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군중제어기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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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들 말하는 CC란 Crowd control의 약자로 우리말로 군중 제어라는 뜻입니다.

순삭이라는 개념이 많이 없고  팀파이트의 비중이 큰 LoL에서 CC기의 유무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들어 광역CC기를 많이 보유한 팀은 한타시에 그렇지 않은팀에 비해 우위를 점할수 있는것 처럼

CC기의 유무는 챔프의 성능마저도 나눌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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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C기의 종류



CC기는 강인함이 적용되는 CC기와 그렇지 않은 CC기로 나눌수있다고 봅니다.


기절(스턴), 둔화(슬로우), 도발(턴트), 공포(피어), 침묵(사일런스), 실명(블라인드), 이동불가(스네어,루트)

의 지속시간만을 감소시키며 그외에 다른 CC기들의 지속시간은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2. 아이템으로 인한 CC기


챔피언의 스킬뿐만아니라 아이템으로 인하여 다양한 CC효과 및 디버프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CC기를 보유하지 않은 챔프의 경우 아이템으로 인하여 부족한 CC기를 보충할수 있습니다.




2-1. 느려짐(슬로우) 효과

 

탐식의 망치

(Phage)

 체력 +225

공격력 +18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적중 시 25%의 확률로 적이 둔화에 걸려 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만큼 감소합니다.

 

얼어붙은 망치

(Frozen Mallet)

 체력 +700

공격력 +20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시 대상의 이동 속도가 2.5초 동안 40% 감소합니다. (원거리 공격의 경우 30%)

 

빌지워터 해적검

(Bilgewater Cutlass)

 공격력 +35

생명력 흡수 +15%
고유 사용 효과 : 15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챔피언에게 3초 동안 50%의 둔화 효과를 부여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마법공학 총검

(Hextech Gunblade)

 주문력 +75, 공격력 +40

생명력 흡수 +15%, 주문 흡혈 +25%
고유 사용 효과 : 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챔피언의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삼위일체

(Trinity Force)

 공격력 +30, 주문력 +30

공격 속도 +30%, 치명타율 +15%, 이동 속도 +15%
체력 +250, 마나 +250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적중 시 25%의 확률로 적이 둔화에 걸려 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만큼 감소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스킬 사용 시 다음 기본 공격은 기본 공격력의 150%만큼을 추가 피해로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광휘의 검이나 리치 베인 효과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

(Rylai's Crystal Scepter)

 체력 +500

주문력 +80
고유 지속 효과 : 상대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면 1.5초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가 35% 감소됩니다 (대상이 여럿이거나 주기적인 피해를 주는 스킬일 경우 15% 감소).

 

 파수꾼의 갑옷 

(Warden's Mail)

 방어력 +50

5초당 체력 회복 +20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피해를 입으면 20%의 확률로 공격한 적이 둔화에 걸려,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35% 감소합니다

 

 란두인의 예언

(Randuin's Omen)

 체력 +350 ,방어력 +75

5초당 체력 회복 +25
고유 지속 효과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피해를 입으면 20%의 확률로 적에게 둔화를 걸어, 3초 동안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35% 감소시킵니다.
고유 사용 효과 : 2초 동안 주변 적 유닛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35% 감소시키고, 챔피언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수치 100당 0.5초가 지속 시간에 추가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엔트로피

(Entropy)

 체력 +275, 공격력 +70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시 대상의 이동 속도가 2.5초 동안 30% 감소합니다.
고유 사용 효과 :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최대 마나가 4씩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최대 추가 마나 수치는 1000입니다. 대천사의 지팡이나 마나무네의 효과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2-2. 공격속도 감소 효과

 

 얼어붙은 심장

(Frozen Heart)

 방어력 +99

마나 +500
고유 지속 효과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고유 오오라 : 주변 적의 공격 속도를 20% 감소시킵니다.

 

 란두인의 예언

(Randuin's Omen)

 체력 +350 ,방어력 +75

5초당 체력 회복 +25
고유 지속 효과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피해를 입으면 20%의 확률로 적에게 둔화를 걸어, 3초 동안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35% 감소시킵니다.
고유 사용 효과 : 2초 동안 주변 적 유닛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35% 감소시키고, 챔피언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수치 100당 0.5초가 지속 시간에 추가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2-3. 방어력,마법저항 감소 효과

 

 칠흑의 양날 도끼

(The Black Cleaver)

 공격력 +55

공격 속도 +30%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시 대상의 방어력을 5초 동안 15만큼 감소시킵니다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

 

 스타크의 열정

(Stark's Fervor)

 공격 속도 +20%

고유 오오라 : 근처 아군 챔피언들이 생명력 흡수 +20%, 공격 속도 +20%, 5초당 체력  회복 30의 능력치를 얻습니다.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들의 방어력을 20 감소시킵니다.

 

 역병의 비수

(Malady)

 주문력 +25

공격 속도 +50%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으로 추가 2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8초간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6 감소시킵니다 (최대 4번까지 중첩).

 

 지옥의 홀

(Abyssal Scepter)

 주문력 +70

마법 저항력 +57
고유 오오라 :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들의 마법 저항력을 20만큼 감소시킵니다.


 

2-4. 치유량 감소

 

 처형인의 대검 

(Executioner's Calling)

 생명력 흡수 +18%

치명타율 +15%
고유 지속 효과 : 대상 적 챔피언에게 고통스러운 상처를 입혀 치유 효과와 재생력을 8초 동안 50%로 감소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3. CC기에 대비한 아이템

 

 헤르메스의 발걸음

(Mercury's Treads)

 마법 저항력 +25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2 (다른 신발 효과와 중첩 불가)
고유 지속 효과 : 강인함 +35 (강인함은 기절, 둔화, 도발, 공포, 침묵, 실명 및 이동 불가 효과의 지속 시간을 감소시킵니다. 다른 강인함 아이템 효과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일라이자의 기적

(Eleisa's Miracle)

 5초당 체력 회복 +25

5초당 마나 회복 +20
고유 지속 효과 : 강인함 +35 (강인함은 기절, 둔화, 도발, 공포, 침묵, 실명 및 이동 불가 효과의 지속 시간을 감소시킵니다. 다른 강인함 아이템 효과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망토와 단검

(Cloak and Dagger)

 공격 속도 +20%

치명타율 +20
고유 지속 효과 : 강인함 +35 (강인함은 기절, 둔화, 도발, 공포, 침묵, 실명 및 이동 불가 효과의 지속 시간을 감소시킵니다. 다른 강인함 아이템 효과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달의 불꽃 마법검

(Moonflair Spellblade)

 주문력 +50

고유 지속 효과 : 강인함 +35 (강인함은 기절, 둔화, 도발, 공포, 침묵, 실명 및 이동 불가 효과의 지속 시간을 감소시킵니다. 다른 강인함 아이템 효과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수은 장식띠

(Quicksilver Sash)

 마법 저항력 +56

고유 사용 효과 : 플레이어 챔피언에게 걸린 모든 해로운 효과를 제거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밴시의 장막

(Banshee's veil)

체력 +375,  마나 +375
마법 저항력 +50
고유 지속 효과 : 다음 번 적 챔피언의 스킬을 1회 막아내는 주문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4. CC기를 해제하는 방법



가장 대표적으로 CC기를 해제할수 있는 방법이라하면

바로 서머너스펠인 정화(클린즈)와 아이템 수은장식띠(QSS) 이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외에도 CC기를 방어하거나 해제할수 있는 스킬들을 보유한 챔프들이 있습니다.

 

-해제가 가능한 챔프

 

위 3명의 챔프는 CC기가 걸린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함으로 자신에게 걸린 모든 CC기를 해제합니다.

특히나 올라프의 경우 일정시간동안 모든 CC기에 면역이기 때문에 궁을 사용한 올라프에게

데미지만 들어갈뿐 CC기는 아무런 효과를 주지 못합니다.

 

아이템으로 치자면 수은장식띠(QSS)의 효과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어가 가능한 챔프

 +

 

모르가나, 녹턴, 시비르는 스펠쉴드라는 매우 좋은 방어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특한점은 CC기 뿐만아니라 마법데미지 자체를 무효화 시키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한다면

매우 강력한 방어기가 될수 있습니다. 특히나 모르가나는 일정데미지 자체를 무효화 시키기 때문에

갱킹에 있어서 매우 안전한 챔프이기도 합니다.

 

아이템으로 치자면 밴시의 장막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즈와 블라디미르는 논타겟팅 즉 타게팅에서 벗어나는 아주 뛰어난 생존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정시간동안 자신을 공격불가 상태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자신을 타겟팅하여

날아오는 모든 스킬을 순간 무효화 시킬수 있습니다.

 

 

 

 

5. 마치면서


챔프의 스킬별로 작성하려고 하였지만 양이 너무 광범위하고 

글또한 쓸대없이 길어질거 같아서 CC기의 분류의 따라 대략적으로 나마 알아 보았습니다.


모든 챔프를 대상으로 정리를 하다보니 오류점이나 미흡한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테스트를 진행하지 못한 부분도 있어서 많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 계속되는 오류로 글이 정상적으로 작성되지 않네요

    하는수 없이 일부분은 캡처해서 이미지로 대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