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르카나를 사랑하고 애정하는 달빛 삼두사 입니다 =)
요즘 게시판에 카이운 트리에 관한 글이 많아서 굉장히 얼떨떨 하기도 하고 행복하기도 하고 신나네요!

 이번 트리 정리 글을 올리고 난 뒤 굉장히 많은 피드백 요청과 질문들을 보며 다들 함께 연구해 주시고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려 말씀해 주시는 것 같아 너무 감사함을 느낍니다!!
그런데 종종 대안책 혹은 비판이 아닌 스킬 트리에 관한 비난 및 트집을 말하는 글들이 보여 여러가지 생각이 드네요... 그로 인해 이번 글을 작성하게 되었고 천천히 한번 풀어 나가 볼게요...!


* 이번 글을 보시기 전 카이운 & 카리운 Final Version을 보시고 오는걸 추천 드립니다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9343?name=nicname&keyword=%EB%8B%AC%EB%B9%9B%EC%82%BC%EB%91%90%EC%82%AC


2022 / 11 / 26 각인 부분 수정* 

목차

1. 준비 해야 할 것

2. 각인 및 룬

3. 허수아비 dps에 관한 고찰 *중요

4. 장점 및 단점

5. 정리



준비 해야 할 것


카이운 스킬 트리의 최고 효율을 뽑아 내려면 최소한 준비 되어야 할 것들은

A. 수호룬 4개

B. 
전설 질풍 2개 , 전설 속행 , 전설 풍요

C. 악몽 6세트 3레벨

D. 운명의 부름 9레벨 홍염

 이 4가지 입니다.

위에 보이는 4가지를 준비하셔야 카이운 스킬 트리의 최고 효율을 뽑아 내실 수 있는 준비가 되신 겁니다.
4가지가 준비 되었다고 해서 바로 스킬 트리에 적응하고 실전으로 가져 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닌 
운영법, 카드 사용법, 실전 적용 법 등 많은 부분을 공부하고 또 연습하셔야 효율이 나오는 트리임으로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난이도 + 준비해야 할 부분들로만 봤을 때 현재 나온 스킬 트리 중에선
440과 비슷한 혹은 더 어려운 스킬 트리라 생각 됩니다. 



*7멸홍 / 악몽 6세트 2레벨로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도 사용 가능하나 최소 조건이 채워지기 전까지는
 원하는 만큼의 효율 및 만족도를 얻기는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각인 및 룬

 바리케이드와 돌격대장 같은 경우 dps 유무 보다는 플레이 스타일 / 취향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리케이드는 정해진 각인이 존재 하지만 돌격대장의 경우 매우 많은 경우의 수가 있음으로
트리시온에서 여러가지 해보신 뒤 선택하셔도 무관합니다.


바리케이드와 돌격대장 같은 경우 카이운 트리에선 바리케이드가 더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실전성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여주며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바리케이드를 추천 드립니다.
허나 이미 세팅이 되신 분들 혹은 바리케이드 내실로 인해 아직 4 수호룬이 아닌 분들에 한에
돌대 채용이 가능 합니다 =)


A. 바리케이드

 - 수호룬



 - 전설 질풍



 - 전설 속행 *고정




 - 전설 풍요





B. 돌격대장


 - 전설 풍요 


 - 영웅 풍요



 - 전설 질풍



 - 전설 속행


 - 전설 출혈 및 광분


 - 영웅 속행


 - 전설 압도


* 위에 보이는 돌격 대장 각인의 룬 같은 경우는 저의 개인적인 주관으로 추천 드리는 룬이니 
 다른걸 채용 하셔도 무관 합니다.







허수아비 dps에 관한 고찰 *중요

 기본적으로 카이운 스킬 트리를 연구하며 허수아비 dps에 관해 가장 중점적으로 봤던 부분은
실전성 및 딜량 체크가 아닌 기존 트리와의 차이 , 카드 수급률 , 고점 유지 능력 및 진입 가능성 이였습니다. 카이운이란 트리는 기존 다른 트리들 보다 끝마의 활용도를 극으로 높였으며
이보크 채용으로 인한 수월한 끝마 진입이 장점인 스킬 트리 입니다

 카이운 트리를 연구하며 정기 흡수 각인 + 최마증 각인을 채용 하고 측정한 dps가 낮으니
원하는 각인 만을 채용해 자극적인 부분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같은 조건에서 가장 최고의 효율을 가진 스킬 트리를 연구 하는 것 이였기 때문에
각인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연구를 진행 하였습니다.
 (* 이전 글에 균형에 대한 기존 트리와의 비교 영상을 최마증 채용을 안하고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했으니 한번 보고 오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즉, 최마증 채용을 안한 뒤 1 사이클 끝마 진입 됩니다가 아닌  끝마를 가장 빠르게 진입하기 위한 
최소한의 가이드를 작성 한 것 입니다.


 * 이전 글인 심화 버전을 보시면 MVP , 실전 운영 영상 , 버스 운행 , 레이드 및 딜찍 파티에서의 효율 
영상을 올렸으니 실전 플레이 영상 보시고 싶으신 분은 봐 주시길 바랍니다.
*





지금 보여드리는 영상은 정흡3 공속감속1 최마증2를 넣은 스킬트리를 비교 한 영상 입니다.
*dps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심판과 별 카드 추가로 궁 사용 횟수만 적어 놓았습니다.




A. 341 눈속임 카드 운 안좋을 시 만찬 X ( 심판 X , 별 2회 , 궁 1회)
- DPS 1100 -






B. 341 눈속임 카드 운 평범 할 만찬 O ( 심판 4회 , 별 X , 궁 X )
- DPS 1100 -






C. 341 카강 카드 운 평범 할 시 만찬 X ( 심판 1회 , 별 1회 , 궁 1회 )
- DPS 1230 -






D. 242 카이운 카드 운 안좋을 시 만찬 O ( 심판 X , 별 3회 , 궁 1회)
- DPS 1280 -






E. 242 카이운 카드 운 평범 할 시 만찬 O ( 심판 X , 별 X , 궁 2회)
- DPS 1450 - 






F. 242 카이운 카드 운 좋을 시 만찬 O (  도태심판 1회 , 심판 1회 , 별 1회 , 궁 1회 )
- DPS 1600 -






*매우 중요 도심 스타트 비교* 

A. 341 눈속임 도심 스타트 만찬 X ( 도태 심판 1회 , 심판 1회 , 별 1회 , 궁 1회)
- DPS 1210 -






B. 341 카강 도심 스타트 만찬 X ( 도태 심판 2회 , 별 1회 , 궁 1회 )
- DPS 1400 -






C. 242 카이운 도심 스타트 만찬 X ( 도태 심판 1회 , 심판 4회 , 별 X , 궁 1회)
- DPS 1760 -






D. 242 카이운 도심 스타트 만찬X ( 도태 심판 1회 , 심판 3회 , 별 3회 , 궁 1회) 
- DPS 1610 -


 이처럼 고점을 얼마나 유지 가능 한지 고점 진입을 위한 확률이 얼마나 더 높은지를 확인 하기 위해 DPS를 
측정 한다 생각 합니다. 동일 조건에서 비교하고 또 연구해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만드는 부분에서
자극적인 부분만 뽑아낸다는 오해가 생길 거 같아 올려 드립니다. 


 카이운이 가진 가장 장점 큰 장점인 카드 수급량은 심판 혹은 유효 카드를 얻기 위해 뽑는 횟수를 
기존 트리가 10번이라 한다면 이를 15~20번까지 끌어올려 더 높은 확률을 얻어내는 트리입니다.
카드 드랍 확률을 올리며 , 4루인 채용과 함께 , 빠른 딜 사이클까지 포함해 정말 강점이 큰 트리라 생각 됩니다.



장점 및 단점


장점


A. 카드 수급률
- 이는 아르카나를 함에 있어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 되며 카드 수급률이 높을 수록 
당연 dps도 오르며 별 카드가 많이 나옴에도 빠르게 복구 할 수 있습니다.

B. 4루인기 채용
- 심판 카드의 효율 , 균형과 삼두사의 효율을 끌어 올려 주며 고점을 위해선 반드시 4루인 채용이 필수 입니다.

C. 사이클
- 440과 견줄 정도로 빠른 속도감을 가지고 있으며 3개의 스택기지만 빠른 쿨감으로 인해 무수히 많은 
사이클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D. 무력화
- 이보크채용 + 포카드 + 세렌으로 인해 준수한 무력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


A. 진입장벽
- 앞서 말한 것처럼 효율을 이끌어 내려면 최소 준비 되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B. 사이클
- 이는 장점이자 단점으로 자리 잡았는데 사이클이 고정적이지 않으며 매우 유동적임으로 사이클 적응 하는 데에 있어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C. 난이도
- 이 부분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공감하는 부분이며 저 또한 손에 익히기 위해 스킬 트리를 연구하며
 정말 많은 시간 동안 연습했기에 적응이 되었으나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에겐 정말 악랄한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Etc. 

A. 운부 치피증 3초의 실전성 

- 사이클이 유동적으로 변함으로 정해진 트리 안에선 절대 안정적인 치피증 유지가 불가능 합니다.

EX: 스크 -> 운부 -> 레인 -> 엣엣 -> 시가를 기본 틀로
    운부 -> 엣지 -> 루인 -> 엣지 -> 스크 -> 루인
    엣지 -> 엣지 -> 운부 -> 루인 -> 스크 -> 운부 -> 루인 
   스크 -> 엣지 -> 운부 -> 루인 -> 엣지 -> 운부 -> 루인 등등등

 + 삼두가 획득 시 평타 사이클 / 균형 획득 시 단일 운부 사용 
    삼두사 + 균형 획득 시 평타와 스택기를 활용한 사이클 등등등

4스택 이후 운부를 활용하거나 삼두사 및 균형을 이용해 운부를 활용 하는 방법 , 그리고 
전설 속행룬에 따라 , 끝마의 활용도에 따라 , 달과 환희의 쿨감 효과의 따라 정말 무수히 많은 
치피증 유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를 익히시고 연습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을 투자 해 주셔야 합니다.

즉, 실전 유지를 위해선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O
     실전 유지는 불가능 하다 X 



B. 이보크 사용의 실전성

- 스킬 호불호에 있어 취향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실전에서의 활용도가 낮은 스킬이 절대 아닙니다.
이번 패치 이후 사용감 + 히트 확률 또한 매우 올라갔으며 레이드를 하며 50% 이상의 히트율만으로도 
매우 큰 이점을 챙길 수 있다 생각 됩니다. 





정리

 최고점을 내고자 여러 스킬 들을 연구하고 또 연구하며 최고의 효율을 내기 위해 만들어 본 스킬 트리 입니다.
오픈 베타 시절부터 현재까지 아르카나를 플레이 하며 느낀 주관적인 생각은
지금의 아르카나는 정말 어떤 스킬을 선택하셔도 일정 이상의 효율을 뽑아 낼 수 있으니 
자신의 손에 맞는 스킬 트리가 가장 좋은 트리라 생각 됩니다.

 그 어떠한 피드백과 비판 그리고 질문에 대해선 너무나 감사히 열린 마음으로 환영하고 또 환영하나
비난 혹은 트집으로 시작 되는 부분들에 있어선 많은 생각이 들게 끔 하네요. 

 항상 아르카나 연구 하시는 분들 응원하며 더 좋은 모습 또는 좋은 연구 글 가지고 돌아와 보겠습니다.
현재 저는 아만 서버에서 서식 하고 있으니 언제든 귓말 주시고
이번엔 황제 쪽 스윽 연구 해볼지 고민 중 입니다...!

p.s 현재 카이운 트리 및 피드백 디스 코드 운영 중이니 필요하신 분은 아이디 남기거나 쪽지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