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LC-tC26JiyU
보시기 전 카이운에 관한 가이드 영상이니 시청 하신 뒤 공략 글 정독 하시면 이해가 더 편하실 겁니다 =)


안녕하세요 아르카나를 사랑하고 애정하는 달빛 삼두사 입니다 =)
저번 카이운에 대한 공략글 2개가 인증글을 전부 달게 되어 총 정리한
 FINAL VERSION이 완성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뉴비가 아닌 숙련자를 위한 트리임을 말씀드립니다.
그럼 즐감 하시길 바랍니다 !

밑에 주소는 심화버전이니 이 글을 정독하시고 보시는 걸 추천 드려요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9605?my=post

p.s 다른 직업들은 인증 글 고정 해주시는데 저희 아르카나는 고정 글이 왜 없는 것인가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너무 많은 연구 글이 빨리 올라와서 그런가..?  

*2022 - 10 / 10 18:00 수정 - 카리운 사용 시 포카드 카강이 아닌 눈속임 채용이 활용 가능 함으로 수정
*2022 - 11 / 30 21:00 수정 - 보석 순서 변경
*2022 - 12 / 01 23:02 수정 - 끝만 진입 콤보 활용 및 이해 수정
*2022 - 12 / 06 03:12 수정 - 운명의 부름 룬 수정
*2022 -12 / 10 19:50 추가 - 카이운 영업 영상 추가
*2022 - 12 / 16 02:56 추가 - 카이운 가이드 영상 추가
*2022 - 01 / 02 02:14 수정 - 카리운 가이드 삭제








목차



- 카이운이란 -




 -특성 -




- 스킬 트라이포드 -




- 각인 및 보석 -




- 스킬 운영법 -




- KEY POINT -




- Q & A -






카이운이란

이보크를 활용해 카드 수급률을 확보하며 운부를 스택기로 활용 + 치피증으로 사용함으로써 속도감을 올리고
4루인기를 활용해 아르카나의 고점을 끌어 올린 트리이자
242 운부(스택)를 활용한 보크 부 스킬 트리입니다.


스크래치 딜러 스킬 아이콘스파이럴 엣지 스킬 아이콘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이보크 스킬 아이콘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포 카드 스킬 아이콘세렌디피티 스킬 아이콘시크릿 가든 스킬 아이콘



 메인 스킬 트리는 카이운이며 연구하는 과정 속 이보크를 기피 하시거나 활용함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 카리운 트리가 탄생 하게 되었습니다.


*카리운 트리 같은 경우 따로 공략 글 작성 해 두었으니 확인 해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32354?my=chuchu


특성

치특 목걸이의 올 특화 귀걸이 + 반지 입니다.

팔찌 같은 경우 특화*고정에 치명 or 신속 취향껏 선택 하셔서 끼시면 됩니다.






스킬 트라이포드


카이운
*스파이럴 엣지 2트포 무자비한 사격 / 운명의 부름 3트포 페이크 플립 제외
모든 트라이 포드 5레벨 주시면 됩니다.





스크래치 딜러
스크래치 딜러 스킬 아이콘급소 노출 트라이포드 아이콘약점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안전 장치 트라이포드 아이콘 (2 - 3 - 2) 
 부족한 치적을 급소 노출(2)로 당겨오며 안전장치를 이용해 공이속 증가를 받는 스킬 입니다.
 룬 - 전설 질풍





스파이럴 엣지
스파이럴 엣지 스킬 아이콘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무자비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가벼운 발걸음 트라이포드 아이콘 (2 - 2 - 2) 
 아르카나의 주된 스택기로 이속 증가 트포를 이용해 이속 증가를 받는 스킬 입니다. 
 룬 - 전설 질풍




운명의 부름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날렵한 움직임 트라이포드 아이콘어두운 운명 트라이포드 아이콘페이크 플립 트라이포드 아이콘(3 - 3 - 2) *고정
 페이크 플립(2)를 활용 함으로써 부족한 스택기를 채워 주고 어두운 운명(3) 채용으로 아르카나의
 치피증 증가 버프를 받는 스킬 입니다.
 룬 - 전설 속행 *고정




이보크
이보크 스킬 아이콘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마나 중독 트라이포드 아이콘중첩 마법진 트라이포드 아이콘(1 - 2 - 2) *고정 / 이보크 집속 - 분할 사용 시 선딜로 인해 활용 불가
 카드 수급에 가장 중요한 KEY이며 짤 딜 또한 좋은 스킬 입니다.
 룬 - 전설 풍요 *고정

*매우 중요
 이보크 같은 경우 카드 수급에 활용도가 높아 꼭 사이클 사이에 넣어 사용 하시는 법을 익히시길 바랍니다. 
+ 아덴 칸에 2장에 카드가 있을 시 이보크 설치 이후 반드시 한 장의 카드 사용 후 중첩을 사용해 바로 카드를       드로우 할 수 있도록 이보크 사용 시에는 아덴 칸 한 곳을 비워 두셔야 합니다.




셀레스트얼 레인
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 (2 - 3 - 2)
 아르카나의 가장 강한 루인기 입니다.
 룬 - 수호




포카드
포 카드 스킬 아이콘신속한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카드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풀 하우스 트라이포드 아이콘 (1 - 3 - 1) *고정 / 눈속임 채용시 치피증 활용 X 
 카이운 트리의 숙련도 나타내는 루인기 입니다. 3스택 혹은 깡 포카드를 얼마나 잘 활용 하냐에 따라
 카이운 트리의 dps를 상승 요인이 되는 스킬 입니다.
 룬 - 수호




세렌디피티
세렌디피티 스킬 아이콘꿰뚫는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우연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의도된 우연 트라이포드 아이콘 (1 - 1 - 2)
 카운터 및 보조 딜링기로 심판, 균형, 삼두사에서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루인기 입니다.
 룬 - 수호




시크릿 가든
시크릿 가든 스킬 아이콘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완전한 비밀 트라이포드 아이콘시크릿 찬스 트라이포드 아이콘 (3 - 1 - 1)
 셀레스티얼 레인 다음으로 강한 루인기 입니다.
 룬 - 수호



각인 


카이운 333331 기준


원한3 / 저주 받은 인형3 / 바리케이드3 / 타격의대가3 / 아드레날린3 / 황후의 은총1 을 기본으로 하며 


고정 or 공격대에 치적 파티원이 있을 시


원한3 / 저주 받은 인형3 / 바리케이드3 / 타격의대가3 / 돌격대장3 / 황후의 은총1 을 추천 드립니다.


보석



모든 루인기에만 멸화



세렌을 제외 한 모든 스택트, 일반 ,루인기 스킬에 홍염
*카이운 or 카리운 동일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 *필수 보석
 카이운 트리에서 가장 필수 되는 보석입니다. 당연 DPS를 올리기엔 멸화를 올려 주시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카이운의 제 성능이 발하는 순간은 운부에 9레벨 홍염을 맞춘 이후부터
 사이클의 쾌적 함과 치피증 버프 유지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7레벨 기준 활용 가능하나 사이클 활용이 조금 빡빡 할 수 있음




모든 보석 7레벨 기준
7레벨 이후 업그레이드 순서입니다.



          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시크릿 가든 스킬 아이콘 멸화  ->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 홍염 (9레벨)  ->   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홍염              -----> 


--->    스파이럴 엣지 스킬 아이콘홍염 --->  홍염 ----->  멸화 ----->     스크래치 딜러 스킬 아이콘 홍염  - >     


         
이보크 스킬 아이콘포 카드 스킬 아이콘 홍염 



스킬 운영법


카이운에서 가장 중요한 KEY는 끝마에 얼마나 빠르게 진입 하는가 입니다. 
이 스킬트리를 사용함에 있어서 꼭 아셔야 하는 부분은 포카드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입니다. 
앞으로 보여드리는 영상에서는 포카드의 3스택 활용 및 깡 포카드 활용이 정말 중요함으로 
포카드를 무조건 4스택으로 털어야 해 가 아닌 포카드를 4스택으로 터는걸 기본으로 하되 
3스택 또는 깡으로 비는 쿨과 사이클을 보며 잘 활용해 주셔야 합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 보여 드리는 스킬 사이클은 조우 사이클일뿐 고정적인 딜 사이클이 아님을 유의해 주세요. 

포카드 신속한 준비가 안 터졌을 시 절대 깡 세렌 사용 하지 마시고
다음 스택기 사이클 + 루인 (시가 or 세렌) 까지 진행 한 뒤 끝마 진입 해주세요.



카이운 기준 사이클 

  +    X  n    








https://youtu.be/pc1AfT0t8NA












조우 시 궁 콤보






https://youtu.be/Qt0IMt75lzU







이처럼 "끝마" 진입에 있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스킬 사이클이며 그 이후
나눠지는 스킬 사이클은 정말 무궁 무진 합니다. 정해진 사이클 없이 얼마나 잘 스킬들을 빡빡하게 굴리냐가
카이운의 숙련도 차이가 될 것 입니다.


끝마 진입 이후


끝마 진입 이후 부터는 운부의 치피증을 상시로 레인과 시가에 유지 해주시는 걸
목표로 사이클 활용 해 주시면 됩니다.


https://youtu.be/OTOaDAqPk-c


*위 보이는 영상 또한 여러 사이클 중 하나 일 뿐 정답이 아니며 끝마 진입 이후 나오는 카드에 따라 달라지는 사이클을 얼마나 잘 활용 하는가 이것이 카이운의 진입 장벽이자 가장 재밌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사이클 참고 용 입니다. 다시 한번 위 영상 또한 정답이 아니며 모든 사이클은 다르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심판의 활용


운부 치피증 3초안에 모든 루인기를 전부 사용 해 주시면 됩니다.


https://youtu.be/sWH020qOn8Y


스크래치 딜러 스킬 아이콘  ->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   ->  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   ->  포 카드 스킬 아이콘   ->   시크릿 가든 스킬 아이콘   ->   포 카드 스킬 아이콘   ->   세렌디피티 스킬 아이콘

까지가 가장 안전하게 운부 치피증이 유지 되는 콤보이며 세렌 이후 포카드 신속한 초기화 시 
두 번 정도까지는 심판에 활용 가능 합니다. 



균형의 활용


아르카나를 함에 있어 정말 매력적인 균형 카드 입니다. 허나 카이운 트리에선 운부 스택트 사용시 스택트가
 3개 밖에 쌓이지 않아 많은 분들이 "균형 카드는 버리는 것인지 , 균형의 기대 값이 낮지는 않을지" 에 대해 질문이 많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기존 다른 트리들에 비해 균형의 기댓값은 떨어집니다. 
오히려 삼두사에 대한 활용도는 기존 트리 보다 높습니다. (삼두사 + 균형의 조합이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카이운 트리에선 "균형" 카드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카드" 그 자체에 중점을 둡니다.
즉, 다른 기존 트리들은 균형이 나올 확률이 10번 중 1번이라 카드 하나 하나의 의존도가 올라간다면
 카이운 트리는 카드 수급률 자체가 20번으로 늘어 남으로 균형에 대한 기댓값은 낮으나
이를 다른 카드로 보완 + 더 높은 고점을 만들 수 있다 생각 하시면 됩니다. 



https://youtu.be/DNIq9cKnbxA


위 영상처럼 카이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포카드와 세렌을 보조 딜링기로 활용 할 것 입니다. 가장 처음 스킬 설명과 함께 언급했던 것처럼 3스택 포카드 또는 깡 포카드를 털어 내는 것, 즉 운부 치피증을 최대한 레인과 시가에 유지 시키며 사이클을 돌리되 남는 스택트와 스킬쿨을 비는 시간 없이 포카드 혹은 세렌으로 털어 주시는게 중요합니다. 균형 또한 정해진 사이클은 없으나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라고 생각 해주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균형에 관한 기존 트리와 카이운의 비교 영상 및 결과는 이전 글인 심화 버전에 올라와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가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8897?my=post


KEY POINT
 

카이운 
* 실전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트리가 아닌 사용하기 까지의 사이클 적응이 어려운 트리 입니다. 
빠른 속도감 및 최고점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리며 
카이운을 제대로 운영하시려면 공략 글을 정독 하는 걸 권유 드립니다. *



- 운부 치피증을 레인과 시가는 상시로 유지 하는 것.
- 카드가 쏟아져 나오는 만큼 비는 텀 없이 카드를 활용 하는 것.
- 스택기의 사용을 극으로 응용 하는 것. 
- 이보크를 스킬 중간 또는 아덴 칸 2장의 카드가 있을 시 사이클에 섞어 쓸 것. *중요
   EX:  A. 스크 -> 이보크 -> 운부 -> 이보크 -> 레인
         B. 아덴 칸 2장의 카드가 전부 차 있을 때 (EX:도태 + 심판) 
            이보크 -> 도태 + 심판 -> 레인 -> 이보크와 동시에 포카드 -> 시가 -> 포카드 -> 세렌                   
- 포카드의 활용도를 높이는 것. 



* 중요 *
카이운 같은 경우 사이클을 돌리거나 실전 레이드를 돌 때 
절대적으로 손이 놀면 안되는 스킬 트리 입니다. 손이 노는 경우는 별 카드로 인한 마중 유지 / 기믹 / 딜 컷 
이외의 손이 놀고 있다면 사이클을 제대로 활용 하지 못하는 경우니 꼭 자신 에게 맞는 사이클을 연습 하신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Q & A
연구를 하며 가장 많았던 질문들에 대한 답변 입니다.


" 세렌만 채용 시 카운터가 부족하지는 않나요? "

- 사실 위에서 언급 했던 것처럼 아브 버스 같은 카운터가 필수인 레이드 제외 일리아칸, 소나벨, 카양겔 등 많은 레이드에서 카운터의 부족함을 느껴 본적은 없습니다. 카운터가 필수인 레이드에선 저도 카이운 -> 카리운으로 스위칭해서 다니며 보석은 이보크(홍염) -> 리턴(홍염)으로 교체 해 사용합니다!



" 이보크 실전에서의 효율은 좋나요? "

-  이번 이보크 패치 이후 마중 - 중첩 트포면 실전 히트율이 정말 안정적이며 짤딜 + 카드 수급률까지? 이보다 좋은 스킬은 없다 생각 되는데 아무래도 패치 이전 이보크의 효율이 절망적이여서 그런지 아직까지 인식이 많이 안좋은 것 같네요ㅠ



" 별 카드 활용이 너무 어려워요 "

- 이 부분은 저도 너무 동감하는 점입니다.... 별 카드가 나오게 되면 스킬 쿨이 꼬이게 되는데 이는 딜컷 기믹 바로 이전에 털어 버리던가 끝마 마나를 최대로 사용해 별 카드를 사용해도 마중에 돌입하지 않게 끔 유지한 뒤 사용 하거나 정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선 마중 돌입 이후 최대한 레인 사용을 우선에 둡니다. 카드 킵하는 도중 별이 떠서 카드 칸이 다 차버렸다..? 그럼 바로 써버리세요 그럴 땐 답이 없답니다......ㅠ


" 기존 트리들 보다 좋은 점은 뭔가요? "

-  기존 트리들 보다 좋은 점은 확연한 카드 수급률의 차이입니다. 그 이외에도 운부(전설 속행) 쿨감, 쿼드라 제외로 인한 사이클의 빠른 속도감, 심판 4루인 뽕맛, 이보크 + 포카드의 활용으로 안정적인 무력, 카드에 따라 변화 무쌍한 스킬 사이클 등 많은 이점이 있으나 그중에서도 역시 가장 좋은 점은 카드 수급률 입니다.
아르카나의 고점 = 카드 라 생각 되는 부분에 있어 가장 근접한 정답을 내준 트리라 생각 됩니다!  


" 기존 트리들 보다 안 좋은 점은 뭔가요? "

- 치피증 3초 유지의 어려움, 정해져 있지 않은 사이클의 진입장벽, 카드 활용의 난이도, 내실의 중요성이 되겠네요. 아무래도 초심자 보다는 숙련된 아르카나 분들을 위해 연구한 트리다 보니 카드 숙지는 기본이며 전설 속행, 전설 풍요, 수호 룬 + 내실 + 악몽6셋 3레벨 + 아르카나의 기본 사이클 활용 더 나아가 변형까지 할 수 있어야 제 성능을 내는 트리라 생각 됩니다.



끝마치며

이것 저것 많은 연구를 해보며 도와주시는 분들도 많았고 관심 가져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사실 이번 트리를 연구하며 정말 많은 트리들을 사용해 보고 연구해 보며 느낀 점은 이번 트리로 인해 
내부 지표가 올라가 버리면 어떡하지..? 라는 말도 안되는 상상도 해보고 여러가지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현재는 카이운 트리에 관한 디코 피드백 및 제자들도 양성중이니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 주시면 됩니다 =)

다음 작업으로는 영상 편집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몇백년이 걸릴지는 아직 미지수네요.....
다시 한번 많은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은 카이운 영업 영상입니다 재미로 봐주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zyt5eYHtrf0