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햄딘유저 컵라몬입니다.
쭉 궁금했던 햄딘이 헬 카생 사냥시, 
해머 데미지는 얼마가 가장 적절한가에 대해 한번 알아봤습니다.
백단위 해머 데미지는 10k부터 표기가 안되기 때문에 (적용은 됩니다)  
실제로 약간 차이가 있을수 있으니 이 부분은 감안하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에는 사냥팁(?) 같은것도 조금 써봤습니다. 
어느정도 기본적인 것들은 건너 뛰고 
작성하기 때문에 초보분들은 이해가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1. 솔플 기준 몬스터를 잡는데 필요한 해머 최소~최대 횟수 (1k =1,000의 해머 데미지) 
5k : 1~4회
6k~7k : 1~3회
8k~15k : 1~2회 
16k이상 : 1회 

8~9k도 괜찮지만 효율은 10k가 가장 좋아보입니다. 
독의군주가 1~2방이고 나머지는 무조건 한방이기 때문이죠.
물론 데미지가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독의군주가 점점 한방에 처리되니까요.

10k 최적화를 찾아보니 
국민세팅 레벨93에 전투참 모두 빼고
망치,원기,집중,신방 마스터후 속죄하나 찍고 
축복받은 조준 순수16렙 찍히면 딱 10k 나오네요.

솔플 사냥에서 속죄오라나 원기오라로 유지한채 사냥해도 
2~3k는 나오기 때문에.. 비슷하게 2~5방 정도면 잡죠.
집중오라 아니어도 잡는 속도에 큰 차이는 못느꼈던게 이래서 였군요.

(7k 노수수 카생 솔플 참고영상입니다. 
 '맨땅 해머딘을 위한 카생 사냥 영상'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4390?my=post)



2. 8인 풀방 기준 몬스터를 잡는데 필요한 해머 최소~최대 횟수 

8인 풀방 몬스터 체력 계산은 이렇습니다.
(Life = Hit Points * (플레이어 수 + 1) / 2)  
즉 , 솔플체력의 x 4.5 입니다.
(체력이 가장 높은 독의군주 솔플 체력의 평균치는 9,555+15,167=24,722  후 /2-> 12,361
 체력이 가장 높은 독의군주 풀방 체력의 평균치는 42,997+68,251=111,248 후 /2-> 55,624)

5k : 4~14회
6k : 3~12회
7k : 3~10회
8k : 3~9회
9k : 2~8회
10k~11k : 2~7회
12k~13k : 2~6회 
14k~16k : 2~5회
17k : 1~5회

현실적으로 세팅이 힘든 17k를 제외하고 (매직셉터)
세팅 잘 된 햄딘은 보통 12~16k가 나옵니다.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분은 
'해머딘 신규 룬워드 무기 역병'에 써있는 딜 순위를 참고하세요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4536?my=post)

솔플과 마찬가지로 딜이 올라갈수록 사냥은 빨라집니다.
풀방 사냥 (디아런)으로 추천드리는 해머딜은 
13k~15k이고 효율은 14k가 가장 좋네요.
13k부터 망각의 기사가 해머 2방에 잡힐 확률이 생깁니다.
14k부터는 파멸의 기사와 망각의 기사의 4방 확률이 사라지고 무조건 3방안에 잡힙니다.
15k부터는 독의 군주가 3방에 잡힐 확률이 생깁니다.
16k는 15k랑 변화점이 없으니 풀방카생을 돈다면 무리해서 올릴 필요는 없겠네요. 
10k~11k로 돈다해도 생존력만 잘 챙기면 그렇게 힘들지는 않을겁니다.
풀방 몬스터라도 2~3방에 나가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솔플과 큰 차이를 못느끼는것도 
이 해머의 특수한 고정데미지 때문이겠지요.

3. 사냥팁

3.1 - 해머시전후 오라를 바꾸면 이미 시전된 해머의 데미지는 유지 되는가?
 유지가 됩니다. 집중으로 해머 시전후 속죄오라로 바꿔도
돌아가고 있는 해머는 집중으로 데미지가 올라가 있는 해머입니다. 


3.2 - 위치와 각도
잘 맞는 곳에서 2~3회 시전하고 이동(텔레포트or돌진or달리기등). 
이것을 반복하는게 햄딘이라는건 대부분 잘 아실테지요.
포인트는 몬스터들을 10시방향, 가능한 머리위쪽에 두는것.
자세히 알고 싶으신분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그림 한장으로 보는 축복받은 망치 잘 맞추는 방법'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4203)


3.3 - 사냥 우선 순위
다음 사냥할 공간에서 어느정도 조금 먼곳까지 
몇군데 미리 텔레포트 해서 보고 돌아온뒤 
최대한 많은 몬스터들이 나를 보고 따라오게 하고 
최대한 많은 무리에 둘러쌓이게 하는 컨트롤을 하면 좋습니다.

그 다음으론 움직이지 않고 원거리에서 마법을 날리는 
망각의기사에게 먼저 붙어서 해머를 시전하는게 좋습니다.
다른 몬스터들은 대부분 붙어오다 죽으니까요.
망각의 기사가 없거나 적다면 
피통이 많은 독의군주 무리들 사이에 
먼저 들어가서 시전하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망각의 기사 한두마리가 각각 떨어진곳에 있으면 
그냥 버리고 다른 사냥터로 가는편입니다.


3.4 - 텔레포트 선입력
저는 해머를 정지키로 사용하는데요. 
이유는 텔레포트 선입력이 가능해서 입니다.
빠른시전과 강제이동도 물론 사용하구요.
..저는 격투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 
발동판정이나,캔슬기,선입력,빠른반응 같은거에 좀 민감한데요 (관련용어 죄송합니다.)

왼쪽해머를 A. 텔레포트를 S. 이렇게 넣고 
A-S 따닥 슬라이드하듯이 아주 빠르게 입력했을 경우,
이 경우에는 해머만 나가고 S텔레포트는 반응해주지 않습니다.

왼쪽해머에 단축키를 빼고. 텔레포트를 S. 이렇게 넣고
이동을 유지한채 정지키-S 따닥 슬라이드 하듯이 아주 빠르게 입력했을 경우,
이유는 모르겠지만 이 경우에는 선입력이 되어서 S텔레포트가 반응해줍니다.
이런식으로 다음 사냥공간으로 조금이라도 빠르게 이동하는걸 선호하는 편입니다; 
단축키도 하나 아끼는군요.


3.5 - 스왑 속죄 
시체로 회복이 필요할때 
집중오라 -> 속죄오라로 왔다갔다 하는것보다 
W스왑(콜투)에 속죄오라로 넣어두고 
W로 왔다갔다 회복하는게 약간 더 빠른 느낌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이고 확실한건 아니니 참고만 해두세요..
해머 시전중에 회복해야 될때는 오라 바꾸기를 씁니다.


3.6 - 정화 오라 활용
피해증폭(앰플)저주가 걸려있는데 
많은 물리형 몬스터들 사이에 들어가야 될때,
'아 이건 잘못하면 뒤질수도 있겠다' 라는 느낌이 올때가 가끔 있는데요
이때는 바로 정화오라로 바꿔주고 
근처에 성소가 없으면 (성소 누르면 저주가 없어지고 바뀝니다)
위에서 말한 몹 끌어오기를 좀더 세심히 해줍니다. 
3초정도 해주고 집중으로 다시 바꿔서 들어가는 편입니다.
몹 끌어올때 다른 저주걸려서 바뀌기도 하구요.


3.7 - 디아블로 빨리 잡기
디아 소환되는 곳 한참 아래에 위치해서
가장 위쪽 해머가 닿게 돌려놓습니다
디아가 나오자마자 디아 이름에 마우스커서 갖다댄 상태에서 
텔레포트(일명 머리찍기)해서 돌려주면 미리 깔아놓은 해머랑
시전하는 해머 두개를 동시에 맞게 됩니다.
운도 따르는 방법이니 한번 연습해보세요.

지금 생각나는건 이정도네요.
여러번 확인하고 올리지만 
틀린점이 있으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 또 뭔가 생각나면 업로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