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대부분 유저분들 생각은 원거리 딜러를 보고 키우셨을꺼라 생각하는데 그렇게 보기엔 현시점에서 전반적인 딜링능력이 처참하다보니 이쪽에선 진짜 적중이랑 깡공 엔드까지 세팅하시는분들말고는 사람구실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눈돌려본 딜포터형 세팅인데 이쪽같은경우도 부족한점이 매우 많았음 개인적인 의견으론 장거리사격으로인한
긴사거리 제한적이긴하나 힐도있고  원딜치곤 꽤나 준수한 슈아 전가 쿨타임이란 제한이 있으나 다양한 경직 
넉다운 원거리 CC 빛의 낙인이라는 쿠닌 은신차단용 원거리 스킬까지 이쪽을보고 딜포터로써 활용할수있지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여러모로 고민을 해봤음 사실 말이 이쪽을 고려해볼까지 미친놈 마냥 사방팔방 뛰어다니는 스킬 구성상
정상적인 고정형원딜포대로써 기능하지않고 답지않은 유틸쪽이 다양한관계로 원거리캐릭이긴하나 멀리서 CC와 짤딜로
적을 괴롭히고 단일로 우회해서 끊으러오는 소수갱을 이런 유틸을 활용하고 만개한방딜로 컷하는 그런 세팅을 
구상해보긴했음 실제로도 이런역할을 기대한게 아닐까라고 생각하기도했었고 원거리 딜러까진 아니여도 보통 
방셋위자치샤이미스틱등 딜이 안나와도 유틸적으로 쟁에서 나름대로의 역할을 찾은 클래스들도 있으니 스킬구성상
이쪽이 좀더 설득력이 있어보이기도했음여 개인적으로 그래서 시도해봤던건데 이쪽도 문제점이 있었음
보편적인 전승렝거처럼 고정포대형 원거리딜러에 맞는 스킬셋이라면 활쟁이인이상 머리끄댕이가 잡히면 뒤지는건 당연
하다고생각함 원딜러인데 생존이동까지 좋으면 너무 ㅈ사기잖음 물론 신캐들이 죄다 양심발할라로 보내는 성능으로
나오고있지만 원칙적으론 밸런스상 이득이 있으면 손해도있는 이게 정상적이잖음 장단점이 있어야 그만큼 그캐릭에
대한 컨셉과 취향을 맞는 유저를 끌어들일수있을테니 문제는 딜이 제대로 안나오는 이세팅이 그런 진성원딜에비해
그으나마 괜찮다지 실상 주로 뒷라인 갱오는 클래스들한테서 생존을 도모할수있느냐?하면 그건아니였음 소수로 빠른시간내에 킬을 따고 다시 빠져야되는 그런 캐릭터들 구성상 시간을 끌어주기만해도 상대적으로 유리한면이 있으니 무리하게
카운터 치기보다 생존쪽을 우선시해도 이동및 회피기성능 물몸등이 발목을 잡음 또한 몸이 약한만큼 따라잡히긴하나 쉽게
따라잡지못하게 할만한 기동성이라도있어야되는데 진짜 쌉뚜벅이 아닌이상 아처를 못따라잡는 클래스가없음 추가로
뒤에서 딜포터로써 지원할때를 봐도 경직같은경우는 CC지속시간이 매우짧고 주CC가 넉다운인데 이쪽은 금강이라는 수정소켓 2칸으로 한방에 저항을 50퍼를 땡길수있는 검은사막에서 가장 저항을 끌어올리기 좋은 CC이기에 이쪽이 그렇게 부각되지도않음 경험을 안해본 입장에선 쉬워보일수있으나 현시점에서 해보면
1.물리면 도망을 못가니 애시당초 물리는걸 최대한 줄여야되서 시야를 넓게보면서 멀리보려고해도 계속 갱오는걸 경계하    느라 집중하기 빡셈 당연히 필드에선 오브젝트에 의한 길막 스킬막힘 고저차에의한 타점문제등 고려대상 증가함
2.쿨타임도중에는 CC가 없으니 당연히 쿨타임 고려해서 써야되며(3가지 스킬중 심판은 주력 견제수단이라 노려쓰기 그지같고 빛가유는 풀차징시에 붙음+쿨타임이 매우김으로 제한+기회포착은 겁나 짧긴한데 몇없는 무적판정이 달린스킬이라 주로 원거리CC에대한 대응로 자주쓰기에 이쪽도 애매)당연히 상대방이 전방가드OR슈아OR무적이면 CC는 안들어가니 요것도 상대방 스킬보고 맞춰 꽂아야되고 당연 활인만큼 히트스캔이 아니라서 느린건아니지만 타이밍도 중요함

쓰기도 ㅈ같은데 그와중에 생존을 고려해야되다보니 온전히 집중하기도 힘듬 단순히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ㅈ같아요가
아니라 이런 난이도에 리스크를 감수하는데 그에대한 리턴이 ㅈ도없다는게 문제라는거 난이도를 높일꺼면 그만한 리턴을주던가 아님 난이도를 ㅄ처럼할꺼면 리턴은 적더라도 저기서 제한되는걸 조져서 무지성으로 가도 평타는 치게 해주던가
둘중하나가 필요한게 아닐까싶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건 일단 원딜이되던 딜포터가되던 기동성을 올리는건 기본으로 따라와야된다고 생각함 이게 둘중 어느쪽 세팅에 맞춰서 리부트가 될지 모르겠으나 둘다 이동회피쪽에서 변화는 있어야된다고보고 원딜러면 좀 낮은포텐셜
딜포터형이라면 좀더 높은 포텐셜로 바뀌어야겠지 원딜러인데 대부분클래스가 그냥 머리비우고도 추적 순간진입으로 거리좁히는게 가능한 현시점은 일단 어느쪽으로 리부트를 계획하던 말이 안됨 전에도 말했듯이 구체적으로 이정도는 해줘야된다고는 말을 못하겠음 내가 키우는캐릭이 강하면 당연히 좋다고 생각할테니 객관적이기보단 주관적인 씹OP를 이야기할꺼같아서 어느정도가 적정선인지는 펄어비스가 고민해야될문제겠지 거기에 당연히 구캐릭고 신캐릭등 전반적인 사냥성능을 완벽하게는 무리더라도 엇비슷하게는 맞춰야겠지 캐릭별 밸런스를 맞추는것도 중요하지만 전승 각성간 밸런스만 맞춰도
절반이상은 된다고봄 그다음부터는 클래스별로 세부조정만 하면 될테니까 어차피 PVP딜계수는 따로 감소시켜서 적용시키니 최소한 파밍 밸런스는 최대한 맞춰야된다고봄 격가하다가 아처로 넘어와서 잠식크자카 해보니까 4단계에서 라밤무기가져다가 했는데도 실패하고 2번째도실패하고 3번째되서 아슬아슬하게 겨우 성공했음 백어택하나로 이렇게 딜차이가난다고 체감했던 ㅈ같은 경험이였음


그다음부터는 그냥 쉬움 원딜러든 딜포터든 개선할게 간단하거든 원딜러쪽을 주로 생각하고 리부트할꺼면 그냥 정줄놓고
만개같은 ㅈ같은 스킬빼고 기본기 포함해서 전반적인 원거리 스킬들 딜을 끌어올리면됨 거기에 신캐한테 있듯이 공격 치명 공속 적중버프류를 원거리 스킬에 추가하라고 ㅈ같은 뿌리얽기 같은 근접용스킬에 때려박지말고 버프걸려고 허공에다가 스킬때려박는게 정상이라고 생각하는지 의문임 그리고 거기에 딜러인만큼 많은 수치는 아니고 적당한 공시이속디버프+회깍디버프?이런식으로만되도 원거리딜로써 매력적일꺼라 생각함 CC는 뭐 어느정도 연계가 가능한수준에서 만족하고 포기해야겠지

딜포터 세팅은 딜량은 소폭올려서 어느정도 긁어서 상대방이 귀찮게 느껴질정도로 만들고 이후에 나머지는 유틸 관련
위에있던 공시이속디버프 끼얹고 CC쿨타임을 줄이던 조건완화와 추가로 이번 신캐들한테 줬던 CC저항무시 버프+방깎디버프및 고정깎등 챙겨주면 되겠지

마지막으로 펄어비스한테 말하고싶은건 솔라레의 창같은 PVP컨텐츠도 나올꺼고 밸런스가 1대1 소수 대규모 때쟁등
고려사항이 많고 완벽한 밸런스 맞출수없는거까진이해를 하겠음 근데 이건 장르자체가 RPG 롤플레잉게임이잖아 역할(롤)을 즐기는 게임말이야 그럼 적어도 어디서든 어떤 역할을 즐길수있게끔 디자인하는게 기본아니냐? 기술개방이라는 말장난으로 니들이 말했던 무기 선택의 기회가 박탈되는거 차별하는거? 그래 그거까지 이해해줄수있음 그러면 적어도 내가 특정
클래스를 키울때 뭐라도 한가지라도 내가 할수있는 역할이 있어야 때쟁이되건 10대10크루대전이되던 하면서 만족하고
즐길꺼아냐 만약 원딜러가 주 세팅이되면 이쪽은 내취향이 아니라서 때려칠수도있는데 그래도 납득은되잖아 그냥 내취향
이랑은 안맞는 직업이구나라고 근데 지금처럼 아예 그냥 어떤역할도 할수없이 박탈해버리면 도대체 롤플레잉게임을 하는
의미가 있을까? 장점이랑 단점이 존재하고 그에따른 역할이 있으면 단점이 있더라도 그부분 감수하고 장점을 보고 달리겠
는데 현시점에서 구캐릭들중 몇몇은 장점은 있으나마나하고 단점만 존나 부각시켜놔서 어떠한 역할도 수행할수없고
그러니 고스펙올리고도 뭐라도 할수있는 성능좋은 특정캐릭으로 존나 몰리는거아냐 적어도 이번 리부트때는 제발
처음에 캐릭터 구상할때 어떤 역할을 맡을 캐릭터인지 구상했던걸 다시 상기해보고 단순히 딜계수나 치명타 확률같은거나 깔짝 건들면서 유저들 희망고문하지말고 제대로 고민해보고 시간이 들더라도 좀 완성도있게 내주길바람 솔로잉중심게임
이라 모두가 딜러라지만 최소한의 내가 어떤플레이가 하고싶으니 이클래스를 골라야겠다가 되야지 지금처럼 플레이고
나발이고 그냥 오로지 성능만보고 캐릭터 고르는건 비정상아니냐? 롤플레잉게임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