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가 쓰는 뉴비를 위한 글 PART VII (수렵편)]



수정 내역
  • 2023.07.30 첫 작성
                    준비물 파트의 팁에 초급 화승총 얻는 방법 추가
  • 2023.07.31 저격총 부분 추가, 각종 팁 추가
  • 2023.08.09 이미지 오류 수정
  • 2023.08.17 잘못된 이미지 수정
1. 서론
2. 본문
  1. 수렵이란?
  2. 수렵하기 전 준비물
    1. 화승총
    2. 저격총
    3. 도축칼
    4. 탑승물
  3. 수렵 대상
  4. 표적 타입
    1. 선공격 타입
    2. 비공격 타입
    3. 경계 타입
  5. 총 제작 방법
    1. 화승총
    2. 저격총
  6. 수렵
    1. 화승총
    2. 저격총
  7. 수렵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
    1. 장비
    2. 음식
    3. 물약
    4. 광명석
  8. 수렵 추천 가이드 글
3. 요약
4. 마치며
5. 출처


1. 서론
 검은사막내에는 다양한 몬스터와 동물이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물들을 생활 무기 만을 사용하면서 실제 야생동물을 사냥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컨텐츠가 수렵입니다. 동물 중에서도 우리가 그냥 한방에 잡아버리는 동물이 있고, 30분을 때려도 반피도 안깎이는 동물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그런 것들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2. 본문
이번 글은 검은사막내에 흩어져있는 동물들을 사냥하고 그 동물들의 부산물을 얻는 법, 그 후 처리하는 방법까지 설명하겠습니다.

1. 수렵이란?
 수렵은 야생 동물을 잡아서 도축을 통해 고기와 가죽 등 부산물을 얻는 컨텐츠입니다.



2. 수렵하기 전 준비물
 수렵 컨텐츠를 하기 전에 반드시 필요한 장비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이 없으면 수렵 자체가 되지 않으니 반드시 소지하시기 바랍니다.

2 - 1 ) 화승총
 수렵을 하기 위한 무기 장비로 평소에는 피해를 조금 밖에 입힐 수 없던 대상에게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게 됩니다.  


2 - 2 ) 저격총
  화승총 외에도 저격총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저격총은 오직 제작을 통해서 얻을 수 있으며, 보다 더 긴 거리에서 강력한 한방을 넣을 수 있습니다. 

2 - 3 ) 도축용 칼
 수렵 후, 해체를 위한 장비로 부산물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생활 장비 입니다.


2 - 4 ) 탑승물
 수렵 대상에 따라 달라지지만 탑승물이 꼭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대왕 고래는 대양에서 진행하는 수렵이기 때문에 배가 필요하며, 


 도망자 칼크는 대륙 어딘가에 등장하기 때문에 말을 타고 따라다니면서 수렵을 해야합니다.


그 외에도 말을 타고 이동하면서 사격을 하는 방식의 응용도 가능합니다.
(단, 저격총의 경우 말에 탑승이 불가능 합니다.)


Tip
해당 장비들은 구매 하지 않고 얻을 수 있습니다
  1.  우선 무기 부터 보면 공헌도 2를 소모해 <연습용 화승총>을 빌려 주는 곳이 있습니다.
    (공헌도는 사용 후 반납하면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2. 대여한 총을 이용하여 견습까지 올리시면 [견습 도전 완료 보상]으로 <견습용 화승총>을 줍니다. 

  3. <도축칼>의 경우 채집의 등급이 오르면 [채집 도전 완료 보상]으로 쉽게 얻으실 수 있습니다.


Tip
해당 장비들은 구매 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추천 의뢰>에 있는 <[생활] 사냥꾼의 로망, 더 멋진 수렵 동작>이 그것입니다.


<벨리아 마을><주방장> 다비드 핀토 에게서 첫 의뢰가 시작이 됩니다.


첫번째 의뢰인 <사냥꾼, 척 로리>를 완료 하시면 수렵에 필요한 초급 화승총과, 도축용 칼을 보상으로 줍니다!





3. 수렵 대상
 검은사막에서는 우리가 사냥에 써왔던 장비로 모든 몬스터와 동물을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잡을 수는 있지만, 3초면 잡을 것을 3시간 동안 때릴 필요는 없는 것이니까요.)


그렇게 우리가 손쉽게 잡을 수 있는 것과 1시간을 때려도 못 잡는 동물이 있습니다. 그에 대한 구분을 먼저 짚고 가겠습니다. 먼저 큰 분류를 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 일반 몬스터
  • 야생 동물
  • 동물

<일반 몬스터>는 우리가 흔히 사냥하면서 잡는 그러한 몬스터입니다. 외견은 동물처럼 생긴 것도 있고 사람처럼 생긴 것도 있지요.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계속 잡아오셨던 그런 부류입니다.


 반면에 필드에선 <야생의>라는 이름표를 붙인 몬스터도 있는데 그것이 <야생 동물>입니다. 실제로 가서 때려 보면 위에 사진 처럼 때려도 피가 정말 조금씩 답니다.
 이들은 특수한 장비를 착용하고 잡아야 합니다.


<동물>은 야생 동물과 외견은 같은데 <야생의>라는 이름표가 없는 몬스터입니다. 이들은 일반 장비를 착용하고도 잡을 수 있죠.


 이 중 우리가 도축을 통해 부산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야생 동물>과 <동물>입니다.
 그 중 수렵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야생 동물>입니다.




4. 표적 타입
 야생 동물의 타입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선공격 타입 :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면 먼저 공격을 합니다. 늑대와 같은 동물이 해당됩니다.


  2. 비공격 타입 :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면 도주를 선택합니다. 사슴과 같은 동물이 해당됩니다.


  3. 경계 타입 :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면 경계 상태에 들어가며, 공격을 받을 시에 반격을 가합니다.
    코뿔소와 같은 동물이 해당됩니다.




5. 총 제작 방법
 5 - 1 ) 화승총
  화승총은 도시에 있는 <도구 공방>을 통해 제작이 가능하며 종류와 제작에 필요한 사항은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도구 공방의 경우 아래와 같은 조건이 필요하니 일꾼의 고용등 자세한 내용은 <낚시편>과 <요리편>을 참고해주세요.(<요리편>의 경우 "4.요리의 준비 - 2. 요리 도구 제작" 부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도시에서 도구 공방 구매
  • 해당 도시에서 일꾼 고용
  • 창고에 필요 재료 저장

종류

착용 조건

도구 공방

재료

[수렵] 초급 화승총

레벨 30 이상,
수렵 초급 1 이상

1단계

전나무 원목 X 1, 강철 X 4
청동주괴 X 1, 블랙스톤 가루 X 1

[수렵] 견습 화승총

레벨 30 이상,
수렵 초급 10 이상

2단계

전나무 원목 X 1, 강철 X 4
황동주괴 X 1, 블랙스톤 가루 X 3

[수렵] 숙련 화승총

레벨 30 이상,
수렵 견습 10 이상

2단계

전나무 원목 X 1, 강철 X 5
은주괴 X 1, 블랙스톤 가루 X 5

[수렵] 전문 화승총

레벨 30 이상,
수렵 숙련 10 이상

3단계

전나무 원목 X 1, 강철 X 5
금주괴 X 1, 블랙스톤 가루 X 5

[수렵] 장인 화승총

레벨 30 이상,
수렵 전문 10 이상

3단계

전나무 원목 X 1, 강철 X 5
백금주괴 X 1, 블랙스톤 가루 X 10

[수렵] 명장 화승총

레벨 30 이상,

수렵 장인 10 이상

4단계

[수렵] 장인 화승총 X 1,
가시나무 널빤지 X 100,

니켈 주괴 X 50,
블랙스톤 가루 X 200,

낙시온의 숨결 X 5


 5 - 2 ) 저격총
 저격총은 가공창(L)을 열어 <공작> 탭에서 제작이 가능합니다.
 저격총의 재료는 <강철 x 20>, <통나무 x 1>, <순수한 철 결정 x 1>, <상급 단단한 가죽 x 1>이 필요합니다.


<상급 단단한 가죽><단단한 가죽 > 10개를 연금술 또는 가공을 이용하면 획득이 가능합니다.


<단단한 가죽><도마뱀>, <공룡>, <웜>의 가죽을 말려서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 <강철>과 <순수한 철 결정>은 제작 방법이 조금 번거롭습니다. 따라서 바로 제작을 원하시는 분들은 <거래소>를 이용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모든 것을 제조해 보고 싶으신 분만 아래 항목들을 봐주시면 됩니다.


<강철>은 제작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선행 행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1. 의뢰를 위해서 채집 생활 레벨이 견습 4레벨 이상인 상태가 필요합니다. 
    <추천 의뢰>에서 < [생활][자격증]수련 생활인 >을 진행해 주시면 되는데, 첫번째 의뢰만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2. <하이델>에 있는 <공방관리인> 파이시를 찾아가 연속 의뢰를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3. 의뢰를 받았다면 3명에게서 지식을 습득하라고 합니다. 이 중 <플라비아노>가 주는 <실험에 쓸 순수한 물> 의뢰를 달성 하시면 강철을 제작 할 수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가공창(L) - 가열하기>를 통해서 진행 하시면 되는데 가공 지식 목록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석탄 5개>, <녹아내린 철 조각 5개>를 함께 가열하시면 강철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순수한 철 결정>도 제작하기 위해선 선행 행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1. 의뢰를 위해서 채집 생활 레벨이 숙련 10레벨 이상가공 생활 레벨이 전문 4레벨 이상인 상태가 필요합니다. <추천 의뢰>에서 < [생활][자격증]숙련 생활인 >을 진행해 주시면 되는데, 세번째 의뢰까지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현재 채집과 가공의 레벨이 모자르기에 진행은 해보지 못했습니다.)




6. 수렵
 수렵에도 총의 종류에 따라 잡을 수 있는 대상이 달라집니다.
 화승총의 경우 맵에 있는 일반 적인 야생 동물을 모두 잡을 수 있지만, 저격 수렵 지역에 있는 야생 동물의 경우 저격총으로만 제압이 가능합니다. 만약 총의 종류와 반대의 동물을 타격을 하고자 하면 Miss가 뜨거나 매우 작은 데미지를 받으며 공격이 되지 않습니다.
 6 - 1 ) 화승총
 화승 수렵 방법은 먼저 캐릭터가 <대기 상태>에서 총을 장착하여야 합니다. <Tab>을 누르면 <전투, 대기 상태> 전환이 가능합니다.


총을 장착 한 후에는 총알을 장전 해 주어야 하며, 이때 장전은 <마우스 우클릭>으로 합니다.


다음으로 표적을 조준 해 주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마우스를 움직여 조준점을 표적에게 가져다 대고 <마우스 좌클릭>을 한 번 누르시면 됩니다. 이때 <ESC-설정-게임 설정>에서 <조준 도우미 활성화>를 체크 해 주시면, 조준점이 표적을 정확히 노리지 않아도 알아서 잡아주므로 도움이 됩니다.


표적을 쏠때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고 하지만 여기서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서쏴! 자세 입니다. 딱히 설명이 필요 없는 자세입니다. 


다음으로 앉아쏴! 자세입니다. 위의 사진과는 달리 <기생벌>이 표적으로 잡히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따라서 비교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서서쏴! 자세보다 사정거리가 길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총의 장전속도, 공격속도 또한 빨라집니다.
앉아쏴! 자세는 총을 든 상태에서 [Q]를 눌러 앉으시면 됩니다.


총을 사용하여 사냥에 성공하였다면 도축을 해주셔야 합니다. 꼭 도축을 하셔야 수렵의 경험치가 오릅니다.
수렵 도축의 경우 부산물로 가죽과 피, 고기가 모두 나옵니다.


수렵에서 나온 부산물 들은 요리, 연금, 가공에서 쓰입니다.

Tip1
  • 화승총의 경우, 흑정령의 분노가 100% 일 때 F키를 눌러 강력한 공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말에 탑승한 상태에서도 화승총을 사용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Tip2
수렵을 추천하는 장소는 <오드락시아>가 있는 곳의 <살라나르 악기점> 옆에서 사슴들을 잡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공격을 하지 않으며 체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동물이거든요!



장비가 어느 정도 갖춰 졌다면 근처에서 코뿔소와 늑대도 사냥해 보시면 보다 재밌는 수렵을 이어나가실수 있으실 겁니다! 코뿔소는 근처에 있고 늑대는 조금만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 분홍색 : 사슴 서식지
  • 노란색 : 코뿔소 서식지
  • 빨간색 & 초록색 : 늑대 서식지
  • 단, 초록색 지역에 <칠흑 사자>라고 좀 더 상위 포식자가 한마리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Tip3
  • 수렵 동물의 경우, 도축만 가능하지만 부산물로 가죽, 고기, 피를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 일반 동물의 경우, 도축, 수액채취, 무두질 중 하나만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지만, 해당 부산물의 개수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수렵동물을 잡아서 모든 부산물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레벨링의 경우 <풀 코뿔소>를 잡는 것이 제일 빠르다고 합니다. 앞에서는 데미지가 잘 박히지 않으니 뒤에서 치는 백어택은 필수라고 합니다.
  • <풀 코뿔소>의 경우 <전문 화승총 +10>이면 무난하다고 합니다. 매물이 있다면 거래소에서 잠깐 사셔서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 2 ) 저격총
 저격총도 마찬가지로 캐릭터가 <대기 상태>에서 총을 장착하여야 합니다. <Tab>을 누르면 <전투, 대기 상태> 전환이 가능합니다.


총을 장착 한 후에 총알을 장전하는 것은 없으며, 전투 상태에서만 총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저격총 수렵 방법은 앉아쏴! 자세가 기본 공격 자세입니다. <Space>를 누르면 <전투, 대기 상태> 전환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표적을 조준 해 주면 됩니다. 표적의 조준은 두가지 방식으로 일명 <노 줌(Zoom)상태> <줌 상태>로 나뉩니다. 노 줌 상태에서는 즉시 사격이 가능하며 최대 2발까지 사격을 합니다.


장전은 현 위치에서 고정이 되어 이루어집니다. (이때,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줌상태에서는 마우스를 움직여 조준점을 표적에게 가져다 대고 <마우스 우클릭>을 한 번 누르시면 됩니다. 화면이 확대가 되며 중앙에 조준점이 나오게 됩니다.


조준점에 맞춰서 마우스 <좌클릭>을 누르고 있으면 <2차 조준점>이 활성화되며 중앙으로 모이게 되는데 이 타이밍을 
정확히 맞추어서 누르고 있던 마우스를 때면 목표에게 공격을 입히게 됩니다.
(아래의 게이지는 숨참기 게이지로 이 게이지가 다 떨어지기 전에 타격을 입히시면 됩니다. 만약 넘길 경우 약간의 시간을 두고 다시 도전이 가능합니다.)



한 발을 쏘고 나면 장전상태에 들어가며 미니게임이 시작됩니다. 미니게임은 노란색 판정 부위에 움직이는 점을 맞추는 것으로 <SPACE>를 눌러서 시행하게 됩니다.


미니게임을 성공하면 즉시 장전이 이루어지며 바로 화면이 확대되며 2차 공격 준비가 시작됩니다.


만약 실패하면 장전 모션이 추가되며 장전이 끝나야 공격이 가능합니다.
(제한시간동안 미니게임을 끝내지 못하더라도 후에 장전 모션을 취합니다.)


Tip
  • 저격 수렵 몹의 경우 매우 아프다고 합니다. 숙련도가 높지 않아도 좋으니 원래 장비를 착용하고 사냥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저격총은 일반 <저격총 +10>을 추천드립니다. 직접 강화를 할 경우 비용이 많지 않으니 쭉 강화하시다가 8강 시도부터 강제돌파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물이 있다면 거래소도 좋습니다.
  • 마르니 저격총은 강화 비용이 높으므로 거래소에서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 최상급 멧돼지 가죽을 파밍하는게 목적이라면 머리만 쏴서 잡으셔야 1마리당 1개가 고정으로 뜬다고 합니다. 손상도라는 것이 있어서 다른 곳을 쓰면 확률이 매우 낮아집니다.



6. 수렵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
6 - 1 ) 장비
수렵은 숙련도가 높을 수록 채집 시 채집물의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장비에는 수렵 숙련도를 높여주는 장비가 좋습니다. 
의복에는 <마노스 수렵꾼의 옷>, <로바우의 수렵복>, <로기아 수렵꾼의 옷>가 있습니다. 

 
6 - 2 ) 음식
 수렵에서 재장전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 3발만 쏠 수 있기 때문이죠.


수렵에서 도움이 될 버프는 공격 속도와 치명타 증가가 있습니다.  그 둘 모두를 올려주는 음식입니다.


6 - 3 ) 물약
 공격 속도와 치명타 증가가 있습니다. (단, 저격총의 경우 공격속도만 영향을 받습니다.)


6 - 4 ) 광명석
유물 장비에 착용할 수 있는 광명석의 경우 다양한 버프를 줍니다.  
광명석의 장착 및 조합식은 내용이 길기 때문에 <기본편>에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중 수렵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획득 경험치를 늘려주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또한 4개의 광명석을 장착 할 경우 조합식이라는 것이 생기는데 이 조합식으로 이로운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7. 수렵에 도움이 되는 글
 월아1님의 글입니다. 제가 알려드린 것보다 고급의 정보를 담고 있으며, 조금 더 수렵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해당 글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요약
  1. 수렵은 동물을 사냥하고 수확물을 얻는 컨텐츠이다
  2. 수렵에는 총과 도축칼, 상황에 따라 탑승물이 필요하다
  3. 수렵 대상은 <야생의> 이름표가 붙은 동물
  4. 표적은 선공, 비공격, 경계 타입이 있다.
  5. 총 제작은 도구 제작공방에서 할 수 있다
  6. 수렵은 총을 장전 후 조준을 해서 맞추면 된다
  7. 수렵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아이템들이 있다
  8. 재장전 속도와 공격속도, 치명타가 직접적인 요인들이다

4. 마치며
 원래는 수렵편 글을 작성 안하려고 했습니다.
 
 추천 사이트에 적힌 글이 기초부터 자세하게 적혀있었기 때문이었는데요. 생각을 바꾼 이유는 처음 글을 쓴 취지가 생각이 났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이 글들은 제가 정보를 취합하면서 정리하기 위해서 작성을 시작했었고, 또한 앞의 글들도 제가 계속 보면서 플레이 하고 있기 때문에 저에게 도움이 될 겸 공유하였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글들도 시간이 걸리더라도 생활편까지는 모두 작성 할 생각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셔서 본래의 취지를 잊어 버렸었네요. 수렵도 생각보다는 재밌었습니다. 다만 아직까진 잡을 수 있는 동물의 종류가 많지 않고 장비도 거래소에 매물이 없어서 써보지를 못한게 조금 아쉽네요. 그리고 총이 없이도 잡을 수 있는 동물의 존재는 좀 충격이었습니다. 이럴거면 수렵이 왜 필요한가..싶어서요.
 
 후에 해양을 나간다면 더욱 다양한 해양생물이 절 기다리고 있을테니 기대가 되네요! 
 듣기로 해양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컨텐츠라고 하여서 가장 마지막에 작성할 예정입니다만 그때가 기다려 지네요! 

그럼 모두 행복한 사냥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