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격성공률 

디펜스를 살펴봅시다.

 

질딘의 전투력를 측정하는 요소인 공격성공률의 계산방식은

공격자어레/(공격자어레+방어자디펜)입니다.

블럭은 75%로 모든 질딘이 동일하니 생략해두 되구요.

 

이러한 디펜스에 관한 예외사항은 크게 2개가 있습니다.

 

에버나 고뇌에 달린 "방깍"

인내에 달린 "칠링아머(115%방상)"가 있죠.

 

고뇌의 25% 방깍같은 경우는 다들 아시다시피

pvp패널티인 50%적용이 되어서 상대방 디펜스의 12.5%를 깍습니다.

 

이 방깍을 에버질딘 본인의 어레로 환산시키는 방법이 있는데요.

일단 방깍을 상대방 디펜스에 적용 시키면 공격성공률의 수식은

어레/(어레+적디펜*(1-0.125)) 가 되겠죠.

 

 

그리고 방깍의 어레환산수치를 A라고 했을때는

A*어레/(A*어레+적디펜)이 되겠죠.

 

 

이 둘을 같다고 보고 등호(=)로 이어주면

어레/(어레+적디펜*(1-0.165)) = A*어레/(A*어레+적디펜)

 

 

양쪽의 분자를 양변에 곱해주면

A*어레*어레+어레*적디펜 = A*어레*어레 + A*어레*적디펜*0.875

가 됩니다.

 

양변에 A*어레*어레를 삭제시키면

어레*적디펜 = A*어레*적디펜*0.875

가 되어서 A = 1/0.875가 됩니다.

 

때문에 향후 고뇌질딘의 어택레이팅은

스탯창 어레에 1/0.875를 연산을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상대방 디펜스에 0.875를 곱하지 않아도 되죠)

 

 

2. 칠링아머(인내)

칠링아머의 경우,

발동확률이 반격시 20%입니다.

질딘전은 평균 6방을 맞으면 죽는다는 가정하에 확률 계산을 해주면

 

첫 방을 맞을 당시 칠링아머가 켜졌을 확률은 0%입니다. (칠링아머를 끄고 겜을 시작하므로)

두 번째를 맞을시 칠링아머가 켜졌을 확률은 20%입니다.

세 번째를 맞을시 칠링아머가 켜졌을 확률은 36%입니다.

네 번째를 맞을시 칠링아머가 켜졌을 확률은 48.8%입니다.

다섯 번째를 맞을시 칠링아머가 켜졌을 확률은 59.04%입니다.

여섯 번째를 맞을시 칠링아머가 켜졌을 확률은 67.232%입니다.

 

이를 토대로 계산하니 타격을 당했을 때,

칠링아머가 켜져서 칠링아머로 인해 보호되고 있었을 확률은 약 38.5%가 됩니다.

 

칠링아머의 방상이 115%이니,

115%*38.5% 연산을 해주면 45%방상이 나오는데요.

 

 

"인내질딘은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평균적으로 45%방상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과 거의 같다"

혹은 

칠링아머가 켜졌을 시의 방어상승량의 38.5% 정도를 아예 고정으로 첨부터 끝까지 가지고 있는 것과 거의 같다.”


정로도 결론을 내렸습니다.

 

 

 

 

 

 

3. 4부를 마치며

 

, 지금까지 이렇게

치타,강타,상악,방깍,칠링아머를 제가 어떤 방식으로

전투력=공격력*공격성공률*라이프 라는 수식에 적용시킬지를

알려드렸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예를들어

A세팅질딘과 B세팅질딘이 싸울 때,

A세팅을한 질딘의 전투력이 105라고 치고,

B세팅을 한 질딘의 전투력이 100이라고 쳤을 때는,

 

"A질딘이 B질딘에게 5% 우세" 라고 표현하겠습니다.


근데 곧 글삭될지 모르는데 다음 글을 쓸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이번 편은 상악보다는 훨씬 쉬웠죠??





아무튼 이를 토대로 계산한

멀더방송의 카지노(퀵로로 질딘)의 스테이터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벤 스몰지참포함 올으뜸기준)


스탯창 표기 데미지 : 3179 - 8968(1정도 오차가 있을 수 있음)

어레 : 25252

디펜스 : 28612

라이프 : 4524


아, 99렙 기준인데 카지노가 만렙이 아니라면 실제 저 수치보다 살짝 낮을 겁니다~~


한 두 편 남은 것 같네요


다음 편은 1~4부에서 분석한 옵션들을 토대로

퀵로로와 고뇌의 전투력을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