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가 스킬 분류>

1. 낙인 = 먹물세례, 호접몽, 난치기
2. 버프 = 해우물, 해그리기
3. 보호 = 흩뿌리기콩콩이미리내
4. 특수 = 환영의문  (스킵)
5. 공격 = 그 외

가장 먼저 도화가의 핵심 중 하나인 [먹물 낙인]을 우선으로 보면

<설정1> 신속1200, 보석Lv.5 (1370 전설)
- 먹물세례(112 스택) = 6초 유지 (쿨 5.3초)
- 먹물세례(111) = 7초 유지 (쿨 5.3초)             (1.7초)
- 호접몽(122) = 10~12초 유지 (쿨 10.7초)         (0.7~1.3초)
- 난치기(331) = 12~15초 유지 (쿨 16초)     (4~1초)

<설정2> 신속1400, 보석Lv.7 (1415 유물)
- 먹물세례(112 스택) = 6초 유지 (쿨 4.8초)
- 먹물세례(111) = 7초 유지 (쿨 4.8초)             (2.1)
- 호접몽(122) = 10~12초 유지 (쿨 9.6초)         (0.4~2.4초)
- 난치기(331) = 12~15초 유지 (쿨 14.4초)     (2.4~0.6초)

<설정3> 신속1800, 보석Lv.10 
- 먹물세례(112 스택) = 6초 유지 (쿨 3.9초)
- 먹물세례(111) = 7초 유지 (쿨 3.9초)             (3.1)
- 호접몽(122) = 10~12초 유지 (쿨 7.9초)         (2.1~4.1초)
- 난치기(331) = 12~15초 유지 (쿨 11.8초)     (0.2~3.2초)

낙인 스킬 3종
- 짧은쿨 : 먹물세례>호접몽>난치기
- 유지시간 : 먹물세례<호접몽<난치기

먹물세례(111,112)의 장점은 낙인 타격 실패해도 쿨타임이 워낙 짧고 스택도 가능하니 확실히 낙인을 넣을수 있는다거 다만 신속/보석이 높아질수록 오히려 손해보는 형태. 다른 스킬들도 써야되는데 계속해서 먹물세례 쿨타임이 돌아오니깐 손도 꼬이고 낙인 유지 신경 써야되서 피곤함

그래서 그 다음인 호접몽(122)
먹물세례에 비해 쿨타임은 2배, 데미지와 아덴 회복량 2배, 하지만 같은 시간 동안의 누적데미지와 아덴 회복량은 거의 동일함 먹물세례에 비해 좀 더 손이 편해질수 있음. 그리고 난치기는 낙인 대신 빠른준비를 채택하게 되면 빠른준비 5레벨 기준 난치기-호접몽 시간이 딱 맞아떨어졌고, 둘다 타격수가 많아서 단죄-심판이 거의 확정적으로 터져서 좋았는데...

최근에는 난치기에 빠른준비를 빼버리고 낙인을 찍기 시작한걸로 바뀌었음

먼저 난치기만으로도 낙인이 어느정도 유지가 가능하다는 점, 특히 신속과 보석이 오를수록 더욱 안정적이게 유지가 됨. 
특히 난치기의 공속8% 버프와 먹물의 피해10%가 시너지가 좋음

호접몽(122)은 사실 동글방울과 낙인 때문에 사용한 스킬인데

호접몽 외에 동글방울 트포가 있는 스킬은 총4가지
- 먹물세례는 이 스킬 자체를 안쓰게 됨. (개인적인 의견)
- 난치기는 동글방울 대신 날렵한 필력(공속8%)를 채용
- 흩뿌리기는 동글방울(112) vs 넓은 범위(312)
- 올려치기는 아덴 수급량이 많아서 기운강화와 갈리게 됨

그럼 흩뿌리기와 호접몽을 비교해보면

데미지 : 호접몽>흩뿌리기,  누적 데미지는 약 30% 정도 더 높음
쿨타임 : 호접몽<흩뿌리기, <설정1><설정3> 둘다 약 1초 가량  흩뿌리기가 더 빠름
아덴 : 호접몽<흩뿌리기, 누적 회복량 약11% 정도 흩뿌리기가 더 높음
무력화 : 호접몽<흩뿌리기, 무력화(하) 30 < 무력화(중상) 58로 거의 2배 가량 높음. (인벤 리포터글 참고)
서포팅 : 호접몽<흩뿌리기, 아군 보호막 4초 (Lv1. 25~Lv5. 30% / 전문의3 사용시 37~40%)

참고로 흩뿌리기 무력화 수치와 비슷한건
- 각성기 57,58
- 먹물세례-먹물저장 2회공격 59
- 범가르기-무력화 강화 57
- 한획긋기 (연속긋기) 58
- 옹달샘 (무력화 강화) 57
- 두루미 58
 (이것들보다 쎈건 두루미-무력화 강화 81, 한획긋기-연속긋기+도화지 풀타격 66)

즉, 데미지 부분을 제외하고는 흩뿌리기가 더 우세하며 자기 보호막은 콩콩이(4초)와
각성기(몽유)를 제외하면 없기 때문에 흩뿌리기 채택 추천


마지막 1,2 트포에 이동속도와 크기는 좀 나뉘긴함

난치기+해우물 써보면 해우물 폭이 난치기 폭보다 쪼~금 더 넓어서 
그거 맞춰주기 겸 공속 버프 잘받을수 있게 하는데는 2번 트포가 더 좋아보이고...

가끔 난이랑 해우물 깔았더니 보스가 이동해버리는 경우에는
1번 트포로 아군 이동속도 올려주는게 더 좋아보이니...



=결론=
- 먹물낙인은 <난치기>트라이포드는 <331/332>, 트포작 XXX (레벨1 MAX)
- 보석 : 쿨타임 감소
- 룬 : 단죄





두번째로는 버프 스킬 2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해그리기와 해우물 2가지 스킬이 버프 스킬인데

먼저 해그리기의 공속과 난치기 공속은 합산되지 않고, 해그리기의 공증과 해우물의 공증 또한 합산되지 않기 때문에 각각 시간 끝나면 해그리기 / 난치기+해우물 번갈아 쓰는게 좋습니다.

난치기의 장판 유지시간 3초 + 공속 버프 유지시간 3초 = 공속 최대 6초 지속되고
해우물의 장판 유지시간 4초 + 공증 버프 유지시간 2초 = 공증 최대 6초 지속 됩니다.
그런데 모션 시간까지 생각하면 
난치기 → 해우물 순서로 사용하는게 제일 자연스럽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난치기 (단죄) → 해우물(심판)이 잘 맞음.

해그리기→(난치기+해우물) 콤보로 계속해서 쓴다면

<설정1> 신속1200, 보석Lv5 일 때는  3~4초 씩 공속/공증 버프가 비는 시간이 생기지만
<설정2> 신속1800, 보석Lv10 (+빠른준비5) 때는 공속/공증 버프가 비는 시간 없이 계속 이어짐

트라이포드는 둘다 111과 121로 갈리는데 

해그리기 111 = 공속/공증 + 피감15%
해그리기 121 =    X /공증 + 피감30~35%
해우물 111 = 공증 + 마나회복 버프3초 + 마나 즉시회복
해우물 121 = 공증 + 머나회복 버프3초 + 보호막5~7% (전문의6.2~9.5%)

111은 파티원 공격 서포팅, 121은 파티원 보호 서포팅
이건 좀 취향 문제일꺼 같긴한데 저는 그냥해그리기는 111 (난치기-해우물과 마찬가지 효과를 위해)
해우물은 111, 121 둘다 쓸만할거 같음. 사실 흩뿌리기랑 콩콩이 실드 때문에 121은 필요없지 않을까 싶기도한데 일단 보류.  다만 트라이포드작은 안할꺼 같음. 보호막 %수치 변동이 너무 적어서 우선순위가  많이 떨어져서 일단 보류

해그리기의 룬의 경우
풍요 = 아덴 수급량이 너무 적어서 큰 효과보기 힘듬
광분 = 극신 +  해그리기 공속8% 때문에 이미 공속 MAX값 140% 가까이 찍음
질풍 = 모션 시간이 길지도 않음
압도 = 무력화 수치 21이라 압도 써봐야 의미없음. 해그리기로 무력화 할껀 아니니깐

그래서 고민했던게 집중, 속행, 정화였는데 혹시나 마나 부족해서 제때 버프 못주는 혹시나 하는 상황이...
라고 생각해서 집중 고름.


=결론=
- 해그리기 트라이포드는 <111> 트포작 XXX (레벨1 MAX)
  해우물 트라이포드는 <111/121> 트포작XXX (레벨1 MAX / 우선순위 낮음)
- 보석 : 쿨타임 감소
- 룬 : 해우물(심판) / 해그리기(집중)



다음은 보호 스킬 "흩뿌리기, 콩콩이, 미리내"에 대해서인데 셋 다 너무 좋은 스킬이지만...

미리내(111)의는 슈퍼세이브 스킬 같은 느낌
3트포에 푸른별빛 효과(피해감소,아군 보호막)가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을 보호함
2트포에 강인함, 빠른준비로 나뉘는데 미리내의 경우 상황보다가 이때다! 하고 쓰는 슈퍼세이브 느낌이라서
빠르게 쿨이 돌아오는 것보다는 써야 할때 미스 없이 확실하게 쓸수 있게 강인함(피격면역)을 채용하는게 좋아보임. 
1트포에 재빠른 손놀림은 제외인게 미리내의 유지시간을 줄여버림. 
단단한 갑옷으로 본인도 견딜수 있어야됨. 그리고 수호룬은 필수. 
수호룬이 내실을 해야 얻을수 있는 룬(전설=오르페우스별 7개, 영웅=섬마음 50개, 나침반-환영나비 등)

신속 1200 때는 2.5초, 공속버프 받으면 2.3초
신속 1800 때는 2.3초, 공속버프 받으면 2.2초 동안 유지됨

개인적으론 잘 안씀.  파티원 보호 시간도 너무 짧고 타이밍도 잘 못잡겠고 그래서 
트포작도 일단 우선순위는 뒤로 미뤄둠
(단단한 갑옷 : 피감 40~51.5% /  푸른별빛 : 보호막 10%~15% (전문의 12.4%~20.4%))


콩콩이(111) 는 필수 스킬
트포는 무조건 111로 기운강화와 노란먹물 둘다 트포작
이유는 분당 아덴 수급량을 계산해봤을때 누적 수급량 1위 스킬이 콩콩이(기운)이고
이전에는 환영문이 아덴 수급량이 너무 좋아서 반강제로 썼는데 (정화가 필요없어도)
1/26일 패치 이후, 아덴 수급량이 31% 상향되었기 때문에 굳이 안써도 됨.
(분당 아덴 수급량 많은 스킬 = 콩콩이(기운5) > 환영문 > 옹달샘(기운5) > 범가르기 > 올려치기(기운5))

마지막으로 흩뿌리기 (112)
아군 실드량은 콩콩이와 동일함. 다만 콩콩이는 아덴 수급을 우선으로 하다보니
아군에게 실드를 다 못줄수가 있어서 그거 메꾸는 용도로도  쓸수 있음

 콩콩이와 번갈아 쓴다면 거의 상시 보호막도 가능 (어디까지나 이론상) 

위에서 말했지만 무력화 수치도 좋아서 괜찮음

흩뿌리기의 룬의 경우 

압도 = 무력화 강화
출혈 = 먹물세례 제외 쿨타임이 가장 짧은데 <신속1800, 보석Lv10> 기준 6.9초, 약 7초라서 
          전설 출혈이 6초간 출혈 효과라 1초 텀 두고 계속 출혈을 줄수가 있음
질풍 = 조금 더 빨리
그외 속행/정화


=결론=
- 콩콩이, 트라이포드는 <111> 트포작 OOX
- 보석 : 쿨타임 감소
- 룬 : 풍요

- 미리내, 트라이포드는 <111> 트포작 OXO
- 보석 : 쿨타임 감소
- 룬 : 수호

- 흩뿌리기, 트라이포드는 <112> 트포작 XOO
- 보석 : 쿨타임 감소
- 룬 : 압도 / 출혈 / 질풍 / 속행 / 정화


마지막 공격스킬
- 먹오름, 범가르기, 한획긋기, 달그리기, 옹달샘, 두루미, 올려치기 

위에서 낙인 1개, 버프 2개, 보호 2개
(미리내 = 상황에 따라 채용 / 슈퍼세이브)
(환영문 = 상황에 따라 채용 / 정화) 
총 5개를 골랐기 때문에 스킬 자리가 3개 남습니다.



일단 올려치기(23)는 유일한 카운터 스킬이기 때문에 채용...
동글방울은 이미 흩뿌리기가 있어서 기운강화가 좋고 쿨타임마다 돌리면 아덴 수급량이 꽤 많음
아덴 획득량이 많은편이라 풍요룬도 나쁘지 않고 모션이 조금 느리다 싶으면 질풍룬 추천

여기서 올려치기까지 고정으로 가져가게 되면 
미리내와 환영문을 안들고 간다면 2자리까지 빔

그럼 나머지 6개의 공격스킬을 나눠서 보자면

먹오름 VS 달그리기
한획긋기 VS 옹달샘
두루미 VS 범가르기

먹오름 = 장점 : 짧은 모션(살짝 무릎 굽혔다 펴는게 끝) / 단점 : 4초 장판
달그리기(별) = 0.7초x2차징, 데미지가 높은편에 속함 / 단점 : 시전실패시 손실이 큼
두루미 = 트포가 치명타피해량 증가인데 서폿 세팅이라 의미가 없음.


일단 서포터 본질에 맞춰서 이렇게 비교해볼껀데

범가르기 = 무력화+부위파괴 트포 (221)  = 무력화57, 부파2, 누적뎀1439, 누적아덴 9865
한획긋기 = 기운강화+연속긋기+강화 (321) 
옹달샘 = 기운강화+강화+잉어 (211)
옹달샘 = 기운강화+넓은+잉어 (231)

일단 셋을 비교해 보면

범가르기(221)트포가 가장 무난 / 무력화57, 부파2, 누적뎀1439, 누적아덴 7588 (영풍요 9865)
한획긋기(321)트포가 가장 무난 / 무력화58, 부파X, 누적뎀1809, 누적아덴 7224 (질풍룬 고정)
옹달샘 (211)                        / 무력화43, 부파1, 누적뎀1102, 누적아덴 7829 (영풍요 10178)
옹달샘 (231)                        / 누적뎀 688 (그외 상동)


한획긋기는 모션이 길어서 쓰기위해서는 재빠른 손놀림을 채택해야 되는데
그 자리에 기운을 고르면서 룬은 자연스래 질풍을 쓰게됨. 문제는 그러면 아덴이 7224로 가장 적음
느린 모션, 적은 아덴이 문제, 무력화 수치가 옹달샘보다 조금 높긴해도 
이미 흩뿌리기+범가릑+옹달샘으로도 충분해 보임

옹달샘의 경우 데미지 강화 트포랑 넓이로 나뉘는데 현재 선택은 넓이가 압도적으로 많은듯
잉어킹은 안쓰는 이유가 3.5초 옹달샘 끝나면서 잉어킹 튀어오른뒤 마지막 떨어지는거에서 끝나는데
데미지도 아덴 수급도 마지막 떨어지기 > 튀어오르기 > 앞에 3.5초 소용돌이 순서라서 마지막까지 맞추지 못하면
말짱 꽝이라서 빼버림.

어차피 서폿이라 데미지는 별 신경 안쓰는걸지도...


=결론=
- 올려치기, 트라이포드는 <23> 트포작 OX
- 보석 : 쿨타임 감소
- 룬 : 풍요 / 질풍

- 범가르기, 트라이포드는 <221> 트포작 OOO
- 보석 : 쿨타임 감소
- 룬 : 풍요 / 질풍

- 옹달샘, 트라이포드는 <231> 트포작 OXO  
- 보석 : 쿨타임 감소
- 룬 : 풍요

일단 여기까지 총 정리해보면

1. 난치기331 (XXX, 단죄)     
2. 해그리기111 (XXX, 집중)
3. 해우물111 (OXX, 심판)        [★빠른준비]
4. 콩콩이111 (OOX, 전설 풍요)     [★기운강화, ★노란먹물(보호막)]
5. 미리내111 (OXO, 전설 수호)     [★단단한갑옷(피해감소), ★푸른별빛(보호막)]
=======================
6. 흩뿌리기112 (XOO, 전설 압도)    [직선긋기(피해량), ★먹의비호(보호막)]
7. 올려치기23 (OX, 전설 질풍)     [★기운강화]
8. 범가르기221 (OOO, 영웅 풍요)     [★빠른준비, 무력화강화(피해량), 두마리(피해량)]
9. 옹달샘231 (OXO, 영웅 풍요)     [★기운강화, 잉어봉인해제(피해량)]


밑에 6~9번의 룬을 저렇게 설정한 이유는

분당 아덴 획득량 = 옹달샘 > 범가르기 > 올려치기 > 흩뿌리기
무력화 수치 = 흩뿌리기 > 범가르기 > 옹달샘 > 올려치기

먼저 분당 아덴 획득량이 많은 옹달샘과 범가르기는 영웅 풍요룬 2개를 넣어줌
무력화 수치가 가장 높았던 흩뿌리기의 경우, 압도룬을 넣어줌.. 도화가로 출혈 데미지 줘봐야... 싶어서

마지막 올려치기는 어차피 핵심은 카운터 스킬이기 때문에 전설 질풍




트라이포드는 총 13개, 트포 남은 자리는 5개 
(그 중 우선순위 높은건 보라색 9개)

트라이포드 남은 5자리는 넣을 만한 것들
예를 들면
① 두루미-학인진(피해량)
② 해그리기-나만의 권능(치명타 확률 증가 35%→49.7%)
③ 한획긋기-거대한붓 (피해량)
 한획긋기-강화된 일격 (피해량)
 한획긋기-재빠른 손놀림 (공속10%→18%)
+
 해그리기-보호강화(피해감소 30%→35%) → 날렵한 필력(공속버프 대신)

카던 트포로 있던 적 처치시 쿨타임 초기화 (두루미, 옹달샘, 호접몽)
→ 타격시 쿨타임 감소로 바뀐데다가 트포 레벨 올려봐야 최대 쿨타임 감소만 늘어나서 사실상 의미없음

한획긋기 - 재빠른 손놀림1레벨에 전설 질풍 주면 충분할꺼 같으니
해그리기를 올려주면... 딱 18개


보석 11개 중 위에 스킬 전부 쿨감을 쓰면 9개
추가로 환영의 문에도 쓰면 자리는 남은 자리는 1개 뿐인데...

카던에서 많이 쓰는 두루미에 피해 보석 쓰는게 제일 유용할거 같음.

아니면 그냥 양쪽다 골고루 쓰는 범가르기에 피해 보석 쓰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