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이런 게시물이 올라오지 않았었다면 말이죠
1.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5/1270704
2. https://m.inven.co.kr/board/diablo2/5735/1270681?category=_%EC%8B%9C%EC%84%B8%EC%A7%88%EB%AC%B8&stype=subject&svalue=%EC%95%99%EB%AA%BD

안녕하세요. 엽굵입니다:)
계속해서 게시판을 예의주시중이었고, 추앙님 및 많은 분들의 쪽지를 받아서 상황을 정확이 인지하고 있었답니다.
다만 파블로프의 개마냥 지난달에 알파골xtv 라는 분으로 인해 지금과 같은 상황에 제가 크게 게시판에 글을 남긴적이 있고,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지켜보고만 있었답니다.
(확인해보니 해당 자료에 제 스킨 및 무료 공개 된 자료들도 많이 첨부되어 있더군요)
이 상황을 그냥 지켜보고 있던건, 제 자료중 부분 공개 배포 자료의 경우, 
제 유튜브 출처만 남기시면 된다라고 명시했기 때문이고, 남겨두셨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통합팩에 있는 자료(특히 ui 디자인 등)의 소스를 쏙 빼서, 
짜집기 후 권리 행사(알파님사례)할 경우만 출동합니다.


어차피 이야기 나올거라 몇가지 제 맴버십 및 여러가지 부연설명을 남겨볼까합니다.

1.앙몽이님과 같은 사람이다?!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843/5287?name=nicname&keyword=%EC%95%99%EB%AA%BD%EC%9D%B4
위 게시글에 나와 있듯, 관계가 전혀 없습니다.



2.엽굵은 누구인가?


저는 네이버 모드카페 부메니저 나에여로 04년도부터 모드제작을 시작해서 
19년동안 디아 모드 개발을 하는 사람입니다.(위 사진은 1기 모드카페, 현재 2기 모드 카페입니다)

우리나라 최초 디아 모드개발을 시작한 사람중 하나라해도 과언이 아니며, 여러분이 알고계시는 레거시 버전때 '유니크'님의 필터부터, 칭호나 오라 시스템, 기타 다수의 한국 모드들, 모두 저희 모드 카페에서 시작되었고, 거의 대부분 자료는 제가 해외에서 얻어오거나 분석한 자료로 시작되었습니다.

누군가 모드의 시초를 논하신다면, 국내에선 제가 시초일것이며, 태초 뼈대는 당연히 블리자드가 될것이라고 장담합니다. 하지만 최초의 의자는 동그란의자, 다양한 디자인의 의자를 자신의 것이라고 논하지 않습니다. 
저역시 마찬가지로 최초의 뼈대는 블리자드고, 모두가 파생되어 자기만의 자료를 만든다고 생각을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많은분들의 자료에 대해 항상 고맙고 아이디어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3.엽굵 스킨은 이번 사건과 무엇이 다른가?
이번 사건의 가장 큰 맥락은 원작자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하였으나, 출처 명시 등을 기반으로 할건 했다인데,
중요한건 통합팩에 포함하실땐 당사자들과 협의가 있어야하고
가장 중요한 '2차 배포 금지' 이게 사건의 시발점입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출처 명시는 했으나 알파님때처럼 본인이 고생해서 짜집기 했기때문에, 
자신의 자료라고 이야기하시면서, 2차 배포금지라는 권리를 행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며,
원작자가 화가났을때, 대처하시는 방법이 잘못되서 더 커진 사건입니다.
(수익을 내는게 우선순위가 아니라는겁니다)

제 엽굵스킨은 99프로 제가 직접 개발하고, 제가 직접 디자인한 자료만 들어있습니다.
타인의 모드는 1프로 정도 들어 있으며, 해당 모드는 당사자 분들께 직접 답장을 받았을 때만 첨부하였고
인게임에조차 출처가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4.엽굵 스킨의 맴버십도 상업적 이용에 문제가 되지 않는가?
저는 항상 라이브와 영상 및 자료를 공개할때, 모든 저작권은 블리자드에 있기 때문에,
블리자드에서 문제를 제기한다면 그건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입니다.
누군가가 제 자료를 무단 도용하더라도 법적으로 따질수 없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상품 등록 및 라이센스 등록을 할수가 없고,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불법 배포가 된다면, 그로 인해 많은 분들이
 '모드 개발자 한명'을 잃게 될 뿐이라고만 이야기드릴뿐입니다.

그리고, 계속 저작권법 운운하는게 나오는데, 2차 지적저작권은 블리자드에게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디자인한 디자인물에 대해서까지 저작권을 다 가져가지 않습니다.
제가 맴버십으로 공개하는 부분은 직접 제가 디자인한 부분에 대해서만 맴버십을 적용합니다.

공개버전으로 만든 D3 엽굵스킨의 경우 맴버십 스킨과 같은 기능으로, 
디자인만 다르고, 동일한 기능을 동시에 업데이트 배포하고 있습니다.

제 맴버십 스킨은 순수하게 직접 디자인한 자료입니다.

(급하게 스샷 찍는다고.. 레이어 정리를 안한...)

저는 22년 전부터 디자인을 해왔던 사람이고, 게임 ui 패키지 디자인도 하는데, 
외주로 보통 1건당 300~1500의 단가를 받고 프로젝트를 아직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연 제가 직접 디자인한 것을 맴버십으로 배포하는것이 잘못된 것일까요?
현재 공개중인 D3 역시 같은 맥락으로 작업해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5.블리자드의 저작권 정책에 위배되지 않은가?
블리자드가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는 당사의 자료로 상업적으로 이용하여, 
당사의 이익에 위배된 행동을 하였는가? 입니다.

제 모드로 인하여 레저렉션 구매하신분이 직접 이야기 주신거만 최소 50분이 넘습니다.
과연 저는 블리자드에 피해를 주고 있을까요?



6.엽굵의 맴버십은 문제가 되지 않는가?
모든걸 통들어서 꼬집으면, 블리자드에서 디아 게임 이용 자체까지 들어간다면 문제가 됩니다.
하지만, 5번에서 말씀드렸듯 당사의 수익성에 위배되지 않기때문에, 
몇 년간 관행적으로 넘어가고 있었다고 봅니다.


7.엽굵 맴버십은 정확이 무엇인가?
사실 이걸 정확하게 이야기 드리고 싶었습니다.

엽굵 맴버십은 '스킨 판매목적'이 아닙니다. 
스킨으로 유입되는게 많으나 스킨은 맴버십 컨텐츠 전체를 이용하실때 사은품격으로 드리는거라, 
맴버십 등급에 따라 사용할수 있는 범위나 종류가 달라지지 않습니다.
맴버십 컨텐츠 이용시 사은품이기에 가입하시면, 어떤 종류든 골라서 쓰시고 싶으신걸 쓰실 수 있고, 
앞으로 나오는것도 마찬가지입니다.(래더 시즌별로 새 패키지를 제작)

엽굵 맴버십의 정확한 정의
제 유튜브 맴버십 영상 시청 및 라이브 중에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맴버십 기능들
(닉 아이콘, 영상 우선시청, 맴버십 전용 덧글 등등) 사용이 1순위 입니다.
그리고 제 맴버십을 이용하실 경우,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드 제작 강의 관련 테크닉을 배우실수 있고,
맨투맨으로 적당한 부분을 어드바이스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함께 해주시는 '싱글 엽굵모드'의 맴버십 선공개라는 부분의 혜택이 있는데,
선공개라 할지라도 격차가 1~3일 이상나지 않으며, 시청자에게 무언가 액션을 취하시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 이후에 자동적으로 같은 기능이 업데이트 됩니다.
(그렇기에 굳이 맴버십 하시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있답니다)

참고로 저는 엽굵 모드를 단순 이미지 변경 정도가 아닌 
블쟈에서 허용한 하드코딩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엄청나게 작업을합니다
시즌2때는 매일 패치했으며, 현재 시즌3는 1주일 단위로 패치하는데, 
새 버전 업데이트하기 전 해당 버전 제작 완료시 휴지통을 비울때 보면 
항상 30~50Gb의 수정 작업 파일을 버립니다.


과연 제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서 맴버십 후원으로 지지를 받는 행동이 잘못된것일까요?
아무런 액션이 없어도 큰 차이 없이 무료로 공개되는데, 
이 조차 불만이셔서 다 내놓으라고 하시는건 좀 아니지 않을까요?

저 역시 재능기부로 인하여 거의 인생을 갈아넣어서 모드를 개발하고 있는데, 착찹하네요.

현재 자신이 직접 모드를 제작하고, 해당 모드를 플레이하고, 
모드 관련 테크닉을 공유하는 유튜브는 국내에 저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길때마다 언급이 되는 것이고, 그만둘까? 수없이 고민을 합니다. 
하지만, 마음 다잡고, 이런 일이 생길때마다 모더가 사라지니, 
저라도 끝까지 버티자는 심정으로 포기하고 있지 않고 있는데, 
매번 이런 일이 일어날때마다 제 이름이 왈가 왈부되는게 너무 마음이 아프네요.

아무쪼록 일이 잘 마무리 되었으면하고, 파블로프의 개마냥 계속해서 나타나겠지만,
타인의 자료를 인용하거나 사용할땐, 당사자와 직접 이야기하셔서
당당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도의는 지켜야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분존'님.
호이가 계속된다고 둘리가 되는건 아닙니다.
유튜브의 맴버십으로 수익을 내는것이 문제가 된다면,
모든 스트리머가 게임으로 컨텐츠를 만들어서 맴버십 수익 내는것 자체가 문제가 됩니다.
게임사가 놔두는 이유는 해당 컨텐츠로 인하여 회사에 이익이 되기 때문에 놔두는 겁니다.
위 글에 적어두었듯, 제 컨텐츠는 단언컨데 블쟈에 수익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엄연히 제 맴버십은 괴를 달리하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본질을 좀 아셨으면 좋겠고,
같은 선상에서 물타기하고 비꼬신 행동에 대해 직접적 사과가 없으시면, 
명예훼손으로 법적 고발 진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