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냉동 모코코 애랑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검은사막에 복귀를 하게 되었고 그러던 와중 검은사막의 방대한 양의 정보와 맞닥뜨리게 되어 좌절하게 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너무나 많은 정보가 여기저기 산재해 있고 매 주마다 방대한 양의 업데이트를 자랑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운영자들조차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모험가 가이드조차 최신으로 수정되지 못한 것이 있습니다.
(패치노트를 보고 경악했고 이전 업데이트들을  눌러보면서 다시 한번 경악했습니다 패치 노트 양...무엇...?)

그래서 저와 같은 복귀뉴비나 지인들과 같은 신규유저들이 한자리에서 관련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영상으로 공략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주제에 비해 과분한 사랑을 받아 많은 분들이 봐주셔서 이곳 인벤에 글로도 가이드를 올렸으나

글을 자주 써본 적이 없어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고, 많은 분이 보시기에 지저분한 글이었던 터라 다시금 정돈하여 재작성하여 뉴비를 위한 가이드를 올려봅니다.

*글 하단에 현재까지 게시된 뉴비 가이드 영상이 있으니 빠진 내용 없이 영상으로 보고 싶으시다면 가장 아래로 쭉 내려주세요.



1. 검은사막은 이런 게임이다?




-생활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장비들-

검은사막은 사냥과 PVP가 메인 컨텐츠인 오픈 월드형 MMORPG게임입니다.

오픈 월드에 걸맞게 디테일하게 설계된 높은 수준의 생활컨텐츠가 있지만

생활컨텐츠로 벌어들이는 재화의 양은 같은 시간대 사냥에 비교하면 낮은 편입니다.

즉 사냥 말고도 재화를 벌 방법은 많지만, 사냥이 가장 시간 대비 효율적 이라는 것이죠.

사냥을 추천하는 이유는 생활은 여러 가지의 준비가 필요하지만

사냥은 메인 의뢰 완료 직후 장비를 착용하자마자 바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사냥을 하지 않고 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고, 개인적으로는 RPG게임은 효율 만으로는 플레이 할 수 없는 낭만과 즐거움이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다른 게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깊이 있는 생활 컨텐츠를 메인으로 즐겨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1-2 PVP는 아직도 큰 진입장벽일까?




-과거 검은사막의 흔한 평화로운 분쟁 해결 방법-

위의 짤은 워낙 유명해서 검은사막을 한 번도 해보지 않았어도 소문으로 나마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검은사막을 떠올리면 가장 큰 진입장벽으로 인식되는 부분에는 PvP시스템이 있습니다.

일명 막피라고도 불리는데 사냥하다가 혹은 대화 도중 분쟁이 생기면 일어납니다.

사냥하다가 어깨가 자주 스친다면 뭐...서로 칼을 빼어 들고 '이 자리가 너와 나 둘 중 누구의 묫자리가 될 것 인지'를 검은사막 식으로 토론하는거죠. (저는 과거 막피도 많이 당했지만 몬스터를 몰고 와서 몹사를 유도하는 것을 더 많이 당했었습니다)

이런 상황은 지금까지의 검은사막에 크나큰 진입장벽으로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RPG 게임을 플레이 하는 유저들 중 PVP를 주로 하는 유저의 수는 극히 적은 편입니다.

그런 대부분의 유저들은 자신이 사냥하고 있는 사냥터를 침범 당하거나 강탈 당하는 것에 큰 스트레스를 느끼죠

다행히도 최근 거듭된 패치로 인하여 사냥 필드에서 벌어지는 PK는 매우 많이 줄어든 편이에요.

 
-뉴비를 흐뭇하게 훔쳐지켜보고 있는 GM-

특히 뉴비들이 시작하게 되는 '시즌 서버'에서는 든든한 GM들이 뉴비들을 항상 지켜보고 괴롭히는 사람들이 나타난다면 즉각 튀어나가 단죄의 철퇴를 휘두른답니다. (이들의 노고에 감사를)

사냥터에서 막피는 많이 없어졌어도 길드 단위로 전쟁을 선포하고 페널티 없이 죽이는 것은 가능하답니다.

하지만 길드 전쟁 선포도 과거에 비해서 조건이 까다로워진 편이라 훨씬 빈도가 줄어든 편이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동안 PVP에 대한 걱정으로 검은사막을 시작하기 꺼려하셨던 분들은 이제라도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1.캐릭터 생성과 선택



-캐릭터 생성을 누르면 나오는 26개의 직업-

뉴비의 진정한 고민은 게임을 할까 말까 할 때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생성 창을 클릭하는 순간 눈앞에 펼쳐지는 많은 클래스들을 보며 시작됩니다.

내가 평소에 '타 게임에서 생활의 비중이 높거나 생활만 하는 사람이다!' 라면 고민할 필요 없이 생활 특화 캐릭터인 '샤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사냥과 PVP도 가능합니다.)

신규 유저는 캐릭터를 생성할 때 강제로 시즌 캐릭터로 생성되니 상관없지만, 
복귀 유저라면 캐릭터 생성을 하실 때 반드시 생성 창 우측 하단의 시즌을 선택하고 해주세요.

시즌 서버는 신규 유저와 복귀 유저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 서버라 일반 서버에서 어렵게 시작하실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검은사막은 26개의 직업를 가지고 있으며 각 직업은 전승과 각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똑같은 직업일지라도 전승과 각성에 따라 전혀 다른 전투 스타일로 플레이를 할 수 있죠.

전승은 56레벨 전 기존에 플레이 하던 캐릭터의 기술과 플레이 스타일을 가져가서 스킬들을 강화시켜서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플레이 스타일은 동일하죠

각성은 56레벨 달성 후 전혀 다른 무기를 사용함과 동시에 플레이 스타일이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레인저는 전승에서는 활을 주력으로 사용하지만, 각성 레인저는 활보다는 쌍검을 사용하는 근접 전투 스타일로 완전히 변해버립니다. 
2-2. 뉴비를 위한 추천 캐릭터 5종



-현재 고인물들에게 뉴비가 하기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캐릭터 5종-

뉴비에게 추천하는 캐릭터 중 고인물들의 평가가 좋은 클래스로는 전승 매구, 우사, 각성 격투가, 각성 매화, 각성 무사 정도가 있습니다.

이 추천 직업들의 공통적인 장점은 공격 성능이 강력하거나 공격 범위가 넓고 기동력이 좋으며 난도도 어렵지 않다는 것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매구와 우사는 가장 최근에 나온 캐릭터로 현재 최고의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너무나 좋은 성능 때문에 RPG게임이라면 피해 갈 수 없는 너프를 맞을 수도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이 글을 적고 있는 시점 매구는 4연 너프를 맞아 신계에서 인간계로 내려왔습니다. 그래도 이쁘고 좋습니다)

검은사막은 재화를 소비해서 장비를 다른 캐릭터에게 넘겨줄 수 있는 시스템이 있고 시즌 캐릭의 경우 후술할 초시계를 아이템으로 캐릭터를 바꿀 수 있으니 캐릭터를 어느 정도 키워보고 본인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면 다른 캐릭터로 바꿔도 괜찮습니다.

분야 별로 캐릭터마다 성능의 차이가 있으나 검은사막은 매 주 업데이트에 캐릭터 밸런스 패치를 소폭이라도 건드려주는 게임이니 캐릭터의 성능은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그리고 뭐니 뭐니 해도 이런 RPG게임은 내가 하고 싶은 캐릭터를 하는 게 최고랍니다.



3-1.메인스토리



-뉴비와 복귀가 게임을 시작하면 도움을 외치는 두 번째 장면(함정이 있다)- 

메인퀘스트를 선택하는 창에서 고대인의 석실겨울의 산아침의 나라가 있습니다.

신규 유저나 메인을 끝까지 진행하지 않은 복귀 유저라면 반드시 고대인의 석실을 진행하시고 이전에 메인 의뢰를 모두 완료한 복귀 유저라면 끝없는 겨울의 산이나 아침의 나라를 진행하셔도 됩니다.
(이 부분은 하단에 조금 더 적어두겠습니다.)

너무 오래전이라 내가 뭘 했는지 모르겠다면? 그냥 고대인의 석실을 진행합시다.

고대인의 석실은 처음부터 끝까지 메인을 미는 루트이고(약 7~9시간 소요) 겨울의 산은 메인을 간소화시켜 짧게 끝낼 수 있는 루트입니다(약2~5시간 소요).

그렇다면 당연히 짧게 끝나는 겨울의 산을 진행해야 하지 않나?라고 하실 텐데 여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검은사막에서 시즌 보상으로 지급하는 상자나 귀중한 아이템, 스텟 등과 같은 시스템은 모두 메인 의뢰의 진행도에 따라 해금할 수 있습니다.

겨울의 산으로 의뢰를 진행한다면 메인 의뢰는 간소화 되어 빨리 끝나서 좋겠지만 정작 간소화로 인해서 메인의뢰 중간중간 완료해야 할 선행의뢰들이 빠지게 되어 필요한 시스템이 해금되지 않습니다.

결국 이후 다시 첫 마을로 돌아가 다시 지나친 메인 의뢰들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죠.

가문 내에서 캐릭터 하나 정도는 메인 의뢰를 정독하며 쭉 따라가야 모든 시스템을 차질 없이 해금할 수 있고, 다음에 키울 캐릭터들 또한 편해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침의 나라 먼저 하면 안되는 건가 하시는 분들께

고대인의 석실 or 아침의 나라로 스타트(순서는 상관없지만 이어서 둘 다 할 것) > 이후 마그누스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메인 의뢰들의 플레이 타임은 아침의 나라가 2배 이상으로 훨씬 길며 고대인의 석실로 게임의 기본 적인 부분을 알고 갈 수 있기 때문에 고대인의 석실을 추천할 뿐 아침의 나라 먼저 하시고 고대인의 석실로 하셔도 됩니다.

단 마그누스는 고대인의 석실을 끝낸 후 하셔야합니다.
3-2 어비스원 : 마그누스



-뉴비들의 짜증과 통곡의 벽 하지만 보상은 너무 단-

고대인의 석실을 완료하면 다음 메인 의뢰 어비스 원 : 마그누스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58레벨 이상일 때 흑정령을 통해서 마그누스 의뢰를 수주해서 진행할 수 있답니다. 

고대인의 석실을 선행으로 진행하라고 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는데 
마그누스 의뢰는 세렌디아와 칼페온의 메인 의뢰를 진행하지 않으면 수주하실 수 없습니다.

마그누스는 총 27개의 미니게임 같은 퀘스트를 클리어 해야 하는데 처음 하시는 거라면 난이도가 있는 편이니 공략을 찾아서 보시면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2023.07.12 패치로 인하여 2개의 퀘스트를 삭제되었으며 난이도가 완화 되었습니다.)

마그누스를 완료하면 크게 3가지의 보상을 얻을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동(V) 등급 방어구 입니다.

-빨코냐 우둔이냐 우르곤이냐 갑론을박은 현재진행형-

장광고유동 5단계의 아이템 중 최종 단계인 동(V)단계의 보스 방어구 아이템을 하나 선택해서 받을 수 있답니다.

뉴비에게 추천하는 아이템은 동(V)빨간코의 갑옷입니다.(동급 우둔과 비교했을 때 가성비가 좋습니다)


가문당 1회로 받을 수 있으니 보스 방어구를 가지고 있는 복귀유저라면 다른 필요한 장비를 잘 선택해서 받도록 합시다.


두 번째는 워프 시스템 해금입니다.

-우물을 통해서 대륙 곳곳으로 이동-

기본적으로 말을 타고 대륙을 횡단하는 검은사막에 워프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해금됩니다.

각 대도시 근처 심연의 우물을 통해서 다른 장소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거리의 따른 재화를 사용해서 이동 시간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니 꼭 해금해야겠죠?


세 번째는 각 마을 창고의 통합 및 원격 이용입니다.


-어비스원 마그누스를 다니고 내 검생이 달라졌다-

검은사막은 월드에 존재하는 도시나 마을마다 공헌도로 집을 구매해서 창고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각 창고에 보관된 아이템을 이용하려면 보관 된 창고가 있는 마을로 이동해서 이용을 하거나 시간을 들여서 창고에 있는 물품들을 내가 자주 이용하는 창고로 이송시켜야 합니다.

참 현실적이긴 한데...플레이어 입장에서는 너무나도 불편하죠?

마그누스를 클리어하면 우리는 창고지기 NPC를 통해서 원격으로 다른 지역의 창고에 있는 아이템을

인벤토리로 옮기고 인벤토리의 아이템을 원하는 도시의 창고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3-3 아침의 나라




-크...........주모!!!!!!!-


영상을 보자마자 국뽕이 튀어나오게 만드는 대륙 아침의 나라입니다.

마그누스를 완료했다면 이제 여러분은 최근 검은사막에서 자신 있게 업데이트 한 
조선을 배경으로 한 지역 아침의 나라에서 메인 의뢰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아침의 나라에서는 친숙한 NPC 돌쇠와 함께
우리나라에 전해져 내려오는 설화를 모티브로 한 메인 의뢰를 진행하실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설화에 이렇게 많은 괴력난신이?-

말씀을 드리면 그 모든 것이 스포가 되어버릴테니 검은사막 식으로 재해석된 우리나라의 설화들 꼭 즐겨보시길 권합니다!

여담으로 설화뿐만 아니라 과거 우리나라의 지역 음식과 건물 양식들이 아주 잘 구성되어있어 보는 내내 눈이 즐거웠습니다.



4.리셋의 기회? 푸가르의 초시계




-설명 좀 쉽게 해라 우리 뉴비들 다 죽는다-


초시계는 내가 키우고 있는 시즌 캐릭터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어느 정도 캐릭터를 키웠으니 다른 캐릭터를 하나 더 키워보고 싶을 때 이용하는 아이템입니다.

현재 내가 키우고 있는 캐릭터 A의 레벨을 새로 만든 25레벨 이하의 캐릭터 B에게 전이 해서 A의 레벨과 똑같은 레벨로 만들어 주는 시스템이죠.(복붙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초시계를 사용하는 순간 현재 내가 키우고 있는 A는 시즌 캐릭터에서 일반 캐릭터로 변경되고 B는 일반 캐릭터에서 시즌 캐릭터로 바뀌게 됩니다.

우선 창고를 이용해서 A가 착용하고 있던 시즌 방어구, 장신구를 B에게 전부 넘겨주면 되고

A가 사용하던 무기의 경우 종류가 달라 B가 사용하지 못하니 초시계를 사용한 순간 A가 지급받은 투발라 무기 교환권을 B캐릭터에게 넘겨서 B캐릭터의 무기로 교환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푸가르의 초시계를 사용해서 시즌 캐릭터가 된 B는 A가 이미 받아버린 시즌 가방, 무게 확장, 의상 등을 이전 받을 수는 없으니 이 점은 참고하셔야 할 것 같아요.

간단하게 초시계의 사용 방법은 

1.시즌 캐릭터 'A'를 일반 서버로 이동합니다.
2.'A'의 장비를 모두 벗어 창고에 보관하고 '초시계를 사용' 후
3.시즌 캐릭터로 전환할 25레벨 이하인 캐릭터 'B를 선택'하고 캐릭터 전환을 누릅니다.

푸가르의 초기계는 가문 당 1회만 사용이 가능하니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아참! 일반 캐릭터로 전환된 내 캐릭터 A는 장비가 없는데 어떻게 하냐고 하실 텐데



나르실란 장비는 흑정령이 주는 "[특별지원]푸가르의 전서'라는 의뢰를 통해서 푸가르에게 동(V)나루 장비를 나르실란 장비로 교환해서  착용할 수 있습니다.(나루장비를 한 세트 더 만들면 좋은 이유)

나르실란 장비의 성능은 유(IV)와 동(V) 투발라 장비의 사이인 아이템인데 장신구를 제외한 모든 부위의 장비를 교환할 수 있으니 받아서 착용하시고 장신구는 적당한 것을 구매를 통해 착용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도전보상에서 지급하는 카포티아 장신구를 끼셔도 무방합니다)



5.환상마



-아두아나트, 둠, 디네...첫 환상마로는 아두아나트가 정배입니다-

6월 21일 부터 7월 26일까지 이벤트로 지급하는 브이피코의 장난감 목마를  7월 5일 점검 이후 지급되는 브이피코의 뿔피리와함께 인벤토리에 넣고 조합을 하면 브이피코의 꿈꾸는 목마가 됩니다.(장난감목마+뿔피리=꿈꾸는목마)

꿈꾸는 목마를 사용하면 환상마 둠, 디네, 아두아나트와 꿈을 부르는 향로 꾸러미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뉴비나 환상마가 없는 복귀 유저는 환상마를 받으면 되고 환상마들을 보유한 복귀유저라면 꿈을 부르는 향로 꾸러미를 받아서 꿈결 환상마로 몽상(진화)를 노려보면 되겠습니다.

환상마는 각각 고유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셨겠지만 디네는 분명히 안된다고 했습니다-

아두아나트는 페가수스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뉴비나 환상마를 가지지 못한 복귀유저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말입니다.

아두아나트는 바람의 날개라는 고유의 스킬을 사용해서 고지대를 활강할 수 있는데 
산과 언덕같은 지형이 많은 검은사막의 대륙들을 횡단할 때 아두아나트의 비행 능력은 빙빙 돌아가야 할 이동 거리를 직선으로 단축해줘서 매우 쾌적하게 이동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두아나트는 이런 능력 때문에 거래소에 올라오면 1초만에 판매가 되는 등 
간혹 가다 올라오는 다른 환상마들에 비해 구하기가 매우 힘든 말이며 수컷은 암컷보다 더 구하기 힘듭니다.

둠은 불타는 지옥마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지나가는 자리에 약한 피해를 주는 불의 흔적을 남기며 이동하고 어둠의 질주라는 순간 가속을 3번 사용할 수 있는 말입니다.

그래서 평지에서는 모든 환상마 중 가장 빠른 모습을 보여주며 2인 탑승이 가능해 친구와 /함께 탈 수 있습니다.

디네는 유니콘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둠처럼 평지에서 빠르지도 아두아나트의 활공능력도 없지만 사막에서 달릴 수 있는 특성이 있는 말입니다.

꿈결 환상마로 몽상한다면 바다 위를 달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만 뉴비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말입니다.

뉴비의 경우 활강이 가능한 아두아나트 수컷을 추천해 드립니다.

펄어비스가 큰마음 먹고 지급하는 귀한 환상마인 만큼 꼭 놓치지 않고 받기를 바랍니다!



마치며

어떻게 제가 전달하고 싶은 정보들이 잘 전달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짧은 글을 쓰는데도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렸네요.

더 쓰게 되면 한 편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영상에 있는 내용들 중 빠져도 된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은 추려내고 또 추려냈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가이드가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 재미 반 걱정 반으로 영상들과 글을 지속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다음은 메인 의뢰를 완료한 후 입문할 여러가지 컨텐츠들에 대해서 가져오겠습니다.

다들 좋은 하루 보내시고 즐거운 검사라이프 시작하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빠진 내용이 없는 영상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현재까지 나온 영상들 중 2개를 첨부하고 갈 테니

부디 너그럽고 이쁘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