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640 오의배마 본캐로 키우고있는 사람입니다.

우선 저는 유기체 따라가던 ㅄ초래를 안써도 된다는점, 한방딜 보는 재미 등 패치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입장이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오의배마는 저점 및 편의성을 높여준 패치였고(실제로 허수 여러차례 쳐봐도 패치전과 비슷하거나 2분간 창룡 치적90기준 올크리떠야 이전보다 소폭상승)

한두달 지나면서 블레 인파 스커 리퍼 등 사멸캐릭들의 숙련도가 더 올라오면 상대적으로 배마는 거품이 많이 빠질 것으로 예상하는데 인벤, 심지어 고정공대원들에게서까지(농담 반 진담 반이겠지만) 배마가 유일신이니 당장 너프를 해야하니등 올려치기(?)를 당하고 있어 답답한 심정입니다. 

아직 테스터 게시판이 열려있어서 늦게나마 추가로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들 적어봅니다.
(공감해주시는분들이 계시다면 다시 의견취합하고 정리하여 테스터게시판에 남기겠습니다.)



1. 창룡패황권 쿨타임 1초감소

현재 창룡패황권의 쿨타임은 21초로 바속 빠준5트포 채용기준과 같은 수치입니다. 
개발자분들이 일부러 맞춰주신 것 같긴하나, 용바6초안에 최대한의 주력스킬을 버블 수급하며 넣어야하는 배마구조상 지금 다수의 유저들이 채용하고 있는 사이클은 바속을 먼저 시작하는 사이클입니다. 따라서 실전에서 사이클을 거듭하다보면 창룡의 쿨타임이 조금씩 밀리는 '불편한 플레이감성'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창룡패황권의 쿨타임을 1초만 감소시켜주시면 좋겠습니다. 


2. 풍신초래 딜 일부 롤백

전혀 다른 변경점 없이 깡딜이 거의 반토막이 나버려서 아예 채용을 할 이유가 없어져 버렸습니다. 물론 여러 불편한 감성을 유발하던 애증의 스킬임은 맞지만 개발자 코멘트에도 적혀있듯 '플레이스타일의 다양한 변화' 를 추구한다는 것과는 모순됩니다. 
쿨타임을 소폭 증가시키는 한이 있더라도 다시 딜을 상향시켜 다른 오의스킬과의 경쟁력을 갖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펙트도 개선되었는데 아무도 안쓰는 스킬로 되어버렸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3. 폭쇄진 쿨타임 감소 or/and 대폭발 트라이포드 딜 상향

상기 2번 내용과 연장선상에 있는데 현재 많은 유저들이 채용하는 4오의 스킬트리에서 풍신초래를 채용할 수 없으니 선택의 여지 없이 여전히 사용하고 있는 느낌이 강합니다. 풍신초래를 상향시켜 폭쇄진과 더불어 유저들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플레이스타일이 가능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패치 후 화룡천상이 폭쇄진에 비해 강력한 오의스킬이 되었으나 폭쇄진의 쿨타임으로 인해 사이클의 경직화 (쿨타임이 긴 스킬을 먼저 배치해야 쿨밀림이 덜 발생함) 경향이 있습니다. 화룡천상(16초)과 동일한 수준까진 힘들더라도 현재보다 소폭 쿨타임을 감소시켜 '플레이스타일의 다양한 변화'가 가능하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펙트 개선된 화룡천상의 폭풍의 눈 트라이포드도 십분 활용해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또한 대폭발-약점포착 트라이포드 채용의 경우 집중폭발-최후의폭발 채용트리에 비해 버블을 한개 더 소모함에도 한 유저분의 실험에 따르면 4%내외의 딜 차이밖에 보여주지 못합니다. 추가적인 버블소모 및 거리조절 필요성, 시전시간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현재는 집중폭발-최후의폭발 트리에 비해 경쟁력이 다소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대폭발 트라이포드의 딜을 소폭 상향시켜 주시면 좋겠습니다.


4. 전반적인 스킬 무력화 상향 및 중립오브젝트에 버블수급 가능하도록

화룡천상의 홀딩이 사라지고 풍신초래도 채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현재 오의배마는 파괴는 넘치게(?) 있는 반면 무력화, 특히 순간 무력화가 많이 약한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위 레이드로 갈수록 무력화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버블을 소모해야하는 오의스킬들의 무력화를 소폭 상향시켜 주시면 좋겠습니다. (창룡패황권, 폭쇄진 무력화 중 > 중상이상 or/and 나선경 '뇌진탕' 트라이포드 채용 시 중상>상 )
또한 중립오브젝트(일리아칸 3넴 석상, 라우리엘 60줄 무력분신등)에 버블이 수급되지 않아 '불쾌한 플레이감성'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오브젝트에도 동일하게 버블수급이 가능하도록 수정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솔직히 저도 창룡의 백어택이나 속성부여, 치적10프로등 받으면 너무 좋겠지만, 버서커의 오버드라이브 때를 봐도 그렇고, 초심 추가개편사항을 봐도 그렇고 젠더락 클래스와의 차별점, 개성 때문인지 '개발자분들은 배마가 사멸을 입는 것을 의도하지 않고 있는 듯' 합니다. 따라서 위의 내용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다른 배마자매님들 여러 의견 부탁드립니다.
(초심은 제가 직접 플레이를 못해봐서 다루지 않았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