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소개
고점의 극특신 지배를 연구하다가, 내공연소 타이밍이 정립이 잘 안되서
우선 내공연소 격전 최속을 쓰지 않는 빌드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이제 어느정도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글을 올립니다.
(내공연소 터트리는 타이밍을 아직 더 연구해야 합니다.)
이 글 작성하면서 기존 글도 수정할 여지가 있어서, 그 부분은 수정할 예정입니다. 
고점을 노리고 고홍염을 기준으로 다뤘기 때문에 최소 고대악세 세팅 이상을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고점을 뽑기 위한 난이도가 꽤 올라가지만, 제가 예상한만큼 상승하진 않았습니다.
좀 많은것을 담으려다 보니 장문이 되버렸네요.

1. 특성
1) 특화컷
 사이클을 굴리는데는 특화 1793이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각성3을 달고 있기 때문에, 각성 6 6 3이 들어간 악세가 많이 싸므로,
특히 목걸이를 반드시 각성이 붙은 악세로 고품질로 사는걸 추천합니다.
특화에 대한 딜 증가량과 미세한 버블 수급량 증가가 있으므로, 다른 세팅들과의 딜 격차를 늘리는 요인입니다.
(1820과 1850의 딜 차이는 1.7145/1.703=1.00675. 0.675%정도 납니다.)

치신팔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어쩔 수 없이 써야한다면, 특화는 1691이 필요합니다.

2) 내공연소와 팔찌
 DPS 상으로는 치명 65 신속 565에서 치명 170 보다 신속 670 되는게 DPS가 미세하게 높습니다.
(신속 DPS 2.62%, 치명 DPS 백어택X 2.54% / 백어택O 2.38%)
 또한 질증 사용 시 바속 버프안에도 부족한 공속의 보완, 바속 없을때의 공이속 보완, 더 짧은 스페이스 및 카운터 쿨타임 등으로 인해,
유틸 관점에서도 특신팔찌의 여러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내연 최속 사용시 다른 이슈가 생깁니다.
 
 이번에 내공연소가 원할때 터트리는거로 바뀌었지만, 바속 사이클 중에는 자동으로 터트리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터트리고 바로 다시 키려고 할 때, 20.7초 아래의 경우 내연펑이 씹히는 현상이 있어 매우 피곤합니다.
(막 광클하면 20.8초도 씹히긴 하지만, 실제로 그럴일은 없다고 봐도 됩니다.)
반면 내연 쿨타임이 늘어나면 내연틱이 비는 구간이 생기고,
특히 21.3초를 넘어가면 1틱 이상 비어서 폭쇄진의 버블 수급이 피곤해집니다.
그래서 20.7초를 넘으면서 가장 쿨이 빨리 돌 수록 좋습니다.

치특 팔찌 신속 565
10홍 : 20.75초 / 9홍 : 21.27초 / 8홍 21.78초
특신 팔찌 신속 670
10홍 : 20.22초 / 9홍 : 20.72초 / 8홍 : 21.23초 / 7홍 : 21.73초

이므로, 내공연소가 10홍이면 치특팔찌, 9홍 아래면 특신 팔찌를 추천합니다.
일부러 9홍을 쓰고 특신 팔찌를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만, 고점은 10홍 치특팔찌 예둔인듯 합니다.
(치신 팔찌의 경우에도 내공연소는 9홍으로 낮춰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3) 한사이클의 쿨타임과 치적 비교 (바속 10홍 기준)
-쿨타임
극특신 환각 신속 565 (치특팔찌) : 14.76초, 신속 670 (특신팔찌) : 14.38초
극특치 지배 신속 65 (치특팔찌) : 13.58초
특신반반 신속 1281 (신속펫) : 12.18초
극특신 지배 신속 565 (치특팔찌) : 12.10초, 신속 670 (특신팔찌) : 11.79초
 극특신 지배의 경우 특신반반과 비슷한 쿨타임을 가집니다.
(다만 특화가 높아서 버블수급 이슈에서도 특신반반 4오의보다 훨씬 편리하고 딜량도 높습니다...
뇌명각 쓰고 싶어도 특신반반보단 극특신각3지배가 좋습니다. 그런데 뇌명각은 너무 약하긴 합니다 ㅠ)

-치적 (엘릭서는 달인 고정입니다.)
(용포 20+10 아드 15 달인 7 -> 52 치명65=2.32 치명170=6.08 치명 670=23.91 환각 28)
극특신 지배의 치명타 확률은 치특팔찌 58.08%, 특신팔찌 54.32%로,
극특치 지배의 75.91%, 극특신 및 특신반반 환각의 82.32%보다 매우 낮은 편입니다. (아3 기준입니다.)
(약점노출은 우선 제외했지만, 의미는 있습니다.)

2. 각인
1) 기본
우선 333331 기준 원한 돌대 각성 아드3 오의1은 고정입니다.
치적이 낮은 편이라 아드3의 효율이 매우 좋고 화룡천상이 3버블로 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3아1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나머지 한 각인의 경우 예리한둔기질량증가 중 하나를 고르게 됩니다.

기본적인 상황에서는 질량증가가 약간 더 강하지만,
예리한둔기가 좀 더 편하고, 치명타 확률이 높아질 수록 예리한둔기가 좋아집니다.
(엘릭서 달인, 치특 팔찌, 팔찌 정밀, 순환, 공대의 약점노출 팔찌, 치적 시너지 등등)
(질증 전각과 예둔 전각을 읽고 치적시너지가 오면 스왑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질량증가 특화 악세가 싸긴 한데, 이미 각성으로 많이 쌉니다.

2) 질량증가와 예리한둔기의 비교
우선 예리한둔기 사용시 나선경에 재빠손 5레벨을 쓸 수 있지만, 질량증가는 1레벨을 쓰게 됩니다.
스킬관련 내용에 나옵니다. 또한 바속이 좀더 빨리 눌리고, 바속 없을 때도 편합니다.
공속 : 신속565 9.7+바속 20.8+갈망 12+만찬 3.5-질증 10=36% 공속이 약간 부족한데 (만찬 5%면 37.5%)
질증 사용해도 큰 체감은 없는 편입니다. 돌대는 공이속만찬+갈망 기준 풀로 받습니다.

질량증가 : 공격력 1.24/1.06배 증가 (16.98%) 아드3 공격력 6%와 합연산
예리한둔기 : 치명타 데미지 50%증가, 예리한 둔기 10%확률로 20% 뎀감->0.98배
공격력 효율은 약간 떨어지긴 하는데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예둔이 질증보다 강한 치명타확률 선은 엘릭서치피O 66.16%, 치피X 63.24%입니다.
극특신 지배의 치명타 확률은 치특팔찌 58.08%, 특신팔찌 54.32%이고,
백어택 스킬의 경우 백어택에서 치면+10%지만, 용포의 자치적이 없는 경우 (붕나 등) -20%가 됩니다.
(약점노출 팔찌는 하 중 상 옵션을 다 적을 순 없어서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창룡과 내연은 백어택이 없고, 용포 없는 붕나, 바화용시 용포 이전의 화룡틱 등 치적이 낮은 상황도 종종 생깁니다.
대략 50%의 딜비중이 백어택+10%를 받지 못한다고 생각하는게 편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질량증가가 더 강합니다만, 치특 팔찌를 깍았는데 정밀이 나오거나,
치적시너지가 있다면 예둔이 더 좋아집니다.

58.08%일 때 질증이 엘릭서치피O 1.24%, 치피X 0.84% 강하고,
68.08%일때는 예둔이 엘릭서치피O 0.27%, 치피X 0.74% 강하긴하니까
편의성 및 다른 요소들 생각하면 예둔이 더 좋다는 생각도 듭니다.

3) 97돌
 97돌의 경우 원한 각성 오의강화 3은 고정입니다. (99돌...하시면 오의강화 2 됩니다...) 당연히 제일 좋은건 아드 2입니다.
치특 팔찌, 4버블 기준 원돌질아각3오1에 비해,
원오각아질3돌2 3.38% 원오각아돌3질2 3.98%
원오각돌질3아2 백어택X 6.32% / 백어택O 6.55% 더 강합니다.
(원오각돌아3예2 백어택X 2.34% / 백어택O 3.18%)

 그런데, 아드2의 경우 질량증가 각인의 효율이 1.216/1.036배 (17.36%)로 오르기 때문에,
예둔이 질증보다 강한 치명타확률 선이 엘릭서치피O 68.54%, 치피X 65.40%입니다.
하지만 아드2의 경우 치특 팔찌 기준 치명타 확률이 53.08%라 필요한 치명타 확률이 더 늘어납니다.
그래서 아드2 97돌의 경우는 질증의 DPS가 좀 더 좋아집니다.

 그래도 편의성이 꽤 체감이 되는 편이라 예둔을 써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53.08% 기준 질증이 엘릭서치피O 2.43%, 치피X 2.07% 강하고,
63.08% 기준 질증이 엘릭서치피O 0.79%, 치피X 0.36% 더 강합니다.

4. 스킬 관련 이것저것
1) 필요 스킬 포인트 420 질량증가 기준입니다.
(*는 트라이포드 1렙짜리입니다.)
내공연소(10) 3 3 2 영웅풍요
화룡천상(12) 3* 1 1 전설질풍
나선경(10) 3* 1* 2 출혈 or 정화
붕천퇴(10) 2* 3 2 전설풍요
용맹의포효(10) 2* 1 2 영웅풍요
바람의속삭임(10) 1 2 1 정화 or 속행 or 질풍
창룡패황권(12) 1* 3 1 영웅질풍
폭쇄진(12) 2 3 2 전설질풍

- 질량증가 채용시 바람의 속삼임 1트포 바람의 축복 5레벨이 강제되기 때문에,
나선경 2트포 재빠른 손놀림과, 용맹의포효 3트포 자원 증폭 중 5레벨을 하나만 고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를 종합해 볼때는 용맹의 포효 3트포 5레벨을 주기로 했습니다
- 반면 예리한 둔기 채용시에는 바람의 속삭임 1트포가 1레벨이어도 되기 때문에,
나선경 재빠른 손놀림 5레벨을 찍어줄 수 있습니다.

- 바속 속행 사용시, 바속과 창룡사이에 쿨밀림이 있었을 때 어느정도 보정해줄 수 있습니다.
질풍 사용시, 사이클이 좀더 빠르게 굴러갑니다. 질량증가일때 나쁘지 않습니다.

-정화가 매우 중요한 레이드라면 (카멘 3관), 나선경에 정화를 넣을 수 있습니다.
출혈의 딜비중이 어느정도 되는 편이라 손해를 약간 보지만, 안죽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3) 보석 우선순위
멸화 : 창룡패황권>폭쇄진>=화룡천상>나선경=내공연소
홍염 : 바람의속삭임=창룡패황권>내공연소>붕천퇴=나선경>폭쇄진

5. 딜사이클 관련
 1) 기본 템플릿
바속 <화룡 용포> 창룡 붕천 폭쇄 / 붕천
내공연소와 나선경을 제외한 나머지는 위와 같은 순서로 사용합니다.
사이클의 핵심은 바속 이후 창룡이 최대한 밀리지 않는 것입니다.

- 화룡 직후 용포를 써야 화룡틱에 치적 20%가 붙기 때문에 둘은 묶었습니다.

- 화룡천상에 홍염을 박을 수 없기 때문에, 피면용으로 위치를 자유롭게 쓰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화룡천상을 먼저쓰고, 폭쇄진을 1버블로만 사용하여 버블수급의 난이도를 낮추고,
그로 인해 내연펑을 용포 바속안에 넣어도, 바속 사이클 다음 붕천퇴에 4버블이 될 수 있게 합니다.
(근데 전 사실 원래도 폭쇄진 1버블으로 인한 버블 안정성의 가치를 더 높게봐서 화룡 먼저 씁니다.)

 2) 버블 수급
특화 1793 기준입니다.
내공연소 영웅풍요 6틱 = 1버블
내공연소 영웅풍요 4틱 + 붕천퇴 전설풍요 = 2버블
용맹의 포효 영웅풍요 3버블

- 특화를 더 올리고 내연 전풍을 준다고 내연5틱=1버블이 되진 않습니다. 내연11틱=2버블까진 되긴 합니다.
내공연소 전설풍요 4틱+ 붕천퇴 영웅풍요 =2버블 컷이 1849입니다. 너무 높습니다...
하지만 내연 5틱+붕천퇴를 하게되면 폭쇄진 4버블이 매우 어렵기 떄문에, 내연 영풍 붕천 전풍을 고정으로 합니다.

- 용포가 내공연소 없이도 혼자 3버블이 차기 때문에, 버블 회복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창룡패황권은 거의 4버블 확정으로 스타트하고, 폭쇄진도 안정적으로 4버블이 나가는 기반이 됩니다.

- 치신 팔찌의 경우 
용포 영풍 3버블 특화 컷 1691이라 1691을 추천합니다.
내연4틱+붕천으로 2버블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내연 전풍, 붕천 영풍 주고 붕폭나로 폭쇄진을 3버블로 사용하게 됩니다. (차라리 편하긴 합니다.)

 3) 바속과 창룡 사이의 시간 격차
바속과 창룡은 같은 쿨타임 21초를 가집니다.
그래서 이론상 사이클을 계속 굴릴경우는 둘 사이의 간격이 항상 일정합니다.
그러나 실전 시 바속 화룡 용포 다음 창룡이기 때문에, 그사이에 보스가 살짝이라도 움직이거나, 보스를 때릴 수 없는 상황 등이 생기면, 
깡으로 사이클을 뒤로 밀기에는 딜로스가 너무 심하기 때문에 바속지속시간 내에 창룡을 쓸 수 있는 상태에서는 사이클을 계속 굴리게 되고,
그렇게되면 바속과 창룡사이의 격차가 벌어지게 됩니다.
극특신 환각의 경우에는 그냥 창룡에 맞춰서 사이클을 다시 굴리거나, 바화용후 살짝 기다렸다 창붕폭을 하게 됩니다.
극특신 지배는 나선경과 내공연소를 바속과 창룡 사이에 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후술합니다.

 4) 내공연소를 사용하는 타이밍
기본적으로 사이클의 중심은 바속과 창룡이 밀리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속과 창룡사이에 쿨밀림이 없다면, 내공연소는 저 사이에 쓰면 안됩니다.
용포가 단일로 3버블을 채우기 때문에, 바속직후 3버블이상이면 내공연소가 없더라도 창룡패황권은 4버블로 나갑니다.
그래서 평소에는 <바화용창>의 쿨밀림이 없다면, 그냥 <바화용창>을 제외하고 가장 빠른 타이밍에 사용하면 됩니다. 창룡 직후에 내공연소를 키는 경우가 꽤 생깁니다.
다만 이상적인 상황에서, 바화용창 직후 내공연소를 사용했다면, 그다음 내공연소가 미세하게 바속보다 먼저 돌아오는데,
그때는 그냥 내공연소 먼저 누르는게 좋습니다. 안그러면 창룡 다음에 써야하는데, 2사이클 1내연이 고정되기 때문에 딜손실이 어느정도 발생합니다.
만약 3)에서 나왔듯이 바속과 창룡사이의 간격이 평소보다 좀 더 벌어졌다면, 내공연소를 바속과 창룡 사이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화룡천상을 꼭 4버블로 써야 하는가?
 예전에는 바속 풍신 용포 할때 풍신이 4버블이 안되면 용포+내공연소로 2버블밖에 복구가 안됬기 때문에, 풍신이 4버블로 나가야 폭쇄진과 화룡천상도 4버블로 나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풍신의 4버블은 필수였고, 풍신이 4버블이 안되면 전체 DPS가 거의 오의1 6.4%, 오의3 8.8% 날아가버렸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용포 영풍 기준 3버블을 채워주기 때문에, 굳이 화룡천상이 4버블이 아니더라도, 심지어 한 2.5버블이어도 내공연소와 용포를 합치면 4버블이 되어, 창룡패황권은 거의 항상 4버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만큼 화룡천상의 버블 수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화룡천상 스킬 기준으로 4버블이 3버블보다 오의1 6.45%, 오의3 8.82% 더 강합니다.
화룡천상 4버블은 붕나 이후 3초동안 보스에게 내공연소를 비벼야 가능합니다.
 하지만 극특신지배의 경우, 바속창룡과 붕천나선 10홍 기준으로
붕폭나->붕나 시 3~3.5초, 붕나폭->붕나 시 4~4.5초의 여유밖에 없습니다.
 (바속창룡이 높아야하는데, 바속창룡의 홍염과 붕천나선의 홍염 차이가 벌어질수록 여유가 줄어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할 때만 4버블을 노리며, 평소에는 그냥 3버블로 나간다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6) 나선경의 위치
 현재 대표적인 나선경의 위치는 폭쇄진의 전 후입니다. 
바속 <화룡 용포> 창룡 붕천 폭쇄 (나선) / 붕천 (나선)
or
바속 <화룡 용포> 창룡 붕천 (나선) 폭쇄 / 붕천 (나선)
- 저는 기본적으로 붕폭나을 추천합니다.
 기존 극특신 환각에서 붕나폭의 장점은, 폭쇄진을 3버블로 쓰더라도, 다음 붕나가 빨리 돌고, 그 후 내연 6틱으로 화룡천상이 4버블로 나갈 확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위에 서술했듯이, 극특신지배의 경우, 바속창룡과 붕천나선 10홍 기준으로
붕폭나->붕나 시 3~3.5초, 붕나폭->붕나 시 4~4.5초의 여유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붕폭나때 4버블이 안되는데 붕나폭일때 4버블이 되는 상황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붕나폭을 한 다음 사이클에 붕폭나를 하려면 폭쇄를 약간 기다리는 그림이 나옵니다.
특히 각성기 사이클을 1분 50초마다 써야하는데, 저는 화바용창폭각붕나를 사용합니다.
이 때 창폭이 바로 되려면 평소에 붕폭나를 해야합니다.
- 바속 중간에 보스가 이동해서 폭쇄진이 2~3초 밀렸을 때, 다음에 붕폭을 하려고 해도 폭쇄진 쿨이 안돌아오면 붕나폭을 사용합니다.
- 하지만 바속과 붕천퇴 사이에 내공연소를 사용하게 되면 붕나폭시 바속과 폭쇄 사이가 너무 벌어집니다. 폭쇄 먼저 사용합니다.
참고로 내연4틱+붕천=2버블이지만, 폭쇄진 사용하려고 할 때 한틱 모자를 때가 있습니다,
창룡부터 계속 비비고 있었다면 살짝 기다렸다 (0.5초 미만) 4버블로 사용하는게 강합니다. 고점은 기다리는거지만 피곤하면 그냥 써도 됩니다.

 여기서 추가로, 3)에서 나왔듯이 바속과 창룡사이의 간격이 평소보다 좀 더 벌어졌다면, 다음 사이클이 가능합니다.
바속 (나선) <화룡 용포> 창룡 붕천 폭쇄 (나선) / 붕천
어짜피 바속과 창룡 사이에 벌어져 있고, 붕나와 바속 간격이 짧아져서 화룡천상을 4버블로 하기 힘들어집니다.
바속을 아예 창룡과 맞추기 위해 기다리는 거 보다는 다음과 같이 쓰는게 좋습니다.
 화룡천상이 3버블 확정으로 나가고, 나선경을 붕천퇴 공증 대신 바속 공증을 받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연을 바속 사이클 내에 터트렸을 때, 붕천퇴 만으로 보통 4버블이 됩니다. 그럴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내공연소를 바속과 창룡 사이에 써야할 상황에는 이 사이클을 써서 창룡이 밀리면 안되고, 밀리지 않더라도 폭쇄진이 바속 버프 받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내공연소를 바속과 창룡 사이에 사용해야할 상황이면 붕나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바화용창은 되는데 바나화용 직후 보스가 이동한다면 딜로스 더 심해지는 리스크는 감수해야합니다. 
바속을 0.5초 어짜피 미리 누른거니까 아예 보스가 이동하고 바속 사이클을 굴리게 되는 경우나 다른 점이 없긴 합니다.
 
 7) 내공연소를 터트리는 타이밍 (이부분은 아직도 연구중입니다.)
우선 바속 사이클 후반에 자동으로 터질 것 같을 때 주의사항입니다.
- 내공연소는 지속시간 0초에서 바로 터지지 않고, 0.0초에서 2틱 째에 딱 터집니다. (내공 누른 직후 20.8초)
그런데 20초가 지나면 내공연소를 자의로 터트릴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속이 1초 남았을 때 (사이클 안밀렸을 때 폭쇄진 사용 중) 내공연소가 터지려고 하면 먼저 누릅니다. 
- 내공연소는 백어택이 없기 때문에, 용포 내에 터트리는 것이 필수이고, 바속 내에 터트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바속사이클 중간에 알아서 터지는 상황보다, 바속 버프가 0.5초 남았을 때 또는 붕천+용포 버프가 0.5초 남았을때 터트리는 상황이 많이 생깁니다.
하지만 만약 보스가 중간에 이동해서 버블 수급이 잘 안됬다면, 버블 수급을 더 우선시 해야합니다.
 버블 수급의 기준은 폭쇄진 4버블 기준 폭쇄진 이후 4틱. 즉 2와 2/3버블이 되고, 붕천퇴로 4버블이 되는 상황입니다.
만약 버블 수급이 안되서 유지 했는데, 다음 바속 용포 이전에 터질것 같다면 그냥 붕천퇴 공증에 터트립니다.
공증을 아예 못받으면 너무 약합니다.
- 다음 용포 이전에 내공연소가 터질지 안터질지 판단하는 기준은,
내연 버프 시간과 용포 쿨타임중 뭐가 더 많이 남았는지를 보면 됩니다.
- 바속 창룡 내연 10홍 기준으로,
보통 바화용창붕폭나 이후부터 바속 전까지 내공연소를 쓰면, 한사이클 지나고 다음 사이클에 내연이 터집니다. 
반면 창룡패황권 이후에 내공연소를 쓰게되면 다음에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버블 수급이 된다면 다음 사이클 용포 내에 터트려야합니다.

8) 각성기 딜 사이클
화룡 바속 용포 창룡 폭쇄 각성기 붕천 나선
바화용창폭각하면 딱 각성기 막타가 0초로 들어온다고는 하는데... 저는 잘 안되더라구요.
그거 써도 됩니다.

6. 그래서 얼마나 강한가요?
극특신 환각 각성기 2회 기준 2700, 극특신 각3지배 각성기 5회 기준 2900 나옵니다. (각성기 쿨타임이 환각 263초, 지배 약 108초라 이게 제일 정확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첫번째 사이클은 그냥 돌리고, 2번째에 각성기 사이클 돌리면서 시작했습니다.
둘다 각성기 10초 이내로 남았고 딱 바속 돌아올 때 찍었습니다.

p.s. 배럭용 10/20에 썼었는데... 이게 8일이나 더 걸릴지는 몰랐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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