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아시아섭에서 야만용사를 플레이하는 유저입니다.
오늘 따끈한 '공격력 계산기'를 만들어 배포하고자 글을 씁니다.
(오늘 1.03 패치 이후에도 공식은 변하지 않으므로 오차없이 정확히 작동합니다.)

1. 서론
1-1. 제작 동기
● 아이템을 바꿔나가다 보면, 여러 스탯이 오르고 내리는 것을 겪습니다.
● 힘을 200 높일 수 있으면 활력 50 낮아지더라도 아이템을 교체하고, 반대로 활력 200 높일 수 있다면 힘 50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 허나,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딜링'에 관련된 수치들이 그러합니다.

1-2. 아이템 고민, 특히 딜링에 관한 옵션
깡뎀 960 파템 무기 vs. 데미지 793 힘 129 극피 47% 무기 어떤게 더 딜이 높을까??? (힘으로 인한 방어도 증가는 일단 둘째치고)
지금보다 공속7%와 힘50을 높일 수 있는 반지 vs. 극확3%와 극피20% 높일 수 있는 반지 → 어떤게 더 딜이 높을까???
● 특히 반지 문제는 중수쯤 되는 분들에게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턱대고 일단 구매한 뒤 비교해볼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 저 또한 마찬가지이기에 이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엑셀과 약간의 검증된 수식을 활용해 시뮬레이터를 만들어 사용해왔습니다.  기존에 다른 분들도 몇몇 시뮬레이터를 배포하셨으나, 저는 제 것이 가장 단순하고 입맛에 맞더군요. 그리고 꽤 쓸만하다 느껴져 배포하고자 합니다.

( 위 무기와 반지 문제의 답이 궁금하신가요? 정답은 '자신의 현재 스펙마다 다르다'입니다. 그래서 이 시뮬레이터가 필요한 것이지요. 제 '현재 스펙'에서 위의 무기와 반지 두 문제는, 양쪽 다 딜링 능력은 거의 같습니다. 아래 설명서에서 확인해보시죠. )

2. 사용설명서
2-1. 기본 화면
● 설명에 앞서 배경색이 있는 곳은 수정하시면 안된다는 것을 미리 강조합니다. 굵은 테두리가 그려진 안쪽에만 입력하세요.
● 항목에 맞게 현재 값을 입력하시고 나면, 결과값에 공격력이 자동계산될 것입니다.
● 자세한 설명은 엑셀파일에 써두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혹시 이해안되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작성해주세요.
● 경매장 등 당장 착용할 수 없는 아이템으로 자신의 스탯 변화를 계산하신 뒤 우측 '비교' 항목에 작성해보세요. 
● 위 표의 '현재' 스탯은 실제 저의 현재 스탯입니다. 제가 위에서 냈던 반지 문제처럼 오른쪽 두 '비교' 항목을 작성해봤습니다. 비교1은 공속7% 힘50 상승, 비교2는 극확3% 극피20% 증가합니다. 결과는? 딜링 능력은 거의 같죠. (1% 이하의 미세한 차이)

2-2. 보너스 시뮬레이터 (깡뎀 계산기)
● 제가 사용하는 무기가 데미지 793, 힘 129, 극피 47%입니다.
● 가끔 그런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경매장에 올라온 깡뎀 1100짜리 싸구려 파템 무기를 들면 DPS가 올라갈까?"
● 그래서 만들어보았습니다. 힘과 극피가 달려있는 내 무기는 도대체 깡뎀으로는 얼마짜리 가치일까? 이게 궁금해서요.
● 제 무기는 깡뎀 959.8짜리로 바꾸어 끼면, 적어도 공격력은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실제 위의 첫번째 시뮬레이터(공격력계산기)에서 959.8 입력하고, 힘과 극피 수치를 각각 129, 47% 감소시켜보면 총 공격력은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 깡뎀 계산기의 계산 결과는, 위 시뮬레이터의 '현재 스탯' 데이터도 가져와서 연산을 합니다. 그러므로 현재무기의 데미지는 다시 입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설마설마 논란이 생길까봐 드리는 말씀이지만, 당연히 깡뎀 959.8짜리로 바꿔끼는게 '같은 효율'이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2-3. 다운로드 방법
● 이 글에 파일첨부 해두었습니다. xlsx파일이니 이 형식을 열 수 있는 스프레드시트 편집기로 사용하세요. (보통 엑셀이죠.)

3. 마무리
3-1. 활용 방법
● 이 시뮬레이터 켜놓고 경매질 하실 생각은 마세요. 숫자 입력하다가 1일 11시간짜리가 휙 날아갈겁니다.
● 즉, 미리 자신의 장비 업글 계획을 세워놓고 경매질을 하시되, 그 계획을 세우실때 이 시뮬레이터가 유용하게 사용되었으면 합니다.

3-2. 부탁드리고 싶은점
● 대체로 '제 자신이 궁금했던 것' 위주로 시뮬레이터를 만들어 본 것입니다. (오죽하면 '내 무기가 깡뎀으로 얼마일까'를..ㅋㅋㅋ)
혹시 유저분중에 '이러이러한게 궁금해요'라는게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다음 버전에 고려하겠습니다.
● 이 글이 유용하다면 추천해주세요.

3-3. 아쉬운점
● 시뮬레이터를 제작하며 알아낸 것은, 요술사의 공속3% 버프가 사실 2.95%로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요술사 공속버프 사용하시는 분은 입력하실때 참고하여주세요. 그냥 3% 넣으셔도 상관없지만 그렇게 하시면 0.03%정도의 데미지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절대값 10정도... 거의 무시할만한 수준입니다만 정확하지 않은건 용납하지 못한 성격이라 말씀드립니다.)
● 건달의 극대화 3%는 정상 작동합니다.


※ 2012. 06. 30. 내용 덧붙임
[1] 요술사의 공속이 2.95%도 아니고, 스탯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뀐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3%보다 약간 모자란, 2.xx%로 적용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쌍수 전용 계산기를 업로드했으니 확인해보세요!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