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특신 각3지배 글을 쓴지 좀 됬는데, 좀 실전딜 이슈랑 생각이 달라진부분이 많은데,
이전 글 보고 맞추면 될까요라는 질문이 가끔 와서
답변용으로 쓸 겸 글을 새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직접적인 계산을 이것저것 했던게 있지만... 제가 현생이 조금 바빠서 일일히 다시 찾는건 생략하고...
좀 보편적인 부분에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혹시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하면 답변드리면서 수정하는 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내연 최속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1. 각3지배를 하게된 계기
1) 편의성
저는 예전에 각2오2지배를 했다가, 특신반반 3오의를 거쳐 극특신 4오의를 하게되었습니다.
그런데 특화가 올라가고 신속이 너무 낮아지다보니, 붕천퇴나 스페이스 쿨이 모두 굉장히 길어서 불편했습니다.
그리고 질증을 원래 쓰기 때문에, 바속 없을때의 공속 또한 꽤나 불편합니다.
(다만 각3지배도 엘릭서 전에는 질증과 예둔의 차이가 많이 나서 이 부분은 완전히 해결이 안됩니다.)
그런데 지배를 쓰면, 붕천퇴 쿨도 18% 줄고, 스페이스 쿨도 30% 줄어서 패턴에 반응하기 꽤 여유로워 지고, 아드 유지 및 내공연소 삑났을때 금방 다시 돌아오는등 여러 편의성이 좋습니다.

2) 개인의 능력에 의한 저점 올리기+신사이클에 적합.
극특신 환각의 경우 사이클이 거의 고정적으로
바속-(화룡or폭쇄)-용포-창룡-붕천-(폭쇄or화룡)-나선/ 붕천-나선의 구조를 가집니다.
그런데 바속-(오의)하는 사이에 보스가 이동하는경우 가장 주력기인 창룡을 쓰기가 애매한 상황이 많이 생깁니다.
기존 사이클의 경우 한번 빗나가면 나머지 스킬을 쓰기가 애매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패턴을 보고 스킬을 써야하는게 맞는데, 숙련도가 낮으면 그냥 쓰기도하고,
패턴 보기위해 기다리는것도 다 시간로스가 생깁니다.
지배의 경우는 이전에 나온 신사이클과 합쳐지면서, 주로
바속-용포-창룡-붕천-(화룡 폭쇄)-나선의 형태로 바뀌면서, 바속타이밍에 창룡패황권이 높은 확률로 들어갑니다.
거기에 화룡천상은 원래 바속과 관계없이 쓰는게 신사이클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딜사이클을 보여줍니다.

요약하면 쿨이 똑같은 바속과 창룡패황권 사이의 간격이 줄어들면서, 실력에 의해 차이나는 저점이 올라갑니다.
+신사이클이 붕천 쿨이 너무 길어서 환각4오의와는 약간 어울리지 않습니다.

3) 그리 높지 않은 치피에 비해 꽤나 높은 치적
(이건 거의 비슷한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그냥 장점보다는 계기에 가깝습니다.)
배마의 경우 특별히 스킬이나 직각에 치피가 붙어 있지 않는 직업입니다. (화룡 흑룡은 집타랑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아3오1 환각의 경우 용포20+10 환각 28 달인 7 아드 15 =80%에 백어택은 90%입니다.
이에 치적 스탯 65와 약노 등으로 추가 치적이 붙고, 치적시너지가 붙으면 초과하기도 합니다.
노란색이 꼭 떠야한다하면 상관이 없지만, 저는 그만큼 다른 딜량이 높으면 치적은 좀 낮아도 괜찮다고 생각했고,
오3아1이나, 회심등이 내키지 않았는데 치적 초과되는 것도 마음에 안들어서
 지배세트를 사용하면 낮은 치적만큼 쿨감과 깡딜이 증가하기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다만 버스트 같이 낮은 치적 대비 높은 고점이 나오진 않습니다. 만약 그랬다면 다들 지배했을지도...)

4) 마지막으로...개척정신... 다른사람들이 안하는걸 해보겠다는 마음가짐...이 있습니다. 솔직히 1,2번이 제일 메인입니다.

2. 스킬 관련 이것저것
1) 필요 스킬 포인트 404 
(*는 트라이포드 1렙짜리입니다.)
내공연소(7) 3 1 영웅풍요
화룡천상(12) 3* 1 1 전설질풍
나선경(12) (1* or 2*) 1 2 출혈 or 정화 or 질풍 or 속행
붕천퇴(10) 2* 3 2 전설풍요
용맹의포효(10) 3* 1 2 영웅풍요
바람의속삭임(10) 1 2 1 정화 or 속행 or 질풍 or 집중
창룡패황권(12) 1* 3 1 영웅질풍
폭쇄진(12) 2 3 2 전설질풍

- 내연 연소 유지는 기술감량 찍어도 되는데, 트포 5레벨도 필수가 되고 보석의존도도 좀 오르고,
내연이 딜사이클에 포함되는 기분이라 뺐습니다. 연소유지는 1레벨 줘도 될정도 입니다.
- 용포 쿨이 10홍 기준 12초라 붕천퇴 급소 노출 안줘도 되긴 합니다. 재빠손 주고 내연 연소유지 1레벨로 내려도 됩니다.
나선경과 바속의 경우 어느정도의 룬의 자유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카멘 3관이 정화가 중요하고 바꾸기 귀찮아서 나선경 정화, 바속과 창룡의 시간차이를 한번 줄이기위해 바속 속행씁니다만, 바속 속행은 사실 효율이 좀 별로입니다. 바속 질풍으로 바꿀까 생각중입니다.
 딜 포텐셜은 나선경 출혈, 바속 질풍이 제일 좋습니다.

3) 보석 우선순위
멸화 : 창룡패황권>화룡천상>폭쇄진>나선경
홍염 : 바람의속삭임=창룡패황권>화룡천상>폭쇄진>나선경=붕천퇴>내공연소
내연은 보석 안줘도 굴러갈 정도입니다.
1580찍으면 8렙 멸화 창룡 화룡, 8렙 홍염 바속 창룡 줍니다.

3. 각인과 특성
 원한 돌대 아드 각성3 오의1은 고정이고, 나머지 하나를 저받, 질증, 예둔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만,
저받은 단점이 너무 많아서 제외하고, 질증과 예둔의 비교를 하게됩니다.
 신사이클의 경우 특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기존 붕천+내연 틱으로 인해 생기는 1793은 기본이고, 이거보다 더 높아야 사이클이 매끄럽게 굴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신 팔찌로는 꽤나 피곤한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각성3의 악세가 매우 싸기 때문에, 반드시 매우 높은 품질로 악세를 맞추는걸 추천합니다. 특히 각성이 붙어있는 악세같은게 매우 쌉니다. 
 혹시나 각각의 세팅을 모두 하고 싶다면, 질증 또는 예둔 전각을 읽고, 남은 질증 3또는 예둔 3을 직각과 목걸이 아닌 부분에서 구한 뒤, 나머지 전각과 악세를 맞추면 싸게 맞출 수 있습니다.

1) 질증 채용
질증은 반드시 특신 팔찌를 사용해야합니다. 특화 높은 팔찌가 비싸긴 합니다만, 신속 낮은 팔찌로 그나마 가성비를 챙기면 좋습니다.
공속 바속20.8+갈망12+만찬5+11.51(신속670)-10=39.31%
신속이 670까지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바속 질풍 추천합니다.
치적이 용포20+시너지10+아드15= 45%, 백어택 55%, + 기본 치명 스탯 2.32% 및 약노중 2.1%
혹시나 이 세팅을 엘릭서 이후로도 유지하신다면, 선봉대를 채용하시면 나쁘지 않습니다. 치적이 어중간하고 치피도 낮아서 달인 효율이 애매합니다. 회심은 안좋습니다.
이전에는 용포20+시너지10이 아닌 용포18%가 끝이라서 치적이 35%로 낮았기에 아드 효율도 좋고, 깡딜로 밀고 나오기 좋았는데, 12%가 늘어서 예둔과의 차이가 꽤나 줄었습니다. 다만 중간중간 화룡천상과 나선경이 용포20이 없이 들어가니 그때는 차이가 좀 나긴 합니다.
질증 대신 예둔 쓰면 공속 불편함도 없고, 결국 주력기 사이클에서는 용포 받으니까 예둔을 추천합니다.

2) 예둔 채용 (엘릭서 후 특히 강력 추천)
예둔이 질증보다 강한 치명타확률 선은 엘릭서 치피X 기준 63.24% 입니다.
각3지배는 엘릭서 치피보다 추피가 더 좋습니다.
다만 치적이 낮아도 한 3%정도차이 안쪽으로 차이가 나기때문에,
질증 공속 패널티도 꽤나 불편하니 예둔을 추천합니다.
질증이 없기 때문에 신속을 더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치특팔찌를 끼게 됩니다만,63.24%가 꽤나 높은 수치입니다.
용포20+시너지10+아드15+달인7+약노중2.1+치명170 6.08=60.18%, 백어택 70.18%처럼 같이 다 끌어 모아야합니다. 그래서 팔찌에서 정밀 순환의 효율이 특히 좋습니다.
안타깝게도... 치명 특화 모두 높은 팔찌를 요구하긴합니다만, 여기는 치명 스탯이 더 중요합니다.
엘릭서는 당연히 달인입니다. 달인 2단계만으로 저는 효율이 12.17% 나옵니다.(저는 달인 2단계 이후 치피 추피 비교를 비교했었어서 달인 효율이 더 높게 나옵니다만 클로아 기준으론 12.17%네요.)

4. 사이클 * 중요 *
내연은 사이클에 영향 안주는 선에서 껐다 키면 됩니다.
이 사이클은, 1사이클 1화룡이 아닌, 몇사이클 도는동안 그보다 많은 화룡천상을 쓸 수 있는 딜사이클입니다.
다만 그렇기 때문에 버블을 더 소모하므로, 특화가 높아야 매끄럽게 굴러갑니다.
1) 기본 사이클
바속 <용포 창룡 붕천> 폭쇄 나선 / 붕천 나선
화룡천상은 메인사이클에서는 <> 묶인 부분을 제외한 어떤 곳이던 쿨타임과 버블이 있다면,
최우선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붕나사이클에서는 버블 수와 붕천퇴의 쿨타임에 따라 적당히
화룡 붕천 나선, 붕천 화룡 나선, 붕천 나선 화룡 모두 사용하지만, 보통 쿨이 다있다면
붕천 화룡 나선을 사용합니다.

2) 화룡천상의 사용 타이밍
a. 바속 사용시 화룡천상 쿨이 돌아오고, 버블이 2버블 이상일 때,
바속 (화룡) <용포 창룡 붕천> 폭쇄 나선 / 붕천 (화룡) 나선
과 같은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 때 메인 사이클은 환각 4오의와 다르지 않습니다.
이 때는 바속과 창룡 사이가 긴 리스크도 이 때는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 붕천 나선 타이밍에 화룡이 돌아오고, 붕천 (화룡) 나선 순으로 사용합니다.

b. 바속 사용시 화룡천상 쿨이 돌아오지 않았거나, 버블이 2버블이 안될때,
바속 <용포 창룡 붕천> 까지 사용 후 화룡천상 쿨이 왔다면 바로 화룡천상,
안왔다면 오기 전까지 폭쇄 나선경을 사용합니다. 쿨에 따라 화룡천상을 이 다음에 바로 쓸 수도,
다음 붕천퇴와 함께 쓸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건, 바속 <용포 창룡 붕천> 화룡을 해야, 붕-나 이후
다음 사이클이 바속 (화룡) <용포 창룡 붕천> 폭쇄 나선이 되면서, 화룡천상을 한번 더 쓰는 준비가 가능해집니다.만약 바속 <용포 창룡 붕천>뒤로 다른 스킬을 썼다면, 보스의 패턴으로 쿨정렬이 되지 않는이상 다시 b로 돌아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c. 붕화나와 화붕나
화룡을 최대한 땡기기위해서 화붕나를 할때도 있었는데, 고민하다 얻은 결론은 화룡사용시 4버블이 아니면 그냥 붕화나를 하자였습니다. 결국 버블이 4개일 때 오의를 써야 쎈게 배마니까요.

참고하시면 좋겠어서 예전에 영상 찍은걸 올립니다만, 다른 분의 요청으로 했던거라
원아돌오각3예2입니다. 그냥 딜사이클만 참고해주세요.


3) 조우
조우시 0버블입니다. 그래서 바<용창붕>화폭나의 형태로 진행합니다.
그래야 다음 사이클이 바화<용창붕>폭나가 되고 화룡천상의 회전률을 높일 수 있으니까요.

4) 각성기
그냥 편하게 1각쓰셔도 큰차이는 없습니다만, 2각을 써서 딜을 조금이라도 우겨넣고 싶을 수 있습니다.
여유 시간은 신속 560 기준 14초입니다. 한사이클정도의 여유가 있습니다.
보통 화룡천상이 쿨인 b의 상황에서 바속 용포 창룡 폭쇄 각성기 붕천 화룡 나선을 사용합니다.
만약 a인 상황이면 바속 화룡 용포 창룡 폭쇄 각성기를 씁니다만, 보통 각성기 막틱이 바속이 사라지더라구요...
물론 미처 확인 못했을때는 깡으로 쓰기도 합니다. 내면의 각성 버프 유지 하는걸 잊어서는 안됩니다.

5) 무력화, 파괴 기믹
무력회 게이지가 낮은 기믹은 붕천 화룡 나선을 박은후 부족하면 폭쇄진을 박습니다. 그뒤로 바용창을 쓰게 됩니다.
기믹에 따라 다르지만 다른 경우는 그냥 한사이클 굴리는게 낫습니다.

5. 그래서 좋은가요...?
1) 장점
a. 편리성 + 저점 보완
앞에서 하는 계기에 속한 내용들입니다.  쿨짧아서 한사이클도 금방 돌고, 카운터 스페이스 피면기 다 빨리 돌아옵니다. 질증 안쓰고 예둔 쓰기까지 하면 공속 패널티도 없어서 바속 없을때도 매우 편하고, 뭐 미세하지만 공속 시너지 가동률도 더 오르기도 합니다. 내연 붕천 나선 홍염의 고렙 우선순위도 환각보다 낮은 편입니다. 아드 유지하기도 편하고요. 그러면서도 지속딜은 극특신환각에게 밀리지 않고, 뇌명각이나 다른 세팅 채용하는 경우보다 훨씬 강합니다. 무력같은거도 쿨이 상대적으로 금방 돌아서 기믹 수행하기에 좀 도움 됩니다.
b. 각성 악세가 싼편입니다.
이건 네 그렇습니다. 저는 1630찍고 각3지배 맞췄지만, 다른분들은 더 싸게 맞출 수 있을겁니다.

2) 단점
a.딜찍 레이드에서 한싸이클의 딜량 부족으로 인해 극특신보다 약함.
한사이클 쿨이 짧은 만큼 환각보다 한사이클 딜량이 낮습니다. 크리가 잘뜨면 더 쎄긴합니다...
b.노란색 글씨가 안뜨면 화나는 사람에겐 비추천...
저는 평균딜로 보기때문에 노란색 글씨가 안뜬다고 막 화내진 않습니다만, 기분나빠하는경우엔 추천하지 않습니다.
거의 50%확률로 크리가 뜨고 안뜹니다, 


6. 슈모익 각인 지원 받으시는분들 악세 맞추기전엔 환각이 많이 좋습니다.
33333이어가지고 원아돌예오3하면 되서 질증도 안써도 되고, 오의 3이라 버블이 상대적으로 수급하기 어려운 지배의 딜손실이 큰편입니다. 질증 불편해서 각3지배 시작했었던 것도 없지 않은데, 33333에서는 질증 쓰지도 않아요.
스킬트리나 딜사이클도 완전히 같게 굴릴 수 있기 때문에 환각쓰시고,
333331 악세 맞추실 때 고민하면 좋겠습니다. 배마는 333331과 33333차이가 엄청 많이 납니다!
저도 배마 배럭으로 하나 키우는데 슈모익은 거의 환각했어요.

안쓴거 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