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비슷한글 썼는데 꽤 괜찮다고 느껴서 좀 많이 보완해왔습니다.

0. 계기
 특신반반 3오의 연구 도중, 뇌명각, 월섬각 등을 넣으니 딜이 너무 낮아졌고,
용포의 버블 수급량이 높아져서 특화가 낮아도 바-(오의)-용의 딜사이클을 쓸 수 있기에
신특반반 4오의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봤습니다.
 극특4오의와 달리 내공연소 격렬한 전투도 쓸 수 있으니 나름의 메리트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극특4오의랑 똑같이 싸이클을 굴리면 버블 안정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느끼고
다른 사이클을 찾게되어 이를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정리부터 하고 상세한 내용 쓰겠습니다.
1. 요약
1) 스킬 렙 트라이포드 룬 보석
내공연소(10) 3 3 2 멸홍 영웅풍요
화룡천상(12) 3* 1 1 멸 영웅질풍
나선경(10) 3* 1 2 멸홍 전설출혈
붕천퇴(10) 3* 3 2 홍 영웅풍요
용맹의 포효(10) 3* 1 2 전설풍요
바람의속삭임(10) 1* 2 1 홍 전설정화or속행
창룡패황권(12) 1* 3 1 멸홍 전설질풍
폭쇄진(12) 2 3 2 멸홍 영웅질풍

5멸6홍입니다.
내공연소의 홍염레벨이 낮다면 격렬한 전투를 사용하기 힘듭니다. 연소유지로 바꿔야합니다.

2) 장비 세트, 특성, 각인, 엘릭서
- 장비세트는 당연히 환각입니다. (쓸게 없긴 합니다.)

- 특화 펫 끼고 특신반반 하시면 됩니다.
최소 특화 1264입니다. 신속도 내공연소 때문에 높아야합니다.
(특화/신속 귀걸이 반지 한개씩)
치특팔찌는 내공연소의 비는 시간이 너무 증가하고
치신팔찌는 버블 수급 난이도가 어렵습니다.
신속펫을 쓰고싶다면, 특화 1161을 맞추면 되는데 난이도가 오릅니다.

- 각인 : 원한 예리한둔기 돌격대장 질량증가 아드레날린 3 오의강화1
(원예돌질아3오1)
3버블 이하로 나가는 오의스킬이 많기 때문에, 버블 개수에 따라 딜이 오르는 오의강화 특성상
오의강화 3 아드레날린 1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엘릭서는 치적 시너지 있으면 회심, 없으면 선택입니다. 플레이 스타일 및 보스마다 다릅니다.
 (치명타 확률 : (환각)28+(용포)30+(아드)15+(치명65)2.32+(약노중옵)2.1=77.42% 백어택스킬은 87.42%)

3) 딜사이클 10/20 수정!
결론 : 바속 화룡 용포 창룡 붕천 폭쇄를 기본으로 하고
나선경은 폭쇄진 앞 or 뒤에 한번,
바속 사이클 밖의 붕천퇴 이후 또는 바속과 화룡 사이에 넣습니다.
바(나)화용창붕폭(나) / 붕
바화용창붕폭(나) / 붕(나)
바화용창붕(나)폭 / 붕(나)
정도로 보면 됩니다.

특신반반의 경우 화룡천상이 보통 3버블이라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2. 딜사이클 관련 설명
0) 중요! 화룡천상을 꼭 4버블로 써야 하는가?
 여기까지 와서 생각해봤을 때 사실 문제점은 여기로 수렴합니다.
예전에는 풍신이 4버블이 안되면 용포+내공연소로 2버블밖에 복구가 안됬기 때문에, 풍신의 4버블로 스타트해야
폭쇄진도 4버블로 나가고, 화룡천상도 4버블로 나갔습니다.
하지만 이제 용포+내연으로 3버블이 되기 때문에, 화룡천상이 3버블로 나가도 후속 딜사이클은 상관없습니다.

1). 가만히 있는 보스 전용 딜사이클 (기본 딜사이클)
(괄호는 버블 수)
바화용창붕폭나 붕나
4버블로 시작 바람의 속삭임 -> 화룡천상(2버블 소모) -> 용맹의 포효(max) ->창룡패황권 (4->2)
->붕천퇴 (2->3.5) ->폭쇄진 (3.5->2.5) ->나선경 (2 or 3->2) // 붕천퇴 -> 나선경

붕나와 바화사이의 간격이 좁아서 화룡이 3버블이 나가기 쉬운데, 어짜피 3버블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2) 편의성을 올린 딜사이클
화용창붕나폭 붕나
4버블로 시작 바람의 속삭임 -> 화룡천상(2버블 소모) -> 용맹의 포효(max) ->창룡패황권 (4->2) 
->붕천퇴 (2->3.5) -> 나선경 (3.5->2.5) -> 폭쇄진 (2.5~3->2) // 붕천퇴 -> 나선경

딜량 이득 보는 것 : 나선경이 종종 3버블이 됩니다.
딜량 손해 보는 것 : 폭쇄진이 종종 2버블이 됩니다.

- 딜사이클에서 폭쇄진과 나선경의 위치를 바꾼 딜사이클입니다.
- 한편 폭쇄진보다 나선경을 먼저 썼기 때문에 다음 붕천 나선이 빨리오고, 
다음 붕천 나선을 하면, 1)보다 화룡천상이 4버블로 나갈 가능성이 좀더 높습니다.
그런데 보스가 중간에 이동을 하게되면, 7틱을 비비는것도 만만치 않습니다.

3) 가장 여유 있는 딜사이클
바나화용창붕.폭나 붕
4버블로 시작 바람의 속삭임 -> 나선경(4->3) -> 화룡천상(3->1) -> 용맹의 포효(max) ->창룡패황권 (4->2) 
->붕천퇴 (2->3.7 or 4) ->(4버블되면) 쇄진 (4->3) -> 나선경 (3->2) // 붕천퇴

딜량 손해 보는 것 : 화룡천상 3버블 확정 (근데 어짜피 보통 3버블입니다.)
딜량 이득 보는 것 : 붕천 공증 받은 나선경이 바속 공증으로 바뀜.

 이렇게 하면, 창룡패황권부터 7초를 비빌 수 있으면 붕천퇴가 들어가기만 하면 다음싸이클에 나선경이 4버블로 나가게 됩니다. 매우 여유있는 편입니다.
 또한 나선경이 붕천 나선으로 할때는 공증이 132.8%이지만, 이렇게 사용하면 바속의 144.4%에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나선경의 시전시간이 짧은 편이지만 그래도 바화용창이 바나화용창이 되기 때문에 약간 딜압축률이 떨어집니다. 그래도 버블 수급이 매우 편하다는 시점에서 매우 좋습니다.

5) 결론
 앞에 쓴 결론 다시 가져왔습니다.
 결론 : 바속 화룡 용포 창룡 붕천 폭쇄를 기본으로 하고
나선경은 폭쇄진 앞 or 뒤에 한번,
바속 사이클 밖의 붕천퇴 이후 또는 바속과 화룡 사이에 넣습니다.
바(나)화용창붕폭(나) / 붕
바화용창붕폭(나) / 붕(나)
바화용창붕(나)폭 / 붕(나)
정도로 보면 됩니다.

<<<<<<<<<<<(기존)
<바람의속삭임-나선경-화룡천상-용맹의포효-창룡패황권>-<붕천퇴-폭쇄진-나선경>
버블 개수 : 바-나(4->3)-화(3->1)-용(1->4)-창(4->2)-붕(2->3)-폭(3->2)-나(2->1) 
이후 붕천퇴와 내공연소로 4버블 만들기 입니다.

2. 딜사이클 관련 설명.
우선 특화 1264~1299, 신속 1150 기준입니다.
(저는 특화 1283입니다.) (올품백+기본64+특120팔찌+특화펫 1302)
10레벨 홍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홍염의 레벨이 낮으면 내공연소 틱의 여유가 좀더 있지만,
내공연소의 홍염이 낮으면...중간에 끊기겠죠.
( 1), 2)에서 스킬과 스킬과의 간격의 경우 내연 틱이 지맘대로 들어가기때문에 1틱(0.5초)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왜 4오의처럼 붕나를 하지 않고 화룡을 3버블까지 만들면서 바나화를 하는가?
 요약하면 보스를 약간이라도 못비비면 4버블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글을 쓰게 된 주 이유입니다.
 위의 사이클에서 나선경을 제외하고 바화용창붕폭나를하면 (바화용폭붕창나하면 더 힘듭니다)
창룡패황권 이후부터 다음 붕나까지 4버블을 채워야 하고 (폭쇄진이 1버블 소모),
붕나 이후 화룡까지 또 1버블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창룡패황권부터 다음 붕나까진 7.5초가 걸리고, 붕천퇴 2회+내공연소 최소 14틱이(7초) 필요하기 때문에
7.5초중 7초는 보스랑 붙어야 합니다.
 붕나 이후 화룡까지는 4초가 걸리고, 내공연소 7틱이 필요하기때문에
4초중 3.5초는 보스와 붙어야 합니다.
 심지어 내공연소는 중간에 끊기기도 하기 때문에, 이건 현실적으로 말이 안된다고 판단했고,
다른 사이클을 찾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용포를 눌렀을때 전풍기준 2.73버블이 차는걸 보고, 용포+내연2~3틱으로 3버블을 만들 수 있으므로
바속과 용포사이에 3버블을 사용하고 채우는걸 목표로 했고, 바나화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용포 전풍이 필수입니다.

2) 용폭붕창을 하면 폭쇄진 창룡패황권 모두 4버블인데 왜 용창붕폭을 해서 폭쇄진을 3버블로 쓰는가?
이것도 요약하면 버블 수급문제와, 사이클 안정성 때문입니다.
 오1기준 4버블 32% 3버블 24% 즉 폭쇄진이 6.07%정도 약해지긴 합니다. (4버블이 6.45% 더 강합니다.)
각2오2할때는 실제로 저도 용폭붕창(+월섬각)을 사용합니다만, 이건 다릅니다.
 용폭붕창의 경우 창룡패황권이후부터 다음 사이클(바나화)까지 3버블을 채워야합니다.
내연을 영풍을 쓰기 때문에 용폭붕창 이후 붕천퇴+내연 15틱(7.5초)이 필요한데 간격은 19틱(9.5초)입니다.
(나선경이 3버블이어도 되면 20틱(10초))
여유시간이 2초, 나선경 3버블시 2.5초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내공연소가 중간에 꺼지면 2~3틱이 버블이 안차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렇게되면 여유시간이 거의 사라집니다. 이 상황이 제일 문제입니다.
 반면 용창붕폭을 하면 창룡패황권 이후부터 다음 바나화까지 붕천퇴2번+내연15틱으로 4버블을 채워야 합니다만,
이때는 창룡권이 앞에 있기 때문에 11초(22틱) 후에 다음 나선경을 씁니다. 즉 3.5초의 여유가 생깁니다. 특히 내공연소가 중간에 꺼지더라도 어느정도의 여유가 더 있습니다.

 또다른 이유는 쿨타임 때문입니다. 바속과 창룡의 경우 같은 21초인 반면, 폭쇄진의 쿨타임은 20초입니다.
이걸 보석(10홍)과 신속(1150)으로 환산하면 바속은 12.65초, 폭쇄진은 12.05초로 0.6초의 여유가 있습니다.
즉 바나화용창 이후에 붕폭나가 0.6초 밀렸다고 하더라도 다음에는 바로바로 누를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뒤의 스킬을 묶어서 쓰는데서 큰 이점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바나화용폭 이후에 붕창나의 경우는 밀리면 바속의 속행룬이나 보스의 패턴으로 인해 바속이 밀리지 않는이상 계속 밀리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바나화용창붕폭나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홍염의 레벨이 낮다면 여유시간이 있으니 '폭붕창나'도 나쁘지 않지만, 사실 홍염이 낮으면 내공연소 쿨이 너무 길어서 특신 반반의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개인적으론 바나화용창붕폭나를 추천합니다.

추가로 피면기 화룡천상을 뒤로 못빼는지도 테스트 했는데, 마지막 나선경 이후 0버블됩니다...네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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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킬묶음
바나화용창 3.12초 나화용창 2.65초 용창 1.33초 붕폭나 1.93초정도 됩니다.
(이렇게 보니 풍신이 얼마나 길었는지 느껴지는것 같네요...)
바속과 나선경 사이의 시간과 창룡패황권과 붕천퇴 사이의 시간을 합해
2.5초까지는 있어도 폭쇄진에 바속 공속받고 공버프는 붕천퇴로 하면 8.7% 약하지만 용포는 받습니다.
바속과 창룡은 같이 쿨타임이 21초이기 때문에 계속 쿨이 밀리지만
폭쇄진은 쿨타임이 20초이므로 처음에 약간 늦게쓰더라도 조금씩 쿨타임이 당겨집니다.
(10홍 신속 1150 기준 바속=창룡 12.65초 화룡=용포=폭쇄 12.05초)
또한 바속에 속행 사용시 다음에 바속을 바로 쓰지는 못하지만
쿨이 밀려있던 뒤 싸이클들의 쿨을 당겨줄 수 있습니다.
(다음 사이클은 화룡천상이 1초 남자마자 바속을 누르면 됩니다.)

3. 그밖의 여러가지
1) 특성비 관련
-최소한 내연(영풍)3틱+용포(전풍)에 3버블이 반드시 차야합니다.
(바나화용창에서 나선경부터 용포까지 3틱정도 됩니다.)
특화 1161이 필요합니다. (1156도 힘쉽지 않았는데 5가 더 필요합니다...)
기본 64에 올품백에 특화120팔찌해야 1184이므로 신속펫 쓰면 23의 여유뿐입니다.
(직각을 신속쪽을 주거나, 요즘은 직각 유물 고특화 반지같은걸 쓰면 되긴 합니다...)
어지간하면 특화펫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난이도도 신속쪽이 높습니다.
그런데 바나화 도중에 내연이 꺼지면, 내연을 중간에 키고 용포다음 오의가 들어갑니다.
이렇게 되면 내연(영풍)2틱+용포(전풍)에 3버블이 차는게 좋습니다.
특화 1264가 필요합니다. 특화펫 제외 1150이면 되서 34의 여유가 있습니다.

다만 내공연소가 10레벨 홍염이 아니라면... 내공연소가 좀 많이 빕니다.
20초에 터지는데 1초정도 있기때문에 1틱손해의 22초가 마지노선이라고 봅니다.
신속 1150 기준
10레벨 홍염 내연 쿨 21.68초.
9레벨 홍염 내연 쿨 22.23초
21.5초를 넘어가면 좀 쉽지 않습니다.
신속 1270이면
9레벨 홍염 내연 쿨 21.47초
8레벨 홍염 내연 쿨 21.99초

만약 7레벨 홍염이라면... 그냥 특화펫끼고 9레벨에 연소 유지 하고 나선경 12주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특신반반의 메리트 하나가 그냥 날아가게 됩니다.
애초에 배럭 근처면 그냥 극특신이나 각2오2를 맞추는걸 추천합니다.
이미 반반 3오의로 어느정도 스펙이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쓴것도 있습니다.

2) 내공연소를 언제 켜야할까?
사실 이건 아직 연구중인 내용입니다.
바나화용창붕폭나 딜사이클 중 내공연소의 틱이 필요한 상황은
나선경부터 창룡패황권 전에 2~3틱
창룡패황권에서 폭쇄진 전에 1틱 입니다. 그런데 내공연소 킬때 1틱이 찹니다.
그래서 다른 때는 그냥 켜도 상관없는데 화룡과 용포, 용포와 창룡 사이에는 내공연소를 키면 안됩니다.
차라리 바속 나선경 이후 0.5초 기다렸다 내공연소 용포 창룡을 하는게 낫고,
만약 용포 직후 내연이 오는건 특화 1264 신속 1150 10홍 기준 이미 2틱을 받고 창룡은 4버블로 나갑니다.
화룡 내공연소 용포를 하게되면, 화룡의 더 많은 틱이 용포를 받지 못하며,
용포와 창룡 사이에 내공연소를 쓰면 어짜피 4버블로 창룡을 쓰려면 킨 다음 1틱을 비비게 되는데 0.51~0.99초 기다려야 합니다. 이번은 괜찮아도 바속과 창룡이 쿨타임이 같아 다음 사이클이 힘들기 때문에 그냥 3버블로 창룡을 사용한 후 내공연소를 키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 엘릭서
(치명타 확률 : (환각)28+(용포)30+(아드)15+(치명65)2.32+(약노중옵)2.1=77.42% 백어택스킬은 87.42%)
기본적으로 치적시너지가 오면 무조건 회심입니다.
치피 250 기준 82%가 달인과 회심 선입니다. (엘릭서 치피시 83%정도로 보면 됩니다.)
만약 치적시너지가 없다면, 
백어택 기준은 회심이고, 백어택 없는 건 달인이 더 강합니다.
하지만 보스나 성향에 따라, 백어택을 계속 치는 비중이 다르고, 
 딜사이클에서 보이지만 화룡과 폭쇄진이 3버블로 나가고, 내공연소의 딜량도 의미 있기 때문에, 백어택이 아닌 스킬의 딜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추가 :<또한 바나화에서 나선경과 화룡천상 초반틱, 그리고 용포가 없을때의 내연평도 고려하면 치적시너지가 없다면 달인이 좀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치적시너지가 들어오면 회심이기 때문에 달인을 고르게 되면 둘다 맞춰야합니다.
(서포터 약점노출과 갈망 추피 12%가 없기 때문에, 허수아비는 달인이 더 강합니다.)

4) 그밖의 몇가지
- 바속 사이클 이후 다음 바속이 오기전에 내공연소가 터질것 같다면, 붕천퇴가 돌아왔을 때 바로 쓰지말고 내연펑이 붕천퇴 공증을 받도록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 바속에 속행룬을 쓸 때의 역할은 사이클이 중간에 늘어졌을 때 그걸 복구하기 위함이지, 쿨전체를 당기기 위함이 아닙니다. 속행이 터지면 다음 바속은 화룡천상이 1초 남았을때 사용하면 됩니다.
- 나선경 속행도 고려했지만 나선경 출혈의 기대치가 상당히 높고, 사이클이 줄면 오히려 버블 수급하는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 내공연소는 기믹을 들어가서 꺼야되는 상황을 제외하면 직접 누르지 않습니다. 버블수급이 원활하지 못한편입니다.
- 피면기는 스페이스... 화룡에 홍염을 박으려면 붕천퇴 홍염을 빼야합니다.

4. 그래서 딜량은 얼마나 나오는가?
 허수 딜은 극특신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강합니다.
 바속의 한사이클 딜도 나선경을 2번 쓰기 때문에 생각보다 큰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다만 중간에 붕나를 해야될 상황이 생기면 약간의 손해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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