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1) 4관문의 전체적인 흐름
2) 전멸기와 전멸기에 대한 꿀팁들
3) 가장 주의해야되는 일반 패턴인 능지 패턴에 대한 팁

을 포함하고 있음








(오차 있을 수 있음) -> 첫 별 변환은 90줄 아니고 95줄임... 원본 잃어버려서 수정을 못해
20줄 누적 무력이후에는 별 상태 그대로 마지막 페이즈 진행


위에는 전체적인 4페이즈의 개요
기본적인 패턴은 빨,파,노가 각각 다르고
별이 가장 기본 패턴이 어려움




큐브 변환을 할 때는 노란색 줄들이 번쩍한 후, 붉은 핏방울이 떠다님
이후 어떤 색으로 변환할지 잠깐 보여줌

빨강으로 큐브 변환을 하는 경우, 꼭지점을 따라다니면서 면으로 쏘는 걸 피하기 (2회 쏨)
파랑으로 큐브 변환하는 경우, 면과 멀리 떨어지면 됨
노랑으로 큐브 변환하는 경우 똥피하기가 나오는데 그냥 피하면 됨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371) <- 해당 링크에서 그림 참조

알면 포션과 체력을 상당히 보전할 수 있음

다만 무력화 패턴(별)이 끝나고 페이즈 변환하는 경우는 어떤 색으로 변환할지 보여주지 않음
이럴 때는 무슨 큐브 변환 패턴이 나올지 모르므로 최대한 꼭지점에에 붙어있으면 됨
(빨강의 경우 면 쏘기 피하고 다음 쏘기도 피할 수 있음, 파랑의 경우 날라가도 맵 외각으로 안 감, 노랑의 경우 보고 피하면 됨)

예고하지않고 큐브 변환은 전체 게임 진행 도중 딱 1회만 나오기 때문에
서폿의 광시곡이나 율법 등을 받으면 체력 보존에 도움이 됨

패치돼서 잘 보임






전멸기는 1, 3, 5번째 형태에서 사용함
즉 2, 4번째 형태에선 전멸기를 생각할 필요 없음

그리고 무조건 별 전에 3가지 색을 모두 보여주기 때문에
예를 들어 입장 빨강, 이후 노랑이었다하면
다음은 무조건 파랑이고 파랑 전멸기가 나올 거임

다만 별 페이즈가 끝난 이후에는 어느 색이 나올지 모르기 떄문에 마지막 전멸기는 변하는 색을 보고 결정해야 함

이중 가장 주의해야하는 전멸기는 파랑으로
다른 전멸기는 아 하네 하고 가도 그렇게 큰 문제는 없지만
파랑의 경우는 미리 정한 자리가 있을 경우 급하게 자리를 찾고 가느라 시간이 걸려서 무력이 부족할 수 있음

따라서 이번 형태가 파랑인데 전멸기가 나올 것 같으면
공대장은 미리미리 자기 자리 항상 확인하며 딜 해라고 언급을 해줘야 함







4관문의 경우 아르카디아처럼 시점이 돌아가지만
맵에서 구분할 수 있게 외각에 빛기둥들이 있음 (위 사진 참조)

각 기둥은 고유한 색을 가지며, 기둥 밑엔 동그라미가 1~4개 있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361) <- 해당 링크 그림 참조

이걸 기준으로 전멸기 나누는 게 좋은데

(패치돼서 미니맵 보면 있음)


파랑 전멸기 : 2222모여서 큐브 무력
각 빛 기둥 앞에 육면체가 나오면 이를 둘 씩가서 무력화하면 됨
한 명은 감금, 한 명은 아재패턴에 걸리는데
아재패턴에 걸린 사람이 자력으로 나오고 감금을 빠르게 풀어줘야 함

핵 미세팁으로 아재패턴이 끝난 뒤 바로 풀어줘야지!! 했는데 아주 잠깐동안 캐릭터가 조작이 안됐던 경험이 있을 거임
아재 패턴 걸리기 전에 평타를 열심히 휘두르는 등 모션을 하고 있으면 이러한 뻑뻑함 없이 바로 모션이 진행됨

이후 즉사 레이저를 머리와 꼬리에서 1~2회 사용하니 항상 머리와 꼬리를 확인하며 피해야 함
특히 두 번째 레이저는 엄청 빨리 쏠 수 있으니 한 번 피했다고 안심하면 안 됨

모일 때 기둥색으로 모이는 게 훨씬 찾기 편함
(ex, 각 파티 1번은 초록 기둥에 모일게요, 다만 무력 밸런스 확인)



노란색 전멸기 : 검은 구체 파괴 후 무력
정확히 위 맵에서 초록(1)파랑(3) 기둥에서 검은 구체가 한 개씩 생김
따라서 전멸기가 곧 올 경우 미리 1파티 분들은 초록 기둥 갈게요~ 하는 등 미리 자리를 정해주는 게 좋음

1) 딜러들 다 가서 검은 구체 부시기 (체력 은근 높음)
구체 부시자마자 일단 옆으로 나오기
(아니면 아예 딜러 한 명 딱 집어서 하는 경우도 있음)

2) 구체 막타를 친 사람이 버프를 획득하기 때문에, 자기 버프 빠르게 확인하고 (노란색으로 뜸) 빠져서 보라색 구슬 몸으로 막으며 지우러 다니기

3) 버프가 없는 걸 인지한 나머지 사람들은 반드시 곧바로 보스 몸에 붙어서 검은 구체 방향에서 날라올 노란 구체 몸으로 막기
(혹은 아예 서폿이 정해서 구슬받이로 사용할 때도 있음, 이럴 경우 구체 부시고 나와있기)

4) 노란 구슬을 받으면 해당 위치에 노란 장판이 생김
받은 즉시 밖으로 나오고 빠르게 나와서 보라색 구슬 몸으로 지우기

이유: 노란 장판에는 2명 초과하면 노란 장판이 폭발하며 모두를 밀쳐냄

5) 구슬을 받지 않은 2+2명은 장판위에서 무력화





빨강 전멸기 : 1122 무력
이거는 위 맵이 필요가 없고
전멸기 시작할 때 머리를 임의의 방향에 고정 (빛 기둥 중 하나 or 빛 기둥 두 개 사이인데 큰 의미는 없음)하니 첫 번째로 들어갈 사람은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좋음

1) 첫 번째 돔이 생기자마자 가장 무력이 약한 사람 들어감
이후 무력이 나오는데 7명이서 무력화를 시키면 됨

다만 회폭은 쓰지 말고 아끼기! 다음 무력화가 빡빡함

2) 7명이서 무력을 끝내면 노란 구체가 한 개 나옴
(1,1,2,2는 돔으로 들어 갈 사람의 수 순서임)
다음으로 무력 약한 사람이 먹고 돔에 들어감

3) 돔에 들어가면 곧바로 무력화 게이지가 생성됨
이 때 무력이 가장 빡빡함!
다들 무력화 스킬 쿨이 안 돌았고 사람도 줄어들었기 때문에
아껴둔 회폭을 여기다 쓰기

4) 무력화가 끝나면 두 개의 노란 구체가 나오고
두 명이 먹고 돔으로 가면 됨

5) 직후 마지막 무력화가 나오는데 수치가 널널함

6) 무력화 후 마지막으로 생성된 두 개의 노란 구체를 먹고 돔으로 이동

7) 나머지 두 명은 레이저를 쏘는 곳에서 멀어져서 구경하고 있기

무력의 경우 왜 강조를 했냐면
첫 무력은 어짜피 모두가 스킬이 있음 널널하게 하면 됨
두 번째 무력이 가장 빡센데 이때 회폭을 던짐 (화수도 ok)
세 번째 무력은 보통 첫 무력에 쓴 스킬이 쿨이 돌아옴 (대략 쿨 18초 정도)
그래서 무력딜러들이 마무리해줄 수 있음











사실 전멸기만 할 줄 알면 기본 패턴 반복인 보스인데
가장 기상기랑 체력 많이 뺏어가는 패턴이 능지패턴임

능지패턴은 213과 같은 동심원이 터지는 것 + 부채꼴이 터지는 게 같이 터짐
(동심원의 경우 빨파노에선 무조건 213, 312 고정이라 1->2->1로 걸으면 무조건 피해짐!!)

부채꼴이 터진 거의 직후에 동심원이 터지고,
다음 부채꼴이 터진 거의 직후에 동심원이 터짐

동심원은 예고한대로 터지는 거고
보스의 색마다 부채꼴이 터지는 게 다름

(밑에 영상도 있으니 글 대충 읽고, 영상 보고와서 다시 글 읽으세요)

빨강의 경우 

피하는 방법이 완벽하게 정해져있음 (파랑색이 사람임)

동심원 121과 위 부채꼴을 피하려면

1) 그냥 피함 (보스한테 붙기)
2) 넓은 구역으로 피하고, 넓은 구역의 정중앙을 봄 (두 번째 칸으로 가기)
3) 거기가 안전구역 (다시 보스한테 붙기)


파랑의 경우
단순히 어그로 대상자한테 부채꼴이 터짐
시계로 계속해서 돌던가 처음 터지는 거 까진 피할만하니 한 번 피하고 시정 쓰면 됨
(or 맞고 날라간 뒤 기상기 쓰고 바로 시정)


노랑의 경우
맵 구역을 나누기 때문에
안터지는 곳 가서 원 폭발만 피해주면 됨

혹은 동심원이 안 나오고 부채꼴만 나올 때도 있음


별의 경우
가장 어려운데 여태까지 동심원 폭발이 터지는 곳 한 곳을 예고했다면
별에서는 터지는 곳 두 곳을 예고해서 즉 살아남을 수 있는 안전지대를 한 구역만 보여줌
(123, 321, 213 등)

그리고 기존에는 부채꼴과 동심원이 거의 동시에 터졌다면

부채꼴 터짐 ->
부채꼴 터짐 + 거의 즉시 동심원 터짐 ->
부채꼴 터짐 ->
부치꼴 터짐 + 거의 즉시 동심원 터짐 ->

이렇게 2번의 부채꼴당 동심원이 터짐

글로만 봐선 절대 무슨 소린지 모르니까
밑에 유튜브에서 4관문 검색했을 때 가장 위에 떴던 영상을 가져옴



00:15 빨강일때 능지패턴 (위에 그림 참조하면서 보세요 정해져있음)
02:09 파랑일때 능지패턴 (그냥 어그로 대상자한테 부채꼴 자꾸 터짐)
04:05 노랑일때 능지패턴 (벽넘어서 안전지대 간 다음에 원만 피하면 됨)
12:45 별일때 능지패턴 (부채꼴은 번갈아가며, 안전지역으로 짝수번째 이동일때 이동)

+01:58 큐브 변환 -> 파랑색이라 다들 면에서 멀리 떨어지는 모습


별 능지패턴의 경우
부채꼴은 무조건 번갈아가면서 터짐

(이게 총 3번 반복)

그리고 동심원은 짝수번째 부채꼴 이후에 터짐



예를 들어 안전구역이 123이다


일단 안전 구역으로 가기
첫 이동은 무조건 횡으로만 (부채꼴 피하기)
두 번째 터지는 거 보고 이동은 횡이동과 원 이동을 동시에 (부채꼴+원피하기)
세 번쨰 이동은 횡으로만 (부채꼴 피하기)
네 번째 이동은 횡이동과 원이동 동시에

번갈아가면서 하면 됨




에스더 사용

4넴의 경우 딜이 늦는다고 뭐 손해보는 게 없어서
저희 파티는 첨에 니나브 쏘면 다음 무력때 이난나가 안 돌아와서
(무력이 구린 조합이라 이난나 없이 누적 무력 쌓기 빡셈)

아예 별 페이즈에서 어려운 패턴 나올 때만 이난나 사용하였음
(웨이의 경우 침식 쌓인 딜러나 강화 버프 들어간 걸 해제 못 시켜줘서..)

감금 패턴
빨강이면 다음 링크처럼 순서대로 감금이 걸림

파랑이면 맵 전체에 감금 면역 구슬이 8개 생기고
전체 감금 이후 일부분 감금을 수행함

구슬을 못 먹은 사람은 핑 찍고 모이는 게 최선인게 거기에 바로 화염 수류탄 던져서 풀어줄 수 있음
최대한 보스한테 붙어서 핑 찍고 빠르게 모이기

노랑이면 한쪽 구역에 전체 감금을 하니 벽을 넘어주면 됨

모든 감금의 경우 끝나고 레이저를 쏘니 이거까지 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