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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9. 11:43 이전 첨부파일은 오류가 있어서 수정해서 다시 업로드 했습니다.
본문에 첨부된 차트도 다시 올릴 예정입니다. -> 수정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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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1. 16:46 앰플리파이 계산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카우 차트에 설명 참조. 차트도 모두 새 결과로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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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밝히시면 배포 및 수정 사용 마음껏 하셔도 됩니다.
다만 이 내용까지 같이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트레디아의 공속계산기(https://tradia.me/diablo2/weapon_speed_calculator)는 제가 전에 배포한 계산기(https://thething99.github.io/d2rASCalc_kor/)를 소스 그대로 사용했고 출처도 밝히지 않았습니다. 항의 했으나 아무런 해명 없이 댓글까지 삭제했습니다. 출처만 밝혔으면 전 아무 신경 안썼을 겁니다. 
그냥 그 분들 수준이 안쓰럽고 짠하네요.  


엑셀로 만들었고 매크로 기능을 활성화 해야 작동합니다.
시작은 앰플리파이에 따른 블퓨 최적화 세팅이 궁금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실제 상황은 더 많은 변수가 있으니 감안을 하셔야 합니다.
일단 플레이어가 공격을 당하면 패힛과 블럭 발동으로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이건 아주 보편적이고 자주 있는 상황이죠. 또 역병의 경우는 앰플을 위해 아트마나 활용병을 쓰더라도 피격시 로웨레지스트가 발동하므로 앰플이 지워지게 됩니다. 이 시뮬레이션은 이런 상황을 모두 고려하지 않은 단일 타겟 대상 계산이란걸 염두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블퓨 스킬에 대한 이해와 세팅에 어느 정도 가이드는 될 것입니다.


블레이드 퓨리 빌드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할 것들


1. 스탯과 무기 베이스
무기에 따라 스탯의 영향이 다르다. 클러/단검/투척 무기는 (힘+민첩)*3/4의 %데미지 증가, 다른 무기류는 힘 스탯 그대로 보너스를 받는다. 투척류는 투척데미지가 아닌 원핸드 데미지를 기준으로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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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연 덱스 베이스 무기가 유리합니다. 힘, 덱스 양쪽으로 이득을 받고(순수 투자 스탯이 아닌 최종 스탯 기준) 명중률과 블럭률까지 모두 보너스를 받기 때문이죠. 극뎀 빌드로 수수에 노힘 올덱스도 가능합니다. 
단검류에선 살점갈퀴 유닉 팽드나이프(flesh ripper), 투척류는 유닉 윙드액스 난도질도끼(Lacerator)가 좋은 선택입니다.


2. 클러류는 클러마스터리에 따라 보너스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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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직업 전용 무기 어드밴티지를 받으면 좋은데 현재 클러류는 룬워드나 유니크 모두 딱히 블퓨씬에 어울리는 무기를 고르기 힘듭니다. 그보다 래서레이터나 다른 룬워드가 성능 좋고 구하기 쉬워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신규 룬워드 역병은 가성비와 엄청난 증뎀이 좋지만 앰플을 활용하는 빌드엔 로워레지스트 옵션 때문에 패널티가 있습니다.  물론 에테에 2스킬 3퓨리에 극증뎀이면 좋겠죠. 
그럼 래서레이터와 상급의 역병 클러 중 어느게 나을까요? 
불사조 대신 +5 블퓨 2솟 쌍클러를 쓰면 어떨까요?
네, 저도 이런게 궁금해서 쓸데없이 이 시뮬레이터를 만들게 된 것입니다. 


3. 한손무기는 베이스 무기 원래 데미지의 3/4, 양손 무기는 3/8으로 감소 된다. 베놈과 원소데미지도 이에 따른다.
강타/크리티컬 확률은 패널티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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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부터 말하면 양손 무기 표창씬은 예능의 영역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사신소서 코스프레 같은.
패널티가 더 있어서 그런게 아니라 원래 게임 시스템상 불사조 룬워드에 비빌만한 쓸만한 양손무기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블퓨씬의 본체는 불사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4. 블퓨의 공속은 아이템과 버프의 영향을 받지않고, 6프레임(0.24초) 초당 약 4.17회의 공속을 고정으로 가진다.
나쁘지않은 공속이지만 발동 쿨타임 애니메이션이 있는게 큰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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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극복하려면 게임패드로 플레이 해야 합니다. 일정 범위내에서 자동 타게팅이 되기에 마우스로 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게임이라 할 정도 차이입니다.
표창씬에 입문하려면 좋은 무기나 수수, 불사조가 필요한 아닙니다.
xbox 무선 게임 패드 - 블퓨씬을 시작하기 위한 제 0번째 조건 입니다. 

패드 없으시면 제가 드릴게요.
아래로 가시면 패드 체험할수 있는 괜찮은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https://www.softpedia.com/get/System/System-Miscellaneous/Gaming-Keyboard-Splitter.shtml

빌드 얘기하다가 잠시 딴길로 샜네요^^;


5. 에테 무기라도 블퓨 공격 시 내구가 닳지 않는다. 
주의할 점은 블레이드 쉴드(칼날방패) 사용 시는 내구가 닳는다.
다만 내구도가 없는 자동회복 투척 무기류는 칼날 방패써도 내구 걱정이 없다. 
(직접 확인해본 결과, 에테 투척무기가 직접타격으로 수량이 감소하면 다시 투척전까지 회복되지 않는다는 정보는 도시전설로 판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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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서레이터의 깨알 좋은 점 한가지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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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고자가 되어 콘솔용 서비스 캐릭으로 리뉴얼 된 어쌔신, 그 중 블퓨씬은 디아 역사상 없었던 물리 헤비 딜러가 될 만한 자질이 있습니다. 100K 데미지 찍는다고 헛손질하며 차징하고 똥꼬쇼하던 시절이 아련한데 이제 블퓨는 단 한방에 100k의 데미지를 낼 수가 있죠. 이건 허언이 아니고 제가 올린 시뮬레이터로 충분히 쉽게 목격 가능한 수치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앰플리파이는 필수 조건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빌드는 앰플기반에 불사조와 무공 정도가 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터에 프리셋으로 넣어 두었으니 비교해 보시고 자신만의 빌드도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시뮬 프리셋 작성할 때 썼던 D2planner에 저장해둔 빌드입니다.
가상 빌드의 스탯을 입력하려 할 때 D2planner에서 먼저 빌드를 짜고 수치를 참조하면 더 편합니다.



다음은 프리셋으로 돌린 시뮬레이션 결과 차트들 입니다.

위는 기본으로 5% 앰플 이상 빌드들 입니다. 앰플 없는 빌드는 퍼포먼스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보스전에선 더욱.
다수의 일반 몹 상대로도 데쓰센트리와 같이 전투를 해야한다면 앰플은 더욱 필수가 됩니다.



8인 디아(액트)에서도 좋은 성능의 래서레이터


살점갈퀴 또한 대 보스전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디펜 %감소 모드가 그 이유입니다.
킥씬 횃불용으로도 좋습니다.


8인 카우 시뮬.
몰이 사냥의 성능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분산형 차트로 보니 장단점이 확실히 보이죠.
레어클러를 예로 0.48초에 결과 값이 몰려있다면, 0.48초 / 블퓨프레임(0.24) = 2 회 공격에 킬 할 확률이 높다는 뜻입니다. 
레서레이터의 차트를 보면 1회의 공격으로 킬 할수 있는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수치상으로도 으뜸 레어클러나 역병 클러를 앞서고 있죠.
앰플 33%라는 압도적인 옵션과 무기 베이스 데미지의 영향이 크지 않은 블퓨 메커니즘의 영향입니다.
(5.31 수정 - 실전에서 시뮬결과와 체감이 달라 관찰해보니, 앰플은 발동과 동시에 적용 계산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즉 첫 타에 앰플 데미지는 불가능하다는거죠. 수정한 시뮬레이터를 다시 올렸습니다.) 

단일 타겟 상대 시뮬임을 감안하면 난도질의 기대 성능은 더 올라갑니다. 다음 타겟으로 넘어갔을때 이미 앰플이 발동한 상태일 확율이 높으니까요.
역병은 로웨레지스트 발동으로 앰플을 지울수가 있기에 점수를 낮춰야 합니다.
블퓨-데쎈과의 궁합도 난도질도끼를 능가할 무기는 전설급 레어 클러 외에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또 클러를 쓰지 않는다면 클러마스터리에 넣어야하는 포인트를 다른데 돌릴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겠죠.

모쪼록 멋진 빌드 연구하는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