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검은사막 서비스팀입니다.

 

최근 검은사막에서는 개인 방송을 진행하던 모험가에 대해 매크로 사용시도 및 의심을 이유로 이용정지 조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사건과 관련하여 제재의 정당성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으며, 많은 모험가 여러분께서 질문과 의견을 주고 계십니다.

먼저 이 자리를 빌려 이런 상황을 자초한 점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드리며, 현재 상황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검은사막은 다양한 자료를 종합하여 운영정책 위반 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반 여부는 보안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되기도 하고, 게임 로그를 통해 확인되기도 하며, 게임 운영자가 실제 위반 행위를 직접 확인하기도 합니다.

 

매크로의 경우로 한정하자면 보안 프로그램이 매크로 소프트웨어의 작동을 검출하기도 하고, 게임 로그를 통해 매크로 이용이 확인되기도 하며, 매크로 이용으로 의심되는 이용자를 게임 운영자 캐릭터가 직접 찾아가 문답 절차를 통해 확인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상담 창구를 통해 다른 모험가의 운영정책 위반에 대한 신고가 종종 접수됩니다.

단순히 '누가 어떤 행위를 했다'라는 신고도 있지만, 다른 모험가의 게임 플레이를 녹화하거나 캡처하여 제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제출된 자료만으로는 제재의 근거로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자료가 수정이나 편집을 거친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어렵고, 게임 플레이 환경, 네트워크 상태 등으로 인해 영상 등을 촬영한 사람의 눈에 비친 모습과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는 캐릭터의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게임을 플레이하는 모험가 스스로가 온라인 방송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게임 플레이 화면을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경우에는 이것이 수정이나 편집을 거친 영상일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또한 자신의 화면을 송출하는 것이므로 다른 모험가의 시점에서 촬영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오류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저희는 일반적인 신고 영상 등과는 달리 모험가 본인의 방송 영상은 운영정책 위반 여부를 판단할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사건에서 제재의 대상이 된 모험가님은, 키보드, 마우스 등 입력장치에서 손을 떼고 일어나 자리를 떠났음에도 게임 내에서 각종 행동이 일어나는 모습이 본인의 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송출되었습니다.

 

이에 저희는 게임 이용자가 명령을 입력하지 않고 있음에도 게임 내에 활동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매크로가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계정에 대해 임시 이용정지 조치를 취하였으며, 소명 기간 동안 충분한 소명이 제출되지 않아 영구 이용정지 상태로 전환되었습니다.

 

검은사막은 하드웨어 매크로나 소프트웨어 매크로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매크로 사용을 금지하고, 강력한 제재 정책을 수립하여 단호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매크로 사용을 완벽하게 적발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보안 프로그램이 발전하는 만큼 매크로 역시 발전하고 있으며, 게임 로그 분석만으로는 사람의 플레이와 구분하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보안 프로그램과 게임 로그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른 자료 역시 판단의 근거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소명 절차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가 제공되지 않아 모험가님들이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저희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모험가 여러분이 검은사막에서 보내주시는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모두가 공정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