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지나가는길에 간단하게 실험해볼까해서 20회정도씩 패봤는데
이런 결과가... 

위가 누베고, 아래가 쿠툼입니다 
크리 잠재력 0 으로 해두고, 채찍으로 둘다 3방컷 이길래 줄어드는 피를 유심히 봤더니 

누베는 채찍 두번째 타격에서 "켄"을 못넘고, 쿠툼은 "켄" 글자를 넘어서까지 딜이 들어가네요 

타격당 딜 실험은 필라쿠, 유황, 아크만, 늑대, 로나로스까지만 해볼 생각입니다 

주무기 공격력으로 누베 239 ,쿠툼 223인데 쿠툼이 더 쎄게 들어가네요 

제 가설로는 적정공격력 이하면 패널티가 들어가서 딜이 줄어들어 쿠툼끼고 공격력이 제한선을 넘지 못하면 
누베보다 효율이 떨어진다로 생각해뒀었고,
예를들어 아크만의 경우 적정공격력이 230인데 누베끼고 239면 패널티가 없어서 잡템 1950개까지 먹었고
쿠툼을 끼면 공격력이 16이 떨어져서 쿠툼공 223이면 적정공 230에 미치지 못해서 데미지 패널티가 가해져서
잡템 1750개를 먹었다라고 생각 했는데 제 가설을 정면으로 부정당했네요 

켄타 사냥터의 적정공은 170 그래서 악세를 빼고 누베공 172 / 쿠툼공 156으로 같은몹을 같은 방식으로 패봤더니


왼쪽이 유누베(172공), 오른쪽이 쿠툼(156공) 
이것도 20여 차례 실험해봤는데 누베는 채찍으로 7타격, 쿠툼은 5~6타격
쿠툼으로 실피남은건 유자카와 보조무기의 최소~최대공격력의 차이로 인한 차이 때문인듯하고
10번하면 6~7번은 실피도 안남고 죽네요 
그래서 결론은 쿠툼이 더 쌔다 인데.. 

추가로 쿠툼의 몬추피가 몬공으로 툴팁수정되고 
유쿠툼과 유누베의 차이는 깡공 16차이와 몬공41차이인데
보조무기의 몬공이 실제 공격력과 같이 적용된다고 가정하고

유누베 42깡공 + 몬공+4   = 몬공 46
유쿠툼 26깡공 + 몬공+45  = 몬공 71로 가정

유누베에 악세로 25공을 추가해서 다시 실험해봤는데


왼쪽이 158쿠툼, 오른쪽이 197누베 
뭐.. 몬공 = 공격력은 아닌 결론이 나와 버렸네요 

일정구간 공격력 효율 패치로인한 오차값이 충분히 발생할수 있는 상황이라 정확한 값이라고 할순 없지만
158쿠툼공과 제일 비슷한 딜을 내는 누베공은 185~188 정도네요 (실피가 발생하는 값을 못찾음)

예전에 몬공효율이 대략 공격력의 70%라고 했었는데 계산해보면 대충 들어맞긴 하는것 같네요

음..  

일단은 켄타에서 결과가 이렇지만 필라쿠, 유황, 늑대, 로나로스까지 다 둘러보고 다시 한번 결론 내도록 하겠습니다 



3줄 요약 

유누베, 유쿠툼 비교했더니 유쿠툼이 딜 더 잘나옴 (켄타)
적정공격력 미만이면 쿠툼 패널티 먹어서 딜 안나올줄 알았는데 그런거 없음
사냥터마다 다른결과값이 나올수 있으므로 다른 사냥터에서도 실험해보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