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소환사여려분!


6.5 패치노트를 만나 볼 시간입니다!


앞서, 저번 전쟁광의 환희의 변경, 대대적인 챔피언 밸런스와 아이템을 변경했는데요.


그리하여 아이템과의 상호작용은 저희가 원하는대로 맞아떨어졌지만, 챔피언의 밸런스는 저희가 원하는대로

되지않아 약간 실패적으로 말씀드릴수있는데요. 룬글레이브때문에 AP의 계수의 정글러들의 승률은 떨어졌지만

그외 AD의 공격적챔피언, 대표적으로 판테온이 대대적인 승률로 압도적으로 승률을 달리고있는대요. 조정을 할 것입니다.

또, 밸런스 조정은 장기적으로 끊임없이 다양한 시도를 해 보는 과정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아래내용을 참조해보시죠!






6.5 패치 노트 내용 일람


  • 챔피언                   
    • 갱플랭크                
    • 니달리                      
    • 노틸러스                   
    • 누누   
    • 르블랑   
    • 람머스                       
    • 말자하                 
    • 브랜드                        
    • 블리츠크랭크     
    • 베인                
    • 일라오이           
    • 아지르
    • 오리아나
    • 제드
    • 자이라
    • 피즈

             

  • 아이템                   
    • 즈롯 차원문                       
    • 라바돈의 죽음모자                    
    • 구인수의 격노검                       
    • 신규 : 슈리마의 보주                                             


 



 

 


 


 갱플랭크

 


 

" 궁극기의 슬로우 판정이 좀 더 강해지고, 지연시간이 약간생깁니다(툴팁명확표시) "

 


 


저번패치때도 많은 너프를당했지만 궁의 약간의 너프를 받습니다.

라인전의 위력이 많이약해졌지만 여전히 궁극기의 봇소규모 대전시, 갱플랭크의 궁극기가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지속적인슬로우와, 약하지않은 데미지. 이같은 상황때문에 갱플랭크의 궁극기가 너프를받습니다.

코멘트를 좀더남기자면, 갱플랭크의 궁극기 사거리제한(글로벌X), 범위감소등은 되지않을것입니다. 

 


 



  R - 포탄 세례

 

 
맞고서 느려지자. : 이제 궁극기사용시 포탄이 떨어지는데의 0.2초의 지연시간을갖고 범위안 즉시슬로우가아닌, 궁극기의 피해를받을시 슬로우가 생깁니다.
 

 




 니달리

 


 

" 쿠거폼의 마나가생기고, 쿠거폼스킬데미지를 초반에 약간상향하고 후반에는 니달리의 전체적인 위력이 감소합니다. "

 

 


 

니달리는 다방면에서 매우뛰어나고 너프를 간간히 당했지만 여전히 승률이 상위챔피언이고 유틸성과 기동성을 모두가진

챔피언이라 더욱 밸러스 조정이 필요한 챔피언인것같습니다. 초반에는 정글링을 약간쉽게하여 정상적인 성장은 가능하지만,

후반에선 위력을 약간 조정할것입니다.

 



 

 

Aspect Of The Cougar R - 쿠거폼


 

 

마나소모량 :  ⇒ 20

 

 

 


Takedown Q - 숨통 끊기

 

 

 


대상이 잃은 체력  1% 당 2.5%의  추가 피해 ⇒ 대상이 잃은체력 1% 당 1.5%의 추가피해

 

 

 


마나소모량 :  ⇒ 10

신규 : 몬스터가 잃은체력당 1% 당 3%의 추가피해

 

 

 


Swipe E - 할퀴기

 


 

마나소모량 :  ⇒ 20

스킬 기본피해량 70/130/190/250 ⇒ 80/140/180/230

 


 





 노틸러스

 


 

" 궁극기의 범위, 사정거리 약간의감소와 쿨타임이 증가되며, Q 닷줄 견인의 폭과 크기가 약간 감소합니다. "

 


 


저번시즌에선 서폿 이번시즌에선 탑으로 다시돋보이고있는 노틸러스입니다. 즈롯차원문으로 시너지가 아주 잘 맞아, 탱킹이면 탱킹 이니시면 이니시로 팔방미인인 챔피언인대요. 아쉽게도 이번 패치에선 너프를 결정했습니다. 왜냐하면

정글러가오면 짧지않은 궁사거리로 확정CC를걸어 정글러와도 호응도 잘맞고, W의 탱킹력과 패시브의 지속적인 속박..

그리하여 거의 딜러의정글러가오면 필킬이나 다름없죠, 또 CC기는 띄우기, 보호막, 둔화, 속박, 기절, 그랩의 정말 CC기가 많은편에 속해서 약간의 조정이 필요해보입니다.


 

 


Dredge Line Q - 닷줄견인

 


 

다어어트한 닷줄 : 크기와 폭이 약간 감소됩니다.


 

 

Depth Charge R - 폭뢰

 


 

다이어트한 물줄기 : 궁극기사용시 적을 유도해가는 충격파의 범위가 약간 줄어듭니다.

 


 

재사용대기시간 : 140/110/80초 ⇒ 150/135/120초

사정거리 : 825 ⇒ 800

 

 

 





  누누

 


" 이제 Q 잡아먹기가 챔피언에게 사용가능하고, 궁극기의 위력이 더더욱강력해집니다! "


 

 


거의 리메이크라고 불릴만한 조정인데요 현시점의 누누는 승률도꼴찌이고 거의 닷지유도용 챔피언으로 많이꼽히고

있는 챔피언입니다. 긴말이 필요없겠네요! 그냥 아래내용을 참고하시죠


 

 


Consume Q - 잡아먹기


 

 

신규 : 너, 먹는다. : 이제 챔피언에게 사용가능합니다. 챔피언에게 사용시, 40/70/150/140/175(+0.5AP)+(상대최대체력 3/4/5/6/7%)의 고정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가 13초동안 5% 증가합니다.


 

 


Absolute Zero R - 절대영도

 

 

 


단단한 설인 : 이제 2번의 모든 방해효과 면역이 생깁니다!

 

 

 





  르블랑


 

 

" 르블랑이 W를 적에게 맞출시 추가피해를주고 못 맞출시 즉시 다시 W를 사용할수없습니다. "


 

 


저번의 몇번의 너프로인해 승률이 많이 하락했죠, 하지만 그다음 패치이후에도 버프를 받았는데 아직도 승률이 만족하지않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르블랑의 버프를 성급히 결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르블랑의 밸런스 조정은 마치 섬세한 작업이기도

합니다. 조금만 건들이면 너무강력하고 또 다른방면에서 너프하면 너무 약한챔피언이 되기때문이죠, 지금 상황으로선, 약간의

버프를 할거지만 르블랑을 더욱 유심히 지켜볼예정이고, 이버프로인해 라인전에는 영향을 끼치겠지만, 후반에는 별로 르블랑에

영향력을 주진않을것입니다. 저희가 강조하고싶은건, 르블랑의 W - 왜곡이 확실한 킬여부를 만들고싶습니다. 즉, W를 더욱 신중하게 써야되죠


 

 


Distortion W - 왜곡

 


신규 : 진정한 폭딜 : Q - W 콤보로인해 Q의 표식(인장)을 터뜨릴시, 15/20/25/30/35의 추가피해를줍니다.

 

 

 


신규 : 폭딜의 대가 : W를 적에게 못맞출시 0.5초의 지연시간을 가집니다.


 

 

 




  람머스

 


 

" W, R 이(가) 약간조정됩니다. "


 

 


새로운 시즌의 도입하면서 다시 재평가받는 람머스인데요 정글보다 탑으로 많이 활약을 하기도합니다.

저희가 말씀드리고싶은건 람머스의 라인전 자체가 문제가아닌, 후반의 활약성입니다. W - 몸말아 웅크리기가

후반때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120씩이나 올려줘서 지속성 한타시, 람머스의 위력은 대단할뿐더러 W의 가시갑옷 효과때문에

AD원거리딜러는 힘을 못쓰고있죠. 즉, 맞아갈거는 다맞아가면서 딜은 딜대로 넣는 챔피언이죠 너무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W와 R을 약간씩 너프같은 조정을 하겠습니다.


 


 


Defensive Ball Curl W - 몸 말아 웅크리기

 


 

약간 더어렵게 :  6초 동안 자신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0/60/80/100/120 만큼 올림 ⇒ 3초동안 자신의 마법저항력을 40/60/70/90/110 만큼 올리고 기본공격시 지속시간이 1초씩 늘어남 (최대 6.5초)


 

 

삭제 따끔한 너프 이 스킬을 사용하면 방어력의 10%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Tremors R - 지진

 


 

피해량 :  65/130/195 ⇒ 60/120/185


 

 



  말자하


 

 

" E의 데미지와 몬스터, 미니언에게 주는 피해량이 약간감소합니다. "


 

 


소위 탱커잡이라고 불리는 말자하입니다. 말자하는 기동성이 많이떨어지지만 라인전의 위력은 기동성에 묻힐정도로

강력한데요 섣불리 너프를 판단하진 않을것이지만 말자하의 파밍능력을 좀감소시킬려합니다. 6렙이 되면 말자하의 라인클리어

속도는 어마어마하고 라인을 대놓고밀고 공허충을이용한 더티파밍을 한다면 상대미드보다 1~2렙 높죠 또, 말자하의 전용템

영겁의 지팡이도 후반가면 갈수록 쌔지는 아이템이여서 말자하는 후반전용 챔피언이라해도 무방한데요..

약간의 파밍능력을 줄여나가 성장속도를 약간만 낮추는 선택을하겠습니다. 걱정하진마세요! 탱커잡이의 타이틀은 지속될 것입니다.


 

 


Malefic Visions E - 재앙의 환상


 

 

피해량 : 80/140/200/260/320 ⇒ 75/135/190/250/315


 

 

신규 : 환상의나라 : 미니언과 몬스터에겐 80%의 피해만 줍니다.


 

 




 브랜드

 


 

" 패시브 불길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


 

 

말자하와같이 탱커잡이로 손꼽히죠 브랜드는 스킬하나하나도 딜이 어마어마하죠 하지만 기동성이낮은, 즉 뚜벅이라는 한계가있어 스킬 데미지를 너프하면 정말 생각없는 행동이라 느끼죠 허나, 브랜드 아이템중 리안드리, 부패의물약 + 핵심특성 죽음불꽃 손길 + 브랜드 패시브 까지 합하면 초당딜이 100이 넘는 말도안되는 딜이 나오죠 브랜드의 스킬구성은 좋지만 초당딜 100은 너무하지않나 라는 생각이들고 스킬기본데미지까지 강한데, 초당딜까지 쌔면 조금 불공평하다는 생각이들어 패시브를 약간 너프하기로했습니다.  


 


 

Blaze P - 불길

 


 

피해량 :  4초 동안 최대 체력의 8%씩 마법 피해 ⇒ 4초동안 최대 체력의 5%씩 마법 피해


 

 




 블리츠 크랭크


" Q 로켓손 사거리가 감소하고 증가합니다 (?!) "


시즌기간마다 내내 사랑받고있고 승률도 꽤높은 챔피언인데요. 적팀으로 만났을시, 블리츠크랭크는 마치 태엽에 불순물같은 존재입니다. 왜냐하면 설계를 다짜놧는데 블리츠의 그랩한번으로 변수가 일어나죠, 하지만 잘못끌으면 상대팀에게 변수가 일어나지만, 파일럿의 따라 엄청난 위력을 주기도합니다. 중후반때는 위력이 감소한다 할지언정 봇 2대2 교전에선 그랩한번으로

점멸또는 죽음을 택해야해죠..그리고 초반 피해량도 괴랄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파일럿의 따른 조정을 할 것입니다. 즉, 현재도

장인 / 충으로 확실이 구분갔지만 지금 패치론 더더욱 장인 / 충으로 구별 할수있을겁니다.



Rocket Grab Q - 로켓 손


사정거리 : 925 ⇒ 875


신규 : 길어졌다 짧아졌다 : 블리츠가 챔피언 그랩성공시 사거리가 25씩 늘어나며 최대 975까지 늘어납니다. 하지만 한번 빗나갈시, 다시 원래 사거리로 되돌아갑니다.






 베인


" 공격력과 성장공격력이 약간씩 상향되고, Q와 R이 약간 조정됩니다. "


솔직히 현메타로선, 베인을 할 이유가없어보이죠. 베인할꺼면 차라리 기동성 더좋은 칼리스타를하고 딜방면에선 루시안을 하겠다. 라는 평가를 하죠 초반 라인전은 이즈보다 약한 정도이며 그나마 1코어나왔을시에는 정상적이지만 솔직히 버프가 필요해보입니다. 긴말이 필요없겠네요!



공격력 : 56.9 (+1.66) ⇒ 57 (+1.8)



Tumble Q - 구르기


신규 : 구르기의 일격 : Q사용다음 기본공격에 치명타가 발동시 베인의 총 공격력의 30/35/40/45/50%의 추가물리피해를 입힙니다.


Final Hour R - 결전의 시간


신규 : 더많은 은화살 : 궁극기 사용시, 궁극기 지속시간동안 은화살이 여러대상에게 사용가능합니다.





 일라오이


" Q - 촉수강타에 방어력감소가 붙고 상향됩니다. 또 평타에 패시브(촉수)가 반응합니다 "


일라오이도 마친가지로 지금 상태에선 별로 설자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 지금픽률도 현저히 낮죠, 그녀를 쓸 이유조차도

없어보이는데요.. 저희는 그녀에게 조금 버프를 해 볼 생각입니다. 일라오이는 딜방면에선 부족하진않지만, 패시브 (촉수)의

의존도가 굉장히 높죠 그리고 W의 조건부 발동.. 이를 통해보면 일라오이는 "그냥 E만 피하면되" 라는 생각이 들죠

그외의 스킬은 대부분 강하게 느껴지지도않죠 그래서 일라오이의 스킬의 유틸성을 조금 부여해주고싶고, 패시브(촉수)를

더욱 활발하게 만들고싶습니다. 이제 그녀를 상대할땐 스킬하나하나 피하는게 데스에 직결될것입니다.

 



Prophet of an elder god - 고대신의 예언자


신규 : 명령이다! : 기본공격 4번째마다 30/50/70의 추가 물리피해를입히고 P(촉수)가 발동됩니다.


Tentacle smash - 촉수강타


잃은 체력의 5%가 회복 ⇒ 잃은 체력 8%가 회복


신규 : 방어구를 뚫는촉수 : 촉수를 맞으면 5초동안 방어력이 4% 감소하며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아지르


" Q,W가 약간씩 상향되며 R의 새로운 효과가 생깁니다. "


아지르, 참까다로운 챔피언이기도한데요.. 많은 변경점(너프)를 통해서 승률이 많이 자자졌는데요..

아지르의 큰장점은 "우월한 사거리", "지속적인 딜링", 브루저가 다가와도 R으로 밀어내는 시너지와 이동속도 증가

하지만 기본적인 데미지너프, 마나포션 삭제, 초반공격속도 너프로인해서 자주 나오진않고 마나를 모두소모해서라도 솔로킬이

안나오는데 까지 도달했고 현메타상 포킹메타에 완전히 아지르는 힘을 못쓰게되었죠.. 체력도 약한편에 속해 암살자에게도

쉽게 따이죠.. 그래서 약간의 버프를 택했는데요 이 버프가 아지르에게 힘을 실어줄지 기대됩니다.




Conquering Sands Q - 사막의 맹습


마나소모량 : 70 ⇒ 60


기본피해량 : 65/85/105/125/145 ⇒ 70/90/110/130/150



Arise W - 일어나라!


지속시간 : 9초 ⇒ 9(AP100당+1%)초



Emperor R - 황제의 진영


신규 좀 지나갈께요 : 모래병사가 황제의 진영을 통과하면 병사의 공격속도가 5초동안 15/20/25% 증가합니다.






 오리아나


" 구체속도가 약간 빨라지고, 약간 상향됩니다. "


그...녀도 약간의 상향이 필요해보이는데요 솔직히 구체를 Q로 옮기는데에는 약간의 불편함을 느끼셨을겁니다.

그점을 보완하고자 하고, 궁의 화력은 대단하지만 Q가 여러대상 타격시 데미지가 감소한다는 사실을 알고는계셨나요?

이부분이 오리아나의 약간의 딜로스가 있지않나 싶어 그부분을 삭제 할 것입니다. 솔직히 암살자들이 족족뜨고있는데

거기서 오리아나가 살아남기에는 버거워보여 버프를 한것입니다.



Command Q - 명령 : 공격


신규 : 리듬감 : 첫번째사용시 구체속도는 그대로지만, 구체가 오리아나에게 되돌아오지않고 그대로 지속된다면 Q의 이동속도가 10%씩 빨라집니다. (최대 50%)


삭제 : 가랏! 구체! :  여러 대상을 공격 시 매 타격마다 10%만큼 적은 피해를 줍니다.(최저 40%)
 




  제드


" 궁이 약간 너프됩니다 "


이번 드락사르의 황혼검과의 시너지가 아주잘맞아 다시 새롭게 뜨고있는 챔피언입니다. 또 핵심특성인 천둥군주의 호령 덕분에

아주 좋은 챔피언인데요. 아쉽게도 너프를 결정했습니다. 제드는 기동성, 암살의 뛰어난 챔프죠 일방적으로 대놓고 딜교하는 챔프에 속합니다. 그리고 조금만 스킬이 미스나거나 피가 80% 이상이여도 제드의 스킬활용을 잘한다면 바로 킬이 나오는 챔피언인데요 하지만 그를 직격탄으로 너프를 하진 않을것입니다. 그를 차츰 관찰할예정이며 섣불리 판단하진 않을 것 입니다.




Death Mark R - 죽음의 표식


적에게 가한 모든 마법과 물리 피해의 25/35/45%를 물리 피해로 가합니다⇒ 적에게 가한 모든 마법과 물리 피해의20/30/40%를 물리 피해로 가합니다




  자이라


" 궁극기의 수축(에어본)과 패시브의 시전시간이 짧아졌습니다. "



자이라도 화력이 좋은 서폿이기도하죠 하지만 벨코즈서폿한테 밀려 안나오는 경향도 없지않아 있죠 단도 직입적으로

그녀를 버프할 것입니다. 저번 PBE서버에서 언급드렸던 패시브로 적처지시, 그자리에서 즉시부활이라는 새로운 매커니즘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그뒤로 많은 의견들이 분분했지만 쉽게 결정을 내리지못해 부활이아닌 사망시간 단축을 선택했습니다. 또

자이라는 어마어마한딜이지만 패시브의 2초의 지연시간 궁극기도 2초의 지연시간.. 뭔가 2%부족한 챔피언이죠 그점을 보완하고싶고자 버프를 결정했습니다.



Queen of Thorns(가시 덩굴 여왕) P - 가시 덩굴 여왕


성장된 자이라 : 패시브상태 도입시 2초후 발사 ⇒  패시브 도입시 1초후 발사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 R - 올가미 덩굴


성장된 식물 : 시전후 2초후 적을 띄움 ⇒ 시전후 1초후 적을 띄움





 

 

   퀸

 

 

 


" Q의 패시브가 묻는 시간이 약간 생기고 궁극기(3렙)에 마나가 생깁니다. "


 

 

 


퀸은 원딜 대격변은 통해 많은 변경과 버프를 받았죠, 그리해서 원딜이아닌 탑, 정글로도 굉장히 많이쓰고있는데요.

퀸의 가장 큰장점은 기동성, 패시브를통한 순간폭딜, Q,E 콤보로인한 강제적 딜교 이렇게 3가지로 나눠지지 않을까 싶은데요.

저희는 그 퀸에 장점을 약간 건드려볼까합니다, 첫번째로 퀸의 궁극기를 3레벨 다찍으면 마나소모량이 없어 마나 생각하지않고 사용가능한데요. 이런점이 퀸이 빠른 이동속도로 맵을 장악하고 다니지않나 싶은데요. 정글로쓰이면 거의 전라인을 통치 할 수있다고 봅기에 궁의 제한점을 걸게 하고싶고, Q평 E평의 콤보가 너무 강제적이지않나 라는 생각이들어 Q를 맞으면 0.8초뒤에

표식이 생겨 약간의 텀이생겨 순간적으로 폭딜이 안들어갈것이라고 예상됩니다.



Blinding Assault(실명 공격) Q - 실명 공격


한템포 쉬고 : Q를 맞고 즉시 표식이 생김 ⇒ Q를 맞고 0.8초뒤에 표식이 생김


Behind Enemy Lines(후방지원) R - 후방 지원

 

마나먹는 발러 : 100/50/0 80/75/60



 피즈


" E 재간둥이의 쿨타임이 약간 늘어납니다. "


음... 참까다러운 챔피언이죠 피즈도 많은 변경점을 통해 수그러들었지만, 그래도 스킬구성자체가 워낙 좋아서 꾸준히 사랑 받고있는데요. 천둥군주 변경후에 소위 짤짤이있는 챔피언으로 카운터 시킬순있지만, 그래도 치고빠지는 능력은 우위를 차지하고있어 그점을 약간 너프시키려고 생각하고 있지만, 딜자체는 예전보다 많이 삭감되어 딜 방면(너프)쪽으론 성급히 판단하진 않을 것 입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E - 재간둥이


재사용 대기시간 : 16/14/12/10/818/15/13/11/9초









(즈롯 차원문) - 즈롯 차원문


" 재사용 시간이 늘어나고, 지속지간은 줄어듭니다. "



지금아이템중에서 운영적으로 가장좋은 아이템으로 떠오르고있는데요. 지속시간도 150초 쿨타임도 150초라서 적팀이

부시지만 않다면 거의 계속사용할수있죠, 그점을 약간만 덜어낼려고 합니다. 라인 푸시능력은 유지하되, 즈롯차원문이

영원히 지속되진않을것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50초 160초

지속시간 : 150초 140초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라바돈의 죽음모자


" 조합 비용이  내려갑니다. "


시즌 5까지만해도 라바돈의 죽음모자는 AP마법사들의 필수 코어아이템이였는데요. 지금은 먼저가기엔 효율이떨어지고 나중에가기엔 템창이 부족한 경우가오는데요. 그리고 라바돈을 가기엔 템창도 많이 소비되고 가격이 월등히 비싸 아이템을 효율적으로 가기에 너무 부담스럽죠. 그래서 라바돈은 게임을 확실히 이기고 있을때만 가는 아이템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조합비용을 낮춰 라바돈의 접근을 쉽게 하겠습니다.


조합비용 : 1265골드 1065골드  (총가격 : 3600골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구인수의 격노검


" 조합 비용이 올라갑니다."



코그모, 배부른포식자와 시너지가 너무 잘맞고 광역피해도 간간히줘 정말 좋은아이템인데요. 또 싼가격으로 AD와 AP가 섞인

챔피언들이 즐겨(필수) 가는데요. 솔직히 효율도좋고 가격도싸고 넘나 팔망미인 아이템이라서 가격을 낮춰서, 약간 부담을 주는선택을 했습니다.


조합비용 : 1075골드 ⇒ 1475골드   (총가격 3200원)




(황금 초월 장치) - 슈리마의 보주 (신규)



조합법 :


(망령의 두건)(망령의두건)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바미의 불씨) =  (황금 초월 장치) (슈리마의 보주) 

1100             +              1100           +              600    = 2800골드


체력 500

마법저항력 40

기본 체력 재생 +100%



고유 지속효과 :  매 4초마다 주변의 적들에게 80 (챔피언 레벨 당 +5)의 마법 데미지를 입히고 적 마법저항력이 가장높은 대상의 마법저항력을 15%를 모방하여 자신의 마법저항력으로 전환합니다.


 

 

 

 

 

 

오타, 지적환영.

필력이많이딸려요.. 양해구해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