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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변경된 역병의 옵션에서 기존옵션과 궤도를 달리할 정도로 큰 변경이 있었기에(증뎀공속, 또한 추측컨대 모든 스킬) 본글에서 추측한 역병의 평가가 절반 이상 틀림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또 하나의 신규룬어인 '굽히지 않는 의지' (이하 굽의지)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공개된 룬어는 무늬, 역병, 굽의지 이렇게 총 3개가 되겠는데요,
본글은 이번 기회에 이 3종 룬어에 대한 평가를 미리 한 번 해볼까 합니다.

본글의 목차는

1. 본글의 전제
2. 무늬에 대한 평가
3. 역병
3-1. 전체적 옵션
3-2. 부분적 옵션
3-3. 평가
4. 굽의지
4-1. 평가

입니다.

1. 본글의 전제
본글은 다음 두 가지를 전제로 합니다.
a. 룬어의 옵션이 변하지 않고, 저대로 출시됨 (변동옵이 없는 룬워드는 변동옵이 없는 채로)
b. 용병의 메커니즘이 크게 변하지 않음.
a와 b중 단 하나만 바뀌더라도 본글의 평가및 정보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무늬에 대한 평가
룬어 무늬의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나무위키


여기에 대한 평가는 정말 거의 만장일치로 같을 것 같습니다.
평가 : 무늬는 저레벨 어쌔씬의 렙업용 룬워드입니다. 지체하지않고 다음으로 바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 역병
룬어 역병의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나무위키

제 주관으로, 메커니즘의 변동까지는 아니더라도, 새로운 셋팅의 창조및 몇몇 기존셋팅의 변화를 충분히 불러올 수 있는 룬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전체적인 옵션적 특징을 먼저 고려한 후, 부분적인 옵션을 뜯어보도록 하겠습니다.

3-1. 전체적 옵션
a. 3홈 무기 : 3홈을 가진 모든 노말/슈페리어/에테리얼 무기가 제작 대상입니다.
b. 데몬증뎀, 상악, 치타가 이 있으나 기본증뎀과 공속이 없음 : 물리캐릭들의 주무기로 채택될 가능성을 상당히 낮춥니다. 비슷한 예로는 룬어 자존심이 있겠습니다. 지난 20년간 자존심을 주력무기로 사용해보려는 몇몇 용감하고 풍족한 분들의 연구시도가 있었지만(아마도 있었겠지만),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선 성공한 사례가 없습니다.
c. 2스킬과 독깎이 있지만 패캐의 부재: 패캐가 없으므로 캐스터용 무기로 채택될 가능성을 낮춥니다. 독깎이 있으므로 독넥 한정 데쓰웹으로 넘어가기 전의 무기로 고려해볼만하지만 룬값을 생각하면 (참룬가격의 인상 예상) 약간 비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모드 무기(활/클로/오브/셉터)에 해당 룬어를 제작하여 특정스킬 5스킬을 노리는 전략이 가능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해머딘의 3/3 셉터가 3소켓이 나온다면 이제는 역병을 제작하면 되지 싶습니다.
d. 강타의 부재 : 강타가 없기 때문에 보스전에 약한 몇몇 캐릭터의 용병무기로 채택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 소결론 : 주무기로 활용할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나, 주로 용병용 무기가 되지 싶습니다.

3-2. 부분적 옵션
a. 타격시 25% 확률로 15레벨 맹독확산 시전 : 15레벨 맹독 확산은 셋팅에서 오는 다른 부가 이점이 없다면, 2초에 걸쳐 288-329의 데미지를 줍니다. 역병의 독깍및 저항감소로 인해 더 많은 데미지가 들어가겠지만, 헬 피트 1인방몹의 체력이 3천이상, 카우의 체력이 9천 이상, 카생의 체력이 4~5천인 것을 생각하면 활용가치가 떨어지는 옵션입니다. 원거리 공격인 활마존의 경우엔 활용가치가 더욱 떨어지는 옵션입니다.
b. 피격시 20%확률로 12레벨 저항감소 시전 : 12레벨 저항감소는 올레지 -57%의 효과가 있습니다만(무공은 파콜라-85%), 피격시이기 때문에 캐스터로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겠습니다. 근접 물리캐릭이 사용 가능하겠으나 원소공격이 거의 없는 물리캐릭의 특성상 막상 로레가 시전된다하더라도 활용할 방법이 별로 없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용병에게 들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액트 1과 액트3의 용병은 몸빵용 용병이 아닙니다. 액트2나 액트5용병에게 해당 룬워드를 주고 몸빵용으로 내세운 뒤 로레를 활용하는 방법이 해당 룬워드의 주 사용처로 예상됩니다.
c. 원소공격형 물리캐릭터: 소위 홀쇽딘이나 원소활마 등으로 대표되는 캐릭터입니다. 이 캐릭터들이 상대 저항의 -57%나 낮춰주는 로레옵션을 본체나 용병을 통해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으며, 해당 룬워드의 상당한 수혜자로 예상됩니다. 물론, 무공이라는 막강한 경쟁자가 있다는 점을 항상 생각해야할 것입니다!
d. 레벨13~17정화 오라: 작성자가 가장 눈여겨보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이 정화오오라야말로 그동안 대처방법이 거의 전무하다시피 했던 액트4~5의 '물리캐릭터의 천적인 노화 저주'에 대한 강력한 대응책이기 때문입니다.
13 정화 오오라는 저주, 상태이상 지속시간의 75%가 감소되며, 17레벨에 78%까지 감소됩니다.
디아블로2에 존재하는 저주 대응수단은 회복NCP와의 대화/어쌔신의 페이드 (배반갑)/팔라딘의 클렌징/성소/우물 단 5개이며, 물리캐릭터들은 종종 노화에 대한 추가 대비책으로 '파낙 등을 통한 오버공속 셋팅'이라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이 오버공속 셋팅이 가능한 4솟피갑옷, 4솟 쌍패방패등의 몇몇 고가 장비가 선호되었죠. 이제 역병을 착용한 용병을 데리고 다니면 노화가 더욱 빨리 풀릴 것이기 때문에 오버공속 셋팅에서 좀 더 자유로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물뎀 캐릭이 노화에 대한 대비책으로 역병을 사용하려면, 아이러니하게도 상대방에게 노화저주를 거는 '사신의 종소리'를 포기해야할 것입니다! 노화를 거느냐 vs 덜 걸리느냐? 무엇이 더 좋은지 이걸 어떻게 제가 평가할 수 있을까요? 유저들의 취향에 맡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나 더, 하드코어 유저 여러분, 축하드립니다. 이제 앰플리파이 데미지가 걸릴 때마다 자멜라나 마라와 상담하는 경우가 줄어들 것 같습니다. 우리의 역병용병이 해결해줄 것입니다. 이름은 역병인데 역설적이게도 착용자의 고용인에게는 치료를 베풀어 주는군요.
e. 대상 빙결 + 3 : 이것은 무슨 말인가? 삥바바나 시폭네크의 용병무기로 채택될 가능성을 낮춘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3-3 평가.

a. 활/클로/오브/셉터에 작하여 특정 스킬 3개(활의 경우 활스킬 전체)를 +5 가능.
b. 액트2와 액트5 용병에게 들려줄 시 강타 없는 짭무공
c. 독넥이 데쓰웹을 가기전에 고려해'볼만한'무기 (룬값의 상승까지 생각한다면 비효율적일지도)
d. 원소공격형 물뎀캐릭들의 본체 무기 혹은 용병무기
e. 액트4, 액트5 러너들의 노화 대비용 용병 무기
f. 하드코어 유저들의 피해증폭저주 해소용 용병 무기

4. 굽의지
룬어 굽의지의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wowhead.com/diablo-2/ko/news/%EB%94%94%EC%95%84%EB%B8%94%EB%A1%9C-ii-%EB%A0%88%EC%A0%80%EB%A0%89%EC%85%98-2-4-%ED%8C%A8%EC%B9%98-%EB%82%B4-%EC%8B%A0%EA%B7%9C-%EB%A3%AC%EC%96%B4-%EA%B5%BD%ED%9E%88%EC%A7%80-%EC%95%8A%EB%8A%94-%EC%9D%98%EC%A7%80-325631
우선 해당 룬워드가 모든 무기베이스인지, 근거리 무기 베이스인지, 도검베이스인지는 모르겠으나 도검으로 가정하겠습니다. 옵션도 고정으로 가정하고요. 공속 20%에 증뎀 330%에 라흡까지 붙은 훌륭한 맨땅 무기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이건 콜블작이 아닌, 페이즈작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페이즈작을 하면 훨바바, 질딘, 늑드루 등 모두 행복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콜블에 작해서 훨윈드용으로 쓸 생각이라면 이것보다는 에테발블하랜 서약/레전드소드 초승달/구라세/하랜 킹슬을 끼는게 훨씬 낫습니다. 굽의지는 목표물의 방어력 무시/강타 등의 획기적인 옵션도 없고, 에드룬도 포함되어있지 않은 룬워드인데다가 공속 20%로 도는 훨윈드는 많이 느립니다. 페블을 써야 합니다. 맨땅바바가 안수 + 페블 굽의지 2개 등을 낀다면 라흡빨로 인해 1인방 트라빈컬을 어찌어찌 돌 수 있을 것입니다. (빠른 업글 요망)
용병용으로 예상컨대, 액트5 용병용으로는 거쳐가는 셋팅용으로 그럭저럭 쓸만한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도발옵션 덕택에 탱킹을 그럭저럭 해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용병용이라면 에테콜블작이 좋겠지만... 에테콜블은 아시다시피 죽숨의 재료입니다 -_-; 페이즈작을 통한 액트3 용병무기로서의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액트3용병은 98레벨에 민첩 123이며 페이즈 블레이드의 민첩 요구량은 136입니다. 헬룬이 들어가긴 합니다만...
타격시 18%확률로 18레벨 도발은 바바리안의 훨윈드로는 발동시킬 수 없는 옵션입니다. 해당 스킬은 적 명중률 -39%, 적 공격력 -39%의 좋은 옵션이긴 합니다. 짭순종 느낌이 나는군요. 순종과 비교했을 때, 강타가 없는 부분을 도발이 커버해주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화력의 부재를 생존력 향상으로 커버하기는 힘든 법이니까요. 

4-1. 평가
a. 페이즈작을 통한 질딘과 늑드루, 프렌지바바, 훨바바용 무기 
b. 콜블작을 통한 일시적 액트5 용병용 무기. 죽숨재료 ㅂ2ㅂ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