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에 앞서

※글을 전부 다 써놓고 게시판 좀 찾아보니까 완전히 똑같은 사이클로 하신 분이 이미 계셨더라고요.
 조금 자세히 풀어 쓴 글이니 나름대로 유익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업로드 해봅니다..

배마를 오래하긴 했지만 부캐라 레벨은 높지 않습니다. 
반반 3오의를 하다가 이번 1018 패치 후에 극특 4오의로 넘어왔고 슥 보고 대강 따라하려고 했는데 바-폭-용 < 이 사이클이 자꾸 눈에 밟히더군요. 아무리 폭쇄진의 딜지분이 내려왔다고는 하지만 용포를 3~40%만 받는게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습니다. 대폭발의 경우에도 앞의 3타가 100이면 뒤의 퍼버벙 6타가 90.2의 대미지기 때문에 용포가 묻는 비율이 50%가 되지 않습니다. 밸패 이전에 쓰던 풍신은 성장공격 때문에 뒤쪽의 딜비중이 커서 어느정도 납득이 됐지만 폭쇄는 좀..

아무튼 그래서 바폭용 이 사이클이 맘에 안들기도 했고, 어쩌다 스커 하시는 분들 영상을 좀 보게됐는데 왜 배마는 내연에 꼭 묶여야하지? 극특인데다가 용포도 번속처럼 다량의 버블을 수급할수 있는데 내연을 계속 고집해야하는걸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트리시온에 가서 조금 쳐보게 됐습니다. 마치 스마게가 '너네도 스커처럼 한번 해봐' 라고 말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실제로 해보니까 나름 괜찮은 것 같더라고요.
기존 트리 포함, 스킬 정리도 한번 쭉 하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기존사이클
 1-1. 스킬
   붕천퇴(11) 2-3-2 (전설풍요) (급소노출-공격준비-자원증폭) (홍)
   바람의 속삭임(10) 1-2-1 (정화) (바람의축복-빠른준비-공격준비) (홍)
   용맹의 포효(11) 3-1-2 (출혈/질풍/풍요) (급소노출-빠른준비-자원증폭) (보석x)
   내공연소(7) 3-1 (영웅풍요) (엘리멘탈갈취-연소유지) (홍)
   나선경(12) 3-1-2 (보통 출혈, 저는일단 속행) (흡수타격-재빠른손놀림-약점포착) (멸홍)
   화룡천상(12) 3-1or2-2 (압도/질풍) (강인함-집중타격or흑룡의승천-최후의한방) (멸홍)
   폭쇄진(12) 2-3-2 (질풍) (화염폭발-집중폭발-최후의폭발) (멸홍)
   창룡패황권(12) 1-3-2 (질풍) (순환의자세-화룡권-용의분노) (멸홍)

특화 1793↑이시라면 붕천에 전풍을 넣어서 화룡 4버블을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1793 아래면 막힘없이 사이클 진행될 경우 확정 3버블로 나가는 것 같아요.

나선경 출혈은 용포가 끝날때 한번, 중간 쉬는타임에 한번 들어가서 용포가 전혀 안묻기 때문에 차라리 속행 주고 사이클 땡겨오는게 낫겠다 싶어서 속행 써보고 있습니다. 사이클의 맨 마지막이고 중간에도 한번 더 써줘서 배치상 속행 넣기 너무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속행이 별로면 정화 넣으셔도 될 것 같네요. 하지만 바속도 어차피 넣을 룬이 없기 때문에 굳이?

용포도 사람마다 갈릴 것 같은데 출혈은 개인적으로 업타임이 너무 아쉽고, 풍요는 완전 0버블일때 빼고는 크게 의미 없지 않나 싶어서 질풍이 나아보입니다. 근데 질풍도 폭쇄진 한틱 이상 더 묻어줘야 최소한의 의미를 갖는건데 되는지 어떤지도 모름.. 정배는 풍요같습니다.

 1-2. 사이클
켜고이후

바속-폭쇄-용포-창룡-붕천-화룡-나선-----붕천-나선
많은 분들이 이렇게 쓰고 계실 겁니다. 폭쇄진 집중 폭발 vs 대폭발 말이 많지만 개인적으로는 집폭이 낫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대폭도 절반이상 흘림. 이렇게 쓰면 폭쇄4버블(버블 준비되어 있을시), 창룡4버블, 화룡4버블(가끔 3버블), 나선2버블로 나갑니다.

 1-3. DPS


많이 쓰시는 사이클일테니 비교용 참고군으로 봐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1분 측정이고 딱 4사이클 돌렸습니다.


2. 내연 뺀 사이클
 2-1. 스킬
   붕천퇴(10) 2-3-2 (전설풍요) (급소노출-공격준비-자원증폭) (홍)
   월섬각(10) 3-1-2 (영웅풍요) (엘리멘탈갈취-탁월한기동성-만월각) (멸)
   바람의 속삭임(10) 1-2-1 (정화) (바람의축복-빠른준비-공격준비) (홍)
   용맹의 포효(10) 3-1-2 (영웅풍요) (급소노출-빠른준비-자원증폭) (보석x)
   나선경(11) 3-1-2 (보통 출혈, 저는일단 속행) (흡수타격-재빠른손놀림-약점포착) (멸홍)
   화룡천상(12) 3-1or2-2 (압도/질풍) (강인함-집중타격or흑룡의승천-최후의한방) (멸홍)
   폭쇄진(11) 2-3-2 (질풍) (화염폭발-집중폭발-최후의폭발) (멸홍)
   창룡패황권(12) 1-3-2 (질풍) (순환의자세-화룡권-용의분노) (멸홍)

월섬이 내연보다 트포를 한개 더 잡아먹기 때문에 다른데서 하나를 빼줘야하는데요, 저는 저받이라 바속의 바축을 내렸습니다. 질증이신분들은 나선경 재빠른손놀림을 내리셔도 되고 용포에 빠준을 내리고 홍염을 넣으셔도 됩니다. 보통 화룡 홍염을 넣어놓으실텐데 이거 빼고 가져다 쓰면 됩니다.

이 사이클에서는 용포에 영풍이 꼭 필요합니다. 풍요 착용시 용포만으로 약 3.2버블이 차기때문에 용포 이전에 1버블만 확보해놓으면 창룡 4버블 시전 가능합니다.

월섬각의 경우, 탁기가 아닌 약포 채용시
월섬 딜지분 5% 가정 >> 전체 딜량 4%상승, 전체 사이클 4.5%밀림 >> dps 0.7% 하락
으로 크게 메리트가 없습니다(실제로는 딜지분 3~4%정도). 이전 반반환각 때처럼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도 되고 누가 정해줬으면 좋겠다 싶으면 그냥 탁기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2. 사이클
이후

용포-바속-창룡-월섬-폭쇄-붕천-화룡-나선-----붕천-나선
용바 사이클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애초에 제가 트리시온을 가게 된게 바폭용 < 이놈이 마음에 안들어서도 있어서도 있고, 내연을 뺐기 때문에 버블이 상시준비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용포로 오프닝을 하는거고 사이클 자체가 꽤 이쁩니다. 해당 사이클 사용시 창룡4버블, 폭쇄4버블, 화룡4버블, 나선2버블입니다. 기존 사이클과 발동버블은 같습니다. 용바를 미리 써놓기도 하고 월섬도 들어가기 때문에 사이클이 빡빡해 폭쇄는 집폭을 사용합니다. 집폭으로 1버블 줄여줘야 화룡까지 4버블로 나가기도 합니다. 대폭발의 메리트가 전혀 없습니다. 막힘없이 사이클 진행시 나선까지 넣으면 용바가 딱 끝나서 꽤 타이트합니다(패치 이전 3오의랑 비슷).

 2-3. DPS



역시 정확히 4사이클만 돌렸습니다. 치명타율은 기존사이클은 용포가 꺼져있는동안 내연이 계속 들어가서 떨어지는 것이니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일단 두 케이스 모두 창룡은 4번 다 치명타 뜸.
사실상 여기가 가장 중요한 지점인데, 제가 쳐본 바로는 수치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벌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플레이가 훨씬... 정상적이 됐달까? 내연 비비기가 없기 때문에 버블 스트레스가 많이 줄어듭니다. 앞에 말씀드렸다시피 1버블만 가지고있으면 용포를 넣는순간 4버블이 되기 때문에 버블 계산하기도 시각적으로 너무 편합니다.


3. 비교
일단 딜적으로는 차이가 없지만 각각 장단이 있습니다.

내연(좌), 월섬(우)

 3-1. 기존사이클
  장점
   1) 내연까지 포함하면 창룡이 5번째 시전이라 제로베이스에서 아드 예열하기 더 편함
   2) 나름 딜압축이 돼서 '비교적' 시간이 널널함
   3) 각성기 사이클이 매끄러움 바로 다음 사이클에 매우 자연스럽게 쿨정렬됨
  단점
   1) 내연 자체가 단점.. 내연 항상 비벼줘야함. 이번에 내연을 끌 수 있는 기능이 생겼는데 기능 자체는 정말 좋은 기능이지만, 사용성이 영 별로임. 쿨 남은시간도 안보이고 누르는거 자체가 뭔가 뭔가임.
   2) 몇초간 떨어져있거나 중간 붕나 사이클에서 나선 조금만 망설여도 폭쇄 4버블 안될 가능성이 많음

 3-2. 내연x사이클
  장점
   1) 내연 없는게 장점. 사이클 마치고 아무것도 안해도 됨. 평타조차 안쳐도 됨.
   2) 개인적인거지만 사이클이 깔끔해서 찝찝한게 없음 ㅋㅋ
  단점
   1) 용바 버프시간 빠듯함
   2) 창룡이 3번째 시전이라 아드 예열 더 불편함
   3) 멸화 하나 더 써야함(내연홍>월섬멸). 생각보다 치명적일수도
   4) 각성기 사이클 좀 애매.


4. 결론
사실 dps 비교까지만 해보고 글을 쓸때는 이러면 내연을 고집할 이유가 없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는데 막상 장단점을 비교해보니 기존 사이클이 가지고 있는 장점도 꽤 강력하네요. 역시 많이 쓰는 데는 이유가 있다 랄까... 다만 내연 대신 월섬을 채용하더라도 딜적으로 손해는 없는 것 같으니, 내연이 너무 싫고 월섬 쓰는데에 거부감이 없다 싶으면 이대로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