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래 이 글은 안방에 있는 마누라에게 일하는 것 같은 모습을 훼이크로 주기 위해 열심히 자판 두드리는 척... 10분 만에 휘갈긴 글이라 생각만하고 2탄은 나중에 쓸 생각이었는데.. 야만님들의 댓글을 보고 2탄을 바로 썼습니다.

 

3장, 야만 전사의 무기.

 

난 제일 처음 야만 전사를 플레이할 땐 여러 호갱님들처럼 초뎀이 와따라고 생각했다.

뭔 옵이냐! 초뎀만 높으면 장땡이다. 그렇게 생각하며 초댐 1200대의 양손 거대 무기를 사용했었다. 물론 경매장에 당시 십만 골드라는 싼(?) 가격에 올라온 걸 낚아 챈 것이라 아주 만족하고 사용했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나의 야만 전사 이해도가 올라갈수록 초뎀은 진짜 그저 기본적으로 깔고 들어가는 베이스 옵션일 뿐이란 걸 깨닫게 되었다.

물론 그렇게 생각하면서도 결국 좀 더 생각한다는 게 겨우 힘 붙은 걸 찾자!! 였다.

지금 생각하면 이 생각 역시 너무나 어리석은 생각이었다. 가타부타 말이 많으면 지루해질 수 있으니 일단 결론부터 얘기하겠다.

 

야만 전사들이여.. 제발 무기고를 때 초뎀이나 힘만 보고 고르는 어처구니없는 실수는 하지말자!!

무기는 자신의 컨셉에 맞게 골라야 한다.

자신이 검방 야만으로 방어에 신경을 많이 쓴 야만인데 거기다가 무기만 극딜용으로 들어야지 하고 생각하면 그건 좀 에러가 될 수 있다. 물론 세팅을 어떻게 맞췄냐에 따라 때론 극딜용 무기를 드는 것도 나쁘진 않을 수 있지만.. 단언컨대 자신이 검방들고 버티면서 사냥을 하고 싶다면 초뎀이나 다른 옵션이 조금 낮더라도 적생 무기를 들어라.

그게 답이다. 적생을 다른 부위에서 채운다고? 그 생각이 더 에러일 수 있다. 적생 옵 붙은 무기가 비싸다고 한들.. 적생에 적당히 옵션붙은 목걸이보다 비쌀까? 아니다. 지금 경매장에서 제일 돈을 많이 줘야 제대로 된 물건을 구할 수 있는 부위는 장신구다.

그러니 그냥 적당히 무기에서 적생을 맞추길 권한다. 적생 무기가 적당한 게 없으면 소켓 있는 무기라도 구해서 최소한의 적생이라도 맞추길 권한다.

물론 적생 따윈 옛날에 갔다 버린 극딜 야만이라면 적생은 쳐다보지 않아도 된다. 그들에겐 무조건!!!! 극대옵션 + 소켓이 짱이다.

힘? 초뎀? 물론 봐야한다. 하지만 그건 일단 베이스일 뿐이다. 극대가 쌍으로 붙지 않는다면 그건 절대 극딜용 무기가 아니다.

초뎀이 800대에 힘이 200붙은 무기가 있다.

그리고 초댐이 700대에 극대 피해 증가량과 소켓만 달린 무기가 있다.

두 무기 중 뭐가 더 공격력이 올라갈 것 같은가? 물론 세팅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지만 대부분 밑에 있는 무기가 더 올라간다.

그만큼 야만은 극대가 중요하다. 극대 확률과 극대피해량.

사실상 야만이 극딜을 하려면 이 두 개로 하는 거다. 공속? 그건 적생 맞춘 방어형 야만들에게나 중요한 거다.

 

적생, 공속, 극대 확률, 극대 피해 다 맞추면 제일 좋은 건 맞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우리는 갑부가 아니다. 어느 하나를 포기해 한다.

그렇다면 자신의 컨셉을 잘 살피고 그에 맞게 포기하면 된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적생은 공속과 짝이고 극대 확률은 극대 피해와 짝이다.

초딩 때 자신과 맞지 않는 이와 짝이 되어본 경험이 다들 있지 않은가? 그때처럼 진짜 피곤해지는 거다.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가장 답답한 게 자기가 양손 극딜 바바라고 오로지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무기 하나만 가지고 다니는 사람들이다. 그러면서 불지옥이 너무 어렵다고 투덜 거린다. 어려우면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게 장비 스왑이다.

특히 무기 스왑은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물론 벨런싱을 기가 막히게 맞춘 이들이라면 스왑할 필요도 없이 그냥 싸우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장비 세팅을 완벽하게 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스왑은 더욱 필요해 진다.

양손 극딜 야만이 적생이 적당히 높게 달린(초뎀은 아주 낮은, 왜? 초뎀 높은 적생무기는 비싸니까.) 공속 빠른 무기와 스텟이 예쁘게 달린(방막은 좀 낮은, 왜? 방막 높은 방패는 비싸니까.) 방패 하나를 인벤이 들고 다니다가 극딜 타이밍이 안나올 때 재빨리 무기만 스왑해서 버티기를 하면 생존력은 몇 배 늘어난다. 물론 이걸 귀찮게 매번 하라는 소리는 아니다. 다만 특별한 보스 전.. 예를 들자면 벨리알이나 아즈모단 같이 딜을 아예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경우 스왑은 빛을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매찬 스왑만 스왑이라고 생각하는 데 절대 아니다. 스왑은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상당히 큰 또 하나의 내 능력이 될 수도 있다.

 

요점 정리: 무기를 고를 때 초뎀만 보지 말고 옵션을 봐라. 특히 극대피해는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당신의 공격력을 올려준다. 적생은 차라리 무기에서 맞춰라. 다른 곳에선 더 맞추기 힘들다. 진행이 막힌다면 스왑을 생각해봐라.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다.

 

PS, 경매장에 올라온 어처구니없는 가격의 무기들은 안사면 된다. 경매장만 잘 살펴도 수백만 골드를 절약하는 건 일도 아니다. 특히 몇몇 사람들은 무기를 구할 때 너무 급하게 생각을 하다가 결국 호갱님이 되는데 무기는 제발 최소한 3일 정도를 생각하고 경매장을 차근차근 검색하며 구하자. 절대..... 호갱님이 되지 말자.

 

4장, 야만 전사의 방어구.

5장, 야만 전사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