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자를 위한'이 아닌 '전문가를 위한 생활' 글이지만...

오랜만의 메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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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생활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수학 공식 외우듯이

슈퍼아머, 기본 획득률, 미니게임 획득률

이렇게 외우고만 있지 않으신가요?

오늘 그 상식에 약간의 지식과 원리를 더해드립니다 




서문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옵션 ‘기본 보상 획득률 증가’.

생활 재료중 흔히 일반 재료가 가장 비싼 가격이며

그렇기에 기본 보상 옵션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고만 알고 있으니까

높은 등급의 부적, 높은 등급의 장비를 만들려고 노력하지만

우리가 생활 옵션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던가?

하는 의문점에서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연구 종목 대상 생활 스킬은 낚시로 선택했습니다

어디까지 데이터를 기록 했던건지 헷갈릴 위험성이 적고

특수 획득 확률 증가 크리 추가

- 크리입니다.일반 특수는 착용시 스킬 안써도 발동합니다- 발동 위험이 적으며,

(식물채집,골든핑거 / 벌목,나무차기 / 채광,달빛 채광사)

채집하고자 헤매거나 돌아다녀야 할 불편함이 적기 때문입니다



원리는 어차피 어느 생활 스킬이나 다 같습니다.

궁금하신분은 이 글을 참고해서 자기 스킬 원리를 이해 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있는 링크 주소의 데이터를 참고하시면서 보시면 더욱 이해하기 쉽습니다 

< 링크 주소 >




1. 획득량은 변함없이 항상 일정할까?



기본 획득률 0%, 10% 40% 일 때를 각각 500데이터씩 대조해봤습니다




데이터에 보이시는 것 처럼 생선 획득량은 항상 2~4마리이며,

모두 30%대에서 균등하게 움직입니다

이것으로 낚시 획득량은 2~4마리로 설정되어있으며 

자신의 획득률과 무관하게 균등 비율이란 걸 알수 있습니다

다른 생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고고학은 예외)

(낚시 기준 5개 이상인 경우도 있는데 이건 특수확률입니다. 이건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2. ‘획득률 증가’ 란건 어떤 원리로 적용이 될까?



채집을 하시면 캐릭터 옆에 뜨는 창이 아닌 채팅창에서는

획득 개수가 나뉘어서 기록 되는 걸 보셨을겁니다

위 스샷처럼 생선 14개를 획득했다고 되어있는데

채팅창에서는

생선 2개를 획득했습니다

생선 4개를 획득했습니다

생선 4개를 획득했습니다

생선 4개를 획득했습니다

라고 나뉘어 적혀있죠

이건 본인의 획득률 증가로 인한 현상인데 이 원리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해당 부분은 데이터시트 중 특수확률을 제외한 모든 버프를 다 받은 상태의 데이터입니다

이걸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데이터를 보시면 해당 상태에서는

생선 획득 횟수가 3~4회입니다

낚시를 성공하면 무조건 잡히니 기본이 100%입니다

여기에 유물부적 40% 전설낚싯대 31.60%를 더하면

171.60%가 되고 도약의 정수를 곱하면 343.20%가 됩니다

즉, 343.20%는 3회 획득은 확정적으로 이루어지고

4회째 획득은 남은 43.20%로 이루어진단 의미입니다



그래서 제 실험에선 500회 시도중 4번째 획득은 220번 이루어졌고

이 220번은 설정값 43.20%과 유사한 44%가 나왔습니다

획득률은 이런 원리로 적용됩니다


시트에 가시면 다른 예시도 보실수 있을겁니다



3. 아 모르겠고 그래서 더 많이 획득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데요



위 그림에서 보시는것처럼

기본 획득률 증가 옵션의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당연히 시도당 평균 획득 생선수는 증가합니다

하지만 이걸 동일 확률로 평균을 내어보면(확률당 생선수)

1번에서 설명한것처럼 동일 비율로 설정되어있기에 3마리에 수렴합니다


여러가지 확률의 경우를 통계내어 봤지만

어차피 확률 비율대로 동일하게 움직이기에 % 커트라인이 없었습니다

사실 공컷,방컷처럼 생활에도 있을까해서 연구시작한건데

위 도표를 보시다시피 없습니다

딱 ( 평균 기본 획득수 ) X (자신의 획득률 ) 만큼 적용됩니다




하지만 만약

유물 도구를 만들었는데 자기 장비 수치가 하급이라서

이걸 다시 만들어야하나 고민되시는 분은

그 장비를 착용하였을 시 자기 수치가 몇% 나오는지 계산을 해보세요

장기적으로 무수히 많이 채집한다 친다면 어차피 딱 자기 확률만큼 획득하게 되겠지만

100% 확률 커트라인을 넘긴 상태가 그렇지 못한것보다 수입이 안정적일 것입니다

290% 확률로 2~3마리 낚는것과 310%로 항상 3마리는 보장 해주는 것 차이입니다

반대로 생각하자면 어떻게하던 다음 100% 컷을 못넘기실 거 같으면

무리하게 더 수치 좋은 장비 맞추려고까진 안하셔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4. 특수 획득 확률 증가에 대하여



그래서 특수획득확률에 대해서만 확인시켜드리고자

기본획득을 0%로 맞춘 상태에서 데이터를 모아봤습니다

0%라고 하지만 시도 자체가 100%이기에 실 확률은 100%입니다

희귀 재료 획득률은 마스터리 스킬로 인해 0%를 맞출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희귀재료 확률을 제외한 나머지 확률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낚시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확률 획득은 종류별로 순서대로 나열됩니다

붉은 살 생선 / 생선 / 자연산 진주가 한가지의 확률 테이블이며

첫번째 줄이 채집시도에 따른 기본 획득,

두번째 줄이 기본 획득률 증가

세번째 줄이 특수 획득률 증가,

네번째 줄이 희귀 획득률 증가입니다


두번째 줄을 배제한 데이터로 나중에 설명할거니

기본 획득률과 특수 획득률, 희귀 획득률만 채집 될 겁니다



1) 특수 획득 확률의 정의와 설명

특수 획득 확률에 대한 설명을 보시다시피

일반/고급/희귀 모두에게서 적용되며, 기존 획득 확률과는 별도로 동작합니다



낚시를 하다가 2~4마리가 아닌 5~6마리가 획득 되는걸 경험해 보신적 있을겁니다

이건 일반 획득률 증가가 아닌 특수 획득률 증가가 발동된 케이스입니다

낚시 기준 특수확률의 획득량은 2~6마리입니다




2) 특수 획득 확률의 효과

이 특수확률은 일반,고급,희귀 등급 모두에게 적용되기에

아래 스샷과 같이 여러종류가 동시에 잡힐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특수확률이 0~5%밖에 안되는 수치이지만

다른 획득률과 별도 추가로, 그것도 더 많이 획득된다는 점과

모든 등급에 대해서 0~5% 발동되기에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즉 특수확률 최대 5% 기준으로 보자면

기본 5%, 고급 5%, 희귀 5% 총 최대 15%를 올려주며

그것도 기존 획득 마릿수의 150%(기존 최대 4마리. 특수 최대 6마리)만큼

올려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마릿수로 치자면 저 특수확률 하나가 최대 약 22% 올려준 효과인 셈이죠


분홍색 부분이 특수 확률 3.03%가 적용되어서 채집된 확률입니다

희귀등급은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확인하기가 어려워서 통계에서 제외했습니다

그래도 궁금하신 분은 시트로 가셔서 보시면 획득한 데이터는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3) 특수 획득 확률의 가성비

위의 논리대로면 특수 획득 확률 발동스킬을 쓰면 좋은거 아닌가?

아닙니다

최대5% + 최대5% + 최대5%이지만

그 말은 즉 0%일 수도 있단 의미입니다

생명의 기운을 써가면서 특수확률 스킬을 발동할만큼의 가치는 없습니다

쉽게 말해서 가성비 대비 손해입니다

특수확률이 좋을 때는 오직 장비의 옵션으로 붙어있을 때에 한해서입니다




4) 특수 획득 확률 - 기타

특수확률 증가에 대한 옵션 설명에도 적혀있지만

일반 재료 획득 확률, 고급 재료 획득 확률과는 별도로 동작합니다.

위 스샷에서 붉은 살 생선 6개 보이시는 것처럼

고급 재료 획득 확률의 획득은 작동되지 않은 상태에서

특수 획득 확률만 획득 하기도 하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5. 고기 이펙트가 노란색이면(황금 물고기) 더 많이 획득 된다던데…


데이터 쌓으려고 수천번의 낚시를 모니터링 해본 결과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황금 물고기는 기본 획득률이 아닌 희귀 재료 획득률 증가와 더 연관있습니다

위 스샷과 같이 낚시 시도로 인한 기본 생선을 제외하면

희귀 재료 1가지만 있어도 황금 물고기 이펙트가 발동할 수 있습니다



황금물고기 이펙트는

희귀 등급 재료(1회획득 이상) +a 라고 보시면 됩니다

항상 희귀 등급 재료가 획득되지만 그 외에는 획득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획득 수가 일반 이펙트보다 더 적을 때도 있고

많이 획득 했는데도 일반 이펙트 일 때도 있습니다

물론 일반 이펙트에서도 희귀 재료가 획득되며 확정 유무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 여기에 예외도 있습니다

크로나 항구처럼 희귀등급이 채집이 안되는 지역에서는

그 지역 최대 등급으로 책정됩니다




6. 안팔려서 쌓여만 가는 재료들은 어떻게 해야할까?

안팔리는 건 제작에 있어서 가성비 좋지 못한 재료들이란 의미겠죠


대도시에 보시면 생활의 재료 교환 NPC가 있습니다

해당 NPC에게서 안팔리는 재료를 가루로 교환하시고

그것을 다른 등급의 재료로 교환하세요

조금 손해 보실 수도 있으나 무한히 쌓이는 것보단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걸 저걸로 바꿔라 이런 설명은 안하겠습니다.

시대에따라 개편에따라 가성비가 바뀝니다

적절한 가성비를 감안해서 교환하시길 바랍니다






7. 저술자의 끄적임

안그래도 로아에서 하는 일이 너무 많아서

아, 진짜진짜 더이상의 지필은 못하겠다 싶었는데

궁금한건 차마 못 참겠더군요

처음엔 2주를 계획했으나

하면서 새로운 원리를 알게 되고

그로 인해 데이터를 엎고 또 엎고 하면서

결국 1달이 걸려버렸습니다

위에 스샷들 보시면 길드챗으로 ㅇ를 치는데

그건 데이터를 기록하기위해 채집후 구분선 목적으로 친 채팅입니다

낮은 획득률 데이터 수집은 다른 서버에서 했는데

거기선 일반 채팅으로 ㅇ를 쳤더니 미x놈 혹은 오토로 의심하더군요...

억울했지만 어떡해...궁금한게 더 큰데...

논문급 팁글을 쓴지 너무 오래되었는데 이번에 될려나 모르겠네요

사실 궁금한 분야, 연구하고 싶은 분야가 너무 많습니다

몸이 9개였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