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안녕하세요, 예전 2사4악 빌드 인증공략글을 올린 닉네임 [ 마딧담 ] 이라고합니다. 
2사4악 빌드는 사장돼서 인증글 삭제하려고합니다 ㅜㅜ 아쉽지만 !!
이번에도 단심걱정 없는 악몽빌드 관련해서 연구한 결과를 여러분들께 공략하고자합니다. 
지배 관련 빌드도 연구 많이 했지만 해당부분은 이미 공략글 작성하고 계신분이 있을 뿐더러, 악몽 빌드를 설명하다보면 지배부분도 자연스럽게 설명될 것 같아 넘어가도록하겠습니다.

※ 주의 
- 6악몽은 깊게 파고 들수록 어려우며 그만큼 강해질 수 있는 세팅입니다. 본인이 컨트롤 및 뇌지컬에 자신이 없으시면 비추천드립니다. 공략글을 따라했지만 디테일을 공부하지않고, 더 잘할려고 상세한 부분을 그냥 넘기시면 약한게 당연합니다. 내가 진짜 대충 게임 안하고 제대로 내 실력대로 높은 딜을 뽑고 싶다 하시는 분들만 이 공략글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내가 세팅을 따라 했지만 별로다 싶으시면 본인 실력과 이 세팅은 맞지 않는 것이니, 과감하게 6악몽은 버리고 오의나 지배세팅쪽으로 가는 걸 권장드립니다.

목차

1. 장&단점
2. 각인
특성 비
3. 엘릭서
4. 카드
5. 스킬
6. 보석
7. 실전 운영 ★제일중요
8. Q&A
9. 영상 모음

1. 장&단점

악몽 세트란?
2 세트 효과

▶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하고,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의 피해가 [12%/15%/17%] 증가한다.

4 세트 효과

▶ 마나를 보유하고 있는 클래스가 각성기 사용 시 '마나 중독' 효과를 획득한다.

현재 마나량이 30% 이하에서 스킬 사용 시 '마나 중독' 효과가 제거 되고 '끝없는 마나' 효과로 변경된다.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현재 마나량이 100%가 될 시 해당 효과가 제거 되고 '마나 중독' 효과로 변경된다. 두 효과는 동시에 적용되지 않는다.

'마나 중독' : 추가 피해가 [15%/18%/20%] 증가 하지만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 사용 시 최대 마나량의 7%를 추가로 소모된다.

'끝없는 마나' : 매 초 마다 최대 마나량의 3%가 회복되며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0%/22%/23%] 감소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2% 증가한다.

6 세트 효과

▶ '마나 중독' 효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18%/20%] 추가 증가한다. '끝없는 마나' 효과 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18%/20%] 추가 감소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3% 추가 증가한다.

-  6악몽은 크게 두가지 운영 방식으로 나뉩니다.
첫번째로, 마나관리를 하며 딜 증가 수치를 높게 받는 마나 중독 상태를 유지하는 플레이,
두번째로, 마나관리를 하지 않지만 스킬을 쉬지 않고 굴리며 높은 쿨감 상태를 유지하는 끝없는 마나 상태를 유지하는 플레이
이 두가지 방법 중 제가 다룰 내용은 두번째 끝없는 마나 상태를 유지하는 플레이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 * 끝마 유지가 고점을 뚫기 위한 핵심이지만 높은 저점을 가지긴 위해선 끝마유지에 너무 신경쓰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해당 세팅은 마나중독 - 끝없는마나 반복해서 보는게 당연하며, 극고점의 베이스만 끝마유지라는점, 기억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ㆍ장점
- 고점이 매우 높다.
- 마나에 대한 걱정이 없다.
- 룬에 대한 자유도가 매우 높다. (단심안써도됨)
- 상시 모든 스킬이 돌아오기 때문에 상황별 대처능력이 매우 좋다.
- 플레이 스타일이 매우 빠르며, 경쾌하다.
- 백어택 스트레스가 없다.

ㆍ단점
- 고점 뽑기가 매우 힘들다.
- 악몽세트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 많이 요구된다.
- 손가락이 아프다.
- 빠른 상황 판단력이 요구된다.
-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선 보석비용이 많이 요구된다.


2. 각인ㆍ특성 비
- 특성 비 : 신속 1500~ 치명 800~
- 반지 하나 치명
특성은 높게 챙겨갈수록 좋습니다.
반지하나 치명가져가는 이유는 제가 생각하고 있던 걸 자세히 계산 해주신분이 있어서,
아래 링크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극신으로도 가능하지만 사람손으로 부담없이 굴릴 수 있는 고점 타협점이 반지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각인은 엘릭서 이전인 배럭용, 엘릭서 이후인 고점용 두가지로 설계하였습니다. 
97돌 기준은 1각인을 2로 올리시면됩니다 !

ㆍ 엘릭서x 각인 : 원예돌아초질1 or 원예돌아초에1
- 해당 각인이 배럭용 각인인 이유는 엘릭서가 없을 경우, 달인 엘릭서로 치적을 땡겨올 수 없기 때문에 배럭용 부족한 치명타율을 아드3을 채용함으로써 메꾸는 세팅입니다.

ㆍ 엘릭서o 각인 : 원예돌질초아1
- 엘릭서 이후 채용하고 가는 각인 세팅입니다. 부족한 치적을 달인 엘릭서와 1각인 아드로 채용하며, 특성비까지 합쳐 70~80퍼 사이 치명타율을 만들어 팀원 중 치적 시너지가 있는것 까지 감안하여 가장 효율이 좋은 각인 세팅입니다.
- 본인이 고점을 추구하며, 치적을 빨 수 있는 상황(고정팟), 아드2를 가져갈 수 있는 97돌이 있다면, 매우 강추합니다. 


3. 엘릭서 
1순위
달인? 회심? 스커 엘릭서 선택 가이드 | 로아 인벤
- 달인은 어떤 상황이 와도 가장 무난하게 6악몽 세팅과 어울리는 엘릭서입니다.

2순위 (치적 80%이상일 시 1순위)
달인? 회심? 스커 엘릭서 선택 가이드 | 로아 인벤
- 회심은 팀원 중 치적 시너지가 있을 때 달인보다 강해질 수 있는 엘릭서입니다.
- 시너지 상황을 좀 타기 때문에 2순위로 밀려났습니다.
- 치적이 80%이상일 땐 달인 보다 더 좋습니다.


4. 카드
※ 세상을 구하는 빛 30각

- 세상을 구하는 빛, 세구빛이라 불리는 가장 대중적인 엔드카드죠, 세구빛은 어느 세팅에서나 무난하며 해당 세팅에서는 고정으로 가져가시면됩니다. 카양겔,소나벨 및 암속취약 레이드에선 암구빛으로 스왑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5. 스킬 

- 스킬과 트포작 아래 이미지로 알려드립니다.




- 각성기는 2각(극의:무극권)을 채용하고 갑니다.
- 2각은 속성 약화가 있는 보스에는 약화된 속성으로 딜증이 들어가기 때문에 표기된 딜보다 더 좋습니다.
- 위급 상황 시 2각에 80% 딜감소가 있기 때문에 시정 대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 뇌명각 1트포는 취향에 따라 급소노출로 바꾸셔도 됩니다.
- 섬열란아, 선풍용류각 1트포는 무력 및 파괴가 더 필요한 파티면 넓은 타격 트포를 무력화 증가 및 파괴 증가 트포로 바꾸셔도 됩니다.

- 방천격 2트포,3트포는 정빛-남다른격 조합 or 어가-특출 조합 두가지로 나뉩니다.
- 정빛-남다른격의 장점은 모션이 간결하고 짧지만 화면 줌인기능이 강제로 들어가있고, 이동능력이 없으며 상대적으로 고점이 낮습니다.
- 어가-특출의 장점은 모션이 길지만 정빛-남다른격 조합보다 5%가량 더 강력하며, 전진성 이동이 추가되고 딜이 여러 타수에 분산되어있기때문에 저점 방어가 높지만, 고점딜을 치명타 확률에 조금 기대게 됩니다.

★ 플레이 방식에 따른 섬열 트포 채용 방법
0. 약포 찍는 순간 딜레이 짧아서 굳이 딜이 더 약한 약포 체술은 안씁니다.
1. 끝마 자주 풀린다 : 약포 최일
2. 주력기 사이에 뇌명각을 집어넣는 스타일 : 타달 체술
3. 주력기 다 박고 뇌명각을 쓰는 스타일 : 타달 최일 
4. 주력기 사이에 뇌명각을 넣지만 바속안에 섬열 막타를 잘 넣는다 : 타달 최일

4 > 2 > 3 > 1 순으로 실전 고점딜이 더 좋습니다. 1번으로 갈수록 실수에 대한 저점은 높아집니다. 
본인 스타일에 맞는 트포로 사용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섬열 트포를 고르는 방식은 바속내에 섬열막타와 뇌명각이 항상 잘 들어가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 룬 ] 속행 버그 있음
뇌명각 - 속행(영웅)
섬열란아 - 질풍(전설)
선풍용류각 - 질풍(전설)
방천격 - 질풍(영웅)
내공연소 - 속행(전설)
바람의속삭임 - 속행(희귀)
용맹의포효 - 출혈(전설)
붕천퇴 - 정화(전설) or 정화(영웅) or 속행(희귀)

[ 룬 ] 임시로 이걸로 쓰세요
뇌명각 - 속행(전설)
섬열란아 - 질풍(전설)
선풍용류각 - 질풍(전설)
방천격 - 질풍(영웅)
내공연소 - 출혈(전설)
바람의속삭임 - 속행(영웅)
용맹의포효 - 속행(희귀)
붕천퇴 - 정화(전설) or 정화(영웅) or 속행(희귀)



6. 보석 



7멸홍~10멸홍 보석 업그레이드 순서
방천(9멸)-선풍(9멸)-내연(9멸)-섬열(9멸)-바속(9홍)-뇌명(9멸)-방천(9홍)-선풍(9홍)-섬열(9홍)-바속(10홍)-내연(9홍)-방천(10멸)-선풍(10멸)-내연(10멸)-섬열(10멸)-뇌명(10멸)-뇌명(9홍)-방천(10홍)-선풍(10홍)-섬열(10홍)-내연(10홍)-뇌명(10홍)


7. 실전 운영

1. 끝마 진입 시 뇌명, 붕천, 섬열, 내연 중 하나로 무조건 진입하는게 고점 높아짐
- 마나소모량이 과다하거나 방천이나 선풍으로 진입하게되면 마중상태의 쿨로 소모되어 진입하기 때문에 쿨타임이 길어서 딜로스 발생합니다.
- 내연은 틱뎀도 겹쳐있는 스킬이라 마나소모가 많긴하지만 이정돈 괜찮습니다.

2. 보스가 이동했을때 굳이 걸어서 다가가려고하진않는다.
- 모든 스킬이 이동능력이 다 있고 사거리가 길어졌습니다.
- 끝마 세팅 특성상 걸어서 이동하는거 조차 쿨누수 = 딜로스
- 진짜 숙련이 되었다면 코앞에 조금 딸각하는 나노 무빙빼곤 우클릭 이동을 거의 안할거입니다.

3. 내연펑 수동조작 타이밍 ★
- 마중기준 : 내연 아이콘의 >> 부분에 닿았을 때 펑
- 끝마기준 : 내연 아이콘의 게이지가 절반이 지나갈 때 펑
- 마중일 때 속행이 터지면 끝마기준 펑으로 실행
- 끝마기준일 때의 속행은 예측이 어려워 그냥 평소 끝마 펑으로 진행할 것
- 끝마진입직전 마중상태에서 펑 타이밍이 아니여도 내연펑을 실행하면 좋음

4. 선풍이 남아있다면 백잡을땐 선풍각을 무조건 쓰기
- 깨알 딜을 끌어올릴려면 모든스킬을 그래도 백에다가 박아야합니다.
- 선풍은 이동능력이 좋고 백어택이 없는 트포를 쓰기 때문에, 보스가 이동하거나 머리가 틀어졌을 때 옆으로 스페 후 백잡을 때 쓰면 다른 백어택스킬과 연계하는것이 부드럽고 딜이 좋아집니다.

5. 끝마 용바
- 절대 아끼지말것 그냥 6초쿨인 끝마땐 조건없이 상시로 굴리는게 핵심
- 내연틱, 출혈, 속행가동 등 여러가지로 dps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6. 뇌명각은 이동기가 아님 
- 6악몽에서의 뇌명각은 딜링기입니다.
- 끝마기준 3초 쿨 밖에 안되기 때문에 백에다가 꾸준히 박는다면 예전 초심 월섬각 딜 이상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7. 끝마유지가 어려운 조합일 경우
- 파티에 서머너, 도화가 등 마나회복버프로 끝마를 방해하는 친구들이 있으면 내연 2트포를 기술감량으로 바꿀 것
- 마나소모량이 극대화 되기 때문에 끝마유지 여전히 가능해집니다.
- 내연 2트포 기술감량으로 바꾼다해서 딜이 낮아지진 않고, 2번씩 타이밍 좋게 터트리면 격렬한 트포보다 더 강합니다.
- 그럼에도 평소 안쓰는 이유는 내연에 신경이 더 집중되서 위 모든걸 신경쓰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 사용 방법은 끝마기준 내연키고 비빌필요도 없이 4~5초 후 펑 시키면됨, 마중기준은 게이지 절반 펑

8. 용바에 무조건 묶어써야 하는 스킬 
- 방천, 선풍, 내연
- 내가 레이드하는데 바속말고 붕천공증에 얘들을 자주사용한다 싶으면 고쳐야함, 절대 고점 뚫을 수 없을거라 보장합니다.

9. 딜사이클따위 존재하지 않는다. 
- 물론, 정렬쿨 사용하면서 하면 편하고 좋습니다. 하지만 그럴거면 지배세팅으로 가시는게 더 좋습니다.
- 용바도 같이 쓸 필요 없고 용포는 상시로 굴리되, 바속만 조금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 끝마보는 세팅 특성상 초단위 판단력이 잔혈과 강투를 결정합니다.

10. 내연 쿨타임 팁
- 마나중독 내연펑 쿨타임


- 끝마 내연펑 쿨타임


- 마중 내연 활성화 - 끝마 내연 펑



내연은 펑 기준 쿨타임으로 남은 시간 계산 됩니다. 
마중상태로 쓰고 돌입하더라도 펑을 끝마로 쓴다면 끝마버프 영향을 받으며,
반대로 끝마에서 쓴 내연이 마중 돌입하여 펑을 시전하면 마중버프를 받습니다.

내연과 같은 체인스킬은 사용 및 재사용 시 각자 시전 카운트가 돕니다.
돌진 팔찌, 지배 내각효과도 마찬가지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내연을 활성화하면 빙글도는 타이머는 내연의 지속시간 입니다.
타이머를 1/10으로 쪼개었을 때 5/10 지점 도착해서 터트리면, 
일반 내연은 10초 후 터트리는 것이고, 기감 내연은 8초 후 터트리는 것.
기술감량을 사용하면 같은 위치에서 터트리더라도 일반 내연에 비해 20% 빠르게 터트리는거라 내연에 붙어있는 룬이 속행이라면 속행 가동률도 기존에 비해 20% 늘어납니다.

기감 사용 시 
기본 쿨타임 36 -> 16 
지속시간 20 -> 16 

기본쿨타임과 지속시간이 둘 다 시간이 같으므로 타이머 = 쿨타임, 
펑 바로 실행시켰을때의 남아있는 쿨타임 만큼 켜두다가 터트리면 됩니다.

내연 시전 시 선딜 +1초라고 생각하고 요약하여 펑 타이밍 팁을 드리면..
// 7홍기준 
마나중독 - 9.xx초 후 펑 (타이머 1/2 지점 후)
끝마 - 5.xx초 후 펑 (타이머 1/4 지점 후)

// 10홍기준
마나중독 - 8초 후 펑 (타이머 1/2 지점)
끝마 - 4초 후 펑 (타이머 1/4 지점)


8. Q&A

Q. 2지 4악은 어떻게 보시나요? 둘다 끝마유지가 포인트인 점에서 6악에 비해 밸류가 떨어지나요?
A. 2지4악이 끝마상태에서 2% 쿨감을 포기하고 10% 추가 딜증을 받으며 마중상태에서는 10퍼 딜이 약해지는대신 쿨감 18퍼를 받죠, 이론상 충분히 좋은게 맞습니다. 하지만 내연펑이 수동으로 된 이상 딜몰이구간이 많이 발생하는 카멘 이전 레이드에서 각성기가 끝마에 고정되어있는 2지4악보다 6악몽이 딜몰이구간에 가져오는 딜파이가 매우 큰차이를 내더라구여, 그래서 굳이 2지4악을 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ㅎㅎ 

Q. 끝마안보고 마나음식먹고 마중으로만 패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마중 유지하려면 고신속으로 갔을 때 유지가 어짜피 안되기 때문에, 결국 고치명 마중빌드로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세팅은 쿨감없이 딜증만 있기때문에 이런 빌드라면 6구원이나 지배세팅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Q. 6악 난이도가 6지배 보다 난이도 더 어려운거겠죠?
A. 네 지배세트 자체는 쿨정렬해서 용바방선섬 반복해서 쓰는 단순한 구조고, 제 공략글 고신속 6악몽은 끝마를 보는 빌드이기때문에 사이클이 정해진게 없고 순간 판단력을 많이 요구하면서 손도 1.5배 더 바쁩니다.

Q. 바속 7홍 끼면 용바 쿨정렬이 안돼서 신경이 좀 쓰이던데 쿨정렬 되려면 바속 10홍 줘야하나요?
A. 쿨정렬 되려면 바속10홍(6초) 하시거나 용포 빠른준비를1로만 쓰시면(용바 쿨이 길어짐..) 가능합니다.

Q. 6악 내연관리하실때 최고의 목표가 내연을 가장 많이 돌리는 것인지, 아니면 내연을 마중에 맞추는것인지가 좀 궁금합니다.
A. 끝마 진입 직전 내연은 마중에 맞추고, 평소엔 내연을 많이 돌리는것 위주로 신경쓰고 있습니다.

Q. 끝마 유지가 잘 안되는데 실전력 있는거 맞나요?
A. 보통의 경우의 고점이 끝마유지가 베이스가 되기 때문에 공략글 작성은 끝마유지로 소개드렸지만 실제로 제일 중요한 것은 마중상태에서 끝마에 돌입하는방법, 마나중독상태에서 딜버프 상황을 보고 주력기를 털건지 효율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이 끝마 유지보다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너무 끝마 유지가 안된다고 거기에 연연하시면 악몽세트에 대한 이해도를 더 키우셔야합니다. 베이스는 끝마가 되야하지만 거기에 너무 연연하면 안됩니다 !!



9. 영상 모음
1018 본섭 DPS 초월 미적용]

하드 카멘 1관 ]

[ 하드 카멘 2관 ]

[ 하드 카멘 3관 ]

[ 하드 카멘 4관 ]

[더퍼스트 카멘 2관]

[에키드나 2관]


많은 아이디어 및 질문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