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전체 클래스들 주요 시너지를 정리해서 글로 남긴 적 있습니다. 이번에는 해당 시너지를 사용 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을 비롯하여 시너지에 영향을 주는 트포들을 전부 정리하여 구글 엑셀 시트로 만들었습니다.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HgoWJN6_s9t3Pw36-ibo6dSE9NdGlNijyupQG3AF4Y/edit#gid=794341161 
* 위의 링크에서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전사, 무도가 등 각 대표 유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4월 5일 서포터까지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1. 상세하게 내용을 기재하였으며, 스킬 사용 시 영향을 줄 수 있는 시간 단축, 면역 등의 트포가 시너지 사용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되도록이면 포함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단, 시너지 트포와 같은 단계의 트포는 배제하였습니다. 
2. 부위 파괴와 무력화, 경면/피면/상면 등도 최대한 표시하였습니다. 
3. 스킬의 기본 효과 자체가 시너지인 경우에는 스킬 레벨 만렙 기준으로 적용되는 효과만 적었습니다.

ex) 이 기술을 쓸 때 1단계는 시너지, 2단계는 피면 부여 시 둘 다 표시. 1단계에 시너지와 부파, 면역이 있을 경우 시너지만 표기

확인하면서 느낀 점 

1. 불합리한 트포 구조를 가진 클래스들이 있다 (홀리나이트, 기상술사 등)
2. 잘 쓰지 않는 기술에 덩그러니 트포를 준 케이스가 있다 (무력화 관련 시너지)
3. 공격력 감소 시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가 한정적이며, 받는 피해 감소나 보호막 역시 개인의 딜 때문에 넣을 수 없는 케이스가 존재한다. (블래스터, 스카우터, 기상술사 등)
4. 인벤 스킬 설명 중 일부 틀린 거 있음. 잘 안 쓰는 트포는 설명 틀린 거 있었음.
5. 홀나의 개편을 어떻게 해야하는지가 보인다. 바드가 고점이 정말 높을 수밖에 없다. 도화가가 테크니컬하게 절묘하다.

혹시 이상한 점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 로스트아크 각종 공략, TIP을 노션에 모아서 만든 위키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공략 링크를 확인하기 좋은 메모장 같은 곳으로 만들려고 노력중입니다. 관심있으시다면 방문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