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헌 패치 총정리]

이번 데헌 패치에 대해 의견이 나뉘는 가운데, 팩트 위주로 제 의견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 글이 제법 장문입니다 !


1. 스킬 패치



  가장 유의미한 패치.
  여태까지 스킬계수 상향을 받은적이 없던 데헌에게 처음 주어진 모든 스킬 피해량 상향.
  거기에 추가로 소소한 선/후딜 단축까지. (작성자는 드라마틱한 체감은 안됨)

  모든딜 6.8% 상향은 꽤나 체감이 되며, 이 패치만 하더라도 절반은 성공이라고 볼 수 있음.


2. AT02 유탄


  PVE 기준 의미가 없다.

+ PVP 시점
사집2타+유탄 / 만찬+유탄 / 대재앙+유탄 등 모든 공중콤보 응용이 가능해짐.
다만 빙결유탄을 채용하고 이런식으로 콤보를 마무리 할 경우 기상기를 뺄 수 없다는 단점.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해 보임.


3. 사형 집행


  보이는 바와 같다. 나름 좋은 패치.
  다른직업도 카운터를 새로 꽤 줬기때문에, 36초쿨 스킬이 카운터 하나던 데헌은 어떻게보면 당연한거다.


4. 썸머솔트 샷


  일부 보스를 넘기위해 4렙 채용을 하던분은 '재빠른 움직임' 으로 공속을 10% 높이는 유의미한 선택지가 생겼다.

+ PVP 시점
'재빠른 움직임' 트포가 7레벨 에서 4레벨로 내려옴에따라 공속증가가 20% > 10%로 너프를 먹었다. 손해임.


5. 이퀄리브리엄


  섬멸사격과 적소탕이 7레벨로 내려오면서 스킬포인트 대비 효율이 좋아졌다.
  10렙 트포인 급소사격의 경우 치적60%는 치명 확보가 쉬운 데헌입장에선 굳이..? 싶음.
  다만, 10렙 '화상 효과' 트포의 경우 어느정도의 딜이 나오는지 검증이 필요하다.

  단조롭던 이펙트가 좀 괜찮게 바꼇다.

+ PVP 시점
7렙 '섬멸사격' 트포를 채용해서 스탠딩 경직 딜링을 높일 수 있..나..?
아마 저울때문에 의미는 없겠지만 연구는 필요해 보임.


6. 데스 파이어


  투척 타이밍과 모션 둘 다 체감 가능하다. 핸드거너 입장에서는 꽤나 버프일지도?

+ PVP 시점
경직 시간이 증가했다길래 연사+폭탄 풀딜이 가능한가 싶었지만 역시나 안되는것으로 보인다.
고로 의미가 없음.


7. 종말의 전조


  샷건스킬들이 공통적으로 딜링을 타협하고 근접페널티를 완화 할 선택지가 생겼다.
  트포 5레벨 기준 '근접사격'은 45%, '풀레인지'는 35% 로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선택지다.
  옆그레이드지만 유의미한 패치라고 생각함.


8. 심판의 시간


  폭발 피해와 파편 피해를 동시에 줄수 있는 부분이 핵심이다.
  탄환이 5발 > 3발로 줄어들며 발사 폭 자체가 줄어들어, 원거리에서도 라이플처럼 보스에게 딜링 가능.
  트라이포드도 싹 갈아엎으면서 없는스킬 취급받던 시절보단 확실히 좋아졌다.
  그러나, 나머지 샷건스킬이 여전히 더 좋음...

  카던에서는 충분히 채용여지가 생겼다.

  스킬 이펙트가 바뀌며 좀 괜찮아졌다.

+ 추가
의외로 딜이 쎄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다. 앞으로 주목해야할 스킬.

+PVP 시점
발사 폭이 줄어들어 만찬-심판 콤보에서 가장자리 탄환이 안맞는 일은 사라졌다.
4렙 트포에 '강화된 사격'이 사라졌지만, 파편 피해가 모두 들어가게되어 별로 상관은 없음.

7렙 트포 '증거인멸' 을 채용하면, 원거리 적에게 경직을 먹여 심판-퀵샷 으로 콤보 시작이 가능할지도??
(워로드의 갈고리와 느낌이 비슷함. 갈고리보다 선딜이 길지만, 사거리가 더 길다.)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9. 샷건연사


  샷건 공통인 풀레인지/근접사격 선택을 준 패치. 종말의 전조 참고.

  '콤보 연사' 트포가 콤보 조작이 아니라 체인 조작으로 바꼇으면 유의미할텐데 아쉽다.


10. 샷건의 지배자


  샷건 공통 패치. 종전/샷연과 동일.


11. 최후의 만찬


  '더블 샷' 트라이포드에 기본 피해량의 80% 라는 수치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면서 트라이포드 레벨이 확장됐다.
  (기존 '더블 샷' 트포는 1레벨 뿐이었음)

    트포 1레벨 기준
    '연발 사격' : 피해 80% 증가 (ex. 100딜 > 180딜)
    '더블 샷' : 기본 피해량의 80%를 2회 타격 (ex. 100딜 > 80x2=160딜)

    트포 5레벨 기준
    '연발 사격' : 피해 119.6% 증가 (ex. 100딜 > 219.6딜)
    '더블 샷' : 기본 피해량의 119.6%를 2회 타격 (ex. 100딜 > 119.6x2=239.2딜)

  트포레벨이 증가 할 경우 더블샷>연발사격 이라는 결과가 나온다.(4렙부터 더블샷)
  극딜을 위해 '화염탄' 과 '뜨거운 열기' 를 채용할 경우 이 차이는 더 벌어진다.


 ※ 툴팁 오류라는 연구가 있습니다. 트포에 관계없이 연발사격이 여전히 더 쎈 듯 합니다.

12. 대재앙


  이번 패치를 통해 손해를 본 유일한 스킬.
  방무 50% 딜뽕 받으면 퍼샷보다 쎈딜이 나왔는데, 참 아쉽다.
  그래도 생명력 제한 기준이 높아진건 좋다. (근데 이제 아무도 안쓸듯)


13. 퍼펙트 샷


  별 의미가 없던 4렙 트포에 '출혈 효과' 트포가 생겨서 1차 이득.
  7렙 트포 '강화된 사격'이 10렙 트포로 옮겨가며 수치상승으로 인한 2차 이득.

  그러나, 구 10렙 트포 '정밀 사격'에 붙어있던 치피효과가 사라지며 7렙으로 내려와서 손해를 봤다.
  하지만 7렙 트포의 새 '마무리 사격' 트포가 생기며 꽤 괜찮은 성능으로 생겼으므로 이는 대충 쌤쌤이.

  (왜 대재앙은 '마무리 사격'을 퍼샷처럼 추피로 안주고 치적으로 줬지;; 노이해)

+ PVP 시점
정밀사격이 7레벨로 내려오며 너프를 먹어서 쓰기 애매해졌다. 원래도 완조가 많았지만 이제 대부분 완조로 갈듯.
딜링을 약간 포기하면 7레벨로도 충분한 성능이 나오므로 스킬포인트에 여유가 생겼다. 이득.


14. 직업각인


  건슬에게 다른 직각을 준다 했으니, 리뉴얼은 기대도 안했다.

  스탠스 변경에 별 제약이 없는 데헌으로써, 버프 지속중에 새로 갱신 되는 형식은 솔직히 현실성이 없다고 본다.
  치적만 올려줄줄 알았는데 시간까지 만져줘서 그래도 감지덕지다.


15. 총 평

- 전체 딜 6.8% 상승
- 샷건 옆그레이드
- 이퀄, 퍼샷 투자대비 효율이 좋아짐
- 강무 약간 버프
- PVP는 이득볼게 생각보다 생긴듯?

건슬 나오면서 진짜 데헌 손도 안대면 어떡하나 설마설마 했는데, 그래도 신경 많이 써준 티 나서 다행입니다.

보이는거에 비해 드라마틱한 상향은 1도 없지만, 그래도 기분이 나쁘진 않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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