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번일에 관련하여 '국밥러들' 클랜장으로써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국밥러들 클랜에 있었던 분쟁으로 인하여 의도치 않게 인벤 유저 여러분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 점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우선 사건의 경과를 요약해 설명드리자면,
1. 전 클랜원 ‘시금치’라는 분께서 먼저 클랜 채팅으로 욕설을 올리셨습니다.
2. 이로 인해 몇 클랜원분들이 심기가 불편함을 내비치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셨습니다.
3. 그래서 관리자는 사전에 제정한 클랜의 룰에 의거하여 욕설 관련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디스코드에서 1:1로 대화를 진행하였습니다.
4. 대화를 진행하면서 욕설을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부탁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시금치’ 님은 클랜의 룰이 애매하다는 둥, 욕설을 쓴 자신이 문제가 아니라 클랜의 룰을 애매하게 만든 클랜 관리자분들이 문제가 있다는 듯한 태도를 가지고 말을 하셨습니다.
5. 사건 경위를 듣고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유도하였으나 당사자께서는 계속 주제와 어긋나는 자극적인 말씀을 하시어서 상황에 대한 인식이 불충분하고 반성의 뜻이 없다고 판단하여 다른 관리자분들과 논의를 거쳐 클랜에서 추방을 하게 되었습니다.
6. 이러한 사건이 있은 후 ‘시금치’님이 인벤에 글을 작성해 논란을 일으키게 된 것입니다.
이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적겠습니다.

상식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와 존중의 태도가 있어야 마땅합니다. 더군다나 클랜 내부의 유저들은 다양한 나이대에 분포해 있기 때문에 경거망동을 하는건 부적절합니다.
 하지만 어떤 구성원과 친해지거나,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던 분들께라면 장난스럽게 주고 받는 욕설 정도는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정에 대해선 대부분이 이해하고 굳이 짚어 지적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반면에 이번 케이스같은 경우엔, 다른 클랜원 분들의 심기가 불편하시다는 의견이 접수된 바에 따라, 화력팀 대화를 하거나, 개인적으로 디스코드를 사용하여 육성으로 하시는 방안도 충분이 있다고 생각하였기에, 경고를 2~3번 드렸습니다.
 그러나 이 경고는 저희가 기대했던 충분한 효과를 가져다주지 않았습니다. 양자간 직접 대화를 통해 의견을 원만히 조율하기 원했지만, 본인은 절대 그런 의도가 아니였다, 클랜의 룰이 애매하게 만들어진 탓에 욕설을 해도 ‘(본인은 책임으로부터)무방하다, 나는 잘못이 없다’는 듯한 태도로 대화에 임하셨고, 지속되는 일관적인 태도 속에 정상적인 의견 수렴에 난항을 겪어 사건 해결에 부담을 느끼게 되어 클랜 관리자들 분들과 상의를 통하여 퇴출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사전에 통지가 없이 퇴출을 감행한 한 저의 잘못도 있습니다만, 클랜 내부에 유지되어야 할 청정한 분위기를 진중히 고려하여, 분란을 계속 만들겠다는 뉘앙스를 내비친 전 클랜원‘시금치’님의 퇴출은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생각합니다.

 ‘시금치’님이 퇴출된 후, 억울한 심정을 내비친다며 인벤에 읍소를 하는 글을 올리셨고, 동시에 저희 국밥러들 클랜을 공개적으로 공격적인 모욕을 하였습니다. 
 또한, 당사자께서 축출되는 과정서 개인적으로 친분을 갖고 있었던 클랜 내부의 타 유저분들께 개인적인 대화를 통하여 본인이 클랜을 새로 만들겠다고 하며 저희 국밥러들 클랜원을 섭외하려고 한 정황도 포착되었습니다.
물론 본인과 친한 클랜원을 섭외하는 것 자체는 사회적으로 지탄 받을 일이 아니오나, 물의를 일으키며 반성의 기미를 갖추지 않은 채 의도적으로 클랜 영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동을 한 것을 보고 클랜장으로써 당사자께 큰 실망과 분노를 느꼈습니다.

지속되는 공격적인 발언에 댓글로만 대응하며 좌시할 수는 없어 이렇게 글을 기고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클랜 내 룰을 개선하고 미흡했던 클랜 구성원 분들과의 소통도 원활히 하여, 청정하게 국밥러들 클랜에서 좋은 경험을 함께 나눌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여러 잡음으로 인해 고생하신 저희 클랜원분들에게 감사하며, 일련의 사건으로 소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글을 읽어주셨던 여러분께 다시 한번 송구한 뜻을 내비치며 글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밥러들’클랜장 Han na

3줄요약
1. 클랜원 분쟁일으킴
2. 킥함
3. 쩨성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