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 목적

[사건 공개]

※ 게시물 목적에 따라 4개 중 1개만 남긴 후 나머지 항목은 삭제합니다.




■ 게임 닉네임


작성자: [초코보] 해티달@초코보 ( 학자 )

대상자: [톤베리] 우조@톤베리 ( 적마도사 ) / 본캐 라클렛트@초코보




■ 사건 설명


* 발생 날짜
: 2021 - 6 - 30 

* 사건 내용

: 영식 1~3층 파밍팟에 있었던 사건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초코보 서버에서 학자를 주로 플레이하는 해티달@초코보입니다.
화요일에 개인 사정으로 파밍을 진행하지 못했고, 1~3층 09 파밍파티에 학자로 들어갔습니다.

파밍팟이라는 말에 어울리지 않게 1층에서만 4트를 진행하는 동안 다양한 사고가 났습니다.

1트 째 ) 
적마와 백마가 씨앗탄 이후 활성탄을 회피할 때 너무 인코스로 돌아 사망. 
이후 파동포는 용기사 희생메타로 처리하였음.  

파동포에서 적마가 D2임에도 두번 모두 학자자리로 옴. 백마와 용기사 두명이서 쉐어 처리. ( 템렙이 높아서 죽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이후 광 대비하느라 요정 외생기를 조금 땡겨쓰는 바람에 딜컷하고 깡힐을 좀 했지만... )

안쪽 씨앗탄이 가깝게 깔리는 바람에 이중 파동포에 백마와 솬사가 산개할 곳이 없어 사망.
이후 파동포가 학자와 솬사에 튀어서 섭힐조 전멸 후 리트.


2트 째 )
파동포에서 적마가 D2임에도 두번 모두 학자자리 옴.

적마가 학자에게 부채꼴 빔 맞춤.

적마가 갱신 이후에도 암흑천공 반 때리는 기믹 때 빠지지 않고 전사 자리를 침범. 전사가 도망가다 나이트님이 들어오는 것과 맞물려 사망. 이후 8산개에서 리트.

3트 째 )
두번째 씨앗탄 깔 때 적마가 데플라스망 사용. D4자리 가던 소환사가 우왕좌왕하다가 적마와 같이 사망.
이후 파동구에 리트.

4트 째 )
암흑천공에서 적마-전사-나이트가 안정적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순서 삑나서 나이트 낙사.
이후 파동구에서 적마가 전사 자리 와서 리트.

아래 채팅로그는 나이트님이 따로 메일로 주셨습니다.

1트 째 채팅로그. 이때만 해도 실수 ( 학자가 고무감기전에 전개써서 사기고양책으로 스타트함. 죄송합니다. )에 관대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였습니다.



1트 째 적마-백마 줄 꼬여서 사망했습니다. 두분이 인코스로 도셔서 사고났습니다.


용기사 희생메타로 파동포 처리했을 때, 적마님은 D2인데도 학자쪽에 계셨습니다.


이후 1트는 씨앗탄이 다 안쪽에 깔리는 바람에 백마님 솬사님 산개자리가 없어서 너무 가까이서 8산개를 맞아 죽으셨고, 리트가 났습니다.

2트째 여전히 학자자리에 계십니다.


2트에서 갱신 후  빠지지 않으시고 전사님이 오실 자리에 계속 발을 디디셔서 전사님이 오시다가 뒤로 빼는 바람에 나이트님과 겹쳐서 낙사. 이후 리트났습니다.


2트 이후 채팅로그입니다. 본격적으로 파동포 처리 때 학자자리로 오신 게 문제제기되었는데,
지금 보니 직접 문제를 제기하셨네요. 누가 하나 잘못갔다고요.



3트 째, 
데플라스망을 쓰셔서 씨앗 착탄 때 솬사자리로 가시는 바람에 솬사님이 우왕좌왕하다가 겹쳐서 리트났습니다.


3트 이후 채팅로그입니다. 파동포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했는데,
분명 다른 파티원들이 D12 - D34 산개가 맞다고 이야기드리는데도 절대 아니라고 하시네요.
전사님도 잘못 알고 계셨지만 실제로 기믹을 처리하시는 입장이 아니니 전사님 발언은 문제삼지 않았었습니다.



4트 째. 전사님 자리로 가셔서 전멸내셨습니다.


이후 적마님의 실수에 대해 지적하던 도중 불화가 생겨 언성이 높아지고 파티가 쫑났습니다.



사실 여기까지만 해도 사사게에 올 일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리 적마님이 실수나 리트에 지분이 많다고 해도 다른 몇몇분들도 실수를 하거나 리트를 내셨고, 흔한 공팟이었다고 생각하고 서로간의 차단으로 끝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적마님의 미스가 많아서 리트가 자꾸 난다고 해도 조율로 해결할 수 있는 걸 화를 내신 나이트님도 100% 잘했다고는 볼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사사게에 오게 된 이유는 적마님의 이후 트윗을 보고입니다. 
정확히 팟쫑이 나고서 바로 트위터에 글을 쓰셨더군요.

강조하건대, 저는 이 분을 서치하거나 사찰할 의도 자체가 없었습니다.
저도 가끔 트위터를 이용합니다. 딱히 트윗은 하지 않고, 파티모집을 할때 타임라인을 뒤적거리는 정도로 라이트하게 하지만요. 게임 내에서 있는 일도 그닥 잘 언급하지 않는 편입니다. 문제는 적마님이 이전부터 유튜브를 통해 파이널판타지14나 수인 관련 게임을 자주 스트리밍하셨고, 저는 그 영상들을 자주 시청하는 유저였던 점입니다. 요즘 빅데이터가 좋았던 건지 적마님의 트위터는 가끔 추천 트윗이라면서 종종 제 알림창에 표시되었습니다. 
( 적마님이 트위터에 자주 방송을 홍보하셨던 게 이유였을 수도 있습니다. )

그러니 서치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제 타임라인에 저희 파티 뒷담이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당시 파티는 다른 분들을 모아 놓고 한 자리를 남기고 기다리고 있었고, 딜러 하나를 기다리다 적마님이 오시자마자 출발했었는데 그 점을 짚어서 '모집이 안되는 파티는 이유가 있다'라고 이야기하셨네요! 그것도 파티가 터진 직후에요!

차라리 일이 있고 한참 있다가 뒷담을 하셨으면 아 이거 우리파티구나 하고 특정할수도 없었을텐데 말이에요!

정말 이건 아니다 싶었고 저도 화가 나서 대화를 했습니다. 아래는 타래입니다.



그러시다는군요. 원하시는대로 공개적으로 채팅로그에 리플레이까지 다 까드렸습니다. 
"저도 잘한 일 없고 본의 아니게 상처받으셨다면 사과드릴테니 조용히 갈 길 가셨으면 좋겠다"가 사과인진 모르겠지만,
위의 채팅로그에서 저는 적마님한테 폭언도 한 적 없고 조심스럽게 이야기했는데 싸잡아서 까일줄은 몰랐네요! 

"잘못한 부분에서 사과를 드렸다"는데 음유님한테 D3이 왼쪽이라고 당당하게 이야기하셔놓고 제가 확인하고 오니까 아예 답변 없이 무시해버리셨는데 사과를 하신 건가요?

100% 본인 잘못으로 리트가 나서 빼도 박도 못하는 상황 한번 사과하시고는 나는 사과 다했다, 뒷담을 깔 테니 갈길 가라! 라는 태도가 저는 이해가 가지 않네요.

제가 적마님 유튜브 영상들을 자주 시청한다고 했었습니다.

최근에 '공팟특집'이라며 재영 트라이팟 들어가셔서 시청자분들이랑 이렇게 공팟이 절망적이고 딜이 구려터지고 터져나가는데도 깰 수 있다는 희망을 줄 수 있는 방송이라고 진행하시면서 온갖 트라이 공팟을 전전하시며 시청자분들과 품평하셨는데, 그게 자기 자신의 이야기는 아닌지 생각해 보시길 부탁드립니다.


+


( 두명 다 신속마가 없으면 백마님이 딜컷하시고 깡부활을 해주셨습니다. 사고 뒷수습 떠넘겨서 죄송합니다...)
방송하면서 공팟은 딜이 구려터졌다는 발언을 몇 번 하셨던데, 본인의 딜량부터 되돌아보셨으면 합니다.

가독성이 떨어지는 긴 글 죄송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실수는 적마님이 제일 많으셨지만서도 다른 분들도 실수나 리트를 내셨습니다. 파티가 터진 데에는 100% 적마님 책임이 있다고는 하지 않았고, 화를 낸 다른 파티원분들도 잘못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걸 그대로 싸잡아서 파티의 문제로 트위터에 게재하고 본인의 잘못을 쏙 빼고 이야기하시는 건 용납이 안 되네요.


■ 요약 내용

 - 1~3층 파밍팟에 우조@톤베리(적마도사)가 매 트마다 실수를 하거나 리트를 냄
 - 공략법을 알려주자 자신의 공략법이 맞다며 선심쓴다는 듯 이야기함. 실제로는 파티원들이 알려준 공략이 맞았음. 이에 대해 언급 없음.
 - 계속해서 적마로 인해 리트가 나자 파티 챗 분위기가 나빠지고 쫑.
 - 이후 트위터 뒷담 발견.
 - 학자가 문제 소지가 있으니 트위터에 이런 말 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자 갈 길 가라 시전.


(수정)
+ 저분 방송 구독하고 있었다 해서 저분 시청자들이랑 비슷한 성향이냐는 분이 계신데.
저는 관련없습니다. 그냥 하시는 게임이 취향이라 봤습니다.
저는 관련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