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영상으로 제작할려다가 시간도 남을겸 글로 미리 제작하려합니다
제작해놓고 영상만들고 나중에 여기다 첨부하죠뭐 ....

횃불을 따기위해선 여러분들이 이해하셔야하는 몇가지 개념이 있습니다
정보영상에 마지막부분 용병부분에서 한번 설명을 드렸던부분인데요

우선 횃불은 마법공격으로 따기는 힘듭니다
횃불의 보스들이 기본적으로 체력재생이 매우 빠른편이고 딜로 찍어누르기에는(딜찍누..)
너무 피가 많고 포션이 다떨어져 집에 갔다오는동안 풀피가 되어버립니다 ..

이걸 딜로 찍어누르려면 현실적으로 무리이니 결국 저희는 밀리캐릭을 선택하게됩니다

그이유는 바로 "강한타격"이라는 옵션과 "상처악화"라는 옵션때문인데요


위에서 얘기를 드렸듯이 보스들의 체력재생이 매우 빠른편이라 이 상처악화라는 옵션을 통해
체력이 재생하는걸 막아야합니다

그리고 강한타격이라는 옵션은 데미지에 상관없이 대상의 체력을 %로 깎아주는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이게 약간 소서의 스태틱과 비슷한 효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면 이제 저희는 이 두가지를 이용하면 괴물같은 체력돼지이면서 마치 워모그를 6개낀 문도같은 녀석들
상대할수있겠다라는 생각이 들겁니다(롤유저가 아니라면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런 효과를 넣기위해선 캐릭터가 때리면서도 죽지않아야하겠죠?
그럼 어떻게해야할까요?


우선 밀리캐릭(물리데미지캐릭)들이 헬난이도에서 사냥을 하기위해 필요한 요건은
다음과같은 요건이 필요합니다

1. 때리면서 피를 흡수하는 옵션인 공격명중시 라이프획득옵션
2. 라이프획득(줄여서 라획이라합니다)을 하기위한 충분한 데미지
3. 충분한 생명력(라획하기도전에 한대맞고 뻗어버리면...안되겠죠?)
4. 명중률(어택레이팅 줄여서 어레라고 부릅니다)

마치 "나는 너를 뚜들겨패면서 피는 계속 회복하겠다"라는 도둑놈심보가 보이는 요건이죠!
흡사 흡혈귀같은 느낌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이 네가지 요건이 어느정도 갖춰줘야 밀리캐릭들이 헬에서 살아남을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 네가지요건은 스킬로는 충족하기가 힘들고 아이템으로만 충족시킬수있습니다 ㅠㅠ
이래서 처음부터 맨땅시 밀리캐릭으로 키우는건 추천드리지 않는이유입니다
맨땅인데 아이템이 어딨어요 ..? 다 폐지주워해야지 ..;; 마법이 짱이야 !

자 그럼 횃불을 따기위해 저 네가지를 충족시키려면 아이템이 엄청많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겁니다
우린 초보자고 그럴만한 아이템도 없는데 ...
하지만 저흰 횃불을 포기할순없잖아요!!

그래서 저희는 꼼수를 부릴겁니다
사실 저 네가지를 전부 충족시키려면 정말 까다로운 아이템셋팅이 필요합니다
명중률은 민첩으로만 올라가는옵션이고 라흡같은 옵션도 맞추자고보면 매우 힘들거든요
그러면서 저항력도 신경써야하고 생명력 등등....
머리가 터질게 분명합니다
실제로 밀리캐릭들 셋팅할때 명중률이 딸리면 피흡도 제대로안되서 캐릭이 죽고하는경우가 허다합니다
공격이 안맞는데 피흡이 될리가 없죠 .. ㅠㅠ 라획옵션은 명중해야만 발동됩니다
반대로 다른옵션들을 챙기다보면 다른게 떨어지게되고 절대 쉬운셋팅이 아닙니다 ..

그래서 우리는 명중률을 과감하게 버릴겁니다
스킬중에 100%로 명중하는 스킬이 있거든요!! (엄밀히말하면 95%지만 사실상 때리면 다맞습니다 ...)
바로 팔라딘의 "스마이트(강타)"라는 스킬입니다

방패로 타격을하는 스킬인데 이스킬은 독특하게 명중률과 관계없이 사용하기만하면
무조건 명중하는 판정이 되는 스킬입니다
(오오.... 신기하죠...? 아마존의 퓨리의 첫타도 물리데미지의 100%판정이지만.. 공격속도가 느려 횃불엔 적합하지않습니다 ㅠㅠ)

마치 횃불을 따기위해 존재하는 스킬인것같이 정말 특이한 녀석입니다
이걸 이용하면 4번째는 과감하게 버릴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라획은 어떻게하지?
스마이트의 특성은 100%명중은 하지만 라획옵션이 적용이 안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꼼수를 부려 네크 스킬중 하나인 "라이프탭(생명력추출)"이라는 저주를 활용할겁니다
이스킬은 상대방에게 저주를 걸어 그 상대를 때리는 모든아군이 생명력을 회복하는 저주입니다
오오 뭔가 퍼즐이 맞춰져가는것같지 않나요?

100%명중인 스마이트스킬과 때리면 피가차는 저주라니...! 조합이 짱이지않나요?!!
여기에 라탭의 피흡은 공격데미지의 50%니 1번과,2번요건을 둘다 충족하게됩니다
그럼 우리는 생명력과 저항력만 잘맞춰주면 위에 우리가 목표로하는 
"나는 너를 뚜들겨패면서 피는 계속 회복하겠다" 라는 목표가 현실적으로 가능하게됩니다

하지만 횃불은 한가지 요건이 더 남아있습니다 ㅠㅠ
만약 뚜들겨패는 속도가 느리다면 어떻게될까요
네... 내 피가 차는속도보다 피가 깎이는 속도가 빠르면 당연히 캐릭터가 죽습니다 ㅠㅠ
그럼 공격속도도 고려를 해줘야하겠지만 다행히 !!
팔라딘에겐 공격속도를 높여주는 오오라스킬이 있습니다
바로 광신(파나티시즘)이죠!!

여기서 공속을 높이더라도 공속을 느리게만드는 얼리는 효과를 몬스터들이 쓰기때문에
사실상 "얼지않음"이라는 옵션을 가지고있는 레이븐링을 착용하거나
참룬을 아이템에 넣어주는게 또 필수적이게 됩니다

이렇게 저희는 최종적으로 강타,상처악화,스마이트,라탭(생명력추출),광신,얼지않음옵션 이 6가지를 조합해 횃불을 쉽게 딸수있습니다

강타,상악의 경우 조금만 있어도 되는 옵션입니다
다만 상악은 저주처럼 한번발동하면 어느정도 지속시간이 있는 옵션인 반면
강타의경우 계속 꾸준히 발동돼야 피가 숭숭숭 깎이겠죠?
그래서 상악은 옵션만 있기만하면 되지만 강타의경우 60%이상을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5%만있어도 횃불따는덴 지장없습니다 다만 너무 느릴뿐....)

명중률,공격속도의 경우 스킬(스마이트,광신)에서 해결이 되는반면
생명력추출(라탭)의 옵션은 아이템에서 따와야합니다

강타의 경우 대표적인 아이템은 길리엄투구,고블린토우(발가락),고어라이더(선혈기수)가 있습니다
상악의 경우 뱀파장(드라쿨손아귀),고어라이더(선혈기수)가 대표적입니다
심지어 뱀파장엔 타격시 5%확률로 라이프탭을 발동시켜주는 옵션이 있으니 금상첨화입니다 ㅎㅎ
라이프탭의 저주의경우 위에 뱀파장,룬워드 망명,룬워드 마지막소망 등이 있습니다
(전부 타격시 확률로 라이프탭을 발동시켜주는 아이템들이고 확률도 낮아보이겠지만
2개이상만 가지고간다면 합산확률이아닌 각각 독립시행확률로 생각보다 꽤 잘 발동합니다)

이 템들을 적절히 조합하면 스마이트를 쓰는 팔라딘
슴딘이 완성됩니다

물론 슴딘셋팅엔 여러가지가 있지만 사실 위의 요건들을 최소화시킨다면
라이프탭옵션을 상점에서파는 충전식 라이프탭완드로 대체하고
강타도 대충 60%넘게 맞추고
상악도 고어라이더로 대충 넘기고
저항력만 잘맞추고 생명력도 잘맞춰준다면 정말 이런저런 템들없이도 딸수있는게 횃불입니다
실제로 여러가지 저가형셋팅 슴딘들이 각각 존재하고있습니다

횃불은 기본적으로 헬카운테스(백작),헬소환술사,헬나라크하트(니흘라임인가뭔가)를 잡아
나오는 공포,증오,파괴의 키각각 3개씩 모아야하는데요

헬 액트5 해로개쓰에서 큐브에 공포,증오,파괴의키를 한개씩넣고 돌리면 포탈이 생깁니다
이 포탈은 총3번까지 열수있습니다 각각 이름이 달라3종류가 있는데
각 포탈마다 보스몹이 한마리씩 존재합니다
(한방에서 모두열어야지 열고 다른방가고 하면 중복될수있습니다..)

릴리스(안다리엘처럼생겼습니다)
듀리엘
이주얼

이렇게 세마리를 잡으면 각각 장기를 떨구게됩니다

릴리스 = 디아블로의뿔
듀리엘 = 바알의눈
이주얼 = 메피스토의뇌

이렇게 세마리를 잡고나온 장기를 한번더 큐브에 넣고 돌리면
트리스트럼으로 가는 포탈이 생기게됩니다

여기에서 메피스토,디아블로,바알을 잡으면 마지막에 잡은 보스에게서
미확인 라지차암 즉, 횃불이 떨어지게됩니다

하지만 말은 쉬워보여도 초보자분들이 제일 많이 죽는구간이 릴리스,메피스토입니다
이유는 .... 릴리스의 경우 기본공격력이 매우 강해서 생명력이 어느정도 많지않다면
주변몬스터의 방어저하 오오라와 데미지증가 오오라등으로 인해 한두대맞고 뻗어버리는 불상사가 생겨버립니다..
(방어저하로 회피율이 떨어져 공격에 맞기쉽고 피가차기도전에 계속 두들겨맞아서 죽습니다 ㅠㅠ)
이래서 사실 3번째요건인 충분한 생명력도 매우 중요한 옵션중 하나입니다

제가생각하는 적정치는... 최소 생명력이 2500은 돼야 어느정도 안전하게 버틸만하고
3000정도는 돼야 99% 안전하다 생각합니다
(1%는 라탭확률이 가끔 심하게 안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2000정도만 되도 따는데 무리는 없겠지만 주변몹이 많은상태라면 가끔 죽을수있습니다
그래서 생명력이 적은경우는 주변몹을 확실하게 잡고나서 잡는걸 추천드립니다

반대로 메피스토의 경우는 레지가 부족해서 죽는 경우입니다
횃불의 메피스토는 특이하게 팔라의 오오라중 하나인 컨빅션(선고)이라는 오오라를 사용하는데요
이 오오라는 주위 적들의 저항력을 깎는 스킬입니다
흔히 다들 필요로하는 무한의공간을 이스킬때문에 쓰는거죠

여기서 메피스토가 컨빅션오오라로 파이어,콜드,라이트닝레지를 -125%나 깎아버립니다 ... 후덜덜하죠...?
그래서 원래 헬 황금레지가 도합 175%가 황금레지였지만
횃불을 따기위해선 300%를 맞춰야하는 경우가 생겨버립니다

그렇다고 대안책이 아예없는건 아닙니다
팔라스킬 중 셀베이션(구원)이라는 스킬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거든요
(팔라 넌....도대체뭐니....?)

메피의 경우 레지만 잘 맞추면 공격이 아픈보스는 아니라서
파낙(광신)까진 없어도 셀베(구원)만 키고도 충분히 쉽게 잡힙니다
사실상 메피보단 릴리스의 벽에 막히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메피는 혼자 따로 잡아주는게 중요합니다 이 방법에 관해선 추후 영상으로 올려드리겠습니다)

디아블로나 바알의 경우 사실 앞에 중간보스들을 쉽게 잡을정도면
그닥 데미지가 쎈보스도아니고 쉽게 잡히는 보스들이라 걱정안하셔도됩니다
(그냥 대놓고 몹들한테 둘러쌓여 때려도 안죽어요 ㅎㅎ)


보통 횃불슴딘의 스킬트리
스마이트(강타) 20 - 차지1 - 홀리쉴드(신성한방패)20 - 광신까지 길목1개씩 주고 - 
광신(파낙)20 - 셀베(구원)는 자기레지를 비교해서 300맞추게 찍습니다 - 나머지는 디파이언스(인내)를 20주는게
보통의 방식입니다
(셀베의 경우 10레벨 이상부터는 찍어봤자 1%밖에 안오르니 10레벨까지가 적당합니다 그이상은 스킬낭비입니다)
여기서 쫄들을 잡는다면 질(열의)스킬에 1개를 투자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저항력이 충분하다면 셀베는 안찍고 디파이언스를 전부주고 남은건 취향것 찍으시면 됩니다)

스텟은 힘은 아이템착용치까지 민첩은 홀리쉴드를 키고 블럭율75%까지 (이게 블럭율 최대치라그렇습니다)
나머지는 생명력을 주는 전형적인 방법입니다
여기서 블럭율은 꼭 찍어주셔야하는데 방어 = 회피율이라 별로 기댓값이 높은 옵션은 아닙니다
100%로 찍을수 없을뿐더러 보스한테는 별로 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방어로 회피하지못한 공격을 블럭으로 막을수가 있는데
75%확률이면 꽤 많이 막습니다 이 옵션이 슴딘의 생존력을 더욱 높여줍니다 :)

횃불을 따는 방식은 대체로 파낙(광신)을 키시고 왼쪽스킬 스마이트로 지정해둔다음
보스만 클릭한상태로 가만히 기다리면 됩니다
위 6가지요소 아이템만 잘 조화시켰다면
알아서 라탭이 걸리고 알아서 강타가 터지고 알아서 상악이 걸려
캐릭터는 주변에서 누가 때리든 계속 피가 차고 보스는 강타로 쭉쭉 피가빠져
결국엔 죽게됩니다
컨트롤은 매우 쉬운편입니다 ㅎㅎ


횃불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가 끝입니다
이론상으론 이정도만 아셔도 횃불을 직접 따보기위해 여러가지 셋팅들을 만드실수 있을겁니다

사실 현재 존재하는 유명한 셋팅들인 고뇌슴딘,마소슴딘 등이 있습니다만
이것들이 전부 수수께끼라는 아이템을 기반으로 하는지라... 가성비셋팅들은 아닙니다
물론 수수께끼아이템 없이도 맞추는 셋팅들은 많지만
수수께끼의 힘을 올려주는 사기같은 옵션이
슴딘에겐 힘을 찍을 스텟을 생명력에 몰아주어 횃불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성을 올려주다보니
꼭 필요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부과효과로 텔레포트로 편한 이동도 포함되겠죠 ㅎㅎ)

여기서부턴 만약 수수가 없이도 한번 따보고 싶으시다면 위에 내용들을 머리속에 참고한 후
다른분들이 올려주시는 저가형셋팅들을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보통은 고뇌슴딘의 고뇌라는 룬워드가 고정데미지 400을 추가해주기때문에
마소슴딘보다 빠르다는 장점이 있어 고뇌슴딘을 많이 추천합니다만
마소의 경우 안정성이 크다라는 장점이있지만 자룬이 3개씩이나 들어가고
베르룬,수르룬,말룬도 들어가는 최대의 사치품이라 가성비가 매우 떨어진다는 단점이있습니다

저의 경우 하게된다면 고뇌슴딘쪽을 추천드리겠습니다만

https://www.chaoscube.co.kr/char/board/contents.asp?seq=-2699&page=1&t_name=char_pala_chu&keyfield=nickname&keyvalue=By.%B8%DB%B9%B6&calcu_page=1&bestchk=1

사실 전에 제가 고뇌,망명,마소없이도 횃불을 따는 방법이라고 카큐에 글을 작성한적이 있습니다
수수를 기반으로 쓰고있긴하지만 수수없이도 방어높은 연기나 우울,스톤등을 갑옷으로 채용하고
그만큼 힘을 찍어주시면 아마 무리없이 딸수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혹여나 궁금하신분들은 가서 한번씩 읽어보시고 취향에 맞으신다면
한번 시도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수수를 채용하는 순간부터 가성비라는 이름은 떨어져야겠지만 편의성을 위해서라도
수수는 꼭 있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사람마다 생각은 다르니까요 !)

글 마지막 부근에선 마소의 가성비를 높일수있는 셋팅도 적어두었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채용하긴 힘들지라도 나중에 룬값이 괜찮아진다면
한번쯤 해보시는것도 좋을것같다고 생각합니다 =ㅅ=
사실상 제가 구작에서 계속 써오고 있던 슴딘 셋팅들입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을 읽어주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

정보영상은 이전글링크에 있습니다 아직도 안보신 초보분이라면 한번쯤은 봐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ㅎㅎ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111?my=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