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선 모든 챔피언은 IP가격 기준입니다.

2. 모든 정보내용은 개인적으로 플레이하면서 느꼈던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있습니다.

3. 5:5 클래식맵 기준이며, EU스타일*을 기본으로 합니다.

*EU스타일 - 유럽에서 최초로 발생된 스타일로, 탑1 AP미드1 정글러1 AD원딜+서포터봇 으로 이루어진 포지션.

4. 형식상 존댓말을 사용하지 않는부분도 있습니다.

 

 

 

빨간글씨 - 현재 OP(Over Power = 사기)급 이라고 할 수 있는, 혹은 그런 이야기를 듣는챔피언

파란글씨 - 현재 자주 사용되는 챔피언

 

*나는 랭크게임은 안하고 노말만 하는 유저인데, 강력한 챔피언을 원한다 - 빨간글씨 참조

*나는 랭크게임도 자주하고 인기가 많은 효율좋은 챔피언을 원한다 - 파란글씨 참조.

 

 

[ 450 IP ]

 

누누 라이즈 마스터이 뽀삐 소라카 시비르 애니 애쉬 케일

 

 

누누(정글러,서포터,AP) - 가능한 세가지 트리 모두 현재 많이 보이지 않음.

 

라이즈(AP) - 미드에서 자주보이는 챔피언. 단 특수한 룬세팅의 유무가 약간 차이가 난다.

 

마스터이(정글러,AD,AP) - 세가지 트리가 가능하지만 주로 정글을간다. 하지만 그마저도 잘 보이지 않는 챔피언.

 

뽀삐(AD,AP) - EU스타일로인해 갈곳을 잃었다. 현돌 유니크패시브등으로 빌드도 줄어듬. 멸종위기

 

소라카(서포터, AP) - 엄마의 마음으로 플레이하는 슈퍼 힐러. 힐 스팰을 든다면 아이유못지않은 3단힐링을 구사한다.

 

시비르(AD) - 패치로 인해 매우 강력해졌지만, 패치이전의 인식탓인지 아직은 많이 보이지 않는다. 점점 유저가 늘어난다.

 

애니(AP) - 초반 값싼가격으로 쓸만하지만, 매우긴 평타사거리와 짧은 스킬사거리 사이의 갭이 단점으로 존재한다.

 

애쉬(AD) - 자타공인 LOL내의 최고의 밸런스캐릭터. 하지만 미친듯이 어려우니 초보자분은 삼가하시길 바람.

 

케일(AP,서포터) - 요즘은 서포터로 간간히 보이긴 하지만 매우 적다. 궁이 무적이지만 CC기는걸리는 슬픈 현실.

 

 

 

[ 1350 IP ]

 

가렌 나서스 말파이트 모르가나 문도 베이가 사이온 신지드 아무무 알리스타

워윅 이블린 잔나 잭스 질리언 초가스 타릭 트리스타나 트린다미어 트위스티드페이트

티모 피들스틱

 

 

가렌(AD,탱커) - AD로가면 후반에 녹아내리고 탱커로가면 아무도 안때리는 비운의챔프. 하지만 초보가 하기엔 쉽고 쌔다.

 

나서스(AD,탱커) - 주로 스택만쌓아서 딜을 높이고 탱커아이템을 간다. 지극히 후반형캐릭터.

 

말파이트(AD,정글러) - 보통 탑솔을 가거나 정글러를 간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렇게 좋거나 자주사용되지 않는다.

 

모르가나(AP) - 필수밴 캐릭터. 즉 사기. 쉴드사기 궁사기 패시브사기. 노말만 하는 유저라면 구매하는것도 좋다.

 

문도(AD,탱커) - 탑솔에 가끔씩 보이지만 역시 요즘엔 대세에 밀려난 챔피언. CC감소와 무한슬로우는 당하면 무섭긴하다.

 

베이가(AP) - 미드에서 종종 보인다. LOL내의 누커중 둘째라면 서러울정도의 폭딜을 자랑한다.

 

사이온(AP,AD) - AP가 현재 사기급인 챔피언이다. AD는 과거엔 종종 갔지만 지금은 AP가 너무좋다. AD가면 팀원이 욕함.

 

신지드(AP,탱커) - 주로 탑솔을 가는데 요즘 가끔 정글도 돈다. 탑솔에서 흥할경우 AP템을좀 가기도하는데 기본은 탱커.

 

아무무(탱커,정글러) - 초보자가 하기좋은 정글러. 난이도도 쉽고, 궁이 있다면 한타싸움에서도 영향력이 매우 크다.

 

알리스타(탱커,AP,서포터) - 사실 정글러도되는 만능챔피언. 하지만 요즘은 AP너프로인해 서포터를 가는경우가 대부분.

 

워윅(AD,정글러) - 간혹 AP를 가기도하지만 8:2 비율로 정글러 아니면 AD를 간다. 하지만 궁없으면 갱이 안됨..

 

이블린(AD,AP) - LOL내의 최고로 구린 챔피언이다. 하지마시길. 절대로. 네버. 상향패치하기전엔 손도대지말자.

 

잔나(서포터) - 서포터챔프인데 매우 극과극이다. 잘하는 유저가 잡으면 정말 상대방 멘탈을 부셔버리는 슈퍼 서포터.

 

잭스(AD) - 탑솔의 황제였는데 건블의 너프와 닷지 삭제로 현재 시름시름 앓는중. 다음 패치에 바뀐다니 지켜봅시다.

 

질리언(AP,서포터) - AP 서포터 둘다가능하지만 마나소모가 너무 무지막지하여 요즘 EU스타일에선 거의 보이지 않는다.

 

초가스(AP,탱커) - 탑솔을 간 후 탱커를 가는경우가 많다. 패시브로 인해 라인전 관리가 수월하다. 종종 보이는편.

 

타릭(서포터) - 흔히 '게이'라고 부르는 챔피언. 인기는 많지만 서포터로서의 능력은 글쌔.. 약간 공격적인 서포터이다.

 

트리스타나(AD) - 초반 6렙즈음의 엄청나게 강력한 폭딜이 가능한 원거리딜러. 후반은 우월한 사거리로 딜링을한다.

 

트린다미어(AD) - 탑솔 강캐중하나. 하지만 약간 카운터를 많이 타는 챔피언. 초보자라면 궁극기 사용이 어려울지도.

 

트위스티드페이트(AP) - 미드 AP를 가는데 순간적인 폭딜보다는 다른 라인 갱킹과 cc기의 지원을 주로 한다.

 

티모(AD,AP) - 귀여운 외모의 캡틴티모. 하지만 AD,AP가 섞여있어 너무너무 어정쩡한 중간캐릭터.. 귀엽긴하다.

 

피들스틱(AP,정글러) - 강력한 AP 정글러중에 하나이지만 블루버프가없으면 매우 힘들고, 종잇장 체력이 단점이다.

 

 

 

[ 3150 IP ]

 

갱플랭크 그라가스 니달리 람머스 럭스 르블랑 모데카이저 블리츠크랭크 샤코 소나

쉔 신짜오 아칼리 애니비아 올라프 우디르 우르곳 카르마 카사딘 카서스

카타리나 코르키 트위치 판테온 하이머딩거

 

 

갱플랭크(AD) - 탑솔 강캐중 하나. 무슨 스킬을 먼저 마스터하냐에 따라 많은 챔피언을 상대가능해서 매우 인기가많다.

 

그라가스(AP) - 한국서버가 열리고 우월한 핑반응으로 인해 주목받는 챔피언. 강력한 콤보를 자랑한다.

 

니달리(AD,AP) - 탑랭커들이 탑솔로라인에서 AD니달리를 유행시켜서 요즘 매우 인기가 좋다. 대표적으로 막눈선수.

 

람머스(탱커,정글러) - 사기급 정글러. 3초도발은 상대의 멘탈을 가루로 만든다. 와드가 있건 없건 굴러가서 다죽인다.

 

럭스(AP,서포터) - AP스킬과 서포터스킬이 섞여있는 이녀석도 비운의 챔피언. EU스타일에선 잘 보이지 않는다.

 

르블랑(AP) - 강력한 사일런스와 딜링이 가능하지만, 후반 높은 마법방어와 밴시베일아이템앞에선 힘을 잃는다.

 

모데카이저(AP) - 너프에 너프를 거듭한 고인 고데카이저라고 불린다. 아직도 궁뽑기의 맛을 못잊는 유저들은 애용한다.

 

블리츠크랭크(AP,서포터) - 다필요없고 그랩으로 뽑기만 잘하면 무조건 칭찬받는다. 한타때 강력한 사일런스도 보유.

 

샤코(정글러) - 사기급 정글러중 하나이지만 정작 라이엇은 사기라고 생각 안함. 매우 얍삽한 챔피언이라고 볼 수 있다.

 

소나(서포터) - 강력한 cc기 궁극. 요즘은 Q스킬을 주로 먼저찍는 공격적인 서포터. 개인적으로 서포터중에 제일 재밌다.

 

쉔(탱커) - 고인이 되어버린 탱커이다. 람머스는 3초도발인데 이녀석은 찔끔 도발하고 끝난다. 탱커지만 아무도 안때림

 

신짜오(AD,정글러) - 탑솔이 가능..은 할텐데 본적이 없다. 가끔 정글에서 보이긴 한다. 3조격 에어본은 매우 끔찍함.

 

아칼리(AP) - 탑솔이나 미드 둘다 가능한데, 룬이 없으면 매우 약하므로 초보들에게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애니비아(AP) - 패시브덕분에 목숨이 2개이고 폭딜이 가능한 누커. 하지만 블루버프를 챙기지못한다면 그냥 동네 닭

 

올라프(AD) - 남자의 챔피언. 내피달고 상대피를 깎는 강력한 마초캐릭터. 요즘 탑솔에서 인기가 많다.

 

우디르(AD,정글러) - 정글러중에 스카너와 투톱으로 정글링이 빠르고, 탑솔에서도 꽤나 우수한편이다. 좋은 성능의 챔피언.

 

우르곳(AD) - 우르고ㅈ..라고불리우는 챔피언. 독폭탄을 못맞추면 딜이 안나온다. AD원거리 주제에 마나의존도가 높다.

 

카르마(AP,서포터) - 한마디로 계륵. 서포터로 이녀석하느니 다른거한다 라는 생각을 들게하는것 같다. 잘 안보임.

 

카사딘(AP) - 사기캐릭터. 강력한 사일런스스킬에 슬로우, 거기에 탈출/추적 스킬까지.. 6렙이전 갱킹만 조심하면된다.

 

카서스(AP) - 꽤나 좋은챔피언이다. 장점은 글로벌 궁극기로 인해서 아무리 망해도 본전은 뽑는다는점.

 

카타리나(AP) - 속된말로 '양학'이 가능한 챔피언. 하지만 궁극기가 주 딜링인데 거의 모든 CC기에 캔슬이되버린다.

 

코르키(AD) - 애니와 마찬가지로 스킬과 평타의 사정거리 갭이 너무 큰 챔피언.

 

트위치(AD) - 너프너프너프너프 그냥 지나가는 하수구 쥐. 체력이 너무 낮다. 광역공격 하다보면 왠 쥐가 죽어있다.

 

판테온(AD) - 일부 챔피언의 카운터로 탑솔을 종종 간다. 트페너프때 갑자기 옆에서 새우등터져버린 녀석.

 

하이머딩거(AP) - 정말 힘든챔피언. 초보자라면 매우 비추천한다. 생존기가 전무하다고 볼 수 있고 극딜도 잘 되지않음.

 

 

[ 4800 IP ]

 

럼블 오리아나 자르반4세 트런들

 

 

럼블(AP) - 탑솔에서 종종 보이는 챔피언이다. 쉴드로 굉장히 질긴 생명력을 자랑한다. 역관광의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오리아나(AP) - 사기급에서 너프된 이후 잘 보이지 않는다. Q공던지기 사거리 너프가 너무 크게 적용한듯.

 

자르반4세(정글러,탱커) - 패시브 너프이후로 인기가 많이 적어졌다. 그래도 아직까지도 종종 보이는 챔피언.

 

트런들(정글러,AD) - 확실히 나쁘지않은 성능. 하지만 못생겼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안함. 트럴트럴

 

 

 

[ 6300 IP ]

 

갈리오 그레이브즈 녹턴 레넥톤 레오나 리신 리븐 마오카이 말자하 미스포춘 베인

볼리베어 브랜드 블라디미르 빅토르 쉬바나 스웨인 스카너 아리 오공 요릭

이렐리아 이즈리얼 제라스 카시오페아 케넨 케이틀린 코그모 탈론 피즈

 

 

갈리오(AP,탱커) - 미드에서 종종 AP로 보이는 챔피언. 광역도발이 매력적인 챔피언.

 

그레이브즈(AD) - 초반에도 강하고 후반에도 강하다. 무덤이라고 불리는 챔피언인데, 준OP급이라 할수 있겠다.

 

녹턴(AD,정글러) - 주로 정글을 가는데, 궁사거리 너프와 공포너프로 인해 플레이하는 유저가 줄어들었다.

 

레넥톤(AD) - 탑솔에서 강력한 챔피언. 분노관리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천치차이인 챔피언이다. 간혹 보인다.

 

레오나(탱커) - EU파괴 스타일이라고 불리우는 봇CC조합에 가끔 등장하는 서포터형 탱커이다. 미친듯한 CC기를 보유중.

 

리신(정글러,AD) - 탑이나 정글을 주로 간다. 플레이어의 역량에 따라 OP급까지 충분히 갈 수 있는 좋은 챔피언. 어렵다.

 

리븐(AD) - 탑솔에서만큼은 거의 최강급 챔피언. 강력한 데미지와 쉴드,CC기를 지니고있다. 조만간 패치가 있을예정.

 

마오카이(AP,정글) - 북미 탑랭커인 오드원이 요즘 보급시켜 정글러로 종종 보이는 챔피언이다. 초중반 강력한 챔피언.

 

말자하(AP) - 가~끔 미드에서 보이지만 도트형 데미지와 궁극기가 없다면 딜링이 약간씩 부족한 챔피언이다.

 

미스포츈(AD) - AD원거리중에서는 많이 밀리는 모습을 보인다. 사실 미포는 개인적으로 잘 모르겠다. 요즘 추세가 어떤지..

 

베인(AD) - 탱커든 뭐든 힐러든 다 씹어죽이는 미친듯한 딜링이 가능한 AD원거리. 초반에 무리만 안하면 후반엔 다죽인다.

 

볼리베어(탱커) - 처음 나올당시 W가 머리를 깨부셨지만 요즘은 뇌진탕정도로 너프. 간간히 탑솔에 보이는 챔피언이다.

 

브랜드(AP) - LOL내에서 1위로 폭딜이 가능한 누커. 한타에서 엄청난 딜링을 자랑한다. 매우 뛰어난 챔피언이다.

 

블라디미르(AP) - 너프에 너프를 먹었지만 아직도 가끔 탑솔이나 미드에 챔피언이 나타난다.

 

빅토르(AP) - 가장최근에 나온 챔피언. 나오자마자 쓰레기라고 버려져서 상향됬지만 그래도 안함 ㅎㅎ 빅토레기

 

쉬바나(탱커) - 사실 나올당시엔 정글러로 많이 갔는데, 갱킹이 특별히 좋지 않아서 탑솔이 더 많이보인다.

 

스웨인(AP) - 절름발이가 범인!이 아니라 꽤 강력한 AP누커인데, 블루버프가 없고 이그나이트를 맞았다면 그냥 절름발이.

 

스카너(정글러) - 우디르와 함께 가장빠른 정글링이 가능하다. 궁극기와 무한슬로우로 굉장히 인기많은 챔피언.

 

아리(AP) - 한국형 챔피언! 궁극기가 있다면 절대 갱킹을 안당할정도로 유용하다. 허나 계수가 낮아서 후반엔 딜이 떨어짐

 

오공(AD) - 탑솔에서 매우 자주보이는 챔피언. 라인전은 보통이지만 한타기여도가 매우 뛰어난다. 궁으로 띄우기가 굿!

 

요릭(AD,AP) - 요레기에서 탑솔패왕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던 챔피언. 요즘은 그렇게 많이 보이지 않는편이다.

 

이렐리아(AD) - 과거 탑솔의 제왕이었지만 요즘 굉장히 많이 약해지고 밀리는 모습을 보인다.

 

이즈리얼(AD,AP) - AD로서매우 까다롭고 손이 많이가서 정말 힘든 챔피언. 고수가 잡으면 감탄사가 나오지만 어렵다!

 

제라스(AP) - 우월한 사거리와 마관으로 딜링을 한다. 한타에서 2%모자른 딜링이 아쉬운 챔피언.

 

카시오페아(AP) - 그라가스와 마찬가지로 한국서버의 핑으로 매우 강력해졌고 궁극기를 잘 사용한다면 준OP급 챔피언.

 

케넨(AP) - 논타켓,스택형. 초보가 하기힘든 모든 조건이있다. AP계수도 낮아서 후반엔 스턴셔틀이 되는경우가 많음.

 

케이틀린(AD) - 초반 라인전은 매우 우월하지만 후반 딜링은 다른 AD(베인,그레이브즈 등)보다 밀리는 모습을 보인다.

 

코그모(AD) - 강력한 챔피언임엔 분명하나 생존기가 너무나 부족하다.

 

탈론(AD) - EU스타일에서 미드 카운터를 가는 챔피언. AP챔피언을 말그대로 '순삭(순간삭제)'시켜버린다.

 

피즈(AP) - 초반 매우 강력한 딜링을 보여준다. 모든 스킬을 무효화시키는 무적스킬을 보유하고있다.

 

 

 

만약 본인이 딱히 원하는 챔피언이 없는경우에는,

 

정글러 - 샤코, 우디르, 람머스, 스카너, 리신, 아무무

AP딜러 - 베이가, 제라스, 피즈, 브랜드, 그라가스, 카시오페아, 아리, 카사딘, 카서스, 모르가나

AD원거리 - 베인, 트리스타나, 그레이브스, 애쉬, 케이틀린

서포터 - 잔나, 소라카, 소나, 알리스타

탑솔 - 리븐, 갱플랭크, 트린다미어, 니달리, 오공

 

위의 챔피언을 추천한다. 빨간글씨는 랭크게임에서 주로 밴(ban=금지)되는 챔피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