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전북 vs 서울을 끝까지 시청한 전북 현대 팬 입니다.

사실 이번 시즌 초에 2013년도에 전북 현대의 스카우터가 심판에게 돈을 건내줬다는 혐의로

K리그의 이미지를 깎게 된 일에 대해 구단 측에 사과를 했지만, 개인적으로 대한민국 축구를 좋아하는 팬으로서

정말 팬인 제가 미안하고 그렇다라구요..

더구나 어제 리그에서 단 2패를 했음에도 결국 우승을 놓친 것에 대해 슬펐구요..

먼저, 남은 아시아 챔피언스리그와 대표팀에 6명이 차출된 만큼 응원하는 마음에서 이 글을 바칩니다.

보통 팀 평가는 전설 분들이 많이 하시는 데...저는 정재영 선수가 아니라..


선수들 모두 +5 카드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피파3 에 현질을 안해서 은카 정도로만...


라인업은 전북 vs 서울 K리그 클래식 결승전 전북의 라인업 입니다.

그런 데 친선경기 돌리다보면 의외로 좋아요 ㅋㅋㅋ

전북 경기를 봐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김보경, 이재성 선수가 의외로 헤딩을 많이 하고 잘해요.

피파3 에서도 의외로 헤딩 잘 따더라구요.

전북 현대 공식 사이트에서 선수단을 쳐서 나오는 선수들 모두 은카로 보유 중이고, 임대로 떠난 선수들 까지 후보에 올리지 않은 채로 보유 중 입니다..(이번 에 추가된 선수들은 매물이 없죠..)

그래서 선발 라인업 선수들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권순태 : K리그 최고의 수문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이번 에 국가대표로 차출 된 지 얼마 안 되서 그렇겠지만, 정성룡 선수보다 1살 형입니다..ㅋㅋㅋ 아무튼 직관 가서 권순태 선수 사진을 찍었는 데 우연찮게 웃긴 표정을 할 때 찍어서 개인 소장 중입니다. 184cm 로 골키퍼 치고 단신이지만, 의외로 정말 잘 막아줍니다. 흔히 얘기하는 보정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보정은 믿지 않아서..

최철순 : 역시 대표팀에 차출된 우측면 선수 입니다. 어제 서울전에서는 그다지 대표팀이다고 할 만한 실력이라고 느끼지 못하실 수도 있겠지만, 원래는 정말 차분하고 잘 해주던 선수 입니다..현재 대표팀의 우측면을 믿고 맡길만한 이용 선수가 부상으로 시즌아웃되면 서, 고민일 텐데, 최철순 선수가 잘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김형일 : 이 말하면 욕 나올만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대표팀 곽태휘의 대체자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홍정호 선수나 김영권 등 중동에 있는 선수들이 요새 많이 불안한 데, 김형일 선수는 리그 내에서도 대표적인 수비수로 뽑을 수 있습니다. 사실상 전북이 수비가 시즌 초부터 불안했는 데, 김형일 선수가 없었으면 아마 어제도 추가 실점이 있었을 겁니다.

조성환 : 가만 보니 전북도 나이 있는 선수들이 조금 있었네요..82년 생 조성환 선수 입니다. 조성환 선수도 183cm 의 신장에 헤딩으로 걷어내는 실력이 높죠. 그리고 체력도 좋아서 임종은 선수나 다른 센터백들이 힘들 때 더 뛰어주고 고마운 선수입니다. 어제도 열심히 해주시고, 고무열 선수와 교체되어 아웃된 선수 입니다.

박원재 : 한국의 다니엘 알베스(?) 참여도가 수비 참여도가 낮음이고, 공격 참여도가 높음 이네요. 실제로도 오버래핑을 수준급으로 해주는 선수인 데, 에브라 처럼 수비할 때는 하프라인 까지 금세 복귀해주는 선수죠. 지금은 선발로 주로 뛰고 있습니다.

신형민 : 진짜 멀리서 보면 김신욱 선수와 헷갈려요 ㅋㅋ 머리스타일이 비슷해서 ㅋㅋ, 이번 시즌 안산 경찰청에 갔다가 시즌 중 돌아온 선수 입니다. 신형민 선수도 포항 스틸러스에서 데뷔해 사우디 리그에서 전북으로 돌아온 선수인 데, 그래도 해외를 나갔다 와서 그런 지, 수비력이나 빌드업이 나쁘지 않은 선수 입니다. 키가 182cm 라 수비형 미드필더로 원볼란치로 두기에는 무리가 있을 만도 하지만, 이 역시 헤딩을 잘 해줘요.

김보경 : 예전에 런닝맨에서 박지성 자선경기였나? 김보경 선수가 나왔더라구요. 유재석 삼촌(?)이 안경 벗으시니까 완전 닮았더라구요. 그 거 때매 한동안 웃었었지만..실은 기성용 선수와 동갑이에요 ㅎㅎ 런던 올림픽도 뛰고, EPL 에서는
카디프 시티에서도 뛰고 제 2의 박지성 이라는 소리 까지 듣던 선수였는 데..결국 K리그로 돌아온 선수 입니다.
그래도 돌아오고 바로 좋은 폼을 보여주면 서, 최근 대표팀에 다시 합류한 선수 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모습 기대할게요 김보경 선수 ㅎㅎ

이재성 : 다음은 이재성 선수입니다. 이재성 선수는 엄청 잘 생긴 줄 알았는 데.. 손흥민 선수와 동갑이에요.
정말 김보경 선수와 호흡이 엄청 잘 맞더라구요. 측면에서도 충분히 소화 가능한 선수이고, 대표팀에서도 측면으로 많이 뛰더라구요. 그렇지만 전북 내에서는 김보경과 중앙을 이루다가도 측면으로 빠지니..활동량이 많은 거죠...(?)

레오나르도 : 브라질 해외 선수입니다. 정말 스피드하고 발재건이 좋은 선수죠. MVP 도 여러 번 하고 정말 전북의 핵심 선수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파3 에서도 특성에 예리한 감아차기가 있더라구요. 그만큼 브라질 선수들은 그냥 다 잘하는 가 봐요. 등번호 10번의 주인공 입니다.

로페즈 : 같은 브라질 용병 선수 입니다. 진짜 빠르다고 리그에서 소문난 선수죠. 역습 중 로페즈에게 공이 간다면 상대팀수비수들은 정말 긴장을 해야 합니다..아시아 챔피언스리그도 로페즈 덕분인 경기가 여려 경기 있죠 ㅎ 키도 큰 선수이고 등번호도 11번 입니다.

김신욱 : 드디어 나왔네요. 진격의 시누크. 사실 몇 몇 경기에서는 전봇대다. 못한다 소리 많이 나오지만, 개인적으로 김신욱 선수가 출전하는 경기, 대표팀 경기에서도 포함해서 김신욱 선수 덕분의 나온 골이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197cm 의 장신을 이용한 전술이 뻥축구, 무조건 크로스라고 하지만, 이게 또 너무 잘 터지고 하기 때문에..
이번 K리그 클래식 1 Round 에서 제일 먼저 득점을 한 선수가 김신욱 선수 입니다.

------------------------------ 추가 ------------------------------

이동국 : 그래도 전북인 데, 대박이 아버님을 빼놓을 순 없죠 ㅎㅎ 대한민국 최고의 발리슈터...스페셜만 봐도 발리슛 왼발이고 오른발이고 다 때려 넣더라구요..물론 홈런왕 이라는 별명도 있긴 하지만..그래도 그만큼 발리슛을 노리면서 정말 넣지게 골을 넣은 것도 많잖아요ㅠㅠ 나이에 비해 젊게 잘 생기시고 키도 크신 우리의 핵심 선수 입니다.

최규백 : 이번 리우 올림픽에서 핵심 수비수로 모습을 보여준 최규백 선수 입니다. 올림픽 이후 클럽에서 경기를 잘 나오지 않고 몇 경기 전에 교체로 한번 출전했었는 데, 스플릿 이벤트로 감독님들끼리 모여서 얘기하는 인터뷰 방식의 영상에서 최강희 감독님께서 "올림픽을 갔다와서 아직도 시차적응을 못하고 있다" 라고 장난스럽게 말씀하셨더라구요. 그게 사실인 지는 모르겠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피파3 내용을 써야하는 데, 피파3 내용이 15% 들어간 것 같네요.

 

그리고 정말 팬으로서 K리그의 이미지를 더럽혔다면 정말 저라도 사과드리겠습니다.

저도 솔직히 2015년도에서도 타 구단에서 사건이 터졌다고 하던 데, 또 이런 일이 나왔다는 것에 대해

강화된 징계를 내릴 줄 알았는 데, 승점 9점 삭감에 의아했네요.

사실 리그 초반 도중 나온 얘기가 나온 터라, 시즌 중 보다는 시즌이 끝나고 징계 처분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솜방망이 처벌이라고 하시는 게 상벌위원회가 열리기 전에는 '아직도 징계를 미루냐' 는 얘기가 많던 데

오히려 시즌이 끝나고 다음 시즌에 징계(조금 더 높은 수준의)를 적용하는 게 더 좋았다고 생각하네요.

아니면 시즌 중반이다보니, 지금 내려진 징계보다 조금 더 큰 수준의 징계를 이번 시즌과 다음 시즌을 일정하게 나눠 적용하던 지 했어야 했겠죠

왜냐하면 그 당시에는 1위와 2위의 승점이 아주는 아니더라도 그래도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솜방망이 처벌이 맞다고 하더라도, 그게 "삭감해도 차이나네 무슨 소용" 이라는 말이 분명 나올 거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 말이 역시나 나왔고 저희 전북 팬들 역시 충분히 약한 것 같다고 생각을 했죠

 

물론 이는 제 주관적 입장이지만, 역시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정말 욕 먹어도 할 말 없는 지경, 팬으로서, 구단을 감싼다고 하던 지, 오히려 비난하는 분들에게 맞대응 하듯 욕을 하는 등 좋지 않는 태도를 취했다면 죄송스럽다고 전해드립니다.
물론 제가 뭐라고 대표도 아닌 데 나댄다고 할 수 도 있지만...

정말 단순한 비판이 아닌 매북이다. 쓰레기다라고. 정말 심하게 인심공격 까지 안해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