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유니크에 붙은 옵션이 어디에 쓰이는 것인지 잘 모르고 그냥 상점에 팔아버리거나

줍지도 않는 유니크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유니크 중에 정말 필요한 순간에 적재적소에 사용 가능한 유니크들이 있는데요.

바로 이런 아이템들은 버리지 말고 가지고 계시면 좋습니다. ( 스마이트를 사용하는 슴딘 기준 입니다 )

예시)


- 용어의 정의

1. Deadly Strike ( 치명적 공격 ) : 일반적으로 두배의 데미지를 입힐 확률 입니다.

데들리 스트라이크 ( 치명적 공격 ) 는 스마이트에 적용되지 않으므로 스마이트 사용 시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2. Crushing Blow ( 강한 타격 ) : 타격을 입힌 몬스터의 남은 체력을 일정 % 씩 깎아냄 ( 소서의 스태틱필드 같은 개념 )

다음은 블리자드에서 정의한 Crushing Blow 입니다.

Crushing Blow : This is a chance of reducing a monster's health by X% in a single blow.

-Default : 1/4th
     -vs Players     : 1/10th (듀얼)
     -vs Hirelings   : 1/10th (용병)
     -vs Champions, Uniques, Bosses       : 1/8th
     -with missile weapons, default          : 1/8th
     -with missile weapons, vs Players       : 1/20th
     -with missile weapons, vs Hirelings     : 1/20th
     -with missile weapons, vs Champions, Uniques, Bosses  : 1/16th

간단히 정리하면 

일반 몹 - 남은 체력의 1/4 씩 깎아냄

유니크 몹 - 남은 체력의 1/8 씩 깎아냄

PK ( Player kill ) - 1/10 씩 깎아냄


보스몹 기준 다음과 같이 적용

                             타격 횟수    깍는 피의 양       남은 체력     경과 시간
                                  1            12.5%                87.5%        0.24초
                                  2              11%
                                  3             9.5%                   66%         0.72초
                                  4           8.25%
                                  5           7.25%                 50.5%        1.2초
                                  6             6.3%
                                  7             5.5%
                                  8           4.84%                    34%         1.92초
                                  9           4.25%                   30%         2.16초

                                  (참고 : 남은체력 = 100%체력 - 누적 데미지%)

체력이 적은 몹일수록 그리고 체력이 적게 남은 몹일수록 강타의 효과는 점점 줄어듭니다.

반대로 피통이 엄청 많은 몬스터들의 경우 처음 타격시 엄청난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이 강타 옵션이 바로 횃불퀘 진행 시 엄청난 사기성을 보이는 것이죠.



3. Open wounds ( 상처 악화 ) : 발동 시 타겟의 체력을 8초간 지속적으로 깎아냄

- 프레임당 데미지

공격하는 캐릭의 level이  1-15일때 : (9*level+31)/256
공격하는 캐릭의 level이 16-30일때 : (18*level-104)/256
공격하는 캐릭의 level이 31-45일때 : (27*level-374)/256
공격하는 캐릭의 level이 46-60일때 : (36*level-779)/256
공격하는 캐릭의 level이 61-99일때 : (45*level-1319)/256

- 1초는 25프레임이므로 {프레임당 데미지} X 25 일 경우 1초당 데미지

1) 레벨 10의 경우 : 초당 11.8데미지 (8초간 총 94.5데미지 적용)
2) 레벨 20의 경우 : 초당   25데미지 (8초간 총  200데미지 적용)
3) 레벨 30의 경우 : 초당 42.6데미지 (8초간 총340.6데미지 적용)
4) 레벨 40의 경우 : 초당 68.9데미지 (8초간 총551.6데미지 적용)
5) 레벨 50의 경우 : 초당 99.7데미지 (8초간 총797.7데미지 적용)
6) 레벨 60의 경우 : 초당134.9데미지 (8초간 총 1079데미지 적용)
7) 레벨 70의 경우 : 초당178.8데미지 (8초간 총 1430데미지 적용)
8) 레벨 80의 경우 : 초당222.8데미지 (8초간 총 1782데미지 적용)
9) 레벨 90의 경우 : 초당266.7데미지 (8초간 총 2134데미지 적용)
10) 레벨 99의 경우 : 초당  306데미지 (8초간 총 2450데미지 적용)


상처악화의 패널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가 플레이어일 경우 근거리 공격은 1/4 적용 원거리공격은 1/8 적용

2) 보스몹, 챔피언몹일 경우는 1/2 적용


4. 몬스터 회복 저지

몬스터 회복 저지의 경우 횃불퀘 보스들에게는 적용 되지 않으며, 우버디아에게는 적용 됩니다.


-------------------------- 스마이트에 적용이 되는 옵션 ---------------------------------

+ 스킬로 인한 대미지의 상승
강한 타격
무기 리치와 베이스 공속/공속
라이프탭과 그로 인한 피흡
타겟 얼림 ( 프리즈 타겟 )
타겟 느려짐 ( 슬로우 타겟 )
퍼센티지에 의한 마법 시전 ( xx% 기회로 xxx 시전 확률 )
몬스터 회복 저지
목표물의 방어력 무시 ( 유니크 몹 이상과 횃불퀘의 여섯 보스는 예외 )
목표물의 방어 깎기
상처 악화
무기의 대미지 + xx ( 대표적으로 고뇌 )
파나티시즘의 공격속도 증가, 증댐 효과
장비에 붙는 공격속도 증가, 증댐 효과 ( 증댐 쥬얼을 박을 경우 증댐 쥬얼의 증댐 효과가 반영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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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이트에 적용이 되지 않는 옵션 ---------------------------------
피/마흡
> 라이프 탭은 저주 스킬의 작용 원리가 다르므로 스마이트로 피흡이 가능

치명타와 결정타 (데들리/크리티컬 스트라이크)

넉백 ( 밀치기 )
> 스마이트 스킬 자체가 넉백 스킬

장비나 참, 스킬에 있는 원소대미지 옵션
> 오오라의 경우 이펙트는 발현되나 적용 X 
> 베넘 스킬 역시 마찬가지

생츄어리 오오라의 매직대미지
> 오오라의 언데드 몬스터의 물리 저항 0, 주기적인 광역 대미지는 유효하지만 언데드에 대한 증댐은 작동 X

장비나 참에 있는 'xx 대미지 추가'
> 유닉 배틀부츠(배추)에 있는 옵션. 
> 대미지 + 'xx' 와는 다른 옵션

무기/데몬,언데드에 대한 증댐

어택 레이팅 ( 명중률 )
> 스마이트 명중률은 95% 고정이며 디아블로 시스템상 95% 를 넘을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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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강한 타격" "상처 악화" 두가지 옵션입니다.

스마이트는 방패로 가격하는 것이기 때문에 들고 있는 무기에 이 옵션이 있으면 스마이트에 그대로 반영이 됩니다.

횃불퀘 진행 시 "강한 타격" "상처 악화" 두가지 옵션을 동시에 가진 유니크 아이템들이 바로 위에 있는 아이템 들이구요.

스샷에 없는 아이템 중에서도 강타가 달린 무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리스트가 많아서 전부 나열하지는 않았지만, 앵벌 중에 무기에 이런 옵션들이 붙어 있다면 슴딘에게 쥐어주고 횃불퀘스트 진행시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고뇌 / 마소 이런 무기를 아무나 들고 다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굳이 저런 룬워드 아이템이 없어도

충분히 유니크 무기로도 강력한 스마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유니크 무기들을 하나씩 줍게 된다면 버리지 말고 창고에 하나씩 쟁여 놨다가 나중에 슴딘이나 슴질딘 키우실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