로 본래는 이전이 불가능한 가방과 무게를 맞교환할 수 있어졌다. 총 14일을 접속하면 받을 수 있으며 7월19일 이전에만 길드에 가입하여 접속 보상을 받으면 모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3. 가방과 무게
검은 사막은 가방과 무게라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인벤토리의 한 칸을 차지하며 각각의 무게라는 것을 지니고 있다.


이때 인벤토리를 가방이라고 부르며 아이템을 들 수 있는 무게를 가지고 있다.


위 가방에서 최하단에 있는 무게(115.4 / 1160LT)가 한계치를(1160)을 넘기게 되면 아이템을 더 이상 획득 할수 없고, 디버프(이동속도와 공격속도 감소)를 얻게 된다.


※ 신규 유저 팁
이번 07.12 업데이트로 신규 유저에게는 <새내기의 가방>이 업데이트 되었다.
이 <새내기의 가방>은 더 많은 아이템을 담을수 있는 가방으로서 신규모험가 혜택(60일)이라는 버프가 유지 되는 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4. 장비
검은 사막은 장비에 이상한 이름을 붙여넣는 시스템이 있다.

1. 강화 단계
총 강화수는 +0 부터 +20까지 총 20단계가 있으며 게임 내에서 표현은
1~15단계의 강화는 해당 단계의 숫자로, 
16~20단계의 강화는 장(I), 광(II), 고(III), 유(IV), 동(V) 으로 표기한다.

장신구류 인 반지, 목걸이, 허리띠, 귀걸이의 강화는 총 5단계로
각각 장(I), 광(II), 고(III), 유(IV), 동(V)으로 표기된다.

[장, 광, 고, 유, 동]의 유래
장, 광, 고, 유, 동은 먼 옛날 '고구려' 왕조의 왕.
장수왕, 광개토대왕, 고국천왕, 유리왕, 동명성왕의 이름에서 유래하였습니다.

2. 강화 장비
시즌에서는 시즌만의 아이템이 있다고 앞에서 서술 한 바 있다.
이 시즌만의 장비가 투발라 장비이다.


이 투발라 장비는 시즌에서만 착용 및 강화가 가능하다. 
(정확히 따지면 시즌 종료 시 일반 캐릭터에 착용이 가능해지게 변환이 되며 이때 착용이 가능해진다. 다만 강화는 불가능해 진다.)

투발라 장비를 갖기 위해서는 먼저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나오는 나루장비를 강화해야한다. 


 총 20단계까지 강화해야하며 동:나루 장비(20단계 강화)가 되면 투발라 장비로 전환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모든 장비를 동:투발라 장비로 바꾸게 되면 시즌에서 할 수 있는 거의 최고 장비에 도달하게 된 것이다.

장비를 이 이상으로 더 업그레이드 하고 싶다면, 시즌 졸업 후에 일반 장비로 변환이 완료된 동:투발라 무기와 방어구를 유:우두머리 장비로 교환한다.
이는 의뢰를 통해 무기/보조무기/각성무기/투구/갑옷/장갑/신발 부위가 해당하며, 가문당 1회씩 각각 교환할 수 있습니다.

※ 강화 주의사항
- 나루 장비는 다른 재료 넣지 않고 강화만 누르면 된다. 
- 악세서리는 시즌 캐릭터 레벨 업 보상으로 레벨 59, 60 때 동:투발라 귀걸이와 반지를 한 개 씩 준다.




5. 물약작
검은사막 내에는 무한 물약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사냥을 좋아하는 유저는 얻어두면 좋다. (필수는 아님)

(1) 오네트의 정령수 제작 방법
물약에도 무게가 있으며 사냥을 위해 들고 다니다보면 무게에 부담이 가게 된다. 이때 도움이 되는것이 횟수에 제한이 없는 <오네트의 정령수> 라는 물약이 있다.


다만 이를 만들기가 쉽지 않고 확률도 극악에 가깝게 때문에 사냥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최대 몇개월을 바라보며 천천히 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작 방법은 아래와 같다.


재료 수급이 완료되면 가방의 자동정렬을 체크 해제하고 아래와 같이 배치한 후 조합하면 <오네트의 정령수>를 획득 할 수 있다.



(2) 오도어의 정령수 제작 방법
이외에 오도어의 정령수가 존재하는데 이것은 마나물약 버전이다.


제작 방법은 아래와 같다.


마찬가지로 재료 수급이 완료되면 가방의 자동정렬을 체크 해제하고 아래와 같이 배치한 후 조합하면 <오네트의 정령수>를 획득 할 수 있다.


(3) 주간 의뢰
다음의 주간 의뢰를 통해 오도어/오네트의 정령수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해당 의뢰는 주간 의뢰로, 매주 목요일 자정(00시)에 재수주 할 수 있으며, 한 주에 6종 중 1개만 진행할 수 있다.

※ 해당 주간 의뢰는 의뢰 받은 일(O) - 의뢰 타입에서 '전투'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수주할 수 있다.
의뢰명수주/완료 NPC의뢰 완료 목표의뢰 완료 보상
[주간] 붉은 늑대의 맹세

라오

(붉은 늑대 부락)
※ 거점 관리인 티토쿠 근처

가크툼 부족 소탕하기 (4,000마리)


붉은 늑대의 맹세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주간] 청명한 방울

나비르

(아케르 서부 캠프)

숲 로나로스 쓰러트리기 (3,500마리)


청명한 방울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주간] 용의 이빨

카미라

(셰레칸의 묘)

셰레칸의 묘 정화하기 (3,000마리)


용의 이빨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주간] 나크의 위로

비버자

(만샤움 숲)

만샤움 종족의 신앙 꺾기 (4,000마리)


나크의 위로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주간] 카츠바리악의 맹독

레온

(트쉬라 폐허)

트쉬라 폐허 청소하기 (4,000마리)


카츠바리악의 맹독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주간] 발타라의 추억

엔로

(나반 초원)

나반 초원 정리하기 (3,000마리)
부드러운 페리의 깃털 얻기 (500개)


발타라의 추억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4) 이벤트
물약작의 사냥터는 인기있는 사냥터로 사람이 매우 몰리기 때문에, 검은사막 운영측에서는 한정된 기간 동안 이벤트를 열어 다른 지역에서도 물약작의 하위 아이템이 드랍되도록 만들었다.
아래는 <아타니스 원소> 이벤트라는 것으로 물약의 재료와 1:1 교환이 가능한 재화를 해당 사냥터에서 먹을 수 있는 이벤트 였으나, <2023.08.23> 공지를 통해서 상시 이벤트로 변경이 되었다. 그러니 자신의 기호에 따라 기존 사냥터를 골라서 완성품을 노릴지 은화와 함께 이벤트 사냥터를 노릴지 고르면 될 것이다.


사냥터 목록

폴리숲
배신자의 묘지
사막 나가 성전
티티움 계곡
미루목 유적지
바심족 주둔지
카드리 무리
초승달 신전
파두스 주둔지
프로티 동굴

해당 사냥터에서 '[이벤트]아타니스의 원소'를 습득 가능하며 이를 <메린돌라>에게 가져가면 아래 아이템으로 교환을 해준다.
교환 가능한 아이템[이벤트] 아타니스의 원소 필요 수량
[아래 6종 중 1종 선택]

카츠바리악의 맹독, 발타라의 추억, 나크의 위로
청명한 방울, 붉은 늑대의 맹세, 용의 이빨
1
[아래 6종 중 1종 선택]

홍염/자연/태양/매혹/풍요/마력의 열매 15개

크로그달로의 근원석
20

6. 생활
생활에는 다양한 항목이 존재하는데 분류를 세가지로 나누게 되었다. 
  • 잠수 컨텐츠
    1. 낚시
    2. 조련(말 육성하기)
  • 반잠수 컨텐츠
    1. 요리
    2. 연금
    3. 재배
    4. 무역
    5. 교역
  • 비잠수 컨텐츠 
    1. 채집
    2. 수렵
    3. 가공
    4. 조련(야생마 길들이기)
    5. 항해
이 외에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채집이라는 컨텐츠에만 7가지 항목이 존재하며. 가공에도 6가지 항목이 존재한다.

이때 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이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리아나의 채집 도구 가방>이다.
이 가방은 장착형 아이템이며 인벤토리를 차지하는 다양한 생활도구를 저 가방 하나에 전부 가지고 다닐 수 있게 해준다.

생활에도 사냥할 때 입는 장비처럼 전용 장비들이 있으며 착용하면 효율이 올라간다.



광명석이라는 것이 있다. 전투 뿐만 아니라 생활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기에 사용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광명석 이란, 장비창에서 착용하는 유물 장비에 착용하는 것으로 소켓에 장착하는 것이다.


광명석에는 다양한 종류와 버프가 있는데 그 중 생활에 도움이 되는 광명석은 <풀의 광명석>이다.


장착하는 방법은 우선 장비에서 유물장비를 벗는다.(벗지 않아도 장착칸에서 장착이 가능은 하다.)


가방 하단에 있는 유물 가방을 클릭한다.


그러면 프리셋 화면이 뜨는데 좌측 하단에 광명석 장착을 누르고 들어간다.


왼쪽에 원하는 칸(위, 아래)를 누르고 오른쪽에 있는 유물을 클릭하여주면 왼쪽에 장착이 된다.
(이때 유물을 벗지 않았으면 첫 클릭에 장비가 해제 되고, 두번째 클릭에 왼쪽으로 장착이 된다.)



우측 상단에 광명석 탭으로 이동 후 원하는 광명석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광명석을 장착 할 수있다.


장착이 완료되면 해당 유물을 장착했을 때 버프가 들어가며 이때 광명석 4개를 어떻게 장착했냐에 따라 추가 버프가 들어온다. (일종의 세트아이템이다.)
 조합식의 경우 내용이 너무 길어서 모험가 가이드를 보기를 추천한다.
(혹시, 글 접기/펼치기(숨김) 기능 아시는분 댓글로 제보 부탁드려요..)


(1) 기운 수치
    생활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운>이란 것을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생활 컨텐츠도 전투에서 마나를 소비하는 것처럼 들어가는 자원이 있는데 <기운>이라는 것이다.

이 <기운>은 생활을 할 때 외에도 NPC와 상호 교류를 할 때도 소모되는 포인트로 가문(계정)공유 방식이다.
그럼 이 기운은 어떤 상황에서 늘어나고 줄어드는지 간단하게 만 짚고 넘어가면 아래와 같다.
(우리가 궁금한 것은 생활 컨텐츠지 기운이 아니기에 짧게만 설명하겠다.)
  1. 기운 사용처
    1. NPC와 이야기 교류 :  필요한 기운은 처음에는 '2'지만, 친밀도가 오를수록 요구 기운 수치가 점차 늘어난다.
    2. 손인사 : 기운 소모 수치는 '3'이며, 친밀도 역시 '3'만큼 오른다.
    3. 훔치기 : 기운을 '12' 소비해 훔치기를 시도하면 NPC의 소지품을 훔쳐 가질 수 있다.
    4. NPC에게 지식 배우기 : 지식 별로 정해진 기운을 소모해야만 배울 수 있다.
    5. 방어의 증표 반납 : 방어의 증표는 일정 수 반납하면 공헌도를 올려주는 아이템으로 특정 몬스터를 처치해야만 획득할 수 있다. 반납에는 '3'의 기운이 소모된다.
    6. 월드 채팅 : 월드 채팅을 할 때마다 기운이 '1'씩 소모된다.
    7. 원격 기술 배우기 : 소모되는 기운은 기술당 '3'이다
  2.  기운 최대치 확장 방법
          최대 기운 수치는 지식의 카테고리를 완성해야만 늘어난다.
          어떤 지식 카테고리가 기운 최대 수치를 늘려주는지는 지식창(H)을 눌러보면 확인할 수 있다.
           
      3.  기운 회복 수단
           기운은 접속 중일 때 3분에 1씩 자연 회복되며, 로그아웃 시 시간 당 1씩 회복된다.
           주거지에 설치한 침대에 누워있을 경우 회복 속도는 2배로 향상된다.             
           이외, 기운 강장제 등의 특정 아이템을 사용해서 회복할 수도 있다.
           


(2) 낚시
    자, 이제 본격적으로 생활의 첫 단원인 낚시에 대해서 설명해보자.

설명에 앞서서 안타깝게도 게시판 규정상, 글에 이미지가 30장 밖에 안 들어간다고 한다. 그래서 다음 글에 이어서 새롭게 올릴 수 밖에 없어졌다.

원래는 이런 링크 방식 싫어해서 안 하려고 했는데 이미지 제한이 걸려서 어쩔 수 없이 링크로 다는 점 사죄의 말씀 드립니다.
(3) 재배
    다음으로 재배에 대해서 설명할텐데, 위의 생활 낚시 글에서 일꾼 부분을 참고 하여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이 든다. 본문에서 다시 한번 언급하겠다.

설명에 대한 글은 아래와 같다.


(4) 요리
 요리의 경우 찾고자 하면 찾을수 있는 자료가 많은데, 문제는 너무 많고 정보들이 단편적으로 떨어져있어서 연관지어서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편은 최대한 기본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정리해 보았다.


(5) 조련
 조련은 낚시와 함께 대표적인 잠수 컨텐츠이다. 조련의 경우 야생마 포획과 잠수를 통한 말의 성장이 주 내용이지만, 본문에서는 어떻게 종마를 얻는지 환상마가 어떤것인지 등에 대해서 다룬다.


(6) 수렵
 수렵은 총을 사용해서 야생 동물들을 잡고 그 부산물을 획득할 수 있는 컨텐츠이다. 수렵의 경우 장비, 사냥터, 표적물에 대해서 다룰 것이며 장비의 경우 어떻게 제작하는지에 대해서 까지 다룬다.


(7) 항해
 항해는 바다를 나가서 하는 생활 컨텐츠 입니다. 물물교환, 해양괴수 사냥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집중적으로 다룰 것은 배의 제작 및 증축, 물물교환에 대해서 다룰 것입니다.


7. 악기연주
악기 연주는 현재 샤이라는 종족만 사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종류의 악기가 있다.
또한 여러명이서 함께 연주하는 합주라는 시스템이 있으며, 작은 아이 같은 종족이라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3. 요약
  1. 시즌서버가 혜택이 많으니 시즌 서버에서 시작하자
  2. 신규 유저는 <고대인의 석실> or <아침의 나라> 
  3. 시즌 졸업은 하고싶을때 해라.
  4. 초시계는 시즌에서 주어지는 단 한번의 직업변경권 같은 거 (하지만 캐릭터는 남겨줌)
  5. 가방은 인벤토리를 말함
  6. 장비는 나루장비를 계속 강화해서 동:투발라로 강화하자
  7. 물약작은 반복사냥을 통해서 얻을수 있으며 단기간에 하기 힘들다
  8. 생활편은 링크에 제시했다.
  9. 심도있는 사항은 생활 게시판 보자
  10. 악기연주는 샤이만 가능


4. 마치며
읽으면서 내용이 많이 정리가 되었을 것이라고 믿는다. 
생활은 정말 이제 시작하는 컨텐츠라서 많이 적지를 못한 것이 아쉬웠는데 굳이 남겨둔 이유는 생각 날때마다 정리하면서 내가 보고싶어서다.
이 글이 이제 시작하려는 입문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이만 글을 마친다.

인증글이 되보는 건 처음이라 얼떨떨하네요.
앞으로도 자세한 글 이어나갈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만, 저도 한번 해보고 써야 하니 시일은 걸릴 수도 있다는점! 이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