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한번쯤 보고 웃고 넘겼을 짤이지만 , 사전 작업 과다에 딜 구조 경직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생각해서 들고옴

불과 한달도 안된 시점인 7월 초에 30추글에 올라온 워로드 짤임 

증오의 함성 (도발 및 시너지) - 배쉬 (자공증)- 방어 태세(피격 면역) - 버스트 캐넌 - 차지 스팅어

딜 구조가 경직 되어있어서 이런 짤까지 나오는거임

슈퍼 차지 헤드 사멸이라는 리스크를 달고 딜하는데도 사전 작업이 말도 안되게 많은거임

증오의 함성(도발) : 경면 없이 일반적으로 헤드에서 써야함 , 배쉬: 존나 짧은 사거리에 공증 5초 
방어 태세 (아덴 z키)  : 헤드 앞에서 주력기 박으려면 피격 면역이 없어서 써야함
버스트 캐넌 : 2단 차징 스킬, 막타에 딜이 몰려있음 , 헤드 어택임
차지 스팅어 : 3단 차징 스킬, 첫타에 딜이 몰려있음 , 헤드 어택임 

여기에 도발이라도 안먹히면 생으로 헤드에서 모든 사전 작업을 해야함

그나마 위 짤의 프로켈 사념은 증오의 함성 (도발) 먹혀서 딜 하기 좋은거지

아브렐슈드나 도발 안먹는 다른 군단장들 가면 거짓말 안치고 자공증 5초내에 미래를 내다보고 질러야 할 정도임

공증 고작 5초 주고 3단차징 + 2단 차징 스킬을 헤드에 박으라는거 자체가 불합리하지 않음?

버스트 캐넌과 차지 스팅어 둘다 주력기이지만 쓰고나서 캐릭이 뒤로 밀리기 때문에 버스트 캐넌을 쓰고 뒤로 밀리면 그걸 차지 스팅어로 달라 붙어서, 혹시 모를 차지 스팅어 쓰고 몹이 백스텝 해서 버스트 캐넌을 안맞는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임

주력기의 순서조차 뒤로 밀리는거 때문에 자공증 이후에 경직되어 있음  

그렇다고 이런 불편함을 감수할만큼 워로드가 딜이 좋냐? 다들 아니라고 생각할거임

과도한 사전 작업이 그대로이고 이번 테섭에서 배쉬 타종 트라이포드를 상향시킨게 

얼마나 워로드의 딜 넣는 고충에 대해서 고려를 안했는지 나오는거임, 그래서 이번에 역대급으로 터진거고



타종 트포는 배쉬의 10레벨 트라이 포드에 달려있고, 그것만 30%에서 70% 거리 증가로 수치를 약간 올렸음 

배쉬 10레벨을 쓰는거 자체가 12렙의 스킬 2개를 강제로 10레벨로 내리고 7레벨 배쉬를 10레벨로 끌어올려야 하는데

보통 대쉬 어퍼 파이어나 스피어 샷을12레벨 주고 짤딜기로 쓰고 있는데 , 쟤들 2개 짤딜기의 데미지 합은 위의 주력기(버캐나 차스) 한개 수준 정도가 됨

안그래도 딜 안나오고 파티에 딜적으로 다른 직업에 비해서 부족한 거를 알고 있는 워로드는 얼마 안되는 딜에 까지 자기 편의성 깎아 먹으면서 목숨 걸고 매달리는거임 

그래야 레이드에서 딜 안밀려서 파티 뒤쳐지고 딜 부족으로 워로드가 눈치 받는 상황이 안오니까

워로드가 시너지 주렁주렁 달고 아무리 파티 잘들어가고 성능 좋은 캐릭이라지만 , 얼마 되지도 않는 딜 위해서 저렇게 많은 사전 작업이 필요한가? 생각 해보면 나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함

그렇다면 또 다른 직각인 전태 워로드는 사멸 안쓰는 직업이니까 딜 구조 괜찮은거 아니야? 라고 생각 한다면

전태 워로드도 위의 증오의 함성과 배쉬 연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건 똑같음

증오의 함성 (백어택 시너지 + 3 피증) - 배쉬 (자공증) - 방어 태세 (피면 아덴) - 방돌(주력기) - 가낙(주력기) - 리프(주력기)

저 사이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그나마 뒤의 주력기 순서를 사람마다 조금 다르게 쓰긴함

가장 큰 문제는 5초의 배쉬 내에 주력기 3개를 박아야 한다는거임 , 근데 위의 고기 워로드 주력기보다 시전시간이 훨씬 길음, 그 주력기들도 나사가 하나씩 빠져있는데 

가장 전태 워로드의 주력기 중에서 센게 



바로 이 가디언의 낙뢰인데 , 2단계하고 3단계는 피증을 쓰지만 저 1단계 트포의 운빨이 사람을 돌게 만듬

주력기이지만 쿨감이 될지 안될지 모르는 식지않는 열기

대다수의 전태들이 쓰는 피해 행운 트포의 단발성 랜덤 낙뢰는 몹이 작으면 작을수록 맞지도 않고 스킬 쓴 뒤에 약간의 선딜을 가지고 랜덤으로 떨어짐

하도 안맞으니까 워로드들이 연구 좀 해서 식지않은 열기 쓰는 사람도 있음 







방패 돌진 얘도 문제가 있는데 , "돌진" 이라는 스킬답게 매 타격마다 데미지가 들어가서 운전을 제대로 안하면 몹을 뚫고 넘어가거나, 돌진 시간 자체가 최대 2초로 길어서 자공증 5초 내로 주력기 빡빡하게 굴리기 힘들게 만듬 



딜이라도 안좋으면 모르겠는데 저 위의 가낙 다음에 얘가 딜 지분이 높은 스킬이라 뺄수도 없음 


그나마 위의 나사 엄청 빠진 2 주력기들에 비하면 선녀인 리프 어택임 

얘도 2트포에 전류 지대가 붙어있는데 로아와 스킬 통계 기준으로도 압도적으로 얘를 쓰고 있음 



문제는 5초동안 전류 지대 생성인데 몹이 이걸 다 맞아주느냐가 문제지 

이 글에선 다른 직업 이야기는 안가져올려고 했는데 이번 테섭 패치 내역을 보면 블래스터의 내용중에 저거랑 똑같은게 있음 



바로 여기 "오염 지대"의 매커니즘하고 똑같은데 리프 어택은 그대로 두는거 자체가 모순이지 않음?

안맞으면 딜 누수가 심하다는 뜻임 , 단순히 리프 어택 계수만 따져봐도 풀틱이면 25% 딜량 정도가 됨





위의 글들이 좀 길었는데 간단히 정리 해주자면


워로드 사전 작업 존나 길고 , 자공증인 배쉬 시전 거리도 짧고 공증 시간도 5초밖에 안된다 , 고기는 사멸이다 

사전 작업에 비해서 워로드의 딜이 치명적으로 강한것도 아닌데 불쾌감만 준다

그래서 이번에 아예 인파처럼 배쉬 자공증을 삭제하고 방깎과 딜스킬에 자공증 삭제한만큼 딜 올려주는것을 바람




만약 다른 직업도 사전 작업이 그대로이고 불합리함이 남아있었으면 

워로드들도 이렇게까지 주장하진 않았음, 근데 옆에 인파 자공증 족쇄 풀고 날아다니고 , 블래스터 주력기들 개편해주고 하는거 보고 

개편할 능력 있으면서 눈 가리고 배쉬 잘 안쓰는 타종 트포나 딜깎고 써라면서 기만하듯이 패치하니까 폭발한거임





고기는 쓰지도 못하고 나사 빠진 스킬인 전장의 방패는 워게에서 개선 외친지 1년이 다 됬음 

얘들이 더 꼴받게 만드는건 전장의 방패 개선을 확실하게 개선 시킬 방법도 알고 있고 이미 시도한적 있음



전장의 방패의 성능하고 똑같은데 전방의 나사빠진 이동 불가도 해결한 아주 훌륭한 대책이었음 


워로드들이 들고 일어나는거? 



스마게가 패치를 할 수 있고 이미 몇가지 사례도 있는데 구조 낡은건 눈가리고 워로드는 그저 이번 패치에서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