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검은사막 서비스팀입니다.
 
먼저 연이어 발생한 검은사막 서비스 운영 미숙으로 인하여 모험가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모험가분들이 주시는 소중한 의견들과 목소리를 통해 저희의 실수에 통감하고 있고, 모험가 여러분께 신뢰를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늦었지만 실수들은 바로 잡고, 잘못된 것들은 하나하나 다시 고쳐가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최근 검은사막 공식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많은 분들께서 말씀해 주고 계신 특정 모험가님의 매크로 사용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해당 모험가님의 매크로 사용에 대한 저희의 판단이 잘못되었음을 인정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내 매크로 사용에 대한 조사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1. 사용자의 행동 패턴 및 게임 로그 확인
2. 반복성, 키 입력 시간의 변동성 등 데이터 기반의 사용자 플레이 분석
3. 서버에서 수집된 로그를 기반으로 하여 리플레이 화면으로 재구성 후 검증

매크로 사용은 다른 모험가님들께 굉장한 허탈감을 줄 수 있는 행위이고, 그렇기 때문에 게임 서비스 이용이 영구적으로 제한되는 강력한 조치가 동반됩니다.
이 강력한 조치가 있기 때문에 운영정책에 대한 모험가 여러분의 신뢰가 있었고, 저희는 일말의 의혹이나 불확실성을 배제하고, 무분별한 이용 제한 조치가 진행되지 않도록 매우 중대한 사안으로 여기고 대응해왔습니다.

또한, 지난 2020년 공지사항을 통해 저희는 "게임 내에서 얼마큼의 이익이 있었는지와 상관없이 매크로 사용 자체가 부정행위이고, 결국 어떤 종류의 매크로를 사용했든 전부 동일한 제재를 받아야 한다"고 모험가분들에게 안내해 드렸습니다.

매크로 사용에 대한 검증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사용 여부 그 자체에 집중하기 위하여 실시간 매크로 신고 접수 시 GM 확인 절차를 거치거나 제보된 영상 등의 자료에 대한 원본 여부 검증을 통해 임시 이용 제한을 진행하고 추가적인 매크로 사용의 가능성을 조사해왔습니다.

하지만 해당 모험가님의 경우, 제보된 영상을 통해 매크로 사용으로 인식할 수 있을 만한 상황이었음에도 앞서 설명해 드린 1~3번 절차에만 집중한 나머지, 게임 기록에 검출되지 않았다는 사실만을 토대로 결론을 지었습니다.

이번 건은 저희의 명백한 판단 실수였고, 빠르게 바로 잡지 않으면 모험가 여러분께 심려를 끼치게 되는 사안임에도, 그에 맞는 대응을 하지 못한 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매크로 사용으로 신고 접수된 해당 모험가님의 계정에 대해서는 임시 이용 제한 조치를 진행하고, 제보 영상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함께 추가 검증 및 조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또한, 앞으로 매크로 확인 관련 프로세스를 다시 한번 강력하게 점검하겠습니다.

모험가님들의 따끔한 질책을 발판 삼아 저희의 부족함을 뒤돌아보고, 다시 처음부터 여러분께 신뢰를 쌓아 나가기 위해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